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럴라인 냅은 <명랑한 은둔자>에서 ‘부모님의 은혜로운 시간‘의 혜택을 받는 기간을 17세 이후부터 짧으면 10 년, 길게 보면 20 년으로 보고 있었다.물론 운이 좋은 사람은 20 년 그 이상일 수 있다.(도서관에서 빌려 읽었던 책인지라 지금 곁에 없어 인용문을 발췌할 수 없으니 기억을 더듬어 본다)
보통 평균적으로 30대 정도의 나이가 되면 서서히 부모님도 나이를 먹는구나!를 느끼게 되는 것 같고,40,50대에 들어서면 서서히 편찮으신 부모님이 계시게 되고,걱정 하게 되고,간병을 하게 되고 혹은 간병인을 구하게 되고,돌아가신 사후를 생각하다가 내가 지금 무슨 생각을 하는가?싶어 죄책감을 느끼게 되는 듯 하다.
이것은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의 평균치라 만나면 늘 주고 받는 대화의 화제거리다 보니 홀로 계산해 본 수치다.

지난 주,지인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면서 홀로 캐럴라인 냅의 명랑한 은둔자를 읽었었던 시간들을 떠올리며 그냥 가만히 듣기만 하면서 커피를 홀짝였었다.
갑자기 뇌졸증으로 쓰러지신 홀어머님의 그간의 경황들과 지금 코로나 시국이라 면회도 힘들어 자식으로 어찌할 수 없는 심정과 그래도 그나마 경과가 조금 좋아지셨다는 안도감과 몇 달이 지나야 퇴원하실 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퇴원 후의 거처에 대한 막연한 결정들의 죄책감등을 가만히 듣고 있었다.
가만히 들어 주는 것 외에 어떻게 뾰족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지혜가 없으니 그냥 들어주자!!!싶어 아주 열심히 집중해서 들었다.들으면서 옆자리의 지인은 본인의 홀어머님을 걱정했고, 나는 나대로 홀아버지를 걱정하며 한숨을 쉬긴 했다마는.....
캐럴라인 냅은 책에서 ‘죄책감은 사랑과 책임감을 동반한다‘는(맞는지 모르겠다) 말을 했다.이 단어가 큰 위로가 되었었는데 차마 그 자리에서 꺼내진 못했었다.
왜냐면 기억을 못했었기 때문이다.

요즘 기억력 때문에 무척 답답할 때가 많다.
어머님의 얘기가 끝난 후,분위기가 우울한 듯 하여 재미난 방향으로 끌고 간다고 누군가 드라마 얘기를 꺼냈다.
서로 보는 드라마가 다르고,내가 주로 초저녁부터 졸다 보니 드라마를 잘 챙겨 보질 않아 질문이 늘어지니 늘 나에게 드라마 설명 브리핑을 하는 시간이 돌아온 것이다.
헌데 지인들은 단어와 배우들 이름이 잘 떠오르질 않으니 내겐 늘 모든 게 단어와 사람 이름 맞추기 게임 시간 같다.
나도 기억력이 치매 수준인데...늘 내가 한 살이라도 젊다고(내가 막내라서) 맞춰봐!! 그러면서 열심히 설명한다.
그래서 두 문제를 맞췄다.밀항 그리고 박신양!!
피아노 수업을 했었던 지인이 피아노 레슨에 관한 설명을 하다가 박신양이 나왔었고 그 피아노 곡 노래제목이???
한참 생각하다 보니 유리상자의 ‘사랑해도 될까요?‘였었는데
노래제목은 제한 시간에 못맞췄었다.
자주 만나지 못하다 보니 오랜 시간 동안의 밀린 얘기들을 하고 온 듯 한데....단어 맞추기 게임덕분인지? 지인들과 얘기 하고 집에 돌아오면 늘 넉다운이다.
사람들과의 대화!!!!
자주 하지 못해서일까?
그날 밤 좀 끙끙 앓았다.
코로나가 빨리 끝나 자주 만나 이야기 하며 두뇌 회전이 빨라져 더 많은 단어를 맞춰야 겠다.

그날의 시그니처 커피 사진을 보니
뜬금없는 밀항과 박신양 그리고
사랑해도 될까요?
가 떠올라 주절거려 본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moonnight 2021-10-11 14: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배우 이름은 고사하고 친한 후배 이름도 갑자기 안 떠오를 때가 있어서 스스로 깜놀했던 적 있어요ㅠㅠ 부모님이 지금의 저보다 더 젊으셨던 때를 떠올렸다가 지금의 모습을 생각합니다. ‘죄책감은 사랑과 책임감을 동반한다. ‘ 저도 위로받습니다. 감사합니다. 책읽는나무님.

책읽는나무 2021-10-11 14:45   좋아요 1 | URL
자주 만나고 자주 불러주는 이름외엔...가물가물 합니다.저만 그런 게 아녔었군요??ㅋㅋㅋ
덕분에 위안 받았습니다.문나잇님^^
노쇄한 부모님 뵐때 늘 죄책감을 안고 살아가고 있었는데 책에서 그 문구를 보고서 저도 큰 위로를 받았습니다.냅 책 읽으셨어요?
한 번 읽어 보셔요.재밌고 힐링되는 느낌였어요.작가의 사진은 무척 도도한 이미지라 차가워 보이는데 글에서는 따뜻한 온기가 느껴지더라구요^^
부모님의 모습이 곧 20년,30년 후의 내모습이 저렇게 변하겠구나!!뭐 그런 생각도 많이 하게 되어 노후 준비를 시작해야 하나?뭐 그런 생각도 하게 되더라구요.
가을이 되니까 생각도 살짝 우울해 지네요ㅜㅜ
그래도 우리 예쁜 가을 보내자구요^^

stella.K 2021-10-11 15: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거 좋은 게임이네요.
근데 밤에 끙끙 앓다니.ㅠㅠ
힘들긴 힘든가 봅니다.

근데 커피 정말 희안하네요. 커피에 진짜 저런 문양이 들어갔단 말입니까?
뭐 먹어도 되는 은박지 뭐 그런 건가요?

책읽는나무 2021-10-11 15:58   좋아요 1 | URL
알고 보니 오징어 게임보다 더 신박한 치매 예방 단어와 사람 이름 맞추기 게임이었더군요ㅋㅋㅋ
저는 기가 좀 약한 건지? 사람들 만나 떠들 때는 즐겁고 유쾌하게 잘 놀다 집에 돌아오면 좀 뭐랄까요?
컨디션이 확 떨어지면서 뭘 먹어도 소화도 잘 안되면서 밤에 잠을 못잘 때도 있고 좀 그렇더라구요?좀 특이체질이다 싶은데 알고 봤더니 두 딸중 막내딸이 딱 저랑 비슷하더군요!!
밖에서 잘 놀다 와선 집에 들어 오면 바로 침대로 떡실신이 되더라구요.큰딸은 바깥바람 쐬면 기분 충전 되어 더 신난다고 하구요.
집순이랑 바깥순이랑 차이점인가 싶긴 한데....저는 거기다 치매예방 방지 프로그램 단어 맞추기에서 너무 진을 뺏었는지도 모를 일이죠ㅋㅋㅋ

커피 문양은요!!!!
아....오해가 있으신 듯 하여 사진 한 장을 급하게 더 올렸어요.
천장 조명 그림자에요.ㅋㅋㅋ
앉은 자리에서 딱 저렇게 보여서 예뻐 찍어 본겁니다^^
스텔라 케이님 말씀 듣고 보니 은박지로 꾸민 라떼아트 같아 보이기도 하네요^^

stella.K 2021-10-11 16:01   좋아요 1 | URL
ㅎㅎㅎㅎ 사진을 끝까지 봤어야 하는 건데...ㅠ

scott 2021-10-11 16: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아 마지막 사진 반전!!
커피 속에 별가루가 스며 든 것 같습니다 !ㅎㅎ

특정 단어 지명등이 (지난날에는 단 1초만에 기억해 낸것들)이 떠오르기 않고 버퍼링 되는 현상은 나해마 때문이라고
해마의 운동성을 원할하게 할려면 끊임 없이 새로운 단어를 배우면 도움이 된 다고 합니다
운전 하는 것 , 새로운 악기 배우는 것 그리고 외국어 배우는 것!
인간은 끊임없이 학습 하지 않으면 퇴보되는 사피엔스 인것 같죠 ^^

책읽는나무 2021-10-11 16:24   좋아요 1 | URL
해마 운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겠군요!!!!!!!!!!!!^^
새로운 단어 배우기....어쩐지 그래서 제가 좀 한 발 앞서 밀..밀....다들 더듬거릴때 엄청 큰 소리로 ˝밀항!!!˝외칠 수 있었나봐요.요 두 달 동안 책을 40 권이나 읽어 저도 깜짝 놀랐었거든요.
책 읽으면서 새로운 단어를 많이 습득했었나 봐요ㅋㅋㅋ
운전 하기는 아.....무서워서 도저히 못하겠구요.몇 번 시도해 봤는데 쫄보 근성 때문에 공포스러워 안되겠더라구요ㅜㅜ
악기는....안그래도 그 언니한테 나 요즘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조언을 구했었어요.그래서 옛날 가르친 제자 중에 어떤 총각이 ‘파리의 연인‘ 드라마 열풍으로 박신양이 피아노 치며 고백한 유리상자의 노래 한 곡 배우러 왔노라~그 얘기 들려 준다고 제가 박신양을 맞췄었어요ㅋㅋㅋ
그럼 해마를 위해서 피아노를 배워봐야 하나?또 고민해봐야 겠습니다.
제2의 조성진 그거 제가 하고 싶네요ㅋㅋㅋ
외국어 더듬더듬 공부하다 요즘 손 놓고 있었는데 저것들도 다시 집어 들어야 겠군요???^^
아...이러다 담번에 동네 언니들 만나 얘기할 때 나의 해마가 너무 급회전하여 언니들 뒤로 넘어갈지도 모르겠네요??ㅋㅋㅋ

서니데이 2021-10-11 20: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 기억력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라서, 더 나빠지면 곤란합니다.
중요한 것에 집중하게 되면 다른 것들은 많이 기억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사진 속에 조명이 담겨서 참 예쁘게 나왔네요.
책읽는나무님, 오늘 대체휴일이었는데, 잘 보내셨나요.
편안한 저녁시간 되세요.^^

책읽는나무 2021-10-11 21:23   좋아요 2 | URL
자....스콧님 댓글 읽으셨죠?
서니데이님도 열심히 해마 운동 시작 하십시다!!!!ㅋㅋㅋ
대체휴일이래도 전 늘 집에 있는 사람이다 보니 매일 매일이 똑같게 느껴집니다.휴일이 제겐 더 일이 많아질 뿐이죠.
밥 먹는 식구들이 더 많아져서요ㅜㅜ
전 휴일 아닌 날들이 휴일 같아서 더 좋아요~~그래서 저는 내일부터 금요일까지 휴일이 되겠네요.
애들 교복 대려 놓고 휴일을 기다리고 있어요^^

서니데이 2021-10-11 21:29   좋아요 2 | URL
댓글 읽고 왔습니다.
저는 지난달부터 외국어 공부 시작했습니다.^^
벌써 기초 교재 한 번 빠르게 봤어요.^^ (자랑.^^)

네, 실은 저도 코로나19 이후로는 요일감각이 전만 못해요.
실내에 있는 시간이 길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책읽는 나무님, 내일은 조금 더 여유있는 하루 되시면 좋겠어요.
좋은 밤 되세요.^^

책읽는나무 2021-10-11 23:04   좋아요 2 | URL
잘하고 계셨네요.
모두들 해마 운동 시작하고 계셨었군요?^^👏👏👏

서니데이 2021-10-11 23:07   좋아요 2 | URL
그... 그건 아니고. 너무 늦으면 시작을 못할지도 몰라서요.^^
지금도 늦었지만.^^

바람돌이 2021-10-11 21: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뭘 이름정도로요. 저는 요즘 아 지금 뭘 해야 해 하고 컴퓨터 켜다가 잠시 옆에서 누가 말걸면 대답하는 그 짧은 순간에 왜 컴퓨터 켜려고 했는지 까먹어서 답답이 답답이 하며 한탄하는데요. 한두번 아니고 꽤 자주 그럽니다. ㅎㅎ
오늘의 문장 ‘죄책감은 사랑과 책임감을 동반한다. ‘ 새기고 갑니다. ^^

책읽는나무 2021-10-11 23:17   좋아요 2 | URL
저는 냉장고 문 열고 ‘과연 나는 무엇을????‘ 그럼서 문 닫고 주방으로 돌아와 몇 번 서성이죠!!!!
곁에서 말 안시켜도 기억 못해요ㅋㅋㅋ
저 문장이 맞는지 확실한지는 잘 모르겠는데요~~죄책감,사랑,책임감 요 세 단어가 들어간 것 같았어요.아~~책이 있었다면 찾아봤을텐데요.이래서 인용문이 중요하군요~^^
저는 엄마 돌아가시고 혼자 계신 아버지를 생각하면 늘 죄책감에 사로잡히곤 하는데 냅의 책에서 그 죄책감이 곧 부모님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행동하게 되는 근본이 된다는 식의 문구를 읽고 엄청 위로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그래서 늘 죄책감으로 힘들어 하는 사람들을 보면 이말을 해줘야지!! 다짐했었는데 그걸 또 그새 까먹었더라구요ㅜㅜ
에혀~~~뭐 어쩌겠어요?
오늘부터 해마 운동이라도!!!!ㅋㅋㅋ

희선 2021-10-12 0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명이 딱 커피잔 속에 들어갔네요 사진 멋집니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하면서 여러 가지 떠올리기도 하시는군요 드라마도 모르고 배우 이름도 잘 몰라서 저는 듣기만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여럿이 함께 그런 놀이 하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지금은 좀 힘들겠지만... 책읽는나무 님은 그동안 책을 많이 보셨군요 책을 보는 것도 좋은 걸 거예요 새로운 걸 알기도 할 테니...


희선

책읽는나무 2021-10-12 06:41   좋아요 1 | URL
사람들과 이야기 하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떠오르는 건 어쩌면 큰 단점이 될 수도 있어요.왜냐하면 딴 생각을 하기 일쑤라 이야기의 흐름을 종종 놓치게 되어 다른 말을 하게 되고,제대로 이해 못해 또 혼자 산으로 가는 말을 하고 있달까요??
집중이 참 중요한데 말이죠^^
게임은 아닌데 게임처럼 되어 버린 단어 맞춰야 하는 이야기들은 아무리 집중해도 단어랑 사람 이름 맞추기는 진짜 힘들더라구요.갈수록 더 심해져서 요즘 머리에 이상이 있나?서로 위로하는 수준입니다.앞으로 더하겠죠?ㅜㅜ
근데 한 몇 년 갑자기 책 읽기 싫어져 책을 안읽었거든요.그러다 서재질 시작하면서 다시 책 읽기 시작했는데 두 석 달동안 책도 읽고 영어책도 읽고 그랬었는데 확실히 대화할때 단어들이 빨리 나오는 느낌이 있긴 하더라구요?
해마 운동이 된다는 게 맞나봐요^^
우리 치매도 예방할겸 책 많이 읽어 둡시다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