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가 왜 이렇게 사는지를 잘 모르겠다. 왜 고단한 삶을 기어코 살아가려고 하는 것인지. 

얼마전에 우연히 체리파이 만들었다는 이웃 블로거의 글을 보고 어? 파이를 너무 뚝딱 만드는데? 싶어 검색해보니, 이 파이 만들기가 별로 어려워보이질 않는 거다. 오, 구래? 그러면 나도 한 번? 이렇게 생각하게 되었고, 그게 목요일이었나 금요일이엇나, 당장 주말에 만들고 싶었지만 내겐 파이팬이 없었다.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다음주에 올테니, 그렇다면 다음주로 미루자, 하였었는데,

토요일인 어제 여동생네 집에 가서 얘기 했더니 언니, 파이팬 내가 줄게, 저울도 줄게, 해가지고 내가 파이팬과 저울을 가지고 오늘 아침 집에 온 것이었던 것이었다. 그러면 가만 있으면 되는데, 왜 기어코 오늘 만들고 싶어지는지. 그건 냉장고에 먹다 남은 체리가 있기 때문이었는데, 좋았어, 이거 먹지 말고 파이로 만들자! 하다가, 레서피 찾아보니 이정도의 체리로는 어림도 없는거라. 그래서 저녁 먹고 시장에 가서 체리를 한 바구니 사왔다. 아, 나여.. 왜.. 

이런 나를 보고 엄마와 아빠는 계속 말리셨다. 제발 하지마, 쉬어, 왜 그러는거야.. 그렇지만 나는 '해볼거야, 해보고 싶어!' 이렇게 되어버렸고, 나는 뭔가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그걸 하기 전까지 좀 사로잡히는 사람이라, 그렇게 체리파이 만들기에 도전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체리의 씨를 빼야 한다. 칼로 반 갈라서 씨를 빼는게 아니라, 체리의 온전한 형태를 유지하면서 씨를 빼줘야 한다. 내가 참고한 유튭 영상에서는 젓가락으로 체리 뒤를 쏙 밀어주니 앞으로 쏙 씨가 깔끔하게 나오더라. 그래서 좋아쒀! 하고 따라하는데 왜때문에 나는 빨간 체릿물이 뚝뚞 떨어져서 피를 흘리는지.. 피흘리는 체리를 씨 빼고 또 씨 빼고.. 엄마가 부엌을 도대체 왜 그렇게 난장판으로 만드는 거냐고.. 엄마, 다 하고 내가 치울게, 하였는데, 씽크대도 난리 난리 



내 팔도 난리 난리



신이시여, 저에게 베이킹은 허락되지 않은거예염? 왜염?


자, 어쨌든 체리의 씨를 빼놓고 쉐킷쉐킷 반죽을 한다.



저울도 있으니 제법 그람수를 잘 맞출 수 있었는데, 앗, 물이 초큼 더 들어갔네? 뭐 별 상관없겠지, 하다가 반죽하다보니 질어서 다시 밀가루를 더 넣고, 더 넣고.. 저울 왜땜시 필요한 부분?


이제 반죽을 휴지 시켜놓고 그동안 체리 필링을 만들기 위해 체리를 볶볶 설탕 넣고 볶볶



레서피에서 필링에 레몬즙을 넣으라고 했지만, 다른 레서피 보니 레몬즙 혹은 계피가루 라고 되어있어서 나는 계피가루를 넣었다. 그런데 계피 가루는 얼만큼을 넣어야 할까? 걍 때려넣었다.


휴지된 반죽을 꺼내 파이팬에 깔고 필링을 넣는다.



오오 제법 그럴싸하쥬?

이 위에 반죽으로 뚜껑을 덮고 구멍을 뚫어주고 계란 노른자를 촵촵 발라준다.



이렇게 오븐안에 넣어두고 180도씨, 35분간 구워준다. 쨔잔~



자, 그럴듯해 보이지만 일단 실패의 결과물로 진행됐다. 사이드 마무리를 잘 해줘야 되는거구나, 영상 속에서 꾹꾹 눌러가며 했던 일들이 다 이유가 있는 거였어. 나는 사이드가 잘 마무리되어 있질 못해 필링이 겉으로 다 새어나오더라. 그래서 오븐의 유리판이 필링으로 끈적해졌다.


파이를 어느 정도 식히고난 후 먹으라고 했지만, 그 어느정도는 어느 정도 일까? 나는 엄마랑 잘라서 맛을 보기로 한다.



빵부분은 너무 적고 필링은 엄청나게 많은 너무나 고퀄의 체리파이 되시겠다.



이게 처음 잘라 먹으면 이렇게 필링이 쥬시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걸쭉해지는가 보더라.

캐나다의 한 유튜버는 블루베리 파이를 만들어서는 '내일 먹으면 더 맛있다'고 했다. 나도 내일 먹으면 더 맛있으려나. 남은 건 그릇에 담아두기로 한다.


엄마의 총평은 '치아바타가 더 맛있다' 이고 아빠는 '너무 달다'고 했다.

나는 일단 이것을 딱히 성공이라고 보지 않는게,


사이드 마무리가 안돼 필링이 다 샜고

시나몬이 너무 많이 들어갔다.


그래도 만들어보고 싶어서 만들어봤기에 후회는 없는데, 엄마가 '만족하니?' 이래서 '응, 꼭 해보고 싶었어' 라고 할만큼 한 게 좋긴 했지만, 너무나 피곤하고 ㅋㅋ 아니, 오븐의 유리 쟁반..에 필링이 다 넘쳤으니까 씻으려고 뜨거울 때 물에 넣으면 필링 굳지 않고 잘 씻기겠지, 하고 싱크대로 가져와 찬물 틀어두는 순간, 유리 쟁반 쩍- 하고 여러갈래로 갈라져버렸...


네?


하아.

깨졌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만족스럽지 못한 맛의 체리파이로도 살짝 고단했는데, 오븐 안 유리 쟁반(이거 이름 있을 것 같은데) 깨져버렷.. 나는 이걸 다시 구입하기 전까지 이제 아무것도 못하는거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 이제 그만 하라고 깨진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게 쩍- 하는 소리 내며 깨지는 순간 갑자기 나에게 고단함이 쓰나미로 밀려오기 시작했다. 입밖으로


아 고단하다

아 고단해


하고 연달아 내뱉자 엄마도 '너 고단할까봐 하지 말라고 내가 몇 번이나 말했다'고 했고, 아빠도 '고단하겠다 끝에 그렇게 돼서' 라고 하셨다. 나는 갑자기 피로가 넘나 몰려와버려... 하 쉬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는 내가 반골기질이 있어서 운명에 자꾸 맞서는 사람인 것 같다.

내 운명은 베이킹 하지 않을 운명, 요리 하지 않을 운명인데, 자꾸만 싫은데? 해볼건데? 너랑 싸울건데? 이러면서 베이킹 도전하니까,

아니 진짜 다락방 이 건방진 게 말을 안들어! 하고 나의 운명이 오븐의 유리 쟁반을 깨버린 게 아닌가.

흑흑. 내가 이길 수 없는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인가.

내가 깨진 쟁반 앞에 두고 망연자실 서있자 엄마가 '들어가, 엄마가 치울게. 들어가서 누워' 라고 하셨다. 나는 엄마, 나 눕고 싶어 이러고 들어와버렸던 것이었던 것이었다. 하아-

아 중간 중간 설거지는 다 해뒀다. 남은 건 깨진 유리 쟁반 뿐.. 하아-



나는 쉬겠네 그림을 걸지 않은 작은 미술관처럼.


흥, 내가 포기할 줄 아냐?

다음엔 블루베리 파이에 도전하게쒀!!

나는 이 시대의 진정한 반항아닷!!!!



아 고단하다.

나에게 고단함을 안겨주는 건 바로 누구?

나다.

나, 바로 나, 나!!




댓글(33)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라파엘 2023-07-16 22: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항상 인간미가 넘치는 다락방님!! 😆
평안한 밤 보내세요~ 😊

다락방 2023-07-17 08:29   좋아요 2 | URL
우힛 라파엘님 오셨네요. 그러면 다 되었다. 잘 마무리한 하루입니다!! ㅎㅎ

잠자냥 2023-07-16 23: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유리 쟁반의 반란 ㅋㅋㅋㅋ

자니?


제발 걍 자…..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07-17 08:30   좋아요 0 | URL
어휴 뻗어버렸네요. 주변에서 하지 말라면 하지 말아야 하는데 제가 말을 안들어요 ㅜㅜ
아무튼 굿 모닝!

우끼 2023-07-17 0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뜨거운데 차가운 물 닿아서 온도차때문인가봐요 고생하셨어요..

다락방 2023-07-17 08:30   좋아요 1 | URL
그게 쩍 하고 깨지는 순간 뽝 하고 깨달음 오더라고요. 미리 온도차 생각했어야 하는데.. 바부팅이 ㅜㅜ

hnine 2023-07-17 03: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이것이 성공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파이지까지 직접 다 만드시고. 완전 고퀄 체리파이 맞지요.
저 지금 오렌지 베이커리 라는 책 구입해놓고 읽으려고 하던 중인데 책 뒤에 레시피가 잔뜩이네요.

다락방 2023-07-17 08:31   좋아요 1 | URL
파이가 생각보다 간단하고 빠르고 쉬워보였는데 왜 완성하고나니 고단하고 늦은 밤이 되었을까요? 그러나 후회는 없습니다!! 저 블루베리 파이 한 번만 더 도전해 보려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3-07-17 08: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제밤에 기다리다가 잠들었 ㅋㅋㅋㅋㅋ 아침에 일어나니 진짜 체리파이 페이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진심으로 저 체리파이는 정말 맛있겠네요. (단 거 완전 잘 먹는 사람) 하지만 다락방님의 피곤도가 너무 상승해서 저로서는 저 체리파이를 좋아해야할지 원망해야할지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님을 원망할 수는 없잖아요.

운명에 맞서는 당신을.... 정말 좋아합니다! 😍😍😍😍😍

다락방 2023-07-18 08:10   좋아요 1 | URL
저는 앞으로 블루베리 파이와 미트파이에 도전해볼까 합니다.
호두파이는 호두의 쓴맛을 없애기 위한 과정 때문에 좀 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복잡할 것 같아서 말이지요. 게다가 집에 없는 메이플시럽 … 이런거 필요해서, 안하는 걸로 …라고 쓰는 순간 왜이렇게 한 번 해볼까 싶어지죠. 사실 제일 맛있는 건 호두파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저 좀 진짜 말려주세요! 하고 싶은데, 저란 인간이 누가 말린다고 듣지를 않아가지고 고생을 사서 합니다. 아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미 2023-07-17 10: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비주얼은 너무나 완벽한데요? 파이는 역시 달아야죠!!ㅋㅋㅋㅋ
저도 반골기질이 있는지 갓 구운 파이도 한번 먹어보고 싶어집니다.^^

다락방 2023-07-18 08:11   좋아요 1 | URL
언젠가 제가 미미 님께 제가 만든 파이를 맛보여드릴 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 전에 좀 맛있게 만드는 기술을 연마할 필요는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치니 2023-07-17 11: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ㅋ 제가 하던 짓이랑 참 비슷해서 몇 번 크게 웃었고요.
근데 저 유리 쟁반 없어도 오븐 사용 가능합니다!
예전에 사각 틀 좀 큰 거 쓸려면 저 유리쟁반 빙빙 돌아갈 때 옆구리가 자꾸 걸리는 게 불만이라고 집에 온 지인에게 말하다가 유레카! 지인이 그냥 유리 쟁반 빼고 다리 달린 받침대만 놓고 쓰면 되지 않겠냐고 제안해주더라고요. 실제 그렇게 해보니 다만 돌아가지 않을 뿐, 아무 지장 없었어요. 물론 당장 써야 할 일은 없으시겠지만 유리쟁반 사기 전에 뭔가 굽고 싶으시면 이렇게 해보셔요. :)

다락방 2023-07-18 08:12   좋아요 0 | URL
치니 님도 이렇게 한 번 베이킹 하고 나면 완전 기진맥진 하나요? 제가 지난주에 야근을 비롯하여 과중한 업무가 있었기 때문인지 아주 그냥 녹초가 되었네요. 어휴. 게다가 쟁반도 깨져버리는 바람에 …
일단 급하면 전자렌지 쟁반으로 대용해도 될 것 같아요. 그래도 하나 새로 사두긴 해야겠어요. 어휴.. 저는 바보, 바보입니다! ㅠㅠ

저 근데 오븐 좀 더 큰 거 있었으면 좋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런 마음 어떡해요, 치니 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은오 2023-07-17 11: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힘들다”도 아니고 “고단하다 고단해”가 입밖으로 나올 정도라면 ㅋㅋㅋㅋㅋ 진짜 고단하셨나봐욬ㅋㅋㅋㅋ 유리 깨진거 글로만 읽어도 고단함이 확 밀려오긴 합니다........
근데 맛있을 거 같아요 엉엉ㅇ 체리파이는 안먹어봤는데 침나온다 체리도 좋고 파이도 좋은데 체리 파이라면 너무 달아도 맛있을듯.. 사진도 맛있어보여..

다락방 2023-07-18 08:17   좋아요 2 | URL
사실 제가 보통의 컨디션이 아니었기 때문에 확 고단해진 것 같아요. 최근에 회사 일이 너무 많고 바빠서 주말에 그냥 쉬어야 되는데, 그래서 가족들이 뜯어말린 거였는데, 기어코 … 전 왜 이럴까요? 어휴.. 너무나 피곤한 사람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체리 파이를 좀 더 맛있게 만들어볼 수 있도록 할게요. 아무튼 파이를 맛있게 만들어보자. 훈련에 훈련을 거듭하여 결국 은오 님께 맛있는 수제파이를 드릴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새파랑 2023-07-17 11:4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작가님은 요리하기 보다는 순대국밥 사드시는걸로 ㅋ
그리고 작가님은 글을 쓰실때가 제일 어울리는거 같습니다~!!

잠자냥 2023-07-17 12:07   좋아요 2 | URL
아뇨 먹을 때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07-18 08:18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순대국밥!! 오늘 같은 날이면~ 순대국을 나의 품에 가득안고서~~ 멈춰진 시간 속에~~ 나 순대국과 영원토록 머물고 싶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7-17 14:0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악 ㅋㅋㅋㅋㅋ 다락방님, 정말 신기해요. 저는 피로하면 아무것도 못하는데.. 애초에 요리는 하고 싶은 마음도 없지만.. 저는 하고싶은 걸 꼭 해내고야 마는 모습이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퀄 파이도 넘 맛있어보여요!
그런데.. 그렇다면 다락방님은 책을 살 수 없는 운명으로 태어나 운명에 반항하고 계신겁니까? ㅋㅋㅋㅋ

잠자냥 2023-07-17 14:22   좋아요 4 | URL
그 인간, 너무 반항적이다....

다락방 2023-07-18 08:19   좋아요 3 | URL
저는 이제 운명에 순응하는 인간이 되기로 하였습니다. 저 오늘부터 책 안살겁니다. 책 안사고 사둔 책만 읽을 것입니다. 지켜봐주십시오!! 책 안삽니다! 월요일 책탑도 이젠 안녕, 우리는 이제 헤어져야 할 시간~ 사요나라, 굿바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23-07-18 08:40   좋아요 3 | URL
오늘 바로 반항할 거 같은데….

다락방 2023-07-18 08:49   좋아요 3 | URL
아니, 좀 지켜보라고욧!!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7-18 09:01   좋아요 2 | URL
아무도 믿지않고 응원하지 않는 다락방의 외로운 결심….

다락방 2023-07-18 09:03   좋아요 1 | URL
아니, 얘들아? 그게 그러니까, 좀 믿어바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은오 2023-07-18 10:41   좋아요 2 | URL
요즘 괭님 드립력 미쳣따 강강강에 이어 다락방님의 책지름을 운명에의 반항으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7-18 11:01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이 저의 드립력을 올려주고 계십니다 ㅋㅋ

다락방 2023-07-18 11:45   좋아요 3 | URL
다락방은 독서괭의 드립력을 올려준다. 역시 좋은 사람입니다. 네, 저 말입니다, 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07-17 16: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런 고급 체리파이를 누가 집에서 만들 수 있을까요? 아무도 엄두를 못 내지만 바로 에너자이저이신 다락방 님이 하실 수 있으셨어요.
대부분 고단하면 드러누워 바닥이나 쇼파와 혼연일체가 되어 있기 마련인데...^^;;;
체리파이는 처음이라 그렇지 조금만 더 보완하신다면 카페에서 파는 것과 비슷해 보입니다. 단 걸 잘 못먹는데도 한 입 베어물어 보고프네요. 그리고 만드시는 과정을 보니 카페에서 왜 그렇게 디저트를 비싸게 파는지 알 것 같아요.
오븐 렌지 내부 유리 쟁반도 깨지는군요?
상당히 두꺼운데도 뜨거울 때 찬물을 부으니 바로 깨지군요...ㅜㅜ 좀 놀랐습니다.
저는 다락방 님이 몇 번의 실수를 딛고 이제 곧 베이커리 여왕으로 거듭나실 것이라 믿습니다.
촉이 또 왔거든요.ㅋㅋㅋ

다락방 2023-07-18 08:20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 저 퇴사하면 물류센터 들어가 일해야지, 그건 아마도 내년이 되겠지, 나름대로 생각하고 잇었는데, 어쩌면 제 갈길은 빵집일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치아바타랑 스콘은 맛있게 만드는 것 같아요. 거기에 바질페스토와 파이를 더해서 까페 하나 차리면 …

피곤하겠죠. 안해야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달자 2023-07-17 2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뭐니뭐니 해도 ‘할까‘와 ‘말까‘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일단 하자‘ 쪽으로 가는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하고 싶은 게 있으면 일단 ‘하고‘보는 사람들!

다락방 2023-07-18 08:21   좋아요 1 | URL
저는 일단 머릿속에 뭘 해야겠다 생각하면 그대로 바로 행동으로 옮겨버리는 사람이라서요, 친구들이 제가 뭔가 생각하는 것 같으면 ‘하지마, 생각하지마‘ 이러기도 한답니다. 문제는, 그래서 육체가 너무나 고단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게다가 뭔가 해서 딱히 늘 성공하는 것도 아니고 말이지요. 아 고단한 삶을 살고 있는 것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