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이런 말을 한다 : " 사람 얼굴 보고 판단하면 안 된다 ! " 하지만 내 생각은 전혀 다르다. 얼굴'은 그 사람이 살아온 모든 정보가 집약된 텍스트'이다. 오히려 얼굴을 무시하고 비싼 명함과 명품에 혹하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텍스트를 오독할 가능성이 더 높다. 시간을 오래 두고 만날 사람이 아니라면 일단은 타인의 얼굴'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 나는 책을 볼 때에도 겉모습'을 유심해 살핀다. 표지 디자인은 물론이고, 판형, 줄과 자 수'까지 센다. 편집 디자인도 검토한다. 책 디자인'을 꼼꼼하게 검토하는 출판사는 책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출판사이다. 반면 내용만 믿고 디자인에는 전혀 신경쓰지 않는 출판사는 게으른 출판사'이다.

 

출판사 사흘'에서 나온 < 지속의 순간들 > 은 출판 기획'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 0점에 가깝다. 텍스트를 고려하지 않은, 별 생각없이 진행한 출판 기획이 자칫하면 훌륭한 책을 엉망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 예라 할 수 있다. 생김새만 놓고서 반대말 놀이'를 해보자. 책의 반대말은 사진이다. 책은 일반적으로 세로가 길고 가로가 짧은 직사각형'이다. 이에 반해 사진은 세로가 짧고 가로가 긴 직사각형'이다. ( 물론 세로 찍기 사진도 있으나 일반적인 형태를 논한 것이니 여기서는 예외로 하자. ) 이처럼 책과 사진은 겉모습이 서로 반대'다. 그러므로 책의 반대말은 사진'이다.

 

출판사 " 사흘 " 은 책과 사진이 가지고 있는 상반된 외형'을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일반적인 책 형태' ( 가로 짧고, 세로 길고... ) 는 사진이나 그림'을 담기에는 부적절하다. 왜냐하면 가로'가 짧기 때문에 삽입된 이미지'들이 대부분 크기가 작은 형태로 입력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린이 그림책 대부분은 일반적인 판형에서 벗어나 가로가 긴 변형판으로 출간이 된다. 가로 길이가 길어야지 삽입될 그림이 크고 선명하게 인쇄가 되기 때문이다. 정사각형 상자를 가장 효율적으로 담을 수 있는 상자는 정사각형 상자'와 같은 이유이다. 이러한 고민은 어린이 책에서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현대문학에서 출간된 사진 에세이 < 뒷모습 > 은 일반적인 판형을 벗어나 정사각형에 가까운 모습을 선보인다. 그래야지 가로 찍기'로 찍은 사진'들이 보다 큰 크기로 입력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진 에세이'란 결국 글이 아무리 좋아도 사진이 주인공이 아니었던가 ! 같은 예로 문학동네에서 나온 < 필경사 바틀비 > 는 아예 가로 길이가 세로보다 길다. 하비에르 사발라의 예술적 삽화를 부각시켜서 다른 출판사와 차별화를 두려고 한 출판사의 기획 의도'로 읽힌다. 이처럼 이미지'가 책 읽기에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되면 일반적으로 가로 길이'를 키워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그런데 출판사 < 사흘 > 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 일반 판형이었다면 이런 글은 쓰지도 않았을 것이다. < 지속의 순간들 > 은 일반적인 판형에서 가로를 1 센티미터 줄였다. 결론은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판형'과 매우 흡사한 모양이 된 것이다. 설상가상 문서 테두리 설정에서 여백을 크게 두어서 그 폭은 더, 더더더더더더더더더더욱 좁아졌다. ( 미리 보기'에 나온 스트랜드의 " 눈 먼 여인 " 은 이 여백 설정을 벗어나 크기를 키운, 유일한 예외다. 미리 보기'를 활용해서 이 책을 구매한 사람들은 모두 이 책에 삽입된 사진 크기가 그 정도는 될 것이라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우선 나부터가 그런 생각을 했으니 말이다. )

 

 

형태가 이런 식이다 보니 사진은 크기가 대폭 줄었다. 페이지 한 면 전체를 한 장의 사진'으로 할애했지만 놀랍게도 사진 크기가 참 크래커와 유사한 사진이 수두룩하다. 눈이 나쁜 사람은 보이지도 않는다. 사정이 이러하니 사진 디테일을 살펴볼 엄두가 안난다. 마치 포켓북 판형 안에 삽입된 < 천지창조 > 를 보는 듯하다. 제프 다이어가 쓴 글은 매우 훌륭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형편없는 책이 되었다. 출판사가 적어도 사진에 대한 이해가 있었다면 이런 황당한 설정은 하지 않았을 것이다. 좋은 글은 작가가 만들지만, 좋은 책은 출판사가 만든다. 이 또한 만고의 진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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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그인 2013-06-26 16: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감. 책 내용만 좋아서는 절대 독자들에게 전달안된다.
좋은 책이 만들어지려면 편집자와 출판사의 노고가 필요해.

곰발! 사진 바꼈네! 멋진 수염이다. 나도 이참에 수염을 길려봐야겠어.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6 17:22   좋아요 0 | URL
아니 사진 크기가 꼭 에이스 크래커 크기와 거의 유사함... 이거 독자를 놀리는 건지 은근 화가 남...
충분히 키울 수 있거든. 그런데 일부러 디자인을 고려했는지 에이스 크기로 주욱...

글구.. 넌 기르지 말고 그려 !! 이 짜샤 ~

iforte 2013-06-26 2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크래커에 비교하니 크기가 확 와닿네요. 사진이 많이 들어가는 책인데.. 전 영문판으로만 가지고 있어서.. 사실 것도 페이퍼백이라 질이 그닥 좋진않지만서두... 그나마 그 책에 있는 원본 사진들 중 상당부분을 사진화보집으로 가지고 있어서 많이 아쉽지는 않았어요.
출판사 편집자 분들이 자기자신이 독자라면 어떤 책을 더 보고싶을지 고민하며 책을 만들었으면 싶네요.

음... 수염....이 있으니 분위기가 확 달라지시네요, 곰발님. 혹시 배우출신 아님? 얼굴이 자유자재로 변하는듯요, 도화지처럼. 그리는대로. ㅎ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6 22:56   좋아요 0 | URL
오 !!!!!!!!!!! 이 책 영문판 가지고 계십니까 ? 혹시 책 판형이 한국판과 같은가요 ?
삽입된 사진'은 어떤가요 ? 에이스 과자 크기만한가요 ? 글이 훌륭하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지만
출판 편집 부분에서는 정말 낙제입니다. 인용된 사진을 찾으려고 하면 열 장은 앞으로 넘겨야 있고...
총체저입니다. 미국이야 워낙 하드커버와 페이퍼 보급판이 진행되기에
뭐라 할 수는 없지만 이 책은 첫 판부터 개판입니다. 읽다가 짜증이 났습니다.


+
어떻게 된게 찍은 사진마다 전부 다르더라고요. 근데 이 사진들 대부분 5년 전 사진입니다... 2~ 5년 사진들입ㄴ다.

iforte 2013-06-26 23:07   좋아요 0 | URL
음.. 보급판이어서인가.. 하드커버는 본적 없어서 모르겠고요, 크래커사이즈, 우표사이즈, 카드 사이즈, 골고루 있네요. ㅋ
다만 제가 가진 책은 글이 너무 작아서... 거의 약을 사면 약병에 적혀있는 디렉션 보다 약간 큰 정도? 눈 버릴까봐 킨들버전으로 다시 사서 읽었어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7 01:01   좋아요 0 | URL
그럼 영문파도 한글판이랑 비슷하군요!!!
이해를 못하겠네요... ( 괜히 미안해지네.. 흑흑흑... )
아니 한글판은 한 페이지 전체를 사진 한장에 할애를 했는데 그게 크래커 크기'예요.
그 수많은 여백을.. 왜 그리 활용을 했는데... 영문 출판사 항의해야 겠어요...

아마존 가서 미리 보기 보았는데 그래도 거긴 가로가 한국판 보다 길고
테두리 여백이 한국판 보다 좁아서 그래도 시원시원한 맛이 있어요. 여기 그냥 세로로만 길어요..



+

그나저나 포르테 님 플릭커인가 뭔가에 올린 사진 보니 아마츄어는 아니고 프로 사진가보다 잘 찍는 거 같습니다. 볼 때마다 놀랍습니다.

iforte 2013-06-27 01:47   좋아요 0 | URL
헤헤헤.... 아니 무신 그리 황송한 칭찬은... 헤헤 (그래도 기분은 좋다고 입은 찢어지네용..ㅎㅎ)

플릭커블로그에 북한 사진들이 떴는데, 생각밖으로 참 예술적으로 공공건축물들을 장식해놨네요. 다만, 이 사진찍은 학생말에 의하면, 지하철역을 어떤 정거장에선 세워주고, 어떤 정거장은 못내리게 하고.. 그런다네요. 혹, 트루만쇼같은 세트장인가...? ㅎㅎㅎ 암튼, 이런거, 띄우면 한국에서는 검열에 걸리나요? 모르겠네... 한번 아래 링크로 들어가보세요.

http://blog.flickr.net/en/2013/06/25/north-koreas-modern-luxuries-revealed/

iforte 2013-06-27 01:50   좋아요 0 | URL
보다 많은 북한 풍경사진을 볼수 있는곳은 요기:
http://www.flickr.com/photos/live-ness

근데, 시골은 진짜 시골.. 와... 우리나라에는 이미 사라진 풍경이지 싶어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7 12:07   좋아요 0 | URL
우왕 ! 감사합니다. 저 사진 보는 거 무척 좋아합니다.
저도 관심이 있어서 제 방에 암실을 만들었는데 아예 빛 들어오는 창문 이런 데 전부 골판지로 막고....
그런데 절실히 깨달은 것은 그림 재주가 있는 사람이 사진도 잘 찍는 거는 아니더라고요.
전 그림 재주 있다는 소릴 꽤 들었는데 사진은 영 재주가 없었어요.
사진 잘 찍는 사람 부럽습니다. 사진 구경 잘 할께요..

히히 2013-06-27 14:10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사진에서 중요한건 사물을 다르게 보는 시각의 전환이래요.
조리개,셔터속도 ... 제발 기계적인 작동에 목숨걸지 말고
시집을 많이 읽으면 된답니다.
가령 비를 찍으려면 장화를 찍고, 바람은 깃발, 태양은 칼라진 땅,
봄은 눈 속에 핀 꽃, 여름은 얼음물을 마시는 목젖,가을은 노부부의 뒷모습,겨울은 아가의 빨간 볼...
풍문으로 들었소.ㅎㅎㅎ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7 14:17   좋아요 0 | URL
바람을 그리기 위해서는 흔들리는 꽃을 그려야 하는 것과 같은 이치군요 ?

라로 2013-06-27 0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곰발 님 퍼스나콘 또 바뀌셨네요!!! 굉장히 센스있으신 분!!!!!
알라딘에서도 놀아주시니 감사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7 12:16   좋아요 0 | URL
알라딘이 왕따인 저와 놀아주어서 제가 재미를 붙이고 있는 모양입니다.
ㅋㅋㅋㅋㅋ

히히 2013-06-27 1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베른하르트 슐링크의 '다른 남자','더 리더' 읽고
[이레]출판사가 영화흥행을 믿고 표지디자인에 1푼의 관심도 두지 않았다는 생각에 괘심하였습니다.
단언컨데 책디자이너는 소설의 내용을 전혀 몰랐습니다.

민음사의 '무진기행'을 읽고 문학동네의 것으로 구매하였습니다.
'생명연습'을 읽을 때 심장이 벌렁거려 책장을 넘기던 손이 떨렸는데
그 작품을 목차의 처음으로 넣었더이다. 따져 볼 필요가 없었지요.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7 12:10   좋아요 0 | URL
아... 전 이상하게 김승옥이 와닿지 않아요.
좋다는 것은 머리로는 알겠는데
아.. 이게 심장으로 와닿지가 않아요. 무진기행이 걸작이라는 건 저도 동의하는데
뭔가 내 심장을 두드리는 건 아닙니다.
내 심장을 무지 두드렸던 건 마르케스 백 년, 푸익 거미여인키스, 마흐프즈 우리동네 아이들, 보르헤스 작품들... 이런 작품들이거든요.... 흠흠.. 다시 김승옥 일어봐야겠습니다.

히히 2013-06-27 1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백년동안의 고독은 곰..발님 코드라 생각했습니다.
천명관의 고래나 이전에 언급했던 한밤의 아이들을 추가해도 괜찮치 싶은데...

김승옥 글은
감히 발설하고 싶지 않은 밑바닥의 감성을 훑어주니까
모든 인간은 나와 비슷하구나하는 대리만족 같은거...
밖으로는 아닌 척 해도 배설직전의 똥물을 담고 살아가는 우리입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6-27 14:19   좋아요 0 | URL
고래 읽고 좀 충격 먹었죠. 그런데 천명관은 고래 이후가 좀 실망입니다.
워낙 뛰어난 첫 소설이었으니 마이죠....
백년을 읽고 나서 확실히 깨달았죠. 난 영미보다는 남미 문학이 좋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