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류사회 - 새로운 계층집단의 출현
미우라 아츠시 지음, 이화성 옮김 / 씨앗을뿌리는사람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서양에서 시작된 포디즘의 도입과 인간의 기계화와 도구화로 단순작업의 형태는 보다 널리 보편화되었다. 그리고 뒤이은 세계화는 자본의 집적과 집중으로 부의 편중 및 소득의 불평등을 더욱 심화시킨다. 서양에서도 양극화의 진행에 대한 대안으로 일본식의 종신고용제나 사주제 등의 기업 형태가 제시되기도 한 것이 겨우 20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일본 역시 양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조사 자료를 통해 보여준다. 1억 인구가 중산층이라 불리우던 일본사회, 그 사회를 안정감있게 받쳐주던 중산층의 급속한 몰락과 하류화 현상은 자본의 세계화로부터 인류가 갈 수 있는 미래상이 어떤지 그려준다.

  계층화로 인해 처음 드러나게 되는 것은 소비층의 분열이다. 예전과 같은 방법으로 상품을 팔려고 했던 기업들은 하나같이 매출의 감소에 어리둥절해질 것이다. 그것은 소비층에 맞는 새로운 상품의 개발과 소비전략이 부재한 탓이다. 보다 상류층에게는 더욱 차별화되고 고급화된 상품을 하류층으로 몰락한 사람들에겐 더욱 저렴하고 실속있는 상품을 개발해서 팔아야 하는 양극화 상품시대가 된 것이다. 다음은 독신자 수의 증가이다.  몰락하는 중산층들에게 있어 결혼은 먼 나라의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일본에서는 300만엔 이상을 벌지않으면 가정을 꾸릴 수 있는 경제력을 갖지 못한다. 또한 남녀가 만날 기회도 부족해졌다. 가상세계의 활동은 전세계적으로 이루어지지만 현실 공간에서의 만남은 더욱 협소해지고 고착화되어버린다. 그래서 2-30대 여성과 남성의 결혼율은 50 이내로 떨어지게 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여성들의 사회진출도 두드러진 현상 중 하나다. 이젠 여성도 능력과 실력에 따라 전문적인 고소득 직종에 종사할 수 있게 되고, 전문직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나머지 여성들의 하류화가 동시에 진행된다. 이젠 남자를 잘 만나 자신의 행복을 찾는 여성들의 비중이 더욱 줄어들고 있고, 전문직 고소득 여성들이 그와같은 조건의 남자를 만나는 신세대 상류층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그들은 서로간에 누리는 문화가 비슷하고, 사고와 대화가 동질적이며, 서로간에 대한 이해도 높다. 주로 30대에 들어서서 결혼하여 아이들을 가지게 되고, 여행과 골프, 스포츠와 독서 등 광범위한 취미활동과 자아실현을 위한 투자에 적극적이다.

  하지만 빛이 밝으면 어둠도 더욱 짙어지는 법! 그들의 그늘에 서 있는 대다수의 여성들의 삶은 피곤하다. 중학교나 고등학교를 나와 슬럼가에서 같은 계층의 남자를 만나 덜컥 임신을 해서 결혼을 하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여성들은 카마야츠나 가류계 여성들의 삶을 살아간다. 그들은 중산층으로의 삶을 꿈꾸기는 하지만 이젠 자신들의 처지에서 벗어나려는 의지와 노력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다.

  남성들도 마찬가지다. 부모님에게 의지해서 살아가면서 300만엔 이하의 연봉으로서는 결혼을 꿈꾸지도 못한다. 그들은 자신들만의 세계에 빠져 살고 있으며 혼자있는 시간을 즐겨하고 컴퓨터나 오락게임을 즐겨하며 소일한다. 나만의 개성을 찾으려고 하는 데에는 사교적인 만남이나 교류를 하기엔 그들이 가진 것이 너무 없다는 이유로해서 자신들만의 세계에 빠져들려고 하는 것이다. 이들은 주로 비정규직에 종사하며 간단한 컵라면으로 끼니를 때울 때가 많다.

  이러한 양극화 현상의 진정한 문제는 그들이 하류층으로 전락했다는 사실보다는 더 이상 그들이 중산층으로 진입하려는 노력이나 의지가 없다는 점이다. 그들이 더 이상 꿈을 꾸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상류층과 하류층을 구분짓는 것은 의지의 부족여부이다. 상류층은 모든 일에 적극적이고 자신감에 넘쳐 있으며 의욕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의식의 차이는 다시 양극화현상을 더욱 심화된 형태로 재생산해낸다.

  그렇다면 급속화되고 있는 양극화과정에서 90%에 달하는 하류층들은 사회에 대한 불만과 구조개혁의 의지를 가지는가 하면 그렇지 못하다. 그들은 이러한 의지도 부족한 것이다. 그들은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들만의 세계를 구축하며 그것을 주어진 한도에서 행복으로 이끄는 방법들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일까? 가족관계에 매이지 않는 개인적이고 자유로운 삶, 직장에 평생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관심과 직장을 옮길 수 있는 유목적인 삶, 삶의 어떤 순간에도 자신의 모습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동적인 측면도 동시에 가지는 것일까?

  미우라 아츠시는 이러한 하류층이 꿈을 가지고 사는 것은 이전처럼 보다 많은 중산층으로 진입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국가는 이를 위해 필요한 제도적 장치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동경대나 교토대에 하류층 자녀의 일정수를 배정하는 것이라든지 가산점 제도를 마련한다든지, 지방 학생의 대도시 대학 진학시 학비와 생활비를 제공해야 한다든지, 인터넷 수업화를 통해 지방대생이 좋은 강좌를 수강할 수 있게 한다든지 등의 제도적 장치를 통해 중산층으로의 편입만이 살 길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도 보여주고 있듯이 하류층을 대량 양산해내는 원인이 의식의 하류화에서 비롯되었듯이 하류층의 생활에서도 그것을 받아들이고 수용하여 행복하게 살아가는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우리 세계는 너무나도 물질적인 삶에 치우쳐있다. 그래서 부가 없거나 소득이 적으면 행복한 삶은 불가능한 것처럼 여겨진다. 최소한의 물질적인 조건의 충족으로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는 조건도 중요하다. 하지만 진정한 행복은 마음에 있다. 물질적 삶의 과소를 떠나 주어진 환경을 어떻게 행복한 삶으로 바꾸어낼 것인가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 이 책이 빠뜨리고 말았던 것이 바로 그 부분이 아닐까?

  90%의 사람들이 하류층이 된다면 주어진 형식적인 민주주의라는 정치제도가 그 사회를 유지시키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하류층에게 보이듯이 그것이 어느 정도의 자발성을 갖추고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속도의 삶과 소유의 삶을 자발적으로 버린 삶을 가진 새로운 패러다임의 사회화가 가능하다면 말이다. 어쩌면 우리들은 이전의 획일적이고 형식적인 삶에 찌들린 경험들을 회피하는지도 모른다. 영혼은 그런 이전의 경험에서부터 새로운 삶을 꿈꾸고 있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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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팀전 2006-05-17 15: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질적 토대가 의식을 규정한다는 말은 거짓이 아닙니다.물론 전적이지는 않겠지만 말이죠.하류층이 하류의식에 젖어서 하류인생을 산다는 말에는 절대 동의할 수 없습니다.왜 그들이 절망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가에 대한.. 사회구조적 장벽에 대해 생각해야만 합니다.비정규직의 단 1%만이 정규직이 될 수 있는 사회입니다.비정규직은 하류인생을 살 수 밖에 없고 그렇게 되면 아이들 교육에도 영향을 미칩니다.가난이 대를 이어가지요.마음만 편하게 먹고 다 잊으라...후..우리 삶이 물질 중심주의적이므로 상류층이든 하류층이든 다 접고 행복을 마음 안에서 찾으라는 말씀처럼 들립니다.결국 마음 공부는 기존의 사회적 불평등은 접고 마음속으로 행복을 찾는 거로 끝나고 마는군요.미우라 아츠시는 왜 하류층이 꿈꾸기를 포기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부족해보입니다.그저 개인적인 능력부족 의지 부족으로 처리하는것은 절망적일 만큼 미우라씨의 빈약한 공부때문입니다.또한 마음 공부가 현실에 발을 딛지 않고 이어온 것이라면 사상누각일 뿐입니다.....후.....그렇게 얻는 진리라면 그게 견성이든 하늘의 도이든 버려도 부끄럽지 않습니다.

달팽이 2006-05-17 15: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질적 삶의 개선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물질적 삶의 개선이 완전히 이루어지기 위한 노력만으로 나에게 주어진 세상의 의미가 다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님처럼 사회적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런 일에 종사하면 되지요.
아니면 의식적으로라도 정치적인 지향점을 가지면 되지요..
저도 그런 정치의식을 가지는 것에는 공감합니다.
하지만 사회구조나 사회의 변화가 구조적인 문제이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수용하며 살것인가의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대자본의 횡포인줄 알면서도 자동차도 타야하고 할인마트도 가야하고
대기업이 제공하는 아파트에서도 살아야 하고...
삶의 힘이 있어 그것을 모두 거부하는 자연적이고 평등한 삶이 있다면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그런 삶을 살아가는 것이 개인적인 삶이지만 대안적 삶의 본보기가 되기도 하겠지요..
하지만 사회적 평등이 단순히 가진 자들의 것을 빼앗아 내가 잘 살려고 하는 이기심이나 집단 이기주의에서 기반한 것이 아니라 타인에 대한 사랑에서 비롯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마음공부도 필요하고요...
님이 제 글을 읽고 그런 생각을 했다면 나로서는 가슴아픈 일입니다.

2006-05-18 17: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minilove 2006-05-18 1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나가는 어린사람입니다만.. 저자가 이야기하는 하류의 본질은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아직은 적용하기가 이른 것 같아요. "일본의 베이비붐 열풍을 타고 풍요 속에 자라난 젊은이들 중 상당수가 여기에 해당한다는 것" 이라는 책의 설명으로 봐서는 풍요 속에서 하류인생이 되길 선택-의식적이든 그렇지 않든-한 사람들의 이야기 인것 같습니다. 드팀전님 말씀대로 우리나라는 하류층의 형성을 개개인의 하류의식으로만 돌리기에는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구조적인 문제들이 많으니까요. 하지만 우리도 얼마 있지 않아 곧 저런 젊은이들이 속출하고 하류의식이 하류인생을 이끌에 낼 것이라는 사실은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제 주변만 봐도 단순히 공부하기가 싫다고 대학교를 자퇴하거나, 정말 인터넷만 벗삼아 지내고, 아무것도 하지않고 부모님 돈으로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달팽이 2006-05-18 2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카루님, 님의 공감이 힘이 되네요..
미니러브님, 우리나라도 그 추세로 본다면 이미 진행되었고(비정규직화와 노동유연성으로 그리고 젊은 층의 대량 실업문제로), 앞으로 10년 정도면 그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회현상이나 경제현상을 설명할 때 우리는 앞으로의 방향이나 추세에 대한 사람들의 의식이 현실을 더욱 크게 받아들이고 반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현실보다 현실인식이 새로운 현실을 만들어내기도 하죠..
하류인생을 지향하는 한 사람으로서 그것이 단순히 개인으로 내던져진 외톨이로서가 아니라 같은 문화와 같은 의식을 지향하는 공동체로서 우리 세계적 삶의 흐름의 대안을 생각해보는 노력도 필요하겠지요...
누군가가 말하는 부족공동체라는 개념을 끌어들일 수도 있겠구요...
그럴 때 도래하는 하류사회는 나에게서 새로운 삶으로 펼쳐지겠지요...
내 마음이 펼쳐져서 이루어지는 나의 세상이 되죠..
세상의 변화가 나로부터 시작되며 그 나의 변화는 의식의 변화로부터 시작됩니다.
제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