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뱅뱅클럽'은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다.

물론 영화보다 실제 상황이 더 비참하고 어두울테지만..... 이 영화에서 보이는 남아공 백인통치의 말기와 수단의 내전상황은 인간 사회에 대한 극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포토저널리즘은 결국 사회의 모순을 사진에 담아 사람들에게 현실 너머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고발하는 것일 테다. 남아프리카의 ‘아파르트헤이트’ 정권 시절의 분쟁을 사진으로 담고 있던 네 명의 포토저널리스트 케빈 카터(테일러 키취 분), 그렉 마리노비치(라이언 필립 분), 켄 오스터브룩(프랭크 라우텐바흐 분), 주앙 실바(닐스 반 자스벨드 분)는 우연히 촬영 현장에서 만나 사진을 통해 소통하며 우정을 키워나간다.젊은 사진가들은 증오와 대립이 넘쳐나는 곳에서 사진 작업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작업은 플리쳐상을 받을 정도로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게 된다.

 

 

좋은 사진이란 무엇일까?

영화에서 묻는 화두다. 우리는 일상적으로 사진을 찍고 기록으로 남긴다. 이제 작가들 뿐 아니라 누구나 사진기 하나씩은 가지고 있고 핸드폰과 각종 기기를 통해 사진을 찍는다. 자신의 인상에 남는 풍경과 인물을 사진기에 담는다. 그 수많은 사진들 중에 좋은 사진이란 어떤 것일까?

 

사진 촬영의 기법과 구도와 순간적인 포착에 대한 감각 등... 좋은 사진에 대한 이론은 다양할 것이다. 하지만 그 사진이 내가 아닌 타인에게 보여질 때 사진의 가치는 나타난다. 무엇도다 마음을 움직이고 생각을 하게 끔 만든다. 사람에게 이미지를 넘어 무언가를 전달해 주는 사진이 좋은 사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영화가 우울한 것은 그 감동과 사고에 대한 생각은 결국 현실을 냉정하게 되돌아보게 만드는 사진이 평화로운 순간에 드러나지 않고 격렬한 갈등과 대립, 증오의 순간에 포착된다는 것이다. 인종갈등이 격화되어 서로간 피를 흘리는 내전의 상황에서 극한의 인간 본질이 투영되는 현실이야 말로 사진이 가진 극한의 가능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영화를 보는 내내 평화롭고 아름다운 사진도 감동이 있는데... 왜 저런 극한의 사진이 우리의 정신을 흔들고 우리의 마음을 사로 잡는지... 되묻게 된다. 더불어 극한의 상황에 몰려있는 당사자와 그것을 냉정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진가의 위치는.... 그 고통과 공감하면서도 거리를 두고 그 사건을 기록해야 하는 시선의 거리는...

 

 

결국 타자의 고통에 동감하지 않는 시선은 관찰자의 시선일 뿐이다. 이 영화에서 관찰자의 시선과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는 시선의 결합은 화두로 남는다. 아니 어쩌면 그 간극을 채우고 다가가는 것이 분쟁 속에서 인간이 추구해야 할 이상으로 남겨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