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인연에 울다 문학동네 시집 54
양선희 지음 / 문학동네 / 200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너에게 보내고 싶은 엽서

                                     양선희

 

 

生花는 꽃이 질 때 가슴이 쓰려.
조화가 좋아지니 나이가 들었나 봐.
나 요즘 조화 배우러 다녀.
조화는 신비해. 못 만들 게 없어.
조화에 정신을 쏟아부으니 아픈 게 덜해.
온 집 안에 조화뿐이야.
조화라도 있으니 집이 좀 그럴듯해.
조화를 가만히 뜯어보면
사는 게 위로가 되기도 하고.
조화, 너도 한번 배워봐.
조화 모양 초보 때는 엉성해도
생화 같은 조화 만들게 돼.
색 쓰는 법도 알게 되고.
요즘 나 조화에 파묻혀서 지내, 죽은 듯.

 

 

 


 

 

 

 

시인은 " 요즘 조화 배우러 다" 닌다고 고백한다. 그녀는 꽃봉오리 가장 아름답게 터질 때의 화사한 조화'를 만든다. 이유는 " 생화는 꽃이 질 때 가슴이 " 아프기 때문이라며 변명을 한다. 그녀는 생의 유한성'보다는 모조품이 만들어내는 불멸'을 선택한다. 그러나 조화'는 불멸이 아니라 이미 죽은 것, 박제를 떠올리게 한다. 불멸에 대한 애착이 강하면 강할수록, 죽음은 보다 더 선명하게 보인다. 그녀는 그 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안다. 조화에 대한 예찬은 이내 체념으로 끝을 맺는다. " 죽은 듯. " 이, 조화처럼, 답답해.

 

그녀는 생화에서 조화로의 변화'를 체념하듯 받아들인다. 그녀는 이제 더 이상 마술에 걸린 달밤'을 넘지 못한다. 봄바람 살랑살랑 꽃봉오리 터져도 이제는 설레임이 없다. 월경은 끝을 맺고 폐경기로 접어든다. 씨방 없는 조화의 삶을 살아야 한다. 폐경인 그녀'는 씨방 없는 조화'를 통해 동병상련'의 아픔을 느낀다. 조화를 가만히 뜯어보면 사는 게 위로가 되기도 하고, " 조화라도 있으니 집이 좀 그럴듯해 " 보이기도 한다며 조화 예찬의 이유를 말한다. 하지만 花色 ( 색 쓰는 법도 알게 ) 을 이야기하는 화자는 어딘지 모르게 病色'( 아픈 게 덜해 )이 완연하다. 이 여자, 바람에 꽃대가 흔들리는 이 여자, 위험하다. 찬 가을바람에 단풍 물들기 전에 잎 질라, 걱정이다.

 

 

+ 덧.

 

양선희의 < 너에게 보내는 엽서 > 라는 시에는 문장 끝에 반드시 마침표'를 찍는다. 이 마침표'는 이 시가 가지고 있는 시정'과 맥을 같이 한다. 마침표'는 단절, 고립, 폐경, 죽음에 대한 강박이다. 나는 병색 완연한 타인의 어깨를 좋아한다. 어깨마저 믿음직한 사람은 믿지 않는다. 어깨는 끝이 주는 위로'이다. 얼굴은 유혹하고 매혹, 한다(-된다). 타인에 대한 호감'은 그 사람의 얼굴에서 시작되지만 사랑을 결심하게 되는 것은 어깨'다. 듬직한 어깨는 신뢰를 주지만 쓸쓸한 어깨'는 연민을 느끼게 만든다. 그러니깐 사랑을 완성시키는 것은 어깨다. 

 

당신은 믿을 턱이 없지만, 모 시인으로부터 시를 쓰라는 권유를 받은 적 있다. 본의 아니게 개인 교습을 받았다. 어찌나 새심하게 배려를 하셨는지 나중에는 띄어쓰기 오류에서 잘못 쓰인 단어까지 꼼꼼하게 챙기셨다. 내가 신춘문예에 투고를 하는 날에도 시인은 손수 발벗고 나섰다. 인상 깊었던 것은 시인의 따스한 잔소리'였다. " 투고를 하실 때에는 반드시 명조체를 사용하세요. 바탕체, 고딕체 절대 안 됩니다. A4 용지에 작성하실 때에도 산문처럼 보이게 하지 마세요. 심사위원들이 시집을 읽는 것 같은 착각이 들게 배치를 하셔야 합니다. 심사위원들은 익숙한 패턴'에 먼저 눈에 갑니다. "

 

아닌게 아니라, 시는 명조체로 이루어진 세계이다. 시인의 지적에 명조체와 고딕체로 각각 인쇄를 해보았다. 말 그대로 같은 문장임에도 불구하고 고딕체는 산문으로 읽히고, 명조체는 운문으로 읽힌다. 하, 신기하다 ! 나는 명조체로 인쇄는 종이를 신춘문예 담당자에게 보냈다. 물론 나는 떨어졌다. 단 한번의 도전이었다. 지금도 시인은 시 공부를 하고 있느냐고 묻는다. " 예,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 다시 묻는다. " 읽는 것과 쓰는 것은 다르죠. 쓰고 계신가요 ? " 내가 시를 쓰지 않기로 한 이유는 내가 시를 쓸 만큼의 고운 성정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유독 함민복 시인이 생각난다.

 

 

+

이 시집 매우 좋다.

 

 

 

 

http://blog.aladin.co.kr/749915104/6246298 : 질문과 답변에 대한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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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orte 2013-06-09 16: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곰발님 글빨 비결 중 하나였구랴, 시작 수업한거... 음, 역시.. 문장이 남다르다고 생각은 하긴 했지만... 아까와요. 계속 시를 쓰시지. 오늘 글은 문학소년 티가 많이 나누만... 알흠다웠어요. 문장도, 감성도.

곰곰생각하는발 2013-06-09 18:03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아시겠지만, 전 개잡놈일 뿐입니다. 욕으로 시작해서 욕으로 끝나는 제가 감히 시인이 될 자격이 있나요. 하하.. 제가 생각해보아도 시를 써야 할 정도의 성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도 그 시인은 손수 문예지 공모나 신춘문예 공모 미리 챙겨서 보내주시는데... 이거 좀 난감합니다. 안 쓴다고 말할수도 없고... 참.......

비로그인 2013-06-09 2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자네 이제 시는 안쓰는구나.. ㅠ_ㅠ

동감.. 불멸에 대한 애착이 강할수록 선명하게 보이는 죽음..
슬프고 멋진 표현이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6-09 20:50   좋아요 0 | URL
그렇다네 ! 난 사악하잖아. 으하하하하....
하여튼 난 자네는 믿네. 자넨 누구보다 뛰어난 예술가니깐 말이야.
대한민국 작가 중 일본에서도 인정받고 데뷔한 작가가 몇이나 되겠ㄴ.
창작의 고통은 있지만 잘 버티어라. 그게 살 길이다.

근데 이거 그나저나 혹시 시인 님이 이 글 읽어보는 건 아니겠지 ? 흠흠... 지워야 하나..

비로그인 2013-06-09 21:14   좋아요 0 | URL
머야, 너 정말로 안써?
넌 진짜 바보멍텅구리쪽쩨비너구리야!
참내.. 개나소나 시써서 등단하는데..고작 개잡놈 뿐이 안되는 놈이 왜 관두냐?
허튼소리말고 족구나해라. 성정같은 소리하고 있네..바부팅.

곰곰생각하는발 2013-06-09 23:15   좋아요 0 | URL
가끔 천재는 이런 식으로 물러난다. 눈물이 앞을 가린다.
권투를 빈다. 남자란... 그런 존재당.


새벽 2013-06-09 2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오늘 시도, 곰곰발님 감성도 참 와닿습니다.

그러고 보면 곰곰발님 산문들이 술술 잘 읽히는 게 어쩌면 운문적인 무언가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일 수도..

음. 곰곰발님 만약 저 보게 되면 그다지 신뢰하지 않으시겠네요.

체격이 커서 어깨도 큰 편인데.. 아무래도 제가 연민 가득한 눈빛으로 어필해야 할 듯.. (읭?)

곰곰생각하는발 2013-06-09 23:04   좋아요 0 | URL
아닙니다.. 하하.. 새벽 님을 어찌 제가 감히..... 하하하...

마립간 2013-06-10 0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멸에 대한 애착때문에 수학을 좋아하죠. (시간적인 것뿐만 아니라 공간적으로도.)
http://blog.aladin.co.kr/maripkahn/9525

곰곰생각하는발 2013-06-10 13:57   좋아요 0 | URL
오호.. 이 말 참 좋군요. 불멸에 대한 애착 때무에 수학을 좋아한다라..
덧글에 달린 링크가 안 먹힙니다. 어디 글인지 모르겠어요..

마립간 2013-06-10 14:15   좋아요 0 | URL
링크한 것이고, 주소를 알려드린 것입니다. 복사해서 붙이셔야 해요. 수리철학의 분류에 관한 글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아마추어이기때문에) 수학의 절대주의를 선호하지만, 책이 주는 지식은 '수학은 상대주의'라고 이야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