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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 공부하거나 존재하지 않거나! ㅣ 인문학 인생역전 프로젝트 1
고미숙 지음 / 그린비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도 난 어렸을때 지긋지긋해하던 "공부 좀 해라"라는 말을 아이들에게 하고 있다. 음~
정말 아무 생각없이 컴퓨터 게임에만 열중해 있거나, 텔레비젼 리모컨을 만지작 거리는 얘들에게
하는 말이니 틀린 말은 아닐진대.... 그 말을 할때마다 자괴감 비슷한 감정을 느끼곤 한다.
내가 그렇게 듣기 싫어했던 말을 하고 있는 나.
물론 여기서의 "공부"는 교과서가 주류다. 그거라도 하지 않으면 안되니까....그리고 여유가 있으면
독서 좀 하라고 한다. 아이들에게 좋다고 평가되는 책도 사주고 하지만 기본적으로 공부하면 지겹고
재미없는 것이란 등식이 어린 나이에도 확고하게 자리잡았나 보다.....독서도 강요하면 공부가 된다.
호모쿵푸스는 대책없이 공부만 강요하는 부모들이나 청소년에게 왜 공부를 해야하고 공부하면 무엇을
얻게 되는지에 대한 주류의 생각을 가로질러 공부 본연의 장점을 잘 설득하고 있다.
특히 대책없이 아이들에게 공부하라고 강요하던 나에게 어떤 공부를 시켜야 하며, 아이들과 공부를
하기 위한 코뮨의 조직화에 대해 아주 아주 심각한 고민을 던져주었다.
더불어 나의 평생에 걸친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식 공동체로서의 코뮨은 어떻게 만들어 나가
야 하는지에 대해 고전에 대한 문제점과 독해에 대한 고민도 던져주고 있다.
공부는 단지 머리의 문제가 아닌 신체의 문제라는 점도 깨달았던 것도 소중하다면 소중하다고 할 수
있겠다.
변화하는 사회의 물결 속에서 자기개발이니 능력업그레이드니 고민만 하고 실상 자신이 무엇을 공부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공부는 혼자가 아닌 여럿이, 관심과 경계를 가로질러
자신을 규정하는 굴레를 벗어나는 해방적 행위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공부하기 즐겁지 아니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