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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다기리 죠의 도쿄타워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범상치 않은 가족사를 영화로 만들었다면 이런 영화가 될까?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아버지와 그 아버지를 떠나 독립된 생활을 꾸려가는 어머니.
양쪽 누구도 미워하거나 거부하지 않고 자유롭게 살아가는 아들의 이야기다.
1970년대 경제성장기를 배경으로 엄마와 아빠와 아들의 관계는 쉽게 볼 수 있는 그런
유형의 가족은 아닌 것 같다. 경제성장기에 도쿄에서 적응하지 못해 고향으로 돌아와
소일하는 아버지와 남편을 떠나 재혼도 하지 않고 억척같이 아들의 공부를 위해 헌신
하는 어머니.... 여기에 부모님의 기대에도 불구하고 허랑방탕하게 청춘을 낭비하는
아들까지... 그러나 살아가는 그들의 모습 속에서는 가족이 무엇인가에 대한 또 다른
시선이 존재하는 듯 하다.
성경의 돌아온 탕자와 같이 허랑방탕함을 이기지 못해 주변인으로 몰린 아들...그러나
어느 순간 정신차리고 부지런히 생계를 위해 발버둥친다. 성공하진 않았어도 빚 청산
하고 시골(?)에 홀로 계신 어머니를 도쿄로 모셔오고, 고등학교 입학 이후 15년간 떨
어져 살던 어머니와 함께 도쿄에서 생활하게 되는 것이다.
언제나 쾌활한 어머니와의 생활도 금방 지나가고 어머니는 위암으로 병원에서 투병생활을
하게 되고 아들은 그런 어머니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데....
경제 발전 시기 일본의 단면이 보이는 듯하다. 도쿄타워는 일본 경제를 상징한다.
아버지세대 준공되기 시작한 도쿄타워가 아들세대에 완공되고 그 화려함을 뽐낼 때
그 사이 많은 사회 경제적 변화가 이루어졌을 것이다. 거기에는 가족의 변화도 포함될
것이고, 어쩌면 이 영화와 이 영화의 원작소설은 그런 세대의 흐름을 아련하게 추억하고
있는 듯하다. (소설은 나중에 한번 일독해봐야 겠다.)
일본의 경제나 한국의 경제나 그 발전양상이 비슷한 듯 영화 속 환경을 시골 초가집으로
바꾸면, 일본영환지 우리나라 영환지 분간하기 어려울 듯 하다. 그만큼의 정서적 공감이
크다고 느껴진다. 더불어 보이는 부모, 자식간의 모습은 동양적 유교 정서라는 것이
얼마나 많은 공통점을 지니고 있는지...
가족...어머니...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영화다.
영화를 보고 나서 어머니에게 전화라도 한 통 넣을까 생각하다 그만 두었다. 웬지 너무
간지러운 느낌이 들어서... 그래도 가족이란 나에게 무엇일까 한 번은 생각하게 해 준
영화다. 단, 내가 생각하는 가족보다는 너무 낭만적이다... 어쩌면 그것이 내가 이 영화를
보면서 무언가 불편했던 근원인지 모르겠다. 나에게 가족이란 그리 낭만적이지 않기 때문
이며, 사람들마다 가족은 천의 얼굴을 가진 존재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