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 Paju
영화
평점 :
상영종료


길에서 시작되는 짙은 안개처럼 영화 속의 사랑 역시 모호하기만 하다.
운동권 인물이 나온다고 모두 운동권 영화는 아닐 것이다. 여기서 철거민의 싸움은 그저
하나의 배경일 뿐이다. 도시의 확장으로 인한 욕망의 뻗어 나감은 배경일 뿐 영화는 처음
부터 끝까지 사회를 이야기 하지 않는다. 오히려 개인의 죄책감과 그것을 풀어나가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영화의 줄거리는 단순하다. 어쩌면 배경 때문에 모호하게 보였는지 모르겠다. 이것 저것
생각을 해보다 풀리지 않는 것이 너무 많아 그냥 단순하게 정리해보려 한다. 
운동권이던 '중식'은 선배와의 불륜으로 인한 사고로 서울을 떠나 개발 전의 파주로 잠적
한다. 거기서 '은모'의 언니 '은서'를 만나 결혼하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 하지만, 사고로
아내를 잃고 '은서'와 지낸다. 초기의 죄책감이 해소되고 다시 새롭게 운동을 시작하려는
'중식'과 언니의 사망 후 평범하게 지내던 '은모'의 갈등은 은모의 인도 여행으로 잠재되고
인도에서 돌아온 '은모'는 언니 '은서'의 죽음에 무언가 의혹이 있음을 알고 그것을 규명
하려 한다. 거기에는 숨겨진 진실이 있으니 그 숨겨진 진실은 이 두 사람이 결국 이루어질
수 없는 하나의 복선을 이룬다.   

두 사람은 서로 사랑한 것일까?
처제이자 공부방 제자인 '은모'에게 '중식'은 처음부터 사랑했노라고 했다. '은모'의 사랑은
영화에서 보이나 '중식'의 사랑고백은 뜬금없어 보인다. 그리고 그 사랑고백으로 인하여
'은모'의 의혹은 풀리지 않는 평행선이 되어 버린다. 자신의 죄책감을 덜기 위해 내려온
파주에서 처제를 사랑했다고 말하는 '중식'을 이야기 구조상 이해할 수 없다.  

더구나 철거민의 상황들은 무언가 사회적 메시지를 나타내려고 하는 것 같지만 그저 배경으로
겉돌고만 있다. 주인공들은 철거나 생계에 대해 전혀 상관없이 겉돌고만 있다. 언니의 죽음의
미스테리도 이미 드러나 있다. 파주가 모호한 것은 주인공들의 심리가 겉돌고 있는 사실 때문
이 아닌가 한다.
영상이나 느낌은 순간적으로 무언가를 호소하고 있는데, 가만가만 생각하려고 정리할 수록
알수없는 영화다. 그리고 개인적인 사랑에 관한 기록도 사회적 문제에 대한 격렬한 항의도
아닌 어디 쯤 안개 속으로 빠져버린 영화가 되어 버렸다.  
그게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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