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그룹이 연예관련 뉴스외에 사회지상의 주요 기사가 되는 경우는 사건 사고와 같은 대부분 부정적인 내용이 대부분이죠.

5.16,5.18,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등 각종 주요 사건이 있는 5월달에 아이돌 그룹 씨크릿의 전효성이 민주화발언으로 대형 사고를 칩니다.


<씨크릿 전효성>

 

전효성은 지난 14 SBS 라디오 '최화정의 파워타임'에 출연해 "저희는 개성을 존중하는 팀이라 민주화시키지 않아요"라고 말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는데 전효성이 말한 민주화란 일반인들이 흔히 생각하는 민주화가 아니라 다른 소수를 집단으로 폭행하거나 언어 폭력을 하는 것을 일컫는 은어라고 하는군요.

사실 전효성의 발언이 문제가 되기전까지 민주화란 단어라 이런식으로 변질되었다는 것을 생각해 보지 못했었는데 의외로 변질된 민주화란 단어가 10대를 필두로 많은 사람들이 사이에 많이 퍼진 모양입니다.

 

아무튼 5.18과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 5월에,게다가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되어 마음 한구석에 답답한 마음이 있었던 진보층들이 전효성의 민주화 발언에 무수한 비난 댓글을 퍼붇고 이에 많은 언론들도 동참하는 기사를 내보는군요.

전효성 '민주화' 발언, 단순 말실수라기엔


대중의 인기를 먹고사는 연예인에게 있어 이런 반응은 치명적이기에 전효성과 씨크릿 기획사는 발빠르게 사과를 하였지만 이미 각종 대학 축제에 초청이 취소되는등 많은 불이익을 받을 것 같습니다.
특히 여자 아이돌 그룹의 절대적인 지지층이라고 할 수 있는 이른바 민주화 세대인 30~40대 삼촌팬의 비난은 특히나 커다란 데미지를 주지 않을까 싶네요.

 

확실히 전효성의 민주화 발언은 사실 비난받아 마땅하고 특히나 5.18을 나흘앞두고 한 발언이기에 더욱 커다란 비난을 받은 것 같습니다.

많은이들이 전효성이 일베회원이며 민주화를 고의적으로 무시하기위해 일베식으로 변질된 민주화란 단어를 사용했다고 비난하고 있는데 전효성도 그건 아니다라고 해명하고 있고 또 개인적으로 썰전에서 김구라가 보수나 진보라는 정치적 개념보다 돈을 더 중요시한다고 말한것처럼 돈과 인기에 커다란 가치를 두는 아이돌 그룹의 여자 연예인이 그런 생각을 갖고 라디오 방송에서 말했을 거라곤 생각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전효성의 민주화 발언 사태를 보면서 왜 이런 일이 생겨났나하는 궁금중이 들면서 몇가지 생각이 들더군요.

첫째는 아이돌 그룹 구성원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무식함입니다.
뭐 콘셉인지 재미를 위해서 그런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가끔 TV에서 나오는 아이돌 그룹의 발언을 보면 과연 저 나이에 할 말인가하는 생각과 더불어 상식이나 지식이 전혀 없단 생각이 드는 아이돌을 종종 보게 됩니다.게다가 그런 백치미를 컨셉으로 대놓고 밀고 나가는데 아마도 어린 시절부터 연습생이나 뭐다 하면서 그 나이에 배울것을 등한시한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다보니 전효성도 이런 엉뚱한 말을 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둘째는 단어는 시간이 흐르면 의미가 변질되고 소멸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민주화란 단어는 이른부 군사독재 정부시절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해 젊은시절 청춘을 바쳐 저항했던 30~40대한테는 정말 소중한 의미일 것입니다.그 당시에는 많은 억압이 있었기에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한 저항은 심한 탄압을 받았고 그런 희생의 결과 오늘날 정치적 풍요로움이 있기에 30~40대한테 민주화란 단어는 정말 소중하고 고귀한 것일 겁니다.

하지만 현재 10~20대는 30~40대가 느끼는 민주화란 단어의 의미가 어떤지 잘 알지 못할 겁니다.왜냐하면 30~40대가 어떻게 느끼든지 말든지 이미 그들이 현 시점에서 만끽하는 자유와 풍요는 당연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민주화란 단어의 의미를 비틀면서 낄낄거라고 사용하면서도 그것이 왜 잘못인지 알지를 못하는 것이죠.

보릿고개란 말이 있지요.50대 이상은 이 단어가 갖고 있는 가난하고 서글픈 뜻을 겪어서 잘 알고 있지만 30~40대는 무슨 의미인줄 알아도 실제 겪어본 사람은 그닥 없기에 50~70대와 느끼는 감이 다를겁니다.지금 10~20대한테 보릿고개가 무어냐고 묻는다면 어느 지역 고개이름인가요?하고 되물을 정도로 이 단어를 모를것이고 조만간 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요즘 여학생들이 입에 달고 다니는 단어인 씹이나 좃도 역시 아마 그 원뜻을 모르고 사용하는 것 같더군요.원뜻인 씹과 좃과 여학생들이 사용하는 의미는 아마 다를거란 생각이 듭니다.

전효성의 민주화발언도 이런 맥락과 통하지 않을까 싶네요.

 

셋째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인데 제대로 된 역사 교육의 부재 탓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공부는 오로지 대학 수능과 연관되어 있지요.대입 수능에서 역사 과목이 차지하는 비중이 낮다보니 학교 수업시간에도 제대로 된 역사 수업이 이루어 지지 않지요.게다가 보수,진보 정권이 들어설때마다 자기 입맛에 맞는 역사를 가르키다 보니 이런 혼동은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삼일절이 무슨날이지도 모르고 이완용을 독립운동가로 착각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민주화야 더 무얼 말하겠습니까ㅡ.

'전범기가 뭐에요?' 기형적 역사교육의 심각함

 

 

 

 

<ㅎㅎ 전효성만 무식하지 않아요.일반 대학생들도 매일반 이지요^^;;;>

이번 전효성의 민주화 발언을 놓고 마녀사냥마냥 전효성만을 비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민주화의 뜻을 정확히 모르고 전효성처럼 사용하는 이들이 수두룩 할테니까요.

전효성의 민주화 발언이 제대로 된 역사 교육을 가르쳐야 되고 어린 아이돌 연예인도 제대로 된 공부를 배울수 있도록 해야된다는 논의가 아나라 단순히 여자 아이돌 한명을 비난하는데만 급급한것 같아서 안타깝단 생각이 드는군요.

by caspi


댓글(8)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노이에자이트 2013-05-29 1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30대도 민주화 운동에 나선 세대는 아니죠.이제 40이 갓 넘은 X세대도 20대 시절엔 역사의식이 없다고 욕을 바가지로 먹었으니까요.

전효성을 비난하는 사람들 (주로 40대 50대)이 인터넷에 올린 글을 보면 꼰대같은 소리가 많더군요. "육이오도 모르는 것들이..." 하고 시작했던 그들의 부모세대와 어찌 그리 똑같은지...전효성이 실수한 것은 사실이지만 어른답게 점잖게 지적할 수도 있는데 쉰내 팍팍 나게 잔소리 해대는데 오히려 반감이 생기더군요.

카스피 2013-05-24 17:23   좋아요 0 | URL
사실 전효성이 말 실수를 한것은 사실이지만 아마 그 또래가 자주 사용하는 말이기에 무심결에 쓴 말이겠지요.
자기딴에는 우리는 팀원까리 왕따시키지 않는다는것을 무심결에 민주화시키지 않는다고 한것 같습니다.
단순한 말실수한것을 가지고 너무 물고늘어지는 것 같은데 비록 실수한 것이지만 너무 강렬하게 비난하는것이 좀 안타깝긴 하더군요.
다른분들에게 죄송하지만 일단 걸그룹이라 동정표가 가는것은 어쩔수 없네요^^;;;

2013-05-24 21: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5-25 19: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BRINY 2013-05-24 22: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구, 저렇게 화면캡처사진으로 보니 참 기운 빠지네요.

카스피 2013-05-25 19:56   좋아요 0 | URL
뭐 편집용이긴 하지만 좀 거시기 하네요ㅡ.ㅡ

시민 2013-06-01 23: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심성은 착한데 (아직 정치, 역사는 잘 모르지만) 사람들 반응 모니터링하다 잘 모르고 10대들이 쓰는 유행어인 줄 알고 실수로 한 번 잘못 썼다고 수차례 빌고 사과하고 매일밤 눈물로 지새는 애꿎은 어린 여자애 하나를 마녀로 몰아 사냥하고 핵무기로 서울을 불바다로 만들겠다는 김정일을 존경하는 적군은 옳은거라니. 좌파의 이중잣대 마녀사냥.

국민 2013-06-01 2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예전에는 전국민이 대동단결해서 힘을 모아야 북괴에 맞설 수 있었는데 이제 국력이 월등해지니 정신은 해이해져서 핵무기로 서울을 불바다로 만들겠다는 북한과 김정일을 찬양하고 존경하는 좌좀들이 생겨난다. 좌좀들아 니들이 그런 헛소리를 할 여유를 부릴 수 있는 것도 다 건전보수세력이 안보를 튼튼히 하고 경제를 발전시켜 국력을 월등하게 했기 때문이다. 감사할 줄 알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