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리스 Solaris Stanislaw Lem
번역: 편집위원회 /출판사: 청담사/발행일: 1992/가격: ? /ISBN: , Pages: ?


◆저자 소개
스타니스와프 렘 (Stanislaw Lem) - 1921년 폴란드령 우크라이나의 르보프에서 태어나, 1946년 크라코우의 야기에보 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했다. 학창 시절에는 이론생물학을 필두로 사이버네틱스, 수학, 철학 등의 다양한 학문을 연구했으며, 시와 소설, 희곡 창작에도 힘을 쏟았다. 1946년에 <화성에서 온 사나이>로 데뷔했다.

1955년에 발표한 <마젤란 성운>은 미래의 우주탐사를 사회주의적인 시점에서 묘사한 장대한 스케일의 작품으로, 폴란드 문단으로부터 극찬을 받았다. 1957년에는 우주 방랑자 욘 티키의 기상천외한 모험을 그린 <우주여행기>를 발표, 문명 비판가이자 신랄한 풍자 작가로서의 면모를 보였다. 이후 <에덴>(1959), <솔라리스>(1961), <무적호>(1964) 등 '우주 3부작'을 발표해, 동구권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SF작가로서 부동의 명성을 쌓았다.
(출처:알라딘)

우주 3부작하니 아이직 아시모프의 우주 3부작이 생각나는데 스타니스와프 렘의 경우 우주선 무적호가 나경 문화에서 출간될 예정이었으나 알수 없는 사유로 미 출간된바 있다.
가능하면 메이저 출판사에서 다시 스타니스와프 렘의 우주 3부작을 출간해 주길 바라는 바이다.

◆줄거리
「솔라리스」는 두개의 태양을 공전하는, 전체가 바다로 구성된 행성이다. 조사를 통해 바다는 그 자체가 의사를 가진 생물로서 판명되고, 그리하여 솔라리스 상공에 스테이션을 설치하여 솔라리스와 접촉하려 한다. 그러나 바다는 구성성분이나 존재가 지구의 과학으로는 전혀 이해되지 않고, 많은 접촉시도에도 일체의 반응을 나타내지 않아 아무런 성과 없이 한 세기가 흘러 솔라리스학이라는 학문은 무의미함의 대명사가 된다. 어느 날 켈빈은 솔라리스 스테이션에 연구자로 파견되는데, 그는 도착하자마자 스테이션의 이상한 분위기를 느끼게 된다. 자신의 선임 연구자는 이미 자살했고 나머지 연구원들은 자기 방에 틀어박혀 나오질 않는다. 선임자의 남겨진 노트를 통해 캘빈은 스테이션에서 얼마 전 바다를 향해 X선으로 접촉을 시도했고 그 후 연구원들에게 무서운 일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게 된다.

솔라리스는 인간의식의 가장 내면화되어 있는, 아무에게도 들키고 싶지 않은 감추어진 기억을 읽어내어 그 이미지를 현실화하여 기억의 주체에게로 보내는 것이었다. 캘빈은 잠에서 깨어났을 때, 10년 전에 격렬한 다툼 후에 약물을 먹고 자살했던 아내 레아를 다시 만나게 된다. 모든 것이 정말 레아와 똑같지만 캘빈 외에는 아무 기억도 없고 잠도 자지 않고 캘빈 옆을 잠시도 떠나지 못하는 그녀를 보고 캘빈은 과거의 기억으로 인한 고통으로 반쯤 미칠 듯한 상태에서 결국 레아를 소우주선에 태워 우주의 미아로 만들어버린다. 그러나 다음날 캘빈은 아무 것도 모른다는 듯한 표정의 레아를 자신의 방에서 다시 만나게 된다. 그는 왜 솔라리스는 가장 심층의 기억을 재현해서 자신에게 보내는 것인지, 레아는 누구인지 과학적으로 이해해보려고 하지만 미지 앞에서 무력함을 느끼게 된다.

솔라리스는 세번 번역되었다. 한번은 청담사. 두번째는 그리폰북스. 세번째는 집사재. 청담사는 편집위원회라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집단의 번역이지만 유일하게 러시아어판 서문이 앞에 번역되어 실려있다.그리고 실제로는 일어 역본을 채택되었는데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레아가 하리로 번역되는 오류가 있다. 그리폰북스의 강수백 번역은 좀더 무난하게 읽을만한 번역이다(워낙 유명한 sf편집자이니까 ^^).
세편모두 현재는 모두 절판이라 선택의 여지가 없으므로 헌책방에서 보이면 얼른 구매 하시길 바란다.


SF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