렛미인 한정판 (디지팩)
토마스 알프레드슨 감독 / 플래니스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난 이 영화에서 소외된 존재들의 연대를 본다. 소외 되었기에 서로를 이해하는 존재들의 끈끈함을 본다. 피에 대한 욕구가 아무리 끓어 오를 지라도, 뱀파이어에 대한 두려움과 혐오가 아무리 클지라도 두 사람은 결국 서로를 보호하고 기댈 수 밖에 없었다. 그렇지 않으면 죽을 수 밖에 없음으로 ...  

뱀파이어란 존재는 죽음을 통해 살아가는 존재.  생명을 취해야만 살아갈 수 있는 존재이다. 먹이사슬의 최상위층을 이루는 존재이며 생명을 취함으로 인해 무한한 능력을 보유하는 존재이다. . 예전 코폴라 감독의 '드라큘라'에서 드라쿨라 백작이 전률하면서 외치면 소리가 바로  "피는 생명이다." 였다. 그러나 생명을 나눠줄 존재에게 기생해야 하는 것이 뱀파이어다.   

렛미인에서 나오는 뱀파이어는 12살인 채로 몇년이나 살아온지 모르는 소녀 이엘리, 뱀파이어다운 냉정함과 차가움, 잔인함을 가진 존재다. 그리고 그녀와 친해지는 오스칼...학교에서 집단 따돌림을 당해 항상 혼자서 외롭게 지내는 소년이다. 더구나 오스칼은 부모가 이혼한 상태로 어머니와 같이 살고 있고, 아버지는 아들에게 진정한 관심을 가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들이 만남은 서로의 외로움을 이해해 줄 상대를 만난것이고 상대에게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려는 존재로서의 만남이었다. 오스칼은 이엘리를 통해 피해자로서의 자신을 조금씩 극복해 나가고, 이엘리는 오스칼를 통해 최상위 포식자로서 느껴야 하는 고독을 해소한다. 그들에게 외로움을 덜어내고 서로에게 의존하는 것은 상대방의 이질성까지도 극복할 수 있는 절대적 고독이었던 것이다.    

동족이 피해를 입을 수 있음을 알고도 절체절명의 순간에 이엘리를 구해주는 오스칼과 오스칼에게 더 이상의 부담을 주기 싫고 정체가 밝혀질 것이 두려워 떠나는 이엘리, 이별을 고하면서도 오스칼이 위기에 처해 있을때 나타나 오스칼를 구해주는 이앨리... 그러나 문제에 직면한 상대방을 도와주는 해결방식은 언제나 죽음과 피가 연루 된다는 것이다.    

이들의 사랑은 기묘하다. 어린 소년과 소녀가 만나는 순간처럼 순수함도 있지만, 상대방의 잔인함과 나약함에도 서로 인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있다. 순간 존재로서 인정하는 것 자체가 사랑이 되어버리는 기묘한 순간이 된다. 이질적인 존재로 인정하고 나서 서로가 같이 섞여 살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전까지 이어지는 기묘한 사랑...그리고 이별 후에는 그들의 사랑이 단순한 연대에 따른 사랑인지 남녀간의 사랑인지 모호해진다.  

이들의 관계는 담담하다. 죽음과 피가 연루되지 않는다면, 그저 상대방에 대한 호감을 느끼는 정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이들의 연대와 사랑은 결국 피와 죽음이 보이는 순간 극명하게 드러난다. 여기서 박찬욱 감독의 '박쥐'와 대비되는 면이 있다. '박쥐'의 뱀파이어는 실존에 대해 고민하고 생존방식에 따른 갈등의 축이 '렛미인'에서는 그냥 조건으로 긍정된다. 천진난만함으로 인해 차갑게 느껴진다고 할까?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이후 뱀파이어란 존재를 통한 인간적 고뇌를 그린 영화를 오랫만에 두 편을 봤다. 사람들은 왜 뱀파이어에 그리 매혹되는 것일까? 생명? 피? 권력? 극한에 대한 상상? 싸구려 뱀파이어보다 역시 고뇌하는 뱀파이어가 던져주는 건 많다. 상상하지 못해서 그렇지....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포토 보기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9-06-01 10:0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