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속에 사는 선비는

오랜 세월 도를 지키며

걸을 때는 새끼로 맨 옷을 입고

앉아서는 줄없는 거문고를 타네.

탁한 샘의 물은 마시지 않고

굽은 나무 그늘에서는 쉬지 않으며

티끌만큼이라도 의에 맞지 않으면

천 냥의 황금도 흙같이 여기네.

마을 사람들 그의 품행 따르니

난초 숲에 있는 듯 향기가 그윽하네.

지혜롭든 어리석든, 강하든 약하든

서로 속이고 괴롭히는 일 없네.

그 선비 만나보고 싶어

길을 나서다 멈추어서네.

 

그 선비 반드시 만나야 하랴

그의 마음만 배우면 되는 것을.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어둔이 2005-09-13 1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에게 가려고
나는 강을 만들었다

강은 물소리를 들려주었고
물소리는 흰 새떼를 날려보냈고
흰 새떼는 눈발을 몰고 왔고
눈발은 울음을 터뜨렸고

울음은 강을 만들었다
너에게로 가려고

안도현의 <강> 전문





나에게로 오려고
흐르는 강과
너에게로 가려고
흐르는 물이

그리워 떠있는 비누방울 세상

하늘 어디쯤에서
은하수 거품으로 빛나랴


이누아 2005-09-13 1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음 맑은 시인은 "그 선비 반드시 만나야 하랴/그의 마음만 배우면 되는 것을"이라고 하지만 저는 그 선비를 꼭 뵙고 싶어요. 그러나 시인처럼 걷다 멈춰 서서 가-만-히 있으면 그의 거문고 소리 들리고, 그의 향기 맡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마치 님이 이 시의 선비처럼 느껴지네요.

달팽이 2005-09-13 2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이누아님 마음도 선비에게로 향해 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