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 1~9 완간 박스 세트 - 전9권 - 아직 살아 있지 못한 자 미생
윤태호 글.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뭐.. 책값을 마지막으로 할인하는 시즌에 구입했음을 고백한다.

그리고 드라마의 인기에 영합했음도 인정한다.

그러나 드라마는 한 편도 보지 못했다. 그건 집에 케이블 방송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고 아무리 재미있는 드라마라해도 인터넷을 뒤져가며 시청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가끔 웹툰으로 본 건 사실이다. 장그래가 인턴으로 합격했을때 붉은 눈의 오차장이 장그래를 끌고 간 곳이 쌍용자동차 희생자들의 영정이 있는 경복궁이었던 장면에서 울컥했던 기억이 아련했다. 그럼에도 처음부터 스토리를 잇지 못하고 띄엄띄엄 본 웹툰을 다시 정주행하기 어려웠고 결국 드라마의 인기와 도서정가제 시행 전의 할인행사를 통해 이 만화책을 구입할 수 밖에 없었다.

 

조그만 중소기업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나에게도 미생의 직장인은 낯선 사람들이었다.

대기업을 다니지 못한 나로서 이 스토리는 그냥 환타지다. 어쩌면 직장인이란 이런 사람들이어야 한다는 롤모델을 전시한 듯한 이야기들...

 

우스개 소리가 있다. 아마 미생이 방송되면서 사장들의 눈높이가 많이 높아진 모양이다. 계약직이라도 신입사원들의 프리젠테이션은 방송에 나온 정도의 수준은 되야 된다고 생각한다나 어쩐다나..

여기서 자본이 원하는 노동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을 읽는다. 돈을 적게 주고도 업무능력이 뛰어나고 열정적인 노동자를 뽑고 싶다는 열망... 미생은 아직 완생이 되지 못한 자들에 대한 사회적 고발보다 미생임에도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는 젊음의 기특한 자기계발서로 읽힐 수도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이 만화가 기지는 미덕이 있다.

그 미덕은 이 사회가 가지고 있는 불공정함에 대한 비판과 이 시대 젊은이들에 대한 안타까운 공감대가 잘 그려져 있는 것이다. 무엇인가 생활을 위해 노력하고 땀흘리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이야기들, 영웅적이지 않지만 사회의 한 자락에서 묵묵히 일하고 생활한다는 것 자체가 얼마나 힘겨운 일인지 담담하게 풀어가는 이야기에서 느끼는 공감대는 판타지임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이 현실적인 리얼리티를 결코 잃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하나 쓰라린 현실...

난 이 만화를 통해서 이 사회의 노동의 구조가 얼마나 왜곡되고 어긋나 있는지 떠들었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드라마를 보든 만화를 보든 미생을 좀 보라고 선전하고 다녔다.

어느 날 내가 알고 있는 한 계약직 사원에게 이 만화를 본 적이 있냐고 물었다. 그는 보지 않았다고 했다. 나는 참 좋은 작품이니 꼭 한번 보라고 말했다. 그때 그가 한 대답에 난 아무말도 하지 못했다.

 

"보면 눈물이 나올 것 같아서 못 보겠어요...."

 

아.. 얼마나 창피하고 부끄럽던지... 이 만화가 아니라도 주변에 그렇게 많은 미생들이 있다는 것을 안다고 했는데.. 얼마나 관념적인 사고였는지...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다. 어쩌면 눈물 없이 이 만화를 끝까지 읽어내려간 나는 아직도 한참 멀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미생을 통해 난 또 한번 죽비로 호되게 등짝을 맞고 정신이 번쩍 들었다고 해야 하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