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크로이드 살인사건 The Murder of Roger Ackroyd

-저자: 애거서 크리스티 (Agatha Christie 1890∼1976)
영국 추리작가. 데번의 토키 출생. 정규 학교교육은 받지 않았다. 1914년 첫번째 결혼 후 제1차세계대전중 자원 간호원으로 토키의 병원에서 일하였는데, 이 무렵부터 처녀작 《스타일스별장 살인사건》을 쓰기 시작하여 1916년에 완성, 1920년에 처녀출판하였다. 이 작품에서 달걀모양의 머리를 한 벨기에인 탐정 에르퀼 포아로가 데뷔한다. 그 뒤 독창적 수법과 뜻밖의 범인으로 유명한 《애크로이드 살인사건(1926)》으로 추리작가의 지위를 굳혔으나 그 직후에 의문의 실종사건을 일으켜 2년 뒤 남편과 이혼하고 1930년 젊은 고고학자 M. 맬로언과 재혼하는 등 매스컴을 떠들썩하게 하였다. 그녀가 글자 그대로 <죽음의 공작부인>이나 <범죄의 여왕>이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활동을 하게 된 것은 그 뒤의 일로 《오리엔트특급 살인사건(1934)》 《나일강의 죽음(1937)》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1939)》 《한낮의 악마(1941)》 《제로시간으로(1944)》 《장례식을 끝내고(1953)》 《거울은 옆으로 금이 가고(1962)》 《움직이는 손가락(1968)》 등 늙어서도 쇠하지 않는 아이디어와 필력으로 66편의 장편 외에 단편·희곡 등을 계속 발표하였다. 1952년 11월 25일 영국 런던 웨스트엔드 세인트 마틴극장에서 초연한 《쥐덫(2막 3장)》은 1992년 11월 25일로 연속공연 40돌, 1만 6651회째의 세계 연극사상 최장기 공연기록을 세웠고 관객수만도 줄잡아 950만 명이나 되었다. 한국에서는 1970년 2월 25일 극단 신협(新協)이 전세권(全世權) 연출로 초연한 이래 여러 극단에서 상연해 오고 있다. 작품의 특징은 구성상의 탁월한 아이디어 속에 무리없는 트릭과 인간의 성격에서 오는 갈등이 교묘히 도입되어 있는 점이며, 그녀가 포아로와 더불어 창조한 또 한 사람의 명탐정 미스 마플은 인간의 성격에 주목하여 추리하였다. 추리소설 외에 메리 웨스트머코트(Mary Westmacot)라는 이름으로 로맨틱한 소설도 집필하였으며, 죽고 난 뒤에 《자서전(1977)》이 나왔다.

-추천:11
일본 독자들이 뽑은 서양 고전 미스터리 100
일본 EQ 독자들이 뽑은 미스터리 100
CWA 추천 베스트 미스터리 100
MWA 추천 베스트 미스터리 100
IMBA 추천 베스트 미스터리 100
레먼의 추천 미스터리 100
H.R.F 키팅의 리스트
줄리앙 시몬즈의 미스터리 리스트 1
부쥬의 고전 추리소설 추천
버즌과 테일러의 고전 범죄 소설
라크먼의 미국 추리소설
헤이크래프트의 리스트 1
-알라딘 평가:  

-책소개: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은 애거서 크리스티의 여섯 번째 작품으로, 발표 당시 '보이지 않는 범인' 논쟁을 불러일으킨 화제작이다. 의외의 범인과 결말로 독자를 속였다는 비난이 있었으나, 후에 작가 자신이 선정한 베스트 10에 선정되는 등 애거서 크리스티의 대표작으로 자리매김한 작품이기도 하다.
작고 평화로운 마을에서 아름다운 미망인이 심장마비로 숨지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녀의 죽음을 둘러싼 추문이 돌기 시작하고, 그녀의 약혼자이자 마을의 지주인 로저 애크로이드에게 그녀가 죽기 직전 보낸 편지가 배달된다. '회색 뇌세포' 에르퀼 푸아로는 주변 인물들을 차례차례 용의선상에 올리며 수사를 시작하는데…….
▶역시 여러곳에 가장 많이 추천을 받은 작품은 크리스티 여사의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이네요.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은 발표 당시 '보이지 않는 범인' 논쟁을 불러일으킨 화제작인데 반다인 같은 경우에는 이 소설에 한해 추리소설의 법칙을 어겼다는 이유로 애거서 크리스티를 강력하게 비난했다고 합니다.
물론 이제는 이런 류의 트릭이 독자들에게 큰 충격을 줄수없는 시대가 되었지만 당시로서는 크리스티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이처럼 애크로이드 살인 사건은 출판 당시부터 논란과 센세이션을 일으킨 작품으로서 이 후에 작가 자신이 선정한 베스트 10에 선정되는 등 애거서 크리스티의 대표작으로 자리매김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저자의 말
내 생각에 이 책이 성공을 거둔 것은 그 중심 아이디어 덕분인 것 같다. 그것은 단 한번만 쓸 수 있는 종류의 아이디어로 독창적이고 거의 언제나 읽는 사람을 깜짝 놀라게 만든다. 저자의 입장에서 보자면, 그것은 해 볼만한 기교적 도전이었다. 몇몇 독자들은 결말을 알고는 분개해서 "이건 속임수잖아!"라고 외치기도 했다. 내가 조심스러운 단어 사용과 다양한 문장 구사를 동원해 독자들의 관심을 유도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진실을 보지 못하게 하면서 즐거워했다는 비난이다. 이 책은 내가 유쾌하게 써내려간 작품이다. - 애거서 크리스티

-국내번역:
    

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5 - 애크로이드 살인 사건 황금가지
애크로이드 살인사건 - 동서미스터리북스 12 동서
애크로이드 살인사건 - 애거서크리스티추리문학베스트 7 해문
애크로이드 살인사건 - Agatha Christie Mystery 8 해문

by caspi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