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13
우타노 쇼고 지음, 현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요즘 추리 소설을 보면 탐정이란 이름이 붙은 작품이 상당히 많이 보이는 편이다.알라딘에서 명탐정이란 단어를 치고 조회만 해보아도 만화인 명탐정 코난을 제외하고도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명탐정의 규칙, 소설 명탐정 코난 1, 명탐정은 밀항중,명탐정 홈즈걸1~3등 대부분 일본 작가들이 저술한 책들이 다수 보인다.
원작에 탐정이란 단어가 있는지 없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우리도 흥미롭게 여기는 단어인 탐정을 일본인들은 상당히 좋아하나보다.

실제 국내에선 탐정이란 직업은 없지만 우리나라 추리소설 시장을 장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웃 일본의 경우 실제 탐정이란 직업이 있다.항상 할아버지의 이름을 걸고를 외치는 소년 탐정 김전일의 할아버지로 나오는 긴다이치 코스케나 명탐정 코난에 등장하는 잠자는 명탐정 모리덕분에 우리는 일본은 탐정 제도가 잘 도입되어 있는 나라로 알고 있지만 사실 일본의 탐정은 엄격히 관리되는 미국과는 달리 특별한 국가적 규제 및 관리를 시행한 것이 아니라, 관청에 신고만 하면 누구나 탐정업을 운영 할 수 있고 대부분 행동조사(불륜․소행 등),사람찾기,신상 및 신용조사(개인․기업), 증거조사 등을 주업무로 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흥신소와 대동 소이한 업무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멋진 탐정이 등장하는 추리소설들은 일본의 현실과도 전혀 맞지 않는 허구(虛構)일 수 밖에 없다.

이런 상황을 우타노 쇼고는 그의 단편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에서 비틀어서 독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는데 그는 사방이 눈으로 뒤덮인 산장, 외부와 단절된 외딴섬, 하인과 손님이 드나드는 서양식 저택 등 전형적인 밀실 살인사건 장소를 추리소설 독자라면 누구나 익숙할 만한 테마를 갖고 기존의 추리소설에 대한 일종의 오마주와 패러디를 적절히 섞으면서 우리를 미스터리 세계로 서서히 안내하고 있다.

책의 제목이가도 한 첫번째 단편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에서 명석한 두뇌와 근사한 스타일을 지닌 탐정 가게우라 하야미가 등장하는데 그는 자신의 앞에 있는 미모의 두 여성에게 소설속에 흔히 나오는 밀실 살인(노란방의 수수께기,유다의 창등),다잉 메시지(X의 비극),타임 테이블의 맹정을 찌른 알리바이 트릭(통,프렌치 경감 최대의 사건등),시나 동요를 이용한 살인(비숍 살인사건,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등)은 현실속에서는 없으며 또한 명탐정이란것도 현실속에서는 바람피우는 유부남의 뒷조사나 야반도주한 사람을 추척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하면서 소설을 읽는 독자들이 갖고 있는 명탐정에 대한 환상을 여지없기 깨부수고 만다.
그러면서 명탐정 가게우라는 제국 해군의 밀사사건이나 쓰기노미야 살인사건등 경찰들이 해결하지 못한 난 사건을 해결하고 그 내용을 책으로 썼지만 프리아버시 침해로 패소하여 오리려 배상금만 변제하고 있다고 토로하면서 암만 명탐정이라고 해도 현실적으론 수사 기능이 없어 경찰의 그늘아래에만 있을 수 밖에 탐정의 사실을 노골적 풍자하고 있다.
셜록 홈즈에게 파트너인 왓슨이 있듯이 명탐정 가게우라에게도 다케무라 오조라라고 하는 조수가 있는데 그는 명탐정인 가게우라의 실력에 대해서는 진심으로 존경하지만 돈과 명예 여자를 밝히는 가게우리의 세속적 욕심에 대해서는 실망을 나타낸다.
초청받은 산장에서 사장이 살해 당하고 경찰의 의뢰 없이는 일을 할 수 없다며 꿈쩍 않는 스승을 대신해 조수 다케무라는 직접 사건 해결에 나서지만 사건을 해결 할수 없었는데 가게우라는 범인을 알고 있다며 밝히려다 살해를 당하고 조수인 다케무라는 결국 마지막에 진범을 밝혀내고 훌륭한 명탐정이 되겠다고 하늘의 스승에게 맹세를 한다.

이처럼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는 각종 미스터리 소설의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명탐정’의 현대 버전이 등장하는데 우리가 책에서 보는 명탐정은 초인적인 추리력을 가지고 경찰을 좌지우지하면서 사건을 쾌도 난마식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보이지만,실제 일본에서의 탐정의 실상은 사건 수사 기능이란 전혀 없고 행동조사(불륜․소행 등),사람찾기,신상 및 신용조사(개인․기업), 증거조사 등이나 하는 생활고에 시달리는 비정규직 노동자란 사실과 탐정 역시 돈과 명예와 인기를 원하는 평범한 우리 이웃임을 독자들에게 너무나 사실적이면서 노골적으로 밝히고 있다.
그리고 돈,명예,인기에 초연한 명탐정이 되고자 했던 타케무라 역시 몇 년이 지나면 그의 스승인 가케우라와 마찬가지로 현실의 삶에 쪼들려 스승을 닮아 갈것이라고 은연중에 내비치고 있는데 이처럼 이 단편은 우리가 머리속에 상상하고 있던 명탐정의 이미지를 시원스럽게 깨부시고 있어 참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온 작품이다.

두번째 단편 생존자, 1명 은 일본을 충격으로 몰아넣었던 옴진리교의 사린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작품인데 신흥종교의 신도 네 남녀가 지하철 폭파 테러를 일으키고 도망친뒤 무인도에 머무르는데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섬에 그들은 한명씩 차례로 죽어나간다.마치 아가사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의 현대 버전을 보는 듯한 감을 주는 이 작품은 섬안에 있는 살인자를 찾으려는 생존자들 사이의 긴박감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주인공의 수기와 신문기사가 교차되는 형식은 상당히 색다른 느낌을 주고 있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를 읽은 추리소설 독자들이라면 과연 생존자가 누구일까 나름 머리를 굴렸을 테지만,제목에 있는 생존자 1명은 정말 아무도 예상치 않은 반전을 보여주는 멋진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 단편 관이라는 이름의 낙원에서는 앤틱 가구와 초상화, 갑옷 기사상, 무도회가 열릴 법한 커다란 홀 등 화려한 귀족 생활의 흔적을 간직한 채로 오랜 역사 속에서 축적된 비밀을 품고 있는 고풍스러운 서양식 저택이 등장한다.
일본어에서 館이란 구조가 크고 번듯한 집. 공공(公共)의 건물을 가리키는데 대체로 메이지유신이후 일본에 지어진 서양식 저택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일본의 추리 소설속에도 많은 관이 등장하는데 일본 추리 소설 3대 괴서의 하나로 뽑히는 1930년대의 오구라 무시타로의 흑사관 살인사건이나 일본 신 본격 추리의 대표주자중의 하나인 아야츠지 유키토의 십각관,수차관,미로관,인형관,시계관,흑묘관,암흑관등의 관 시리즈 작품도 있다.
이처럼 우리에겐 잘 이해가 안가는 관에 대한 일본인들의 생각은 아마도 탈아입구를 희망했던 그들의 서양에 대한 콤플렉스의 일종의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관이라는 이름의 낙원에서」는 그런 일본인들의 서양 콤플렉스와 서양의 고전 미스터리 소설에 대한 오마주를 물씬 느낄 수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한 탐정소설 애호가가 교외의 부지에다가 직접 소설에 나올 법한 저택을 세우고, 오랜 친구들을 초청해 추리게임을 펼치자고 제안하면서 소설은 시작되는데 친구들은 시나리오에 따라 학창시절 푹 빠져 살던 각종 미스터리 소설의 클리셰를 재현하며 게임에 점점 빠져든다.
이 단편에선 저택에 전해져내려오는 비극적인 에피소드,등장인물들의 알리바이 시간표,복잡한 저택 안에서의 동선등 우리가 그간 익히 읽어 왔던 수 많은 추리 소설의 클리셰가 등장하고 마지막까지도 아무런 반전없이 독자가 예상할 수 있는 결말을 보여주기에 개인적으로 이 책속이 3편중에 가장 아쉬운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세가지의 중단편들이 모여있는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는 기존의 추리 소설들에 대한 독자들의 선입관을 부스는 즐거움을 주는 작품으로 추리 소설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밀실 트릭과 클로즈드 서클을 다루고 있기에 아마 상당히 많은 이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싶다.
그러면서 이 책의 작가인 우타노 쇼고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면서 그의 다른 작품을 읽어 볼 예정이다.

Good:추리 소설에 대한 오마쥬와 패러디가 가득한 작품
Bad:.그래선지 어디선가 읽었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어쩔수 없네.
Me:작가가 이런류의 추리 단편을 더 발표한다면 얼마든지 구매 용의가 있다.

by cas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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