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전쟁 샘터 외국소설선 1
존 스칼지 지음, 이수현 옮김 / 샘터사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F독자들은 공감하는 부분이겠지만 SF소설은 비주류중의 비주류라고 할수있다.
나오는 책도 얼마 없거니와 나온 책도 판매가 없어선지 2쇄가 안되서 금방 절판되는 시장이다 보니 커다란 출판사에서도 별반 신경을 쓰지 않는 실정이다.
하지만 몇 몇 열혈 SF를 좋아하는 출판인들이 출판사를 설득해서 SF소설을 간행하는데 그 좋은 예가 행복한 책읽기와 작년부터 시작한 오멜라스다.여기에 본서 노인의 전쟁을 출간한 샘터도 SF시장에 올해 부터 뛰어든다고 한다.
샘터라면 내 기억에는 최인호 선생의 가족이 연재되던 그 샘터같은데 과문해서 그런지 몰라도 아직까지 하고 있나 깜짝 놀랐다.(뭐 좀 오래되지 않았나?)
근데 샘터의 책들은 뭐랄까 좀 가족적이고 잔잔한 내용들이 많은것으로 아는데 이런 sf소설을 출간하다니 어지간히 멀리 돌아온 느낌이다.물론 샘터에서 쟝르 소설을 이번에 처음 출간하는 것은 아닌것으로 아는데 몇년전인가 뤼팡이 나온 는 소설중 여자와 관련된 내용으로 5권을 선집 형태로 출간한것으로 알고 있는데 마침 그 때 황금 가지와 까치에서 뤼팡 전집을 내놓는 바람에 큰 재미를 못 본것으로 알고 있다.
사실 이 정도면 출판사 입장에서 그다지 매력있는 시장이 아닌 sf에 들어올 이유가 없을텐데 떠억 하니 들어온것이 좀 이상하기도 했다.노인의 전쟁이 잘 팔리면 다음 책들을 내놓고 아니면 말지 않겠나 생각했더니 행책 출판사 사장님 왈 "노인의 전쟁"기획자가 열혈 sf 매니아여서 금방 철수하지는 않을 겁니다"라고 하시니 일단 기대를 해볼 작정이다.

그나 저나 책으로 돌아와서 456쪽에 12,000원이면 일단 수긍이 가는 가격이다.하지만 표지는 그닥 가슴에 와 닿지는 않는다.좀더 멋있게 했으면 좋을텐데...
일단 책 내용은 수백 년 뒤 가상의 미래. 지구는 과포화 상태가 된 지 오래이며,지구인류는 다른 은하에서 행성을 개척하여 삶의 터전을 넓혀 가지만, 지성을 갖춘 갖가지 외계 생명체들과의 피비린내 나는 경쟁이 언제나 골칫거리이다.
존 페리는 75세 이상만 뽑아 주는 '이상한 군대' 우주개척방위군(CDF)에 입대한다.CDF에 입대하는 순간 지구의 고국에서는 사망한 것으로 간주된다. CDF 요원이나 군인이 지구로 돌아오는 일은 없으므로, 그곳에서 일어나는 일은 아무도 모른다.존은 유전자 조작으로 젊은 몸이 되어 전쟁에 참여하는데......

뭐 끝까지 읽으시면 알겠지만 이 책은 로버트 하인라인의 스타쉽 투르퍼스나 죠 홀드맨의 영원한 전쟁의 느낌을 물씬 풍기는 작품이다.두 작품을 적당히 맛있게 버무린 느낌이랄까?
스타쉽 트루퍼스,영원한 전쟁,노인의 전쟁은 모두 우주를 배경으로 한 전쟁 소설 이다.밀리터러 sf라 서로 같을 듯 싶지만 아시다 시피스타쉽 트루퍼스는 전쟁에 대한 찬성을 영원한 전쟁은 전쟁에 대한 반대를 그 주제로 하고 있다.그럼 노인의 전쟁은 어느쪽에 속할까.이 책은 약간 중립적인데 각 인물들을 통해 전쟁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주인공도 어느때는 전쟁에 대해 찬성을 또 어느때에는 전쟁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나타낸다.

이 작품은 앞서 말했듯 두 작품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예를 들면 강화복 같은것은 스타쉽 트루퍼스에 나온 것이고 존 페리가 군대에서 훈련받은 모습은 마치 영원한 전쟁에서 주인공과 훈련받는 것과 동일한 모습이다.게다가 훈련을 시키는 상사의 모습 은 어찌 그리 똑같은지.
게다가 주인공 존 페리가 지급받은 다용도 총은 마치 영화 제 5원소에서 악한 외계인 들이 갖기를 원했던 그 총과 너무나 흡사하니 이 또한 영화에서 차용한 점이라 할것 이다.

그럼 작가는 앞선 선배의 작품을 베끼기만 했을까.작가의 독창적인 면도 물론 있다.그렇지 안다면서 이 책이 존 캠벨 상을 받을수 있을까.
개인적으로 이 책의 독창성은 우리의 상식을 깬 점이다.군인이라면 젊고 튼튼한 젊은 이만이 가야 된다는 점을 과감히 깨버린 것이다.영원한 전쟁만 하더라도 우주로 나가는 군인들은 전 세계에서 우수한 두뇌에 육체적으로 완변한 젊은이만 뽑아서 특별 훈련을 시킨뒤 전쟁에 투입하지 않았는가.
하지만 노인의 전쟁에서 전쟁에 투입되는 군인들은 모두 75세를 넘긴 노인들만 받는다는 것이다.관속에 발을 한발 들어넣은 노인들을 군인으로 써먹는다니 어찌 보면 좀 비 인간적이라고도 할수 있다.마치 폐품 활용하는 느낌이다.책을 읽으면서 처음에는 단순히 죽어가는 노인들을 강화복을 입혀 총알 받이 시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읽다 보니 입수한 노인들의 DNA로 강력한 신체(그냥 젊은것이 아니라 전쟁을 완변히 수행하기 위한 몸으로 바뀐다-이점이 두 선배들의 군인들과 다른점이다),피 속에는 상처를 치료하기위한 나노 로봇이 드글 드글,이 부분을 읽을적에 뒤통수를 한방 쾅 맞는 느낌이 들었다.
하지만 자세히 생각해보면 것은 작가의 상상력의 산물이기 보다는 시간의 도움을 많이 받은것 같다.주인공의 늙은 육체를 DNA로 조작한 젊은 육체로 바꾸는 것이라든가,피속에 들어있는 나노 로봇같은 개념은 사실 작가의 상상력이라기 보다는 현재 과학계에서 연구하는 것들의 차용일 따름이기 때문이다.

국내에선 스타쉽 트루퍼스(1950년대 말),영원한 전쟁(1970년초),노인의 전쟁(2005)은 모두 2003년이후 출간되었지만 사실 이 책들간의 시간적 편차는 상당히 큰편이다.
따라서 외국과 달리 이책들을 거의 동시에 읽게된 국내 독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뒤의 작품을 볼수록 기술적인 부분이 갈수록 뛰어나다고(책의 내용이 아니라 책속에 사용되는 기술들임)
느낄수 있을 것이다.꺼꾸로 생각해보면 앞서 두작품에 보인 작가의 상상력이 놀랍기도 하다.

아무튼 노인의 전쟁은 앞선 두 작품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은 것은 사실이다.작가도 책마지막
감사의 말을 남겼을 정도니 말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 책은 무척 재미있다.유머도 많고 약간 야리꾸리한 부분도 있다.요부분은
주인공의 신체가 바뀐뒤에 나온다 ㅎㅎㅎ
긴 작품이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수 있는 수월하게 읽을 수 있는 작품으로 작가는 이 작품
외에도 시리즈로 여러편을 썼다고 하는데 과연 후속작이 나올수 있는지 기대해 본다.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