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일주일이 지옥같이 흐르고 있다. 

많이 바쁘다.

계속 보고할 자료 만드느라 정신이 없고 그 와중에 원래 내가 하던 일도 해야 한다.

지금은 버티는 게 답이라고, 나도 생각하지만 내 주변도 내게 그렇게 말하고 있다.

특별히 좋은 대학을 나온 것도 아니고 전문직도 아닌 중년의 화이트칼라 여성이 이대로 직장을 그만두었을 때, 그 뒤에 일어날 일은 아마 다들 짐작이 가능할 것이다. 

내가 사무실 바깥으로 나가 점심을 먹기 위해서든 혹은 퇴근을 하기 위해서든 걸으면, 길에서 마주치는 젊은 직원들이 고개 숙이며 인사해준다. 내 직함을 부르며 반갑게 달려오기도 한다. 나는 이들에게 상사이기에 이들은 길에서 마주치는 내게 예의바르고 반갑게 대하지만, 만약 내가 여기에 속해있지 않다면, 아무런 직함도 달고 있지 않은 나는 그저 지나가는 중년여성1 일 것이다. 나는 가끔 직장 생활로부터 만족을 얻기도 한다. 물론 통장에 매달 어김없이 찍히는 월급으로부터도 만족을 얻지만, 드물게는 내가 해놓은 일의 결과물을 보고 좋아할 때도 있다. ㅋ ㅑ ~ 나니까 이걸 이렇게 했다, 라는 내 뽕이 차오른달까. 무엇보다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든 마주친다는 것이 내게는 좋다. 그러니까 좋은 사람도 있고 싫은 사람도 있고 잘 맞는 사람도 있고 잘 맞지 않는 사람도 있고 억지로 웃어줘야 할 때도 있고 화를 낼 때도 있고 분노를 표출할 때도 있지만, 내가 여기에 다니고 있기 때문에 세상에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 다양한 성격을 가진 이들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는 거다. 내가 원하지 않는 상황에 놓이는 일은 스트레스지만, 그러나 그런 상황에 놓여보았기 때문에 사회생활이라는 건 내가 원하는 것만 취할 순 없다는 것도 알게 된다. 

지금의 회사는 내 의지와 상관없이,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너무 커지고 있고, 그런데 커지면서 생겨나는 일들이 내 몫이 되었고, 그걸 해내면서 나는 매일 정신없이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내 인생의 이 시점을 뭐라고 불러야할지 모르겠다.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 낮에는 정신없이 일하는 삶, 그 외에는 늙고 병든 아빠와 외할머니를 마주하는 삶, 그리고 직접적으로 돌봄노동하는 엄마를 들여다보는 삶. 


얼마전 투비에 여행기를 올리는데 여행기를 읽은 친구가 엄마 모시고 여행 다녀오느라 고생 많았다고, 잘 다녀와 다행이라고 포인트 만원을 쏴줬다.(포인트 만 원 처음 받아봐요 ㅠㅠ 포인트 만원이란게 있군요 ㅠㅠㅠ)

한 친구는 내 알라딘 글을 읽고 엄마를 모시고 여행하다니 정말 대단하다고, 맛있는 거 사먹으라고, 내가 네덜란드에 있는데 세상에, 십만원을 송금해줬다. 엄마 이모, 내 친구가 십만원이나 보내줬어 맛있는 것 먹으래.

엄마랑 이모는 내 말에 "그거 잊지 말고 꼭 그 친구에게 좋은 일 생겼을 때 보답해." 라고 말해주었다.


나는 나보다 나이 많은 친구도 있고 나보다 나이 적은 친구도 있고 성별이 다른 친구들도 있고, 그렇게 나와 완전히 다른 사람들과 당연히 친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다르기 때문에 내가 경험하고 얻어가는 것도 많다고 생각하고. 그런데 확실히 내 또래가 줄 수 있는 고유의 위로라는게 있는 것 같다. 


아빠의 계속 거듭되는 수술과 재활 그리고 엄마의 돌봄노동까지, 내 또래의 친구들은 마치 자신의 일인 것처럼 걱정해주었다. 같은 시대를 살아왔고 또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 나는 감사하다. 사실 요즘에 웃을 일이 별로 없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라서, 내 성격이 이래서, 어디서든 뭐가 됐든 행복을 찾는 사람이라서 행복을 찾는다. 오늘 아침에도 며칠 전 조카의 눈을 바라보았던 일, 우리가 손뼉을 마주치며 하이파이브 하며 소리를 질렀던 일등을 떠올리며 웃음이 났다. 


어제도 좀 야근을 했다. 그런데 와인을 너무 마시고 싶었다. 집에는 간단히 해먹을 수 있는 스파게티를 사둔 게 있었다. 나는 와인을 마시고 스파게티를 먹고 그러다 이것저것 다 꺼내먹고 <다시 갈 지도> 보면서 스페인에 가야지 뭐 이런 생각을 하고 술을 마시고 마시고 계속 마셨다. 그런 뒤에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책을 샀다.


책을 사고 나는 장렬히 전사한 것이다!!



오늘 출근한 뒤에 '아 맞다 어제 책 샀지, 뭐 샀지?' 하고 들여다보니, 내 주문 내역은 이렇게 되어 있었다.




아니, 왜 아무에게도 땡투를 안한거죠? 왜죠? 저 깨끗함 뭐죠? 빨간 하트 있어야 되는데?

나는 얼른 주문 취소하고 재주문을 하려고 하였으나 이미 상품출고중이라 취소가 안된다. 《생물학적 풍요》같은 거, 땡투 적립금 3백원이나 될텐데. 아까버 ….


그리고 나는 다른 계정에 들어가서도 책을 샀고 예스에서도 샀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나 술 마시는 것 말려라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주사로 책 사는 여자 어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근데 생물학적 풍요 표지 너무 시르다 …. (왜 샀음?)


댓글(29)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건수하 2023-08-25 09: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스트레스를 책 사는 걸로 풉니다..
이제 먹는 건 귀찮고 술 마시는 것도 귀찮고...

어후 생물학적 풍요 엄청 두껍네요.... ㄷㄷ

다락방 2023-08-25 09:35   좋아요 1 | URL
저 생물학적 풍요 왜 샀을까요? 왜 두꺼운 책을 겁도 없이 사버렸을까요. 아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술 취해 책 사는 거 너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래도 뭐 다른 주사보다 낫지 않나 싶네요. 껄껄.

건수하 2023-08-25 10:02   좋아요 0 | URL
책을 산다는게 다 좋은데... 사면 투자해야 하는 (읽어야 하는) 시간이 생긴다는 게 저를 옭아매는 것 같습니다 ㅠㅠ

다락방 2023-08-25 10:13   좋아요 1 | URL
저는 이제 읽어야한다는 생각을 포기한 것 같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냥 사제끼는듯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은하수 2023-08-25 09: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아침부터 두꺼운 책에다... 가격보고 깜놀했어요
전 절대 사지 못했을 거 같아요~~~ㅎ

술 잘 마시는 분 젤 부럽네요
전 한 잔 마시면 얼굴 빨개지고 두 잔 마시면 가렵기 시작하고...
다락방님 술 드시는 거 젤 부러워요
이번 생에선 극복이 안되겠죠?!!

다락방 2023-08-25 09:44   좋아요 1 | URL
저도 술을 많이 마시지는 못하고요 그런데 술 마시는 걸 너무 좋아해요. 모든 음식을 안주로 생각합니다. ㅋㅋ
앞으로도 계속 술을 즐기며 살고 싶은데 그러기 위해서라면 건강해야겠죠. 건강관리에 힘써서 술 마시며 사는 삶을 오래 누려야겠어요. 빠샤!! ㅎㅎ

그나저나 저 책 그냥 쌓아둘려고 샀나봅니다. ㅠㅠ

독서괭 2023-08-25 09: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주사로 책을 … 3만원 넘는 책을 턱 ㅋㅋㅋㅋㅋ
회사가 커지느라 더 바빠지셨군요. 회사가 애쓴 덕을 알아야할텐데… 일할 때 뽕 차오르는 거 ㅋㅋㅋㅋ 그거 좋죠. 일하는 싱글 여성이 가장 행복하다고 하니, 건강은 잘 챙겨가며 버티시길요!!

다락방 2023-08-25 09:45   좋아요 2 | URL
열심히 돈을 벌어야 합니다. 주사로 고가의 책 사는 저같은 사람은.. 하하하하하.
저는 큰 회사에서 일할 생각 같은 거 없었는데 갑자기 큰 회사 근무하는 사람이 되어버려가지고 인생의 이 시점에 이런 일이 내게 일어나는 일은 무엇인가,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다 까닭이 있겠지, 하고요. 하하하하하하하.
아무튼 열심히 돈 벌어서 다음에 술 마셔도 책을 똭!!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8-25 09:47   좋아요 1 | URL
저 얼마전에 꿈에서 다락방님이랑 수하님을 만났는데.. 내용은 기억 안 나지만.. 반가웠어요 ㅋㅋ 가끔 다락방님 만나는 상상을 하곤 한답니다!

다락방 2023-08-25 10:03   좋아요 2 | URL
꺅 >.<
배나온 아저씨 다락방 상상하시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3-08-25 10:03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일이 많아졌으니 사람을 더 뽑자! 회사가 커지면 원래 그런 거다!!! 내 비서를 뽑아달라!!! 하십시오.

독서괭님/ 오오... 독서괭님도 서재분들 꿈을 ㅎㅎㅎ 전 요즘 한동안은 안 꿨어요 여름에 잠을 깊이 못자서 그런듯 ㅎㅎㅎ 전 거기서 어떤 모습이었을까... @_@

다락방 2023-08-25 10:12   좋아요 4 | URL
사람을 더 뽑았고요, 그 사람이 참 좋은 사람이라서 너무 좋습니다. ㅋㅋㅋ 이 사람이 들어와 다행이다 싶어요. 매일 저랑 점심도 같이, 많이 먹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좋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3-08-25 10:16   좋아요 1 | URL
오오, 그 와중에 다행입니다! 그 분도 메뉴 두 개씩 드시나요? 그 분과 오래오래 행복하시기를 (응?)!

다락방 2023-08-25 10:41   좋아요 4 | URL
저랑 공기밥 하나 더 시켜서 나눠 먹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8-25 16:42   좋아요 0 | URL
ㅋㅋㅋ 두분 모습은 구체적으로 안 나왔나 기억이 없네요~
잘 먹는 동료 들어와서 좋으시겠습니다 다락방님. 저도 웬만큼 잘 먹습니다😘

은오 2023-08-25 09: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이 좋은 분이니 직원들도 다락방님 마주치면 반갑게 인사하고 친구분들도 다락방님께 애정이 넘치시고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인생은 다락방님처럼...
주사가 책 사기인 여자 섹시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08-25 10:02   좋아요 0 | URL
저는 어쩜 이렇게 주사도 멋질까요? 좀 짱인 것 같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23-08-25 10: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술 마시면 구남친 찾는 게 아니고 책 사는 다락방 장하다!
주사를 책으로 부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근데 이렇게 계속 주사 부리면 집 터져...

다락방 2023-08-25 10:02   좋아요 1 | URL
집을 사야겠어요. 제 주사를 멈출 순 없으니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23-08-25 10:05   좋아요 2 | URL
어느날 주사로 40평대 아파트 샀다는 걸 페이퍼로 쓰는 날이 오길!

다락방 2023-08-25 10:10   좋아요 0 | URL
크- 이 세상에 태어나서 40평대 아파트에 한 번 살아봐야 하는건데 말입니다. 크 -

거리의화가 2023-08-25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과거에 저도 종종 술마시고 책을 지르곤 했는데 후회할 때가 있어서 요즘엔 술마시고는 그냥 자는게 낫더라구요ㅎㅎ 근데 다른 계정에서는 조카나 남동생 고를 책을 사시는 건가요?^^

요즘 같은 불경기에 회사 규모가 더 커지고 맡은 일이 더 많아지신다는 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다만 건강을 잘 챙기셔야 하겠죠^^

다락방 2023-08-25 10:11   좋아요 0 | URL
아뇨, 저 지금 들어가봤더니 땡투 잘 누르고 소설책 샀네요.ㅋㅋ 소설책하고 커피콩 샀어요. 요즘 핸드 드립 넘나 귀찮아서 안산지 꽤 됐는데 스탬프를 모아놓은 바람에 그거 사용해서 원두 사고 소설 사고 ㅋㅋㅋ 그랬네요? 후훗. 예스에서는 어제 수하님이 올려주신 잡지 샀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얼른 퇴직금 받아서 몰타로 어학연수 가고 싶습니다!! ㅎㅎ

초란공 2023-08-25 1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물학적 풍요>는 아직 안봤지만, 표지가 화식조 같아요. 무려 ‘일처다부제’를 유지하는 바람둥이 새이면서^^ 수컷보다 암컷이 더 무섭다는 새!! 이 ‘화이팅‘한 이미지가 마음에 드셨나 봅니다~!

다락방 2023-08-25 13:46   좋아요 2 | URL
점심 먹으면서 책 소개를 보니 동물 섹슈얼리티를 연구한 책인가 봅니다. 인간 섹슈얼리티도 제대로 모르면서 저는 왜 이 책을 샀을까요. 게다가 천 페이지가 넘는다는 사실을 지금 알게 됐습니다. 하아-

햇살과함께 2023-08-25 15: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356페이지요???
이 정도 책 쓰신 분이면 지금 읽고 있는 <암컷들>에도 언급되어 있을 것 같네요.
이미 읽은 부분에 나왔을 수도... 기억 못함..
<암컷들> 읽으면서 참고도서로 읽으면 좋겠네요.....ㅋㅋㅋ
주사가 그 주사가 아니었군요. 주사 맞는다의 주사인줄요..
그 주사이면서 이 주사네요 ㅎㅎ

다락방 2023-08-26 09:19   좋아요 1 | URL
제가 페이지를 안보고 샀네요. 뒤늦게 페이지 확인하고 지금 당황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 장식용으로 책장에 꽂아두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하하하하.

단발머리 2023-08-25 18: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혹시 우리 알라딘 친구 분들 중에 오늘 <The Bronte Sisters> 중고책 구매하신 분 있을까요? 제가 알림 받고 잠깐 이리저리 정신 판 30분 사이에 다른 분이 구매하셨는데, 그 분이 누구신지 좀 찾아야 해서요. 찾아서.... 제가 많이 부러워한다고 전하려고요.
여기가 알라딘 서재 공식 게시판 아닌거는 알지만 다들 여기 계시기에 여쭤보아요. 그 책 사 가신분..... 제가 부러워합니다. 많이....

다락방님 이런 주사 적극 찬성합니다. 다음으로는 책장, 그 다음으로는 40평 아파트! 갑시다, 고고고!!

다락방 2023-08-26 09:20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 우리 알라딘 친구 분들 중에 누가 브론테 자매를 가져가셨나요? 단발머리 님이 부러워하신답니다. ㅎㅎ

다음 주사편도 기대해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