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리 루니 책에 대한 페이퍼 쓰고 있다가 우울해져서 집어치웠다. 오늘 우울한 거 쓰고 싶지 않고 우울해지고 싶지도 않아. 너 내 남편하고 바람났다는 얘기 들었고 그 얘기 들은 후로 나는 한참을 울었어, 같은 얘기... 쓰고 싶지 않아. 대신에 겨드랑이 냄새 같은 얘기를 해보자.


아니, 그러니까 바로 어제 친애하는 알라디너 님의 글에서 겨드랑이 맛이 나는 술안주에 대한 글을 보았고, 바로 그 겨드랑이 맛을 선사하는 술안주는 이것이었다.












겨드랑이 맛이지만 묘한 중독성이 있다는 그 분의 평에 흐음, 겨드랑이란 모름지기 바로 그런 매력이 있지.. 라고 생각했다. 우리 모두 겨드랑이에 대해서는 좀 거시기한 게 있지 않나요? 겨내 싫어하지만...정말 싫어하나요? 싫어한다고 말해야 할 것 같아서 하는 거 아닌가요? (닥쳐!)

제가 살면서 남자랑 연애 몇 번 해보다보니까 이게 그 어떤 신체의 특정부위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잖아요? 이를테면 가슴은 대부분의 남자가 집착한다면 어떤 남자는 겨드랑이를 좋아하고.. 뭐 그러더라고요? 겨드랑이에 얼굴 파묻고 냄새 맡는.. 그런 구절 나오는 소설 읽었는데.. 가만 있자, 찾아올게요. 딱 기다려!!


















방은 지하실의 겨드랑이처럼 찝찔하고 시큼하고 달착지근한 냄새를 풍겼다.(p.34)


찝찔은... 맛으로 느끼는 감각 아닌가요? 이 단편집에 실린 '이그나시오 알데꼬아'의 『영 산체스』라는 단편에 나오는 구절이다.



이거 말고 있었는데.. 아.. 뭐지? 영국 남자의 문제, 헤프지바인가??















인용해놓은 거 보니까 아니네? 근데 재미있는거 봤다. 이 책에 대해 내가 구매자평 써놨는데, 구매자평을 너무 잘썼어.. 무려 2012년의 구매자평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뭐더라? 겨드랑이 냄새 맡았나 핥았나 하는 그런 구절이 나오는 소설이 있었는데... 아 못찾겠다. 아무튼, 중요한 건 겨드랑이가 아니라, 그 구매자평에 '알라딘 간식중에 이게 제일 맛있다'는 댓글이 있는게 아닌가. 아니, 이게 제일 맛있다고? 그렇다면, 이게 유일한 게 아니라 다른게 더 있다는 거야? 나는 대충격을 받아서 떨리는 손으로 알라딘에 검색해 보았다. 알라딘..간식 팔어??? 그리고 아아, 이런 것들을 보게 된다.
















황태칩도 있다는데 그건 이미지가 뜨질 않는다. 그리고 중고매장에 가면 쫀득이도 있다고... 네???

대충격..

황태칩과 저 겨드랑이 맛 간식 사보고 싶다. 그래서 지금 내가 나와 싸우고 있다. 사지 말라고, 너 어제 책 한 박스 받았다고.. 어쩌려고 이러냐고...





딱 한 번만 더 주문하고 싶다. 이번에는 5만원 구매 마일리지도 받고 쿠폰 사용을 위해 중고도서도 아닌, 커피도 아닌, 디자인 봉투도 아닌, 북마크도 아닌,  저 '김칩스'를 포함해서 사고 싶다. 아 그러면 뭔가 쇼핑 자체가 알차게 느껴질 것 같은데, 그 기분 오늘 한 번 느껴보고 싶지만... 안되겠지..


근데 저 제2의 성 두께 보이시나요, 여러분...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아침 일찍 일어나는 걸 늘 힘들어 했으면서도 아침 일찍 회사에 출근해 혼자 맞는 아침을 좋아한다. 오늘은 안예은의 상사화를 틀어두고 테라스에 서서 흐린 하늘을 올려다보았다. 바람도 느껴졌다.








좋은 노래와 이른 아침과 흐린 하늘과 시원한 바람과 아무도 없는 혼자인 시간이 너무 좋았다. 아 좋다, 하고 온 몸으로 바람을 맞으면서 행복했다. 이 시간 좋아, 이 시간 참 행복해, 하면서 문득 '아 나는 내가 좋다' 생각했다. 이런 사소한 일들로 행복을 느낄 줄 아는게 너무 좋은거다. 해는 매일 떠오르고 바람도 언제나 불어오니 내가 행복할 순간은 앞으로도 아주 많은 셈이다.


다시 바람은 불고 우린 함께 있으니-






어제 조카로부터 걸려온 전화에 대해서도 생각했다.


조카는 요가를 배우고 있는데 그동안 안됐던 동작이 어제 됐다며 신나했다. 신나서 선생님께 사진을 찍어달라 했다고 그러면서 이모 내가 사진 보내줄게 기다려봐, 하는거다. 아이는 걸으며 통화중이었던 터라,


"타미야, 너 걸으면서 문자하지마."


했더니,


"응. 멈췄어. 이제 보낼게."


하고 슝- 문자를 보내온거다. 나는 아이들이 내게 응, 이라고 답할 때 진짜 너무 좋아서 어쩔 줄을 모르겠는데, 어제 타미가 그랬다. 지난번에는 통화중에 뛰길래 '너 횡단보도 신호 바뀌기 전에 건너느라 뛰었지!' 했더니 그렇다는 게 아닌가.


"너 항상 차조심하고 다녀야 해"


했더니,


"응."


하고 대답해주어서 마음이 또 너무 좋아져버렸네.



조심히 건너, 내게 당부하던 입모양까지-





조카로부터 받은 사진을 보고 잘했다고 너무 뿌듯했겠다고 한껏 칭찬을 해주고 통화를 끊었는데, 아 너무 행복했다. 조카가 무언가를 시도하고 성공했을 때 그 성취를 보란듯이 보여주고싶어 하는 마음, 그게 나였다는 게 너무 좋았다. 신나서 통화하는 게 너무 좋았다.


몇해전에는 애인이 요가 하는 걸 사진이나 영상으로 보내주곤 했었다. 그는 요가를 오래 했었고 나는 막 처음하는 때라 요가를 다녀온 후면 나는 그에게 '오늘 이런 동작 배웠는데 잘 안되더라고' 하면 그는 전화를 끊고 내가 말한 동작을 해보이며 사진이나 영상을 보내준거다. 요가에서 그런 동작들이 쉽지 않다는 걸 아는터라 나는 물개박수로 호응해주었고 그는 내가 좋아하는 걸 알고 푸시업 영상도 보내주곤 했다. 푸시업 영상 보내주면 나는 너무 좋아서 벌러덩 기절해버려..


최근에는 여동생이 요가 사진을 종종 보내주었었다. 자신이 어떤 동작이 잘 되었을 때 혹은 잘 안되었을 때의 사진을 찍어 보내주었더랬다. 근육의 움직임이 잘 드러난 사진을 보여주기도 했다.


그런데 이제는 초등학생인 조카가 요가 사진을 보내주고 있다. 이게 되게 사소한데 어제 조카의 사진을 받고는 순차적으로 생각이 나면서 너무 좋은 거다. 그 순간순간에는 앞으로 이런날이 또 올것이다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이 그 뒤로 이어져 이렇게 애인-여동생-조카 의 요가 사진을 보게 되는게 너무 좋은 거다(디어 엑스보이프렌드, 돈 보내지마라. 안잊을래). 이 모든게 연결되어 있는 느낌이랄까. 그것이 주는 행복이 분명 있었다.



어제 퇴근길에 동네에서 뼈해장국을 포장해 집에 가고 있는데 여동생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통화를 하면서 오늘 네 딸과 통화하면서 이런 일이 있었어, 얘기하고 또 내가 그 순간 느꼈던 행복에 대해서도 여동생에게 말했더니 여동생이 내게 말했다.


"언니 목소리에서 정말 행복이 느껴져."



행복했다.

요가를 하는 사람을 사랑해야겠다고 마음 먹은 적도 없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요가를 하는 것도 아니지만, 이 묘한 공통점과 연결됨이 이상하게 가슴 가득 행복함을 채워줘서, 어제는 참 좋았다.



아 이제 며칠 뒤면 아가 조카 만날 수 있다. 만세!!


댓글(38)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레이스 2021-09-17 11: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ㅋㅋ
겨드랑이 통증은 다 나셨나요?
겨드랑이 맛 간식 사셨는지..? 저는 호기심이 없는지 별로 안궁금하네요 ㅋㅋ
해리포터 귀지맛 젤리도 ㅎㅎ

제목부터 빵 터지는 페이퍼 아침부터 즐겁습니다.
저는 막내 백신접종 따라와 병원대기실에서 웃음참아가며 올라가는 입꼬리때문에 마스크가 감사한 상황입니다

다락방 2021-09-17 11:09   좋아요 3 | URL
겨드랑이 통증은 거의 다 사라졌어요. 씐납니다! 이제 술을 마시겠다!! 으르렁- ㅋㅋㅋㅋㅋ

겨드랑이 맛 간식 이번에는 못사고 다음 책 구매때 사야겠어요. 어제 책 박스가 왔는데 오늘 또 저걸 사자니 제가 스스로 너무 염치가 없어서.. ㅋㅋㅋ 아니 근데 해리포터 귀지맛 젤리도 있어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아무쪼록 막내의 접종후 무탈을 바랍니다.

유부만두 2021-09-17 11:09   좋아요 2 | URL
코딱지맛 젤리도 있…

다락방 2021-09-17 11:12   좋아요 2 | URL
코딱지맛 뭔지 아는 저 어떡해요?

유부만두 2021-09-17 11:0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혹시 그 냄새는 향신료 쿠민 때문 아니에요??

다락방 2021-09-17 11:06   좋아요 2 | URL
쿠민이 쯔란일걸요? 저 간식 자체가 쯔란 맛이라고 표기 되어 있어요.

유부만두 2021-09-17 11:10   좋아요 2 | URL
아 그렇군요. 꼬릿~한 ㅎㅎ

그레이스 2021-09-17 11:17   좋아요 1 | URL
우리 애들은 발냄새라고 하던데^^

다락방 2021-09-17 11:30   좋아요 2 | URL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진짜 미치겠네요. 발냄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이 2021-09-17 11: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왜 겨드랑이 냄새에는 중독성이 있을까요? 궁금해요 알려주세요 락방님

다락방 2021-09-17 11:11   좋아요 2 | URL
그것은.. 인간에게 저마다 변태끼가 있기 때문 아닐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온천지가 지금 겨내로 가득하네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수이 2021-09-17 11:12   좋아요 2 | URL
제 겨내 사랑하던 남자들이 문득 그리워지는 아침입니다 향긋 꼬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못참겠다 아이스커피 마셔야겠습니다

다락방 2021-09-17 11:13   좋아요 2 | URL
그쵸 그 냄새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어..일반적으로는 싫다고 하지만 사실 친근한 사람에게는 고백하자면 나는 겨내를 좋아해..하는 사람들이 있다니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즐 아메리카노!! ㅋㅋㅋ

수이 2021-09-17 11:51   좋아요 1 | URL
음 제가 다락방님 겨내까지 사랑할 자신이...... 있을지 알 수 없지만 나중에 베트남 어느 호텔 수영장 가서 아이스 아메리카노 마시면서 다락방님 겨드랑이 살짝 보고 있잖아요 그때 기억나요? 2021년 9월 17일 겨내 페이퍼..... 아 정말 아름다운 페이퍼였어요.... 하고 말할 날이 오기만을

다락방 2021-09-17 12:47   좋아요 1 | URL
아니 다 좋은데 말입니다.. 겨드랑이.. 꼭 보셔야 할까요? 저는 제 겨드랑이 컴플렉스인데 말입니다. 하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미 2021-09-17 11: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러브픽션>에서도 겨드랑이 관련 씬이 나오고요. <색.계>겨드랑이 씬도 참 그랬죠ㅎㅎㅎㅎ🤭

다락방 2021-09-17 11:12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 색, 계에서 겨드랑이 털 보고 읭? 했었는데, 당시에 알라디너 한 분이 그 영화 보고 리뷰 제목을 <알과 털>로 쓰셨더랬습니다. 알은, 말 안해도 뭐지 아시겠죠? 그 영화 보셨을테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정우가 쓴 소설 제목이 액모여인 이었던가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수이 2021-09-17 11:13   좋아요 2 | URL
색계 겨드랑이 씬은 뭐였죠? 가물가물

2021-09-17 11: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미미 2021-09-17 11:15   좋아요 1 | URL
<알과 털>을 찾아봐야겠어요!ㅋㅋㅋㅋㅋ

다락방 2021-09-17 11:22   좋아요 3 | URL
그분이 서재 활동을 중단하셔서 그 글이 지금 검색이 될지는 모르겠어요. 엄청 글 잘 쓰시는 분이시거든요.

단발머리 2021-09-17 11: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모든 것이 아름답고 모든 것이 향기롭지만 (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늘 아침에는 필립 로스의 <Nemesis>만 보이는군요. 움하하하하하핫!!!

다락방 2021-09-17 12:01   좋아요 1 | URL
원서 자꾸 사는데.. 왜 살까요, 단발머리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네메시스 번역본 너무 좋아요. 저는 마지막 장면 진짜 너무 좋아요. 마지막 장면이 좋다기 보다는 마지막 장면은 이 책의 전반적 내용을 강조해준달까요. 아 너무 좋아요 진짜 ㅠㅠ

잠자냥 2021-09-17 11: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미쳐 ㅋㅋㅋㅋㅋㅋㅋㅋ 겨드랑이 맛으로도 한 바닥 페이퍼 쓰는 다부장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저 상품 중에 ‘스틱형 돌김자반 10g‘도 굿즈로 선택해서 받은 거 있어요. 아직 먹어보기 전입니다만 회사에서 도도시락 먹을 때 유용해 보입니다. ㅎㅎㅎ

다락방 2021-09-17 12:00   좋아요 3 | URL
앞으로 책 살 때 국내도서 말고 선택할 것이 더 있다는 사실에 저는 몹시 기쁩니다. 으하하하.
이게 다 잠자냥 님 덕분입니다. 그나저나 추석 때 겨맛나는 술안주를 준비하지 못해 매우 서운하네요..

잠자냥 2021-09-17 11: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다부장님 코로나 끝나면(?) 터키 한 번 뜨시죠. 이스탄불 공항에 딱 내린 순간 사방팔방에서 겨드랑이 냄새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나저나 전 겨드랑이 냄새 진심 안 좋아합니다. 그보다는…… ………. )

다락방 2021-09-17 11:59   좋아요 3 | URL
무슨 말씀을 그렇게 하세요? 제가 언제 겨드랑이 냄새 좋아한다 그랬어요? 저 그런말 한 적 없는데요? 왜그러세요? 흥!!

(그보다는... 뭡니까! 우리 그런거 말할 사이 되지 않았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21-09-17 12: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겨맛 나는 저거랑 황태칩 판매 중인 중고매장 검색해 보면 나오는데..

황태칩은 잠실롯데월드타워점, 잠실새내역점, / 겨맛은 강남점, 잠실롯데월드타워점에서 판매 중인 걸로 나와요. 다락방 님 동선에서 가장 가까운 곳만 추려봤습니다. ㅋㅋㅋㅋ 퇴근 후 롯데월드 가시죠. ㅋㅋㅋㅋㅋ

다락방 2021-09-17 12:48   좋아요 2 | URL
잠자냥 님 정말 누구나 탐내는 일잘하는 직원이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앞으로의 고속 승진이 기대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결론은 롯데월드타워점에 모두 있다는거네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독서괭 2021-09-17 12: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휴 다락방님 제목이 겨드랑이와행복이라니 잠자냥님 100자평 먼저 읽고 온 사람 중 하나인 저는 맥락을 아니까 더 웃기고 ㅋㅋ
근데 겨내가 좋을 수 있는 건가요. 전 모르겠습니다 ㅋㅋ 겨내 좋아하는 남자도 못 만나봤고요ㅋㅋ
어제 다락방님 덕에 ‘상사화‘ 들어봤는데 목소리 끝내주더라구요. 다른 노래도 찾아 들어봐야겠습니다.

다락방 2021-09-17 14:12   좋아요 2 | URL
독서괭 님. 제가 겨내 좋다고 안했습니다. 안했어요. 저도 겨내 안좋아합니다. 겨내 나는 것 같아서 처음에 양꼬치도 못먹었다고요. 저 싫어해요, 싫어한다고요. 안좋아해요!! 제발 오해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저 겨드랑이 냄새 같은 거 좋아하는 사람 아니에요, 아니라고요!! (어쩐지 울부짖는다)

저는 오늘 아침에도 <창귀> 여러번 들었고요 점심시간에는 <능소화> 들었어요. 와 진짜 목소리 너무 대단해요. 멋져요!! 라이브를 직접 한번 보고 듣고 싶습니다. 소름이 쫙 돋을 것 같아요!

독서괭 2021-09-17 14:23   좋아요 1 | URL
울부짖는다에서 마시던 커피 뿜을 뻔 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1-09-17 13: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와아~~~내가 좋아하는 다락방님네 회사 옥상사진이네요!!! 흐린 날이어도 구름 색깔 이뻐요..특히 저 나무들이 넘나 멋있습니다.
저는 어제 오전 날씨가 잠깐이었지만 너무 맑고 쾌청하면서 집앞에 흐르는 물도 햇빛에 반짝반짝 하면서 고요하게 흐르는데..그걸 물비늘이라고 하던가요? 그모습을 보는데...아..갑자기 너무 기분 좋고 커피도 더 맛있게 느껴지면서 너무 행복한 거에요.
너무 좋아서 나 지금 너무 너무 기분이 좋타!!! 지금 억쑤로 기분 좋타!!!하면서 친구에게 카톡 보냈더니 너가 기분 좋다니 나도 좋다! 좋은 건 좋은 거라고 답을 받았는데 그 답이 또 기분 좋아....조조상태 였었는데 갑자기 태풍 영향권에 돌입하면서 날이 흐려지면서 바람도 불기 시작하는데 바로 우울..ㅜㅜ
평소 행복 충만감을 유지하는 것 참 중요한 것 같아요.그리고 사소한 것 하나에도 늘 행복함을 느끼는 다락방님의 모습을 지켜보면서 덩달아 행복해질 수 있어 그래서 다락방님의 글을 찾아 읽게 되는 이유가 아닌가,라고 생각해 봅니다.
그나저나 꼬꼬마 타미가 벌써 요가를 하는 초등생이 되었군요???
시간이란 게~~~^^;;;;

다락방 2021-09-17 14:14   좋아요 2 | URL
안과 밖이 공기가 다르잖아요. 기온도 다르고. 그래서 사무실 문 열고 테라스로 나가면 진짜 기분이 좋아져요. 확 시원해지고 뭔가 숨통이 트이는 기분이에요. 아무도 없는 고요한 아침에 저기 서 있노라면 정말 사는 것도 괜찮고 인생도 좀 행복한 것 같고 그렇습니다. 후훗.

책나무님과 저는 ‘존 하트‘의 [아이언 하우스]에 등장하는 ‘엘레나‘ 같은 사람이 아닌가 싶습니다.

<엘레나는 흠 잡을 곳이 없는 미인이었지만 마이클이 그녀를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미모 때문이 아니었다. 엘레나는 작은 것들, 뽀송뽀송하고 서늘한 시트 사이로 들어가 눕거나, 새로운 음식을 맛보거나, 매번 기대에 찬 마음으로 문을 열고 밖으로 나가는 것 같은 일에서 기쁨을 느끼는 사람이었다. 그녀는 사람들이 근본적으로 선하다고 믿으며, 그래서 색깔을 잃어버린 우중충한 무색의 세상에서 화려한 색깔로 빛나는 사람이었다.(p.17)>

mini74 2021-09-17 13: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가 좋아하는 조카는 버릇이, 좋으면 두번씩 답하는 거, 응 응 ~ 좋아좋아 ~ 뭐 이런식. 이 두마디를 듣고싶어서 온 힘과 노력을 바쳤던 시절이 생각나네요. 그 덕인지 울 아이에겐 좀 무덤덤한 편 ㅎㅎ 지금은 조금 늙고 지친 이모에게 긍정적이고 예쁜 메세지를 보내주면 제가 좋아좋아 ~ 응 응! 한답니다. 조카와의 대화가 너무나 사랑스럽고 행복해보입니다. *^^*

다락방 2021-09-17 14:16   좋아요 2 | URL
둘째 조카는 특히 더 응! 을 잘하거든요. 그게 너무 예뻐서 자꾸 뭔가 말을 걸게 돼요. 응! 이거 들으려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미치겠네요. 아이들은 사랑입니다. 샤라라랑~ ♡
조카들이 커가는 거 보면 막 가슴이 뻐근해져요. 아이들이 자라는 걸 볼 수 있다는 건 진짜 큰 축복같아요. :)

indiground 2021-10-24 1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쓰신거 너무 재밌어서 댓글까지 다 읽고 있는데
아..이렇게 재미질수가ㅋㅋㅋ
매년 겨터파크 개장하는 관리자로써 책임감있게
살포시 저 김 담아봅니다♡

다락방 2021-10-24 13:05   좋아요 0 | URL
아놔 ㅋㅋ 겨터파크라눀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는 겨드랑이로 하나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