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시절 나는 암기과목을 못했다.  국사, 세계사, 한국지리, 세계지리, 국민윤리. 외우는 것은 내가 못하는 것들 중 하나였다. 외우는 것을 못했기 때문에 공부도 못했던게 아닐까. 어쨌든. 책을 읽고 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윤리과목을 배울때 달달 외우던 단어들이 많이 등장한다. 공리주의,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인간은 이성적 존재, 칸트 등등. 사례를 들어가며 설명해줘서 이해가 쉽고, 그렇기 때문에 그때의 그 단어들이 어떤 뜻이었는지를 잘 알 수 있었고, 알 수 있었기 때문에 이 책은 무척 재미있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비로소 윤리는 암기과목이 아니라 이해과목이었다는 생각을 하게됐다. 내가 그때 공리주의를, 벤담을, 칸트를, 이성적 존재를 그냥 달달 외우려고 하는게 아니라 그들이 그것들을 주장했던 이유와 그 단어들이 뜻하는 바를 이해했다면 나는 윤리를 좀 더 잘할 수 있었을텐데! 아니, 그 때 나의 윤리티쳐들은 왜 내게 그것들을 이해시켜주지 않았지? 아니, 이해시키려 했지만 내가 이해하지 못해서 암기로 분류했던걸까? 

만약 내가 그때로 다시 돌아가 윤리 교과서를 읽게 된다면, 그리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면, 나는 지금과 좀 더 다른 사람이 되어있을까? 그러나 시간은 거꾸로 돌릴 수 없는 법. 

지금은 칸트가 말하는 이성적 존재에 대한 부분을 읽고 있는데, 현재까지 읽은 바로는 나는 '자유지상주의자(libertarian)'에 가깝다는 것을 알게 됐다. '누구도 강요받지 말아야 하는 분명한 행위 하나는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이다.'(p.92) 라고 말하는 자유시장 철학을 나도 가지고 있으니까.  

160페이지쯤 읽은 지금까지 마이클 샌델은 정의는 이것이다, 라고 말해주지 않는다. 제목처럼 정의란 무엇인가, 를 끊임없이 묻고 그가 묻는 것을 독자로 하여금 끊임없이 생각하게 한다. 이 책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그는 끊임없이 사례를 들어가며 질문을 던지고, 그것 때문에 나는 계속 생각하고 생각한다. 특히 [시장과 도덕] 편에서의 이런 글귀들은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하니까. 

이라크전쟁에 반대한 랭글은 정책 입안자들의 자녀도 참전 부담을 나눠야 했다면 전쟁은 애초에 시작되지도 않았으리라고 믿는다. 그는 미국 사회에서 기회 불균등이 지속되는 한, 시장을 이용해 군 복무를 할당하는 것은 대안 없는 사람들에게는 부당한 일이라고 주장한다. (p.121) 

이 책이 아니었다면 나는 군복무의 '징병제'는 문제가 있지만 '자원군'은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뻔 했다. 그러나 이 책에서 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시장 논리로 보자면, 자원군은 강제 징집을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자원군은 군 복무를 승낙의 문제로 만든다. 그러나 어쩌다 자원군에 들어간 사람 중에는 입대를 하지 않은 사람만큼이나 군복무가 내키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가난과 경제적 어려움이 만연한 사회라면, 입대 결정은 다른 대안이 없다는 뜻일 수 있다.
이 반박에 따르면, 자원군은 겉보기만큼 자발적이지 않을지 모른다. 실제로 강압적 요소가 끼어들 수 있다. 사회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없다면, 입대를 결정한 사람은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징집되는 셈이다. 이 경우, 징병과 자원군의 차이는 전자는 의무이고 후자는 자유라고 규정하기 어렵다. 단지 강제의 형태가 다를 뿐이다. 즉 징병은 법이, 자원군은 경제적 어려움이 강제한다는 뜻이다. 괜찮은 직업 선택의 폭이 넓을 때만이, 유급 복무 선택이 대안 부재가 아니라 선호도를 반영한다고 말할 수 있다.
(pp.119-120) 

아, 정말 소름 돋게 재미있다, 이 책. 하버드 대학에 입학해서 강의를 듣고 싶은 심정이다. 흑 ㅠㅠ

이 책이 무척 재미있어서 칸트가 말하는 이성적 존재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좀 까다롭고 어렵지만 기대가 크다.   

 

 

  

  

지난주말, 코 떨어지게 추웠는데도 나가서 영화를 보고 왔다. 그냥 괜찮은 정도의 영화였는데, 나는 이 영화속에서 남자와 여자가 둘이 이야기 나누는 장면이 자지러지게 좋았다. 그러니까 남자와 여자는 사실 섹스를 의도로 만나기는 했는데, 어느 밤에 그게 잘 안된거다. 그러니까 대신 이야기를 택했다. 둘이 소파에 마주보고 앉아서 밤새 이야기를 나눈다. 이야기하고 또 이야기하고. 그렇게 웃고. 이 영화속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장면은 그들이 발가벗고 엉켜있는 장면이 아니라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이었다. 이야기를 나누고 웃고 그리고 또 함께 걷는 장면. 좋아하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아주 사소한, 그러나 가장 큰 기쁨을 가져다 주는 순간.

 

 

 

 제이크 질렌할, 잘 생겼다.

 


댓글(36)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와 2011-01-19 0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의란 무엇인가][러브앤드럭스] 둘다 다락방이 좋아할 줄 알았어요!! 히히

공부에 대한 열망이 피어오르죠? 특히 책표지에 나오는 그런 강의실에서 정의란 무엇인가라고 교수가 화두를 던지고 학생들은 생각을 이야기하고, 윽 너무 재미있을거 같아요. 물론 사전 준비는 빡시겠지만.


다락방 2011-01-19 12:40   좋아요 0 | URL
정의란 무엇인가 어려울거라고 생각하고 건드리지도 않았는데 이게 어렵지도 않더라구요. 그래서 무척 재미있게 읽고 있어요. 프랭클린 자서전도 어려울거라고 생각했는데 예상외로 쉬워서 참 좋았는데 말입니다. 으흐흐흐

공부에 대한 열망이 피어오르긴 하는데 잠깐요. 아주 잠깐. 이 책 다 읽고나면 또 곧 사그러들겠죠. 전 게으른 여자사람이며 공부와는 담 쌓은 인간인지라 ㅎㅎ

마노아 2011-01-19 1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을 아직도 고민만 하고 있는데 읽고 싶어졌어요. 다락방님 멋쟁이!
근데 사진이 두 장 안 보여요. 영화 사진이요. 저만 안 보이는 걸까요? 흑...ㅜ.ㅜ

다락방 2011-01-19 12:41   좋아요 0 | URL
저도 사 두고 고민만 하고 있었는데 예상외로 잘 읽혀서 놀랐어요. 마노아님도 좋아하실 거에요. 저 아주 재미있게 읽고 있어요. 다 읽고 책장에 꽂아두고 가끔 꺼내봐야 할 것 같아요!
사진은 이 댓글 읽고 수정했습니다. 므흣.

무해한모리군 2011-01-19 1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멋진 페이퍼네요. 강연도 멋져요 꼭 보세요..(라고 말하는 저는 너무 졸려서 두번만 봄 --)

다락방 2011-01-19 12:41   좋아요 0 | URL
강연도 꼭 보고 싶습니다,
라고 말하기에는 저는 너무 게으른 인간인지라 그냥 보고 싶구나, 라고 생각만 하고 그칠거에요. ㅎㅎ

치니 2011-01-19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번 챙겨보진 못했지만 샌델의 EBS 강의 중계 재미나더라고요. 다락방님은 피곤해서 어려우시려나?
저는 책 보다 실제 그의 강의를 듣는게 훨 재미났거든요. 생동감 있고, 똑똑한 양반의 애들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나 보는게 흥미로워서. 월,화,수 밤 11시10분 부터 해요. 지금 막 칸트에 대한 거 끝난 참일 걸요? ㅎㅎ

다락방 2011-01-19 12:42   좋아요 0 | URL
치니님이 재미있다고 하신거 저 읽었어요. 그런데 저는 그 시간에 집에 가면 잠을 잘듯요. 전 집에 가면 컴퓨터도 잘 안켜는 인간이고 텔레비젼도 잘 안보는 인간이고 무엇보다 일 끝나고 술 마시고 집에 들어가면 뭔가 다른걸 할 정신이 없어요. ㅋㅋㅋㅋㅋ

칸트 부분 까다로운데 아주 재미있어요!! 실제 강의로 듣는다면 더 재미있을 것 같다고 저도 생각해요.

라로 2011-01-19 1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퍼 너무 좋아요!! 제가 요즘 좋아하는 얘기들을 다 해주셔서 그런것 같아요!!!ㅎㅎㅎ
저도 샌델의 책을 읽고 있어요,,,읽다가 갑자기 [대가의,,,]를 읽게 되었지만...그 책과 요네하라 마리 여사 의[대단한 책]을 함께 읽어보면 아주 좋아요.

그리고 제이크 질렌할 말이에요,,,어쩌면 그렇게 이뻐요???
저는 그 사람이 그렇게 이쁜 사람인지 몰랐거든요,,ㅎㅎ
아니,,,관심 밖이었는데 말이에요,,,어휴
영화 보는내내 앤 헤서웨이가 초라하게 보이는지,,,물론 아파서도 그렇지만....
막 빛이 나는게,,,어휴,,,제이크 때문에 또 보러가고 싶어요,,,흐흐흐

그런데 저도 다락님이 말씀 하시는 그 부분이 좋았어요.
성생활을 해 본 사람이라면 그 부분이 더 공감이 되지 않을까용, 아가씨들 보다 3=3=3==333

다락방 2011-01-19 12:46   좋아요 0 | URL
저는 요네하라 마리를 도무지 좋아할 수가 없어서 세권 있었는데 두권 방출했고 한권은 읽지도 않고 책장에 꽂혀있는데 읽을 생각도 없어요. 저걸 어쩌나 싶은 짐만 되어가고 있어요. 저는 왜 요네하라 마리를 좋아할 수 없을까요? 왜일까요? 흐음.

제이크 질렌할은 [브라더스]에서도 참 좋았어요. 그리고 또 무슨 영화에선가 완전 멋지다고 생각했는데 기억이 잘 안나요. 혹시 제이크 질렌할의 누나 '매기 질렌할' 아세요? '매기 질렌할'도 배우고, 영화 [소설보다 이상한]에 나왔었는데 누나도 매력적이더라구요. 물론 제이크 질렌할이 훨씬 더 예쁘지만. ㅋㅋㅋㅋㅋ 저는 앤 헤서웨이를 이쁘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고요 뭐랄까 보면 음, 음, 음, 눈이 축 쳐져가지고 자꾸 보기 싫어요. 제 눈이 자꾸 생각되서 ㅠㅠ 축 쳐진 눈 ㅠㅠ (지금 잠깐 거울 봤는데 눈 별로 안쳐졌는데 왜 자꾸 사람들이 쳐졌다고 하는지 모르겠네요. 흥!)

그리고 나비님, 음, 쿨럭, 음,
아가씨들도 성생활 하고 사는데요?
=3=3=3=3=3=3=3=3=3=3=3=3=3=3=3=3=3=3=3=3=3=3

차좋아 2011-01-19 12: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학생시절 윤리는 불필요했던 과목이에요. 바른생활이면 충분하지 않아요??ㅋㅋㅋ 고등학생에게 바른생활은 너무 숴워서 괴롭히려고 윤리가 필요했던 거에요. 그건 바르지 않아....

그나저마 다락방님은 멋진 포스터 볼 줄 아시는 분....ㅎㅎㅎㅎㅎㅎㅎㅎㅎ

다락방 2011-01-19 12:47   좋아요 0 | URL
저 바른생활과 도덕은 꽤 잘하는 학생이었습니다!! ㅎㅎㅎㅎㅎ 그런데 윤리가 되고나서 점수가 바닥에 처박히고야 말았던 아픈 기억...orz

네 저는 멋진 포스터를 볼 줄 아는 멋진 여자사람입니다! 므흣

moonnight 2011-01-19 1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에서 군복무에 관한 부분에서 정신이 확 들었던 기억이 ;; 몰랐던 것을 알게 해 주고 안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던 것을 고민하게 해 주는 책이었어요. 요즘 EBS에서 방영해 주는 강의도 보고 있는데, 가끔 졸기도 하지만 -_-; 참 재미있더라구요
그리고, 러브앤드럭스!!!! 오늘 볼라고요. 볼까말까 하고 있었는데 다락방님 페이퍼에 바로 작심. 근무마치고 간만에 영화관으로 고고씽해야겠어요. 헤헤 ^^

다락방 2011-01-19 12:48   좋아요 0 | URL
와 문나잇님은 영화도 많이 보시고 책도 많이 보시고 심지어 마이클 샌델의 강의도 챙겨 보시는군요! 저도 만약 강의를 본다면 졸기도 할 것 같아요. 저는 원래 무슨 강의 이런거는 듣기만 해도 졸려가지고 ;;

영화는 괜찮았어요, 문나잇님. 둘이 같이 거리를 걷는데 둘다 코트 입은 모습이 멋지더라구요! 저도 멋진 여자가 되서 멋진 남자랑 걷고 싶어요! >.<

비로그인 2011-01-19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마이클 샌델 사랑해요.

다락방 2011-01-19 12:49   좋아요 0 | URL
전 임지규를 사랑해요.

Kir 2011-01-19 1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등학교 시절의 암기과목들은 게으른 애들이 시험 직전에 바짝 피치올려서 점수따기 좋은 식이었지요.
그나저나 다락방님은 세계사를 배우셨군요! 전 이과라 세계사를 배우지 못해서 그게 너무너무 아쉬웠어요. 문과 과목이어도 경제는 수업하면서, 세계사는 해봤자 이과생들은 시간낭비라고 안하더라고요.

제이크 질렌할은 미남이기도 하지만 인상이 참 좋아요. 화목한 가정에서 좋은 가정교육 받으면서 참하고 착하게 잘 큰 청년이라는 느낌이 들어요. 몰랐던 영화인데, 다락방님 페이퍼를 읽고 나니 봐야되겠군요^^

+) EBS에서 샌델의 강의가 방송 중인 건 알았는데, 게을러서 챙겨보지 못했어요.
전 강의부터 보고, 책을 읽으려고요. 사실 궁금했는데 사방에서 열풍이라 괜히 나중에 읽고 싶었거든요^^;

다락방 2011-01-19 12:51   좋아요 0 | URL
그게 그러니까 시험 직전에 벼락치기해도 점수 나오는 과목인데, 저는 그것도 못했어요. 벼락치기든 뭐든 절대 안외워져요..아 놔 진짜. 전 왜이렇게 외우는걸 못할까요? 정말 못외우겠어요. -_-
국어랑 영어같은 과목을 단위수로 해주지 않았다면 전 진짜 반에서 꼴등했을 듯. 국사 세계사 이런게 평균 확 깍아먹어가지고 ㅠㅠ

제이크 질렌할 멋져요. 그냥 막..음..멋져요. ㅋㅋㅋㅋㅋ

저도 사방에서 열풍이면 좀 안읽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책 읽으면서 오, 열풍이 불 만큼 재미있구나 싶었어요. 괜히 베스트셀러가 아니구나, 하면서요. 저는 근데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샌델의 강의를 시청하진 못할것 같아요. 저는 그냥 책만.... ( '')

레와 2011-01-19 13: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브로크백마운틴]에서의 모습도 잊을 수 없죠? ^^

다락방 2011-01-19 13:28   좋아요 0 | URL
아항, 그거였구나. 맞아요, 거기서도 앤 헤서웨이랑 커플이었을 거에요!

레와 2011-01-19 15:01   좋아요 0 | URL
맞다!! 부부였죠!!!
난 히스레저랑 제이크 질렌할만 기억났어요. ㅎ

다락방 기억력 짱!

다락방 2011-01-20 08:57   좋아요 0 | URL
실망시켜서 미안한데 기억한거 아니에요. 신문 기사 읽은거 생각났어요. 신문 기사에서 이 둘은 브로크백 마운틴에서도 커플이었다, 라고 했던게 생각나서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나 기억력 저질이에요. ㅠㅠ

섬사이 2011-01-19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책을 갖고 가서 돌려주지 않고 있는 큰딸에게 빨리 읽고 달라는 독촉을 해야 할 것 같군요.
그런데,나, <안나 카레니나>도 읽어야 하는데.. ^^;;
저는 강의를 봤어요. 세상 참 좋다, 내가 우리집 거실에서 하버드대 명강의를 듣다니, 하면서
아주 행복하게 봤지요.
첫 강의에서 마이클 센델이 그래요. 결론을 내릴 순 없다고.
하지만 그렇게 오랜 세월동안 거듭거듭 논의되어 온 주제라면 우리에게 무척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고
그래서 우리도 계속 생각해봐야 한다고,
뭐, 정확하진 않지만 그런 비슷한 내용을 이야기해요.

근데요, 개인적으로 마이클 센델의 눈빛이 꽤 마음에 들어요.
게다가 꽤 선해 보이는 인상이에요.
가끔 그의 눈빛을 보다가 강의 중 딴생각을 하게 된다는... ㅎㅎㅎ

다락방 2011-01-20 11:54   좋아요 0 | URL
『안나 카레니나』2월에 시작한다고 하셨잖아요!! 그러니까 1월에는 『정의란 무엇인가』를... ㅎㅎ
강의를 보셨군요. 강의가 책보다 더 재미있다고들 하던데, 강의를 보셨으면 책을 안읽어도 크게 상관없을 것 같아요. 그런데 저는 이 책이 참 좋아서 다 읽고 책장에 꽂아두고 가끔 꺼내어 읽어보고 싶어요.
인용해주신 마이클 샌델의 말, 저도 공감해요. 결론을 내릴 순 없다고. 저는 결론을 내릴 수 없는 아주 많은 문제들이 우리들 주변을 에워싸고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사람들은 너무나 쉽게 결론을 내려고 하고, 그 결론이 맞다고 우기기까지 하는것 같아요. 대체 무엇을 근거로, 도대체 무엇때문에 그들은 자신의 결정이 옳다고 믿는걸까 저는 그것도 참 의문이에요.

가끔 그의 눈빛을 보다가 강의 중 딴생각을 하신다면, 그 딴생각의 종류가 대체 무엇일까요?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도 그 딴 생각 하고 싶어요. ㅋㅋㅋㅋㅋ

에디 2011-01-19 1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자유주의자(liberal)이고 싶으나 사실은 자유지상주의자(libertarian)에 가까운 것 같아요. (사실 자유주의처럼 오염된 단어도 흔치 않을 것 같아요) 보지도 않고 이 책의 열풍이 좀 의아했는데 EBS 프로그램을 몇번 보니 우아-

베스트셀러가 됬으니 더 정의로운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을까요 :)

다락방 2011-01-20 11:55   좋아요 0 | URL
저도 누군가로부터 이 책에 해답은 없다, 라는 말을 듣고 그럼 대체 말해 무얼해, 싶어 읽을 생각을 안했었는데, 정의란, 해답이 없는게 맞는것 같아요.

더 정의로운 사람들은 저는 바라지도 않구요, 정의가 무엇인지 조금 더 고민해보는 사람들이라도 늘었으면 좋겠어요. 극단으로 치닫기 보다는 고민하는 사람들요.

무스탕 2011-01-19 2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뿐 아니라 저도, 많은 그 또래의 아이들이 윤리를 얼마나 이해를 하고 받아들였겠어요?
아마 이렇게 20년 후에라도 무릎 탁- 치며 그래, 그게 이거였구나! 하라고 기억 저편에 깔아주는 다지기 작업이었겠지요.
근데, 이 책, '정의란 무엇인가' 가 그렇게 소름이 끼치도록 좋아요? 궁금증만 있었는데 호기심으로 승격됐어요.
언제 읽을지 평생 안읽을지 모르지만 조만간 제 책장에서 찾을수도 있겠어요 ^^

다락방 2011-01-20 11:57   좋아요 0 | URL
무스탕님, 이 책 정말 좋아요. '하버드대 명강의' 뭐 이런말로 사람 기를 죽여놨는데, 전혀 어렵지 않아요. 사실 정말 좋은 강의란 어려운것도 쉽게 표현할 수 있는 강의가 아닐까 해요. 어려운걸 상대방에게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게 정말 좋은 강의, 정말 좋은 글 아닐까요? 어렵지 않게 저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서 저는 이 책이 참 좋아요. 물론 지금 읽는 칸트 부분은 몇번 읽어봐야 어렴풋이 알게 될 것 같긴 하지만 말입니다.

무스탕님, 이 책 좋아요.

2011-01-20 00: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1-20 11: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늘빵 2011-01-20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거봐요. 이거 재밌죠? ^^ 쥬드님도 재밌다고 했어요.

저 영화 얼마전에 봤어요. 난 둘 다 캐릭터 참 맘에 드는데, 가까이 지내는 여인은 뒷부분의 캐릭터는 좋은데, 앞부분에서의 캐릭터는 별로래요. 으음, 난 둘 다 좋은데.

다락방 2011-01-20 16:44   좋아요 0 | URL
네, 재미있어요. 그런데 아프, 칸트는 좀 어려워요. 칸트가 좀 어려운건 내가 이성적 존재가 아니라 그런가봐요. 반면에 자유지상주의자에 대한 부분은 아주 쉽게 읽혔어요. 내가 그렇기 때문인가, 뭐 그런 생각을 했어요. 아직 읽고 있어요. 빨리 끝까지 읽고 싶은데 집에서 읽을라고 하면 자꾸 잠이 쏟아져요.

캐릭터 로 얘기하자면 난 둘다 이해할 수 있었지만 딱히 막 좋다고 생각하진 않았어요. 그치만 남자와 여자가 만나서 사랑해가는 과정을 지켜보는건 흥미로웠죠. 좋았어요.
:)

마늘빵 2011-01-20 17:45   좋아요 0 | URL
칸트는 나도 어려워요. 그냥 칸트가 원래 어려워서 그래요. ^^

다락방 2011-01-20 18:07   좋아요 0 | URL
으응. 칸트는 원래 어려운거구나. 히히

자하(紫霞) 2011-01-23 2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훈남 제이크와 훈녀 앤이 만남이라니...
<브로큰백 마운틴>에서는 갠적으로 둘이 안 어울렸다고 생각했습니다만...

다락방 2011-01-24 10:00   좋아요 0 | URL
전 그 영화에서의 앤 해서웨이는 기억나질 않아요. 그녀는 [레이첼 결혼하다]에서 가장 좋았던 것 같아요, 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