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으로 가기 위해 숙소 체크아웃을 마치고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으로 향했다. 

비행기는 밤 아홉시 이십분에 출발이고 호텔 체크아웃은 11시였으니 중간에 시간이 남았다. 스키폴 공항은 짐을 맡겨둘 수 있는 곳이 있다. 나는 여행을 가기 전 접했던 책들에서 암스테르담에 토요일마다 열리는 장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시장을 워낙 좋아하니 좋아, 공항에 짐을 맡긴 뒤 이 시장을 구경하러 가자! 미리 계획해두었더랬다.


그간 국가간 이동이나 도시간 이동은 유레일 패스를 가지고 자유롭고 편하게 할 수 있었는데 도시 내에서의 이동은 시내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했다. 엄마가 트램을 타보고 싶어하셔서 이동하며 트램을 타보기도 했고 또 지하철을 타보기도 했다. 시장까지는 검색해보니 공항에서 버스를 타라고 되어있더라. 이왕 자유여행 온 거, 그래 다 타보자 하였지만, 사실 버스를 타기 위해서는 또 사람들에게 물어야 했다. 이번 여행에서 길이든 뭐든 여튼 물을 일이 많았는데, 외국에서 뭔가를 묻는다는 건 매우 피로한 일이었다. 짧은 영어 때문에 더 그랬다. 내가 묻는 건 제대로 묻는건지, 내가 듣는 답은 제대로 된건지 신경을 쓰노라면 진이 빠졌고, 그렇지만 묻지 않으면 또 알 수 없었기에 물어야 하기도 했다. 이번 여행에서 묻고 듣고 해결하는 게 모두 내 몫이었고, 시간이 지날수록 엄마와 이모는 당연히 '한 번 물어봐'를 자주 말할 수 밖에 없었는데, 이게 반복되니까 어느 날은 확 스트레스가 올라왔다.


"나도 물어보는 거 힘들어."


모르니까 물어보는 건 당연한데 외국에서 영어로 물어보는 건 쉽지 않았고, 내가 영어를 잘하는 사람도 아니니 당연히 생각할 시간도 필요하며 또 들을 때에도 집중해야 하는데, 너무 자꾸 물어봐, 물어봐 하니까 ㅠㅠ 아니, 아는데, 당연히 물어봐야 되는거 알고, 물어볼 사람 나밖에 없는 것도 아는데 ㅠㅠ 휴..


여기서 잠깐. 알라딘에 페이퍼를 연달아 올리는 과정에서 사람들이 내가 영어 잘하는 줄 아는것 같아서 사실을 밝히고 넘어가야겠다. 내가 이런 대화를 했다, 하고 쓰는 건 다 내 기준 내 생각이다. 내가 이렇게 물었다는 건 내 생각이고, 상대가 내가 말한 의도로 들었는지는 알 수 없다. 또한 상대가 이렇게 말했다는 것도 역시 내 생각이고, 상대가 어떤 의도로 말했는지는 내가 잘 모른다. 영어를 듣는 일은 쉽지 않아서 내가 제대로 들은건지 알 수 없을 뿐더러 듣는 것의 절반도 채 이해하지 못한 것 같고, 그나마도 알아듣는 단어들의 조합으로 이번 여행을 마친 것이지, 아 다락방 영어 잘하는구나 라는 생각은 아주 많이, 매우 잘못된 것이라는 걸 분명히 밝혀두고 싶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그래서 물어물어 어떻게 어떻게 내가 가고 싶었던 암스테르담의 시장으로 향했다. 가기 전부터 시장이라 기대가 컸다. 그런데 버스에서 내려가 찾아가면서 이런 곳에 시장이? 라는 의심이 생기기 시작했고, 아니 이런 주택가에 무슨 시장 … 했는데, 네, 있긴 있었습니다. 아주 작은 쪼꼬미 시장이 … 공항 가기 전까지 시장 구경 하려다가 시장 구경 5분 만에 끝나버려 황 …


Zuider MRKT 이다.





자신이 만든 치즈, 혹은 커피, 볶음밥, 빵등 작은 사이즈의 시장에서 작은 장이 열리고 있었다. 그러다가 나는 오호라. 김치를 파는 곳을 만났다. 깜짝 놀라니 상인은 내게 너 한국 사람이냐 물었고 그렇다고 했다. 맛보라고 해서 오 맛볼게 하고 주는걸 먹었는데, 와 너무 맛있는 거다. 엄마랑 이모랑 마트에서 비비고 김치를 사서 먹었었는데, 그것보다 훨씬 맛있다. 나는 맛있다고 잘 만들었다고 얘기해주었고 그는 감사하다며 연신 웃었다. 우리의 여행 마지막 날이 아니었다면, 그 김치를 샀을 터였다. 그러나 우리는 돌아가야 해…


나는 그에게 사진을 찍어도 되냐고 물었고 그는 물론이라며, 내가 찍는 김치 앞에 명함을 놔주었다. 혹여라도 여기 가실 분들, 이 김치 사세요. 진짜 맛있습니다! 아, 침나온다 …





그리고 우리는 반고흐 미술관과 국립 미술관이 있는 곳으로 가 근처에서 밥을 먹고 차를 마시고 미술관의 기념품 가게에도 들어갔다. 거기서 나는 꽃들의 씨앗을 샀다. ㅋㅋ 이거 여섯종류의 꽃이 피는거야? 물으니 응, 정말 좋은 아이디어지? 라며 사온 꽃의 구근. 현지에서 찍은 사진이 없어 어제 집에 돌아와 찍은 사진을 올려둔다.




이걸 열면,



어제 집에 와서 빈 화분에 이거 올려두고 물 주었다. 기대기대.



공항으로 돌아가 이모가 선물을 산다해 같이 면세점의 상점들을 들렀더랬다. 그러다 발견한 서점에서, 나는 이런 걸 본다.




오오, 요즘 새로 나온 로맨스인가 보지? 작가 이름도 낯설지만 일단 '이따 사야지' 하고 사진을 찍어두었다. 여기 온 김에 영어책 한 권 사가야지, 훗. 그렇게 여기저기 가게들을 둘러보고 최종적으로 뭘 살지 정하고 이제 그 가게들을 찾아가는데, 나는 바디로션을 하나 사면서 옆의 서점에 들어갔다. 내가 이 책들을 본 건 코너를 돌아 있는 다른 서점이었지만, 여기에도 있겠지. 그렇게 찾아보는데, 이 책이 보이질 않았다. 이런 건 보였지만.




나는 '아 그 서점에서만 파는건가?' 싶어 그 서점으로 가려다가, 그래도 혹시 몰라 직원에게 물어보자 싶어 근무하던 직원에게 내가 찍은 사진을 보여주며, 혹시 너네 이 책 없니? 물었더니, 그 직원이 '그건 저 쪽 다른 서점으로 가면 있어'라고 하더라. 그래서 아 거기에만 있구나 싶어 가려는데 아니 글쎄 그 직원이 그러는 거다.


"그 책 너무 재미있어. 너무 좋아. 굉장히 sweet 하고 this girl is strong 이야. 너무 좋아. 난 읽었거든." 


오 그래? 너무 고마워, 너의 추천 베리 나이스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고 얼른 그 서점으로 가서 그 책을 샀다. 책의 정보는 하나도 모르는 채로.















2023년 6월의 따끈한 신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나 작업실 출근, 오늘부터 야근각이다.

그런데 한국 왜이렇게 더워요? 땀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행기가 여기서 끝일까요 아닐까요? 알아맞혀보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23-08-07 08: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안 돼요!
여기서 끝나면 안 돼요!
북플 들어와 네덜란드 여행기부터 찾아 읽고 있었단 말입니다.
책으로 내주세요.ㅋㅋㅋ

그래도 세 여성분의 무사 귀환 축하드립니다.^^
영어 대화..ㅋㅋㅋㅋ
커피 마시다 풉!!!
그래도 아닐 거야! 영어 대화 잘 할 것 같은 영상이 계속 눈에 촤르륵....감깁니다.
˝물어봐!˝ 어머님과 이모님 넘 귀여우십니다.ㅋㅋㅋ
어르신들은 무조건 물어보시는 걸 선호하시잖아요. 외국에서도 한국에서도 무조건 물어봐!!!! ㅋㅋㅋ
그래서 코피 터지셨나? 싶기도 합니다.ㅜㅜ
영어 정말 많이 느셨겠어요.
원서책 사진을 보면서 순간 월요일 책탑 사진은 혹시 원서 책탑이려나? 생각 잠깐 했어요.
그나저나 외국 시장엔 한국 김치나 한국 음식 파는 곳이 꼭 있네요?
와....한국 김치가 이리 유명할 줄이야!!!

다락방 2023-08-08 08:14   좋아요 1 | URL
저도 물어보는 걸 선호하긴 합니다. 그게 제일 확실한 것 같아서요. 그리고 실제로 물어봐서 저희가 기차를 놓치지 않을 수 있기도 했어요. 어휴, 얼마나 놀랐는지 몰라요.

엄마가 걸음이 빠르시거든요? 지도를 보고 길 찾는 건 난데 어째서 내 뒤에 안오고 항상 내 앞에 가는걸까, 아무리 생각해봐도 모르겠어요. 아무리 내 앞에서 가봤자 결국 한참 가고난 뒤에 이리로 계속 가? 이렇게 물으셔야 하는데 말예요. 제가 뒤에서 계속 쭉 가, 하고 알아서 말하긴 햇지만 저희 엄마에게도 통제욕이 지나치게 강한 것 같다는 생각을 이번 여행에서 새삼 했어요. 본인 성격대로라면 외국에 와서도 막 말도 걸고 그래야 되는데 그걸 못하니 답답하기도 하셨을테고요. 급하면 한국말로 그냥 물어보셔가지고 외국인이 뭐라는거냐고 하기도 했어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

건수하 2023-08-07 0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웰컴 투 코리아~~

여행기는 조금 더 써주세요 ㅎㅎ 김치 진짜 맛나 보이는데요?

다락방 2023-08-08 08:15   좋아요 1 | URL
수하 님의 웰컴은 정말 감사하지만, 일하느라 정말 피곤하네요? ㅋㅋ

여행기는 제가 시간나는대로 좀 더 쓸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후훗.

세실 2023-08-07 09: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호호 예쁜 빛깔의 구근에서 어떤 꽃이 필까 궁금합니다.
네덜란드에서 책을 구입하는 열정 굿굿!
오늘부터 야근 모드지만 여행으로 한달은 행복하실걸요?
엄마랑 이모 모시고 간 해외여행, 저도 보림이에게 푸쉬해야 겠습니다.ㅎㅎ

다락방 2023-08-08 08:15   좋아요 0 | URL
매일 화분 들여다보며 어떤 꽃이 피나 봐야겠어요.
저는 튤립 구근을 팔길래 저것도 구근이겠거니 했는데, 어제 보니 물주고나면 부서지는 것 같아서 이게 그게 그게 아니라 다른것인가 싶고, 뭔지 모르겠네요. 여하튼 수시로 관찰해봐야겠어요. 무엇이 필런지 말입니다. 후훗.

독서괭 2023-08-07 09: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웰컴 다락방님!!! 여행기는 당연히 더 있겠죠??

독서괭 2023-08-07 13:00   좋아요 0 | URL
다시 와서 제대로 읽었습니다 ㅎㅎ 암스테르담에 김치 장인이 있다니 감동!! 못 사셔서 아쉽네요..
다락방님 그 정도 영어 대화하고 묻고 답하고 웃고 하신 거 보면 영어 잘하시는 거 맞는 듯요^^
부디 일이 다락방님을 너무 힘들게 하지 않길 바랍니다!

다락방 2023-08-08 08:16   좋아요 1 | URL
어제 하루 야근하고 저는 또 피곤하지만, 여하튼 즐겁게 놀다 왔으니 할 건 해야겠지요. 그리고 이 일을 해야만 제가 내년에 또 로테르담에 갈 수 있습니다. 이번엔 혼자 가서 마음껏 즐기고 오겠다 다짐하고 있어요. 후훗.

잠자냥 2023-08-07 1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아 김치 정말 보기에도 완벽한데요? 김치 장인이 네덜란드에 살고 있을 줄이야. 그 옛날의 히딩크가 알려준 비법인가. ㅋㅋㅋㅋ
꽃 구근은... ㅋㅋㅋㅋㅋ 고양이 키우는 분들은 공감하실 것 같은데, 고양이 털 빗겨서 만든 냥털공인 줄 알았어요. ㅋㅋㅋㅋ

암튼 야근 틈틈이 바쁜 와중에도 틈틈이 여행기 마저 쓰길바란다락방.

다락방 2023-08-08 08:17   좋아요 0 | URL
튤립은 그냥 구근으로 뿌리이면서 나는 것 같던데 저건 뭐랄까, 어제 집에 가서 보니 뽀개지면서 나오는 것이 고무찰흙같은 걸로 씨앗을 감싸놓은건가 싶어요. 정체를 모르겠네요? 아무튼 매일 관찰하겠습니다. 예쁜 꽃들아 잔뜩 피어라!! ㅋㅋㅋㅋㅋ

틈나는대로 여행기를 써보려고 하겠지만, 아, 야근으로 피곤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08-07 1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비고 김치보다 맛있는 네덜란드 김치라니! 비주얼도 완벽해보여요^^
덕분에 저도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 함께 여행하는 경험이었습니다. 당분간 일로 바쁘시겠지만 남은 여행기 기다려봅니다^^

다락방 2023-08-08 08:18   좋아요 0 | URL
비주얼도 완벽하더니 맛도 완벽했어요. 아 생각하는 순간 또 입에 침이 고이네요. 다시 간다면 거기서 꼭 김치를 사서 먹어보고 싶습니다. 후훗.

달자 2023-08-07 2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여행기 ...끝나지 않았으면...!!

다락방 2023-08-08 08:18   좋아요 2 | URL
제가 호텔에 대해 써보고 싶습니다!! 마침 호텔에 대한 영화도 봤고 지금 읽는 책도 숙박업소가 배경이기에 멋진 글이 나올 것 같아요. (응?)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기가 자기 글 미리 칭찬하기 ㅋㅋㅋㅋㅋㅋㅋㅋ아직 뭘 쓸지도 모르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3-08-08 1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하철, 트램, 버스까지 섭렵하시다니.... 여행 만랩 다락방님... 이제 영어 못하신다는 말씀은 접어서 주머니에 넣어 두시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서점 멋집니다. 외국에서는 역시 서점 구경이죠. 패키지 여행을 주로 다녀서 그런 즐거움을 많이 못 느껴던 사람으로서 말입니다.

부럽습니다!!!!!!!!!!!!!!!!!

다락방 2023-08-08 14:28   좋아요 0 | URL
저 혼자 다닐 때에는 그냥 걸어서 다녔는데 엄마, 이모랑 다니려니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도 해야 했어요. 덕분에 바쁘게 이리저리 물어보며 다녔네요. 어휴, 즐겁지만 또 피로하기도 했어서 숙소에만 도착하면 딥슬립을 해버렸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이번에 유럽 가서도 느낀건데, 유럽에서도 로맨스 소설은 대한민국과 완전히 다르게 취급받는 것 같아요. 유럽 가서 로맨스소설 작가하고 싶습니다!! 만, 19금을 쓰지 못하는 순진한 나 … Orz

2023-08-08 14: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23-08-08 14:26   좋아요 0 | URL
저게 구근이 아닌 것 같아요. 저는 튤립 구근을 팔길래 저것도 구근이려니 했거든요. 그런데 상자 보니까 그냥 흙위에 두라고 하고 물을 뿌렸더니 쩍쩍 갈라져요. 저건.. 저기 잠자냥 님 댓글에도 답글 달았는데, 정체를 모르겠어요. 고무찰흙 같기도 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blanca 2023-08-08 15: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돌아오셨군요! 아름답고 긴 여행이었지만 돌아오니 또 짧게 느껴지시죠. 아, 다락방님 한국 없는 동안 여기 더위는 정말이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어요. 어머님도 다락방님 덕분에 힐링이 제대로 되셨겠어요. 이 기억으로 또 버티고 다음 여행 준비하시기를...그리고 다락방님은 비행기 괜찮으세요? 저는 최근 들어 비행기가...무서워졌어요. 흔들리면 혼자서 울어요. ㅋㅋ 아무튼 일상에 연착륙하시기를^^;;

다락방 2023-08-09 09:10   좋아요 0 | URL
블랑카님,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땀이 흐르더라고요. 몸에서 냄새도 나는 것 같고. 땀냄새 …
출근 때는 그나마 괜찮은데 퇴근 때는 진짜 너무 더워요. 어제도 집에 들어갔는데 에어컨 틀어놓은 집이 왜이렇게 천국처럼 느껴지던지요. 후훗.

저는 비행기는 안무서워요. 물론 여전히 난기류를 만나 흔들리면 쫄리지만, 기본적으로는 괜찮아요. 다만, 이제 좀 편하게 타고 싶다는 생각은 합니다. 비즈니스 타고 싶다. 다리 뻗고 싶다, 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런데 그건 좀 곤란한 일인듯 합니다. 제 경제적 형편으로는요. 하하하하하.

감은빛 2023-08-14 17: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영어를 썩 그렇게 잘 하지는 못 하지만,
그냥 무턱대고 말하고 또 들으려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래도 긴 시간 배운 것이 어디 가는 건 아니어서,
조금 집중해서 익히면 들리고 말 문도 트이기는 하는데,
중요한 건 확실히 단어와 표현력에서 약해서 스스로 한계를 느끼게 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