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럼독 밀리어네어 - Slumdog Millionaire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먼저 작년에 소설을 읽고, 영화를 보았다....글쎄 아카데미 상을 휩쓸었다기에 소설만큼의 기대를 안고 봤지만....헐리웃식의 변주는 아직도 나에게는 영 불편한 모양이다. 퀴즈쇼에서의 퀴즈들은 사실 지식을 겨루는 장은 아니다. 오히려 단편적 상식과 운이 따라야 성공할 수 있는 세계가 퀴즈의 세계이고 이 영화는 이 점에 대한 많은 강조점을 두고 있다.  

학교도 제대로 못나오고....교환원 보조나 하는 주인공이 어떻게 퀴즈영웅이 되고 백만장자가 될 수 있는가는 오로지 그 사람의 인생과 연결되어 있는 단편적 우연의 중첩일 뿐이다. 소설과 영화에서는  주인공의 삶의 체험이 결국 퀴즈쇼의 승자가 되는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지만....영화는 사랑에 방점을 두고 있는 것 같고 (지긋지긋한 헐리웃 식 낭만적 사랑의 승리?) 책에서는 생존하고자 하는 삶에 대한 긍정에 오히려 방점을 두고 있는 것 같다.  

현실의 퀴즈와 과거의 경험을 교차점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퀴스를 풀어내는 주인공의 비밀이 하나씩 벗겨지는데.....영화는 극적인 요소의 차용을 사랑하는 여인에게 두고 있다. 여성이 모든 걸 구원할 수 있는 것일까....오히려 영화 초반에 나타난 빈곤의 굴레와 그것을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은 후반으로 갈 수록 점점 더 약해지고.....돈이 전부라 아니라는 여자 주인공의 말에서는 오히려 빈곤의 문제가 인생에서 더 큰 문제가 아니라는 듯한 느낌마저 들어 좀 황당한 느낌이.... 

빈곤이 문제가 아니라면 무엇이 문제였던 것일까..... 그들이 부모를 잃고, 헤어져야 하고, 폭력단에 걸려 불구가 될 뻔하고,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강제로 헤어져야 했던 모든 일련의 사건뒤에 빈곤이라는 원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빈곤을 제대로 보지 못하게 하고...빈곤 자체가 슬럼화된 도시를 배경으로만 거론된다면 문제의 해결점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빈곤함으로 인간성의 극단까지 파괴되는 군상들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진 못한 것이다. 빈곤이 싫어서 모든인간성까지 버려야했던 형까지 동생을 위해 목숨바치는 거룩함까지.... 

결국 서구의 눈에 비친 인도의 빈곤은 그렇게 아름답게 승화되기 위한 하나의 배경에 지나지 않은 것일까...여기에서까지 오리엔탈리즘을 느껴야 하는 것이 많이 아쉽다....그래서 오히려 영화보다 소설을 추천하고 싶다. 그냥 읽으시라....영화보다 훨씬 나을테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