흑산 - 김훈 장편소설
김훈 지음 / 학고재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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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文')을 주고 생선'을 얻다.

 

 

클림트'에 빠져든 적이 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첫사랑 때문에 그녀가 좋아하던 화가의 그림을 좋아하게 된 것이다. 사실 나는 클림트'보다는 에곤 쉴레'를 더 좋아했다. 클림트는 꽃 ( 봄 ) 이었고, 쉴레는 잎 ( 가을 ) 이었다.  꽃 진 자리'보다 잎 진 자리'를 좋아한 탓이다. 나는 에곤 쉴레의 그림을 볼 때마다 아, 바닥을 보게 된다. *가을에는 바닥이 잘 보인다. ( 문태준, [ 바닥 ] ) 내가 김훈이 쓴 < 칼의 노래 > 를 읽었을 때 느꼈던 첫인상은 에곤쉴레'가 그린 그림 이미지'였다. 바짝 마른 문체. 최대한 수식을 배제한 단정한 단문은 에곤 쉴레가 그린 그림 속 벌거벗은 오브제를 닮았다.

 

하지만 놀랄 만한 데뷔'는 종종 오랜 슬럼프'를 겪기 마련이다. < 현의 노래 > 에서부터 시작된 기시감은 내내 김훈이 쓴 소설'에 달라붙었다. 거문고'는 칼'이라는 단어'와 겹쳤고, 우륵은 이순신과 겹쳤다. 동어반복이 주는 피로감은 김훈에 대한 호기심을 상쇄시켰다. 그 후 몇 년이 흘렀다. 그의 소설은 지겼웠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꼬박꼬박 읽었다. 여전히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었기에 여전히 지겨웠다. 다시 < 흑산 > 을 읽었다. 곰곰 생각했다. 그리고는 < 흑산 > 을,    다시 읽었다.

 

김훈은 변함이 없다.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이다. 진보가 인간과 미래'에 대해 희망을 거는 진영이라고 한다면 김훈은 철저한 보수'다. 그가 보기엔 역사는 진화'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김훈의 반대말은 사르트르'다. 농담을 섞어 말하자면 김훈은 레비스트로스-주의자'에 가깝다. 김훈은 역사적인 진보에 대해, 그리고 인간에 대해 늘 회의적이었다. 역사는 대책없이, 혹은 주책없이 반복된다. 세계는 인간 없이 시작되었고 또 인간 없이 끝날 것이다. ( 레비스트로스, 슬픈열대 ) 그는 조선시대 민초의 비참에 대해 말하지만 사실은 현대인에 대한 비참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소설 < 흑산 > 은 < 자산어보 > 를 쓴 정약전이 머문 유배지'이다. 김훈은  < 칼의 노래 > 첫 문장에서 " 버려진 섬마다 꽃이 피었다. " 라고 썼지만,  유배된 섬 흑산은 그나마 꽃조차도 피지 않는 캄캄한 섬'이었다. 명민한 학자였던 정약전은 바로 이곳에서 59세의 나이로 쓸쓸하게 죽어간다. 인간에 대한 희망은 버린 채 비린내나는 물고기를 관찰하다가 생을 마감한 것이다. 그는 왜 인간에 대한 탐구가 아니라 어류 생태에 대한 글을 썼을까 ? 그것은 인간에 대한 깊은 환멸이 아니었을까 ?

 

어부의 자식들은 정약전에게서 글을 배웠다. 배움이 얕은 어부의 아이들에게 가르친 것은 천자문과 < 소학 > 이 전부였다. 정약전은 아이들에게 글( 語,文,學)을 가르쳤고, 어부는 자기 자식에게 글을 가르쳐준 대가로 생선을 주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말(語)과 물고기(魚)는 서로 등가교환이 성립된다. 결국 말'이란 밥(벌이)보다 가치가 높지도 낮지도 않다. 말은 밥이다. 인간답게 살기 위한 배움은 그것으로 족하다.  [ 소학 ]의 가르침은 물 뿌려서 마당 쓸고 부르면 응답하는 것이다. 이치와 도리, 그리고 배움은 이처럼 간단한 것이다. 하지만 권력을 탐하는 자는 말을 배워刀로 쓰거나 말에서 力을 얻으려고 한다. 물 뿌리고, 마당 쓸고, 부르면 방긋 웃으며 답하는 것으로 족한 것을 말이다.

 

한 사내가 있었다. 그는 하루종일 비린내나는 물고기와 놀았다. 흑산은 봄이 오면 꽃 피지 않았으나 가을에는 공중에도 소리가 있어 잎이 바닥에 떨어지는 소리를 들었다. 가을에는 바닥이 잘 보인다. 문태준 시인의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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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orte 2013-06-28 05: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곤쉴레의 작품들을 보면 묘하게 끌려요. 퇴폐적인 소재인데 가만 들여다보면 이상하게 슬퍼져요. 자꾸 슬퍼져요. 그래도 황금빛 찬란한 에로틱한 클림트의 그림보다, 걘적으로는 쉴레의 그림들이 더 맘에 와닿는듯요.
김훈의 소설은 읽지를 못해서 어떤지 모르겠어요. (원래 소설과 담쌓아놓아서.. ㅡ.,ㅡ;;) 에세이에 어울리는 문체가 소설에는 잘 어울리지 않는듯하다는 평을 어디선가 본적은 있는데.. 다른 책에서 재인용된 문장들을 보면 참 좋더라고요. 꾸밈과 장식이 없는 정교한 묘사가 눈에 딱 꽂히더라고요. 그래서 며칠전에 김훈의 산문집을 몇권 주문해놓았죠. (헤...실은 딸랑 2권이요) 마침 곰발님, 딱 타이밍을 맞춰주시네요. 흠..역시.. 뭔가 통해요... 흑산,도 함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아, 그리고 걘적으로 물고기랑 교환할 정도의 말이면 배울만하다 생각해요. 말을 배워 칼로 쓰는 사람도 천지에 넘쳐나는데요. ㅎ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8 15:20   좋아요 0 | URL
오! 말을 배워 칼로 쓰는 사람이라... 이 문장 정말 좋군요. 이 비슷한 문장이 생각이 안나서 쓸데없는 소리만 해쓴데 이게 제가 좀 윗글에 써먹어도 되겠습니까 ? 제가 하고 싶은 말의 모든 것입니다. 사실 김훈이 이 소설에서 말하고 싶었던 것이 바로 포르테 님이 말씀 하신 저거예요...

제가 허락없이 썼습니다.

iforte 2013-06-28 20:53   좋아요 0 | URL
As usual, 곰발님은 글재주 없는 절 대신해 제 생각을 제대로 표현해주실 분입니다. 언제든지 풍풍 소재는 대어드릴께요 (그럴 능력이 되면). 주저마시고 퍼다 쓰세요. 단, 나중에 유명한 작가되시면 저 모른척하기 있기 없기? 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9 05:38   좋아요 0 | URL
아마.. 김훈은 흑산에서 하고 싶었던 말이 그걸 거예요.
소학은 어린이들이 배워야 할 덕목이에요. 우리 식으로 말하면 바른생활 과목이죠.
약전은 말을 주었는데 칼로 받는 세계에 대한 혐오가 있었을 겁니다. 권력다툼을 보면서
배교와 순교를 지켜보면서 말이죠. 말은 많이 배운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그거 최불암이 예솔아 ! 라고 부르면 예, 하고 대답하는 것이 배움의 전부라고....
김훈의 칼의노래 함 읽어보십시요. 정말 무시무시한 걸작입니다....

비로그인 2013-06-28 07: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마지막에 존감동!! "인간답게 살기 위한 배움"
요즘 한국 보면 인간답게 살기 위한 배움,이 무의미할 정도로 양도 많고 치열한 것 같아.
우리는 단지 인간답게 살기를 원할 뿐인데, 그 배움의 허들을 자꾸자꾸 높이는 이들은
대체 어떤 시발개새끼들인지..

근데 너 잠은 좀 잤어? 아..난 요즘 기면증인지 갑자기 잠에 빠짐.
계속 잠에 빠져 눈을 안뜨면 상관이 없는데 결국엔 늘 우울한 타이밍에
눈을 뜬다는 거.. 이게 참 불만이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8 14:57   좋아요 0 | URL
나도 기면증인가봐... 엄청 자.... 그런데 몰아서 자...
3일 한잠도 안자다가 , 4일까지 안 자다가 하로 24시간 잠을 자기도 한다.
약 때문인가... 상담을 좀 해봐야 할 것 같아...
잠은 행복이다. 난 이거 절실히 느껴 사람들 10시에 자서
6시에 일어나는 사람 보면 존경스러울 정도다...

비로그인 2013-06-28 17:34   좋아요 0 | URL
동감. 우리가 하루에 단 두시간 만이라도
정해진 시간에 눈 붙일수 있었다면 지금쯤 우린
보다 사람같은 삶 살았을텐데 말임.

근데 너, 3~4일 못자다 하루 꼬박 자는거..
그건 좀 심하다. 상담 다녀오라.

암튼.. 나 잔다~ 이따 보자~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9 05:39   좋아요 0 | URL
난 이상하게 술만 먹으면 졸리더라고..
술이 수면제 역할을 하나봐...
어젠 잘 잤어 ! 소맥 섞어서 한 병 때렸더니....
그런데 불쾌해... 술 먹고 자면 머리가 아파서 불쾌하지....

마립간 2013-06-28 0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스스로 보수주의자라 칭합니다. (10년전 온 나라가 진보를 들먹을 때조차) 좋아서 그러는 것은 아니고 성향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저의 성향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는군요. ; 역사는 진화하지 않는다. 역사적인 진보에 대해, 그리고 인간에 대해 늘 회의적이었다. 역사는 대책없이, 혹은 주책없이 반복된다.
저는 수학을 좋아합니다.

봄보다 가을이 제게 더 어울립니다, 역시 제가 선택한 것은 아니고. 브람스를 좋아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8 14:59   좋아요 0 | URL
마립간 님 봄보다 가을을 좋아하실 줄 알았습니다.
왠지 색깔이 그래요. 하하하하하... 낙엽색 같다고나 할까요...
옛날에 레비스트로스랑 사르트르랑 존나게 싸운 적 있죠.
역사는 진화한다가 사르ㅡ르 주장이고 레비'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거의 비슷하다.
원시는 미개 사회가 아니다.. 이런 주장...
전 요즘 각하 정권 보면서 레비를 지지하기로 했씁니다. 가망이 별로 없어 보여요...

히히 2013-06-28 1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곰...발님이 언급하였듯이
모임의 언니가 김훈님의 글은 너무 비슷하여 칼의노래를 읽는 건지,현의노래를 남한산성을 읽는건지 모르겠다하였습니다.
수많은 작가를 찾아 읽는 것은 한 작가의 문체가 수많지 않기 때문이지 않느냐고,
언니가 하루키를 고집하는 것은
그가 때로는 김훈같고 혹은 성석제같고 또는 박완서 같이서 읽는 건 아니지 않느냐고 답했습니다.

한겨울에 남한산성을 읽고 바로 흑산을 들었는데
전자는 재읽기를 한 탓도 있었겠지만
엄동설한의 냉기를 직접느끼며 집어들었으므로 산성에 갇히고 싶더라구요.
반면 흑산은 ㅜㅜ
차라리 여름에 읽을걸...

'정약전은 약용의 배교에 힘입어서 함께 풀려나게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몰랐던 사실을 아는 기쁨도 있었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8 15:03   좋아요 0 | URL
약용은 철저하게 배교를 했죠. 굳이 안 밝힐 것도 다 밝혔습니다.
그런데 이런 배교를 욕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고문이란 우리가 상상하는 것 그 이상이잖아요.
그리고 조선시대 명문가에서 가문이란 사실 목숨보다 중요한 가치였잖아요.
그래서 전 약용이 배교를 했다는 것에 대한 지나친 비판은 경계를 하는 편입닏.
다만.. 내가 약욕에 대해서 아쉬웠던 점은...

철저하게 침묵으로 일관했다는 거죠. 치욕을 잊고자 하는 것은 이해가 가나
한번 쯤은 일기나 뭐 그런 것에 배교에 대한 반성 정도는 있어야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전 이 소설이

히히 2013-06-29 01:03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송기숙의 [녹두장군 8권]에 나온 내용입니다.
'그 사람(정약용)은 가렴주구와 늑탈에 시달리는 백성 사정을 누구보다 괴로워하며
주자학의 공리공론을 비판하고 경세치용을 부르짖은 사람 아닌가?
그런 사람이 관북지방에서 홍경래가 봉기하자
유배지에서 홍경래를 토벌하라는 격문을 써보냇다고 하더구만.
그 사람이 주자학을 비판했지만 그 사람의 근본 바탕은 그대로 주자학이라
백성 아우성보다는 주자 말씀이 더 크게 들렸던 걸세.'
양반의 내림은 어쩔 수 없었나보옵니다.

[정약용과 그의 형제들]을 너무 신나게 읽고난 뒤라
[흑산][녹두장군]의 내용은 의외였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9 05:31   좋아요 0 | URL
정약전이 죽었죠. 약용 입장에서는 이러다가는 정말 가문 자체가 없어지겠다 생각했을 터...
양용이 항상 한 말이 가문을 다시 일으켜야 한다는 소리였다고 해요....
가문'은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엄청난 위력을 가진 것이었죠.
그래서 배교를 했던 것 같아요.
풀려나고 나서는 죽을 때까지 배교에 대한 말은 없었다고 합디다.
전 그것이 좀 서운한 거죠. 회고라는 방식이 있잖아요.
약용의 입 때문에 죽은 사람은 굉장히 많았습닏.
약용은 굳이 입을 털지 않아도 될 것까지세세하게 말했다고...
그건 일종의 자기 고백이 얼머나 신빙성이 있나를 증명하기 위한...
하여튼 그렇습니다요....

전 약용보다는 약전이 좋습니다.

iforte 2013-06-28 2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곰발님의 윗 댓글과 관련해, 모택동이 왜 사마천의 사기 같은 고전을 열독했을까요? 제가 보기에는 거기에 온갖 인상 군상과 나올수 있는 상황들과, 인간들의 선택과 그 결과를 다 보여주기 때문에... 말하자면 인생의 쪽집게 모범답안같은 거? 그러면, 사기가 씌인 시점과 모씨 아저씨가 살던 시대와 상당한 차이가 나는데 왜 역사고전이 모범답안이 될까요? 전 거기에대해 한동안 의문을 품고 고민하다가 답을 찾았죠, 나름. 그것은, 시간이 흘러도 인간 본질이 변하지 않기때문이란거요. 고귀한 인간, 밉살맞은 인간, 사랑받을만한 인간, 인류를 위해 빨리 죽는게 선행인 인간 등.. 인간본성의 프로토타입에는 변화가 없다는거죠. 따라서 동일한 선택이 주어지면 역시 비슷한 선택을 인간은 할수밖에 없고, 그래서 역사는 돌구돈다는.... 머 이런 생각입니다. 참고로, 전 역사과나 문학, 고문헌학 전공, 아닙니다. 이건 순전히, 제 개똥철학이라고......ㅎ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9 05:35   좋아요 0 | URL
맞는 말씀이세요.... 전 사르트르를 선동가 이상으로는 생각하지 않기 때무에 역사는 진화한다, 라는 말은 개뻥이라고 생각해요. 사르트르의 말이 사실이라면 미개사회는 전화가 덜 되었다는 것인데 그것은 이미 레비스트로스가 슬픈열대와 야생의 사고'에서 이미 미개사회가 얼마나 과학적이었나를 증명하면서 깨졌죠.
인간 본성은 쉽게 바뀌지 않습니다. 생태계를 위해서는 인간이 사라져야 해요.
인류에 방점을 찍지 말고 지구 생태에 방점을 찍어야 합니다. 인간 때문에 사라진 종이 어마어마하죠.
저도 뭐 순전히 개똥철학입니ㅏ..ㅎㅎㅎㅎ

비로그인 2013-07-01 07: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산어보>를 <현산어보>라고도 부르더라고요. 도서관에서 읽어볼라고 서가를 뒤지는데 그 책은 없고 <우해이어보>라는 책이 있더군요. <자산어보>와 함께 국어연구서적으로 꼽힌다던데 재밌었어요. "<개불 = 海陰莖 해음경>을 갈아 젖과 섞어 먹으면 <음위 陰痿>에 좋다"라는 얘기까지 있더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7-01 11:16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네에. 자'를 현'으로 불러야 한다는 소리'를 하더군요.
우해이어보는 자산어보와 함께 2대 생태서적입니다. 무척 중요한 책이죠.
옛날에는 간이 나쁘면 간을 먹으면 좋아진다는 말을 믿고는 했죠.
그래서 성기를 닮은 개불을 먹으면 그것에 좋다.. 뭐 그런 것 아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