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란 도대체 무엇인가
미야자와 타카유키 지음, 이정현 옮김 / 에포케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팬데믹 시대,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는 도대체 언제까지 우리를 힘들게 할까, 백신은 정말 안전한 것일까 하고 의문을 품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러한 시기다 보니 질병 전파의 역사에 대한 책들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작들이 많이도 눈에 띄고 말 그대로 붐을 타고 출간이 잇다르는 게 아닌가 합니다. 그러한 때에 출간된 본서를 보며 참 시기 적절한 의문과 해답을 안겨주는 저작이다 싶었습니다. 

 

저자라고 코로나19가 언제 진정될 것이다라는 정답을 주고 있지는 않지만 코로나19에 대해 바이러스에 대한 세세한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그저 막연하기만 한 두려움을 진정시키고 백신의 효과나 적절성에 대해 바이러스 전문가다운 답변을 하고 있기에 무엇보다 가장 미더운 진단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저자는 교토대학의 바이러스와 재생의학연구소 준교수로써 수의학을 전공한 사람입니다. 대체로 많은 분들이 수의학하면 인간에 대한 의학보다 낮춰보는 성향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저도 과거 줄기세포에 관한 과학적 사기를 쳤던 황우석교수가 수의학자인 것을 처음 알았을 때 선입견을 가지고 의아했던 적이 있어서 그런 분들의 심리를 약간은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라는 분야에 있어서 또 유전학이란 분야에 있어서 인간만을 대상으로 하는 의학이 얼마나 협소한 영역인가 하는 것도 본서를 읽고나서 갖은 감상 중 하나입니다. 

 

인간이 겪는 중증의 바이러스성 질환들은 거의 대부분 동물 유래 바이러스이며 인간에게서만 작용하는 바이러스는 그 중 극소수일 뿐입니다. 본서에서 언급하는 레트로 바이러스라는 유전적인 변화를 초래하고 진화상에 영향을 끼치는 바이러스를 연구하기 위해서도 인간만을 대상으로 하는 의학으로는 절대적인 한계가 있다는 것을 본서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바이러스의 전파 경로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또 그 바이러스가 진화상에서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는지를 인지하고 이해하고 해석해내기 위해서라면 동물계 생리 전반을 이해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수긍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본서의 본론 부터 먼저 짚자면 바이러스 전반에 관한 내용 중 많은 부분이 대중이 깊은 의문을 품을 만한 코로나19와, 백신의 영향력까지 설명한다고 할 수 있을 레트로 바이러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코로나19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다보니 이제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스와 메르스와 같은 계열이며 동물계에서는 흔한 바이러스라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아시고 계실 겁니다. 요즘 큰 두려움을 야기하는 감염병이긴 하지만 본서에서 인용하자면 바이러스의 발견은 1980 ~ 2020년 사이 40년을 보면 100개의 신종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는데 1년이면 2~3개꼴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도 이렇게 1년에 2~3개꼴로 발견되는 신종 바이러스 중 하나일뿐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와 인플루엔자바이러스 그리고 HIV 같은 레트로 바이러스는 재조합이 빈번하다고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코로나19가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까지 이르는 과정을 보셨고 더욱이 델타와 오미크론이 결합한 델타크론까지 등장한 상황이다 보니 일상에서 실감하시는 내용일 겁니다. 

 

그러다보니 오미크론이 전파될 때 대중들은 왜 정부는 입국을 차단하거나 해서 오미크론을 원천 차단하지 않았을까 의문을 갖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저자의 설명에 따르면 바이러스의 재조합은 랜덤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타국에서 일어난 변이를 출입을 차단한다고 막을 수 없다고 합니다. 그 지역에서 일어난 변이가 이 지역에서도 랜덤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결국에는 저기 생긴 것은 여기서도 생길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 차단이 답일 수 없다는군요.

 

1978년 신종파보바이러스(개 파보바이러스 2형)가 개에서 발견되었는데 이것이 1981 ~ 1982년에 걸쳐 전 세계적으로 다른 형(2a형과 2b형)으로 변이가 일어났다고 합니다. 개들이 비행기를 타고 전 세계로 이동하는 것도 아닌데 어떻게 전파되고 변이 되었는가 바이러스 전문가들이 의문을 가졌다고 합니다. 결론은 전 세계적인 바이러스의 랜덤 배열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때 개들에게 전파된 바이러스는 강독성에서 약독성으로 변이되면서 강독성 파보바이러스는 지구상에서 자취를 감췄다고 하네요. 이런 강독성 바이러스에서 약독성 바이러스로의 변이와 강독성 바이러스의 소멸이 코로나19바이러스에서도 있지 말라는 법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미 오미크론만 하더라도 상당히 독성이 약화된 것으로 보이니 말입니다.

 

또 코로나 바이러스 중 설사를 일으키는 종류가 있는데 여기에 감염됐다가 면역이 생기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들어와도 장에서 생성된 면역으로 감염이 차단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캄보디아에서는 코로나19가 거의 없다고 보도되고 있다고 하네요. 

 

여기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생물무기설을 저자도 언급합니다. 코로나19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의 형태가 기존의 코로나 바이러스들과는 다르게 인위적인 조작이 의심될만큼 다르기 때문에 그런 설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연계에서도 그런 변화가 없지만은 않다고 저자는 이야기하긴 하는데 생물무기설(즉 코로나19 바이러스 인공 제작설)을 완전히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가능성은 있다고 전문가들도 보는 모양입니다. 인위적인 전파까지는 몰라도 연구소에서 인공 조합한 바이러스일 수도 있다는 것도 전문가들의 견해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저자는 레트로 바이러스에 가장 많은 장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레트로 바이러스는 센트럴 도그마라는 DNA에서 RNA를 거쳐 단백질이 생성되는 전사 과정을, 역순으로 RNA가 침입해 핵으로 침투하고 DNA에 역전사하거나 DNA를 재조합해 전사 과정을 다시 거치게 하는 과정을 갖게 하는 바이러스를 이르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생명체는 그 과정에서 생성된 스파이크 단백질로 인해 암에 걸리기도 생물학적인 변화를 겪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단백질의 구조와 형태 그리고 단백질의 양이 달라지기도 하기 때문에 이것은 생물체가 이전의 생물체와 전혀 달라진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진화하는 것이죠. 

 

레트로 바이러스는 이렇게 생물체를 진화시키는 기능을 갖기도 하는 바이러스인데 이미 인간의 유전자 깊숙히 이러한 레트로 바이러스의 영향이 유전적으로 전승되고 있다고 하네요. 공룡시대부터 포유동물로 진화하며 레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유전되며 내재적 레트로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인간도 태반을 갖게 되었고 그것이 전승되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 이전 수생동물에서 파충류 등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도 레트로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보습기능을 할 수 있는 피부를 갖추게 된 것이라고 하네요. 이밖에도 인간에게 전파된 레트로바이러스들과 그 영향력들이 거듭 밝혀지고 있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쯤에서 mRNA백신 기술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RNA가 세포핵의 DNA에 영향을 주고 재조합하는 것이 생명체를 전혀 다른 존재로 진화시킬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한다는데 현재의 mRNA백신 기술은 믿을만 한 것일까?

 

아니나 다를까 저자도 mRNA백신 기술을 최초 개발한 로버트 말론 박사나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인 뤽 몽타니에 박사처럼 mRNA백신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획기적인 기술입니다. 하지만 너무 첨단 기술이라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것이 맹점입니다. 현시점에서는 아직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솔직히 장기적으로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는것이 현실입니다.-

 

위의 문장이 저자의 바이러스 전문가로서의 mRNA백신에 대한 소견입니다.
 

미국에서는 의료진 수천명이 백신 접종을 거부했고 해당 분야의 전문가 중의 전문가랄 수 있을 mRNA백신 기술을 최초 개발한 개발자인 로버트 말론 박사도 자녀들에게 절대 mRNA백신 접종을 하지 말라고 강력히 권고 했습니다. 면역 관련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한 의학자인 뤽 몽타니에 박사는 mRNA백신 접종을 대량학살로 묘사하기도 하며 접종을 거부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세계100대 의학자로 이름을 높인 면역학자 이왕재 박사는 mRNA백신은 절대 접종하지 말라고 말리고 있습니다. 

 

면역이나 예방의학 분야의 진정한 전문가들 그리고 mRNA백신 기술의 개발자 마저 현재 유통되고 있는 백신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바이러스 전문가이자 재생의학 전문가인 본서의 저자 미야자와 타카유키 박사까지도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도대체 백신 접종을 하는 사람들은 해당 분야의 저명하고 인정할 수 있을 극소수의 전문가들 말을 무시하고 자칭 전문가라는 뉴스 채널 출연자들이나 정부 관계자들 말을 어떻게 더 믿을 수 있는 건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당신이 만든 약이 있다고 합시다. 그걸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절대 먹지 말라고 할 때는 이유가 있어서이지 않겠습니까? 당신이 지금 접종하고 있는 그 백신을 만드는 기술을 창시한 개발자(로버트 말론 박사)가 그 백신을 접종하지 말라고 그것도 절대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이야기 할 때는 그 발언은 무시해선 안되는 발언입니다. 

 

그리고 이미 프랑스 법원에서는 백신접종을 자살로 판결한 상황까지 등장했습니다. 프랑스 재력가가 고액 보험을 납입하고 있었는데 그사이 부스터 샷을 접종하고 사망하자 가족들이 사망 보험금을 수령하려 시도했다고 합니다. 헌데 보험사에서 아직 정식 승인도 나지 않았고 실험 중인 약물(현재까지 정식승인을 받은 백신은 없습니다. 모두 긴급승인만 났을 뿐이고 임상실험이 끝난 백신은 없습니다.)을 접종하고 죽은 거라 보험금을 지급할 수 없다고 했답니다. 그래서 유족들이 소송을 했는데 프랑스 법원이 '정식승인이 나지 않고 아직 실험 중인 약물을 주입한 것은 사실상 자살을 한 것과 다름 없으므로 자살에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며 보험사 입장의 판결을 내렸다고 합니다. 프랑스 법원에서는 백신접종 후 사망을 자살로 규정한 겁니다.

 

(프랑스 신문에 기록된 프랑스 법원 판사의 발언을 그대로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실험적인 백신 부작용이 공개됐고 사망자가 스스로 백신을 맞았을 때 백신 부작용에 대해 몰랐다고 주장할 수 없다. 프랑스에선 그가 강제로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법이나 명령이 없다. 따라서 그의 죽음은 본질적으로 자살이다.' 해당 기사와 관련 링크는 따로 포스팅으로 남기겠습니다.)

 

여러분 제발 비자의적인 자발적 자살시도를 멈춰주세요! 우리 모두 살고 봅시다! 

 

본서를 읽으며 이 말을 여러분들에게 꼭 하고 싶었습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