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의 집중력 - 하루가 달라지는
나구모 요시노리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 인생의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힘, 『오후의 집중력』

 

 

 

 

 

『하나, 책과 마주하다』

 

엄마와 어제 저녁산책 중에 아무래도 요즘 집중력이 좀 떨어진 것 같다는 얘기를 했다.

암기라면 자부했던 나였는데 요즘은 집중력이 많이 떨어져서 암기도 잘 되지않는다.

생각이 많아서 그런지, 뭣 때문인지는 원인 파악을 해봐야 알겠지만 집중력이 좀 떨어진 것은 분명하다.

다 잘하고 싶은 마음은 크고 그게 마음대로 되지를 않으니 내 자신에게 실망할 수 밖에 없다.

의사이자 작가인 그녀 또한 집중력을 떨어뜨리지 않기위해 습관을 길렀다고 한다.

무엇보다 그녀가 강조하는 점은 인생의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은 집중력에서 나온다고 말한다.

자신만의 집중력을 최대 발휘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 있는 것 같다. 학창시절 보면 오전 혹은 오후에 집중이 가장 잘 된다는 친구들을 보면말이다.

저자 나구모 요시노리는 오후의 집중력을 최대 활용하라 강조하고있다.

(그래서 책에 나온 59가지의 습관도 프린트하여 책상 앞에 붙여놨다. 나의 집중력을 위해!)

 

습관 1 집중력이 있으면 '일류가 될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

습관 2 깊은 밤 12시 전후의 깊은 논렘수면이 젊음과 의욕을 넘치게 만들어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

습관 3 저녁 식사 후 깊은 잠이 다음 날의 집중력으로 이어진다.

습관 4 집중하기 전에는 휴식이나 수면을 취하고, 뇌를 오프 모드로 한다.

습관 5 술자리나 파티는 2시간 이내로 끝낸다.

습관 6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어떻게 궁리하느냐에 따라 누구나 만들어낼 수 있다.

습관 7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생활은 뇌의 집중력을 높인다.

습관 8 일요일 아침에는 체내시계를 리셋하고, 집중력을 되찾자.

습관 9 오랫동안 낮잠을 자면 머리가 멍해진다. '5분 동안 선잠'으로 뇌를 상쾌하게 만들자.

·

·

·

습관 57 사물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왜?'라는 의문을 가지며 뇌를 일하게 만들고, 집중력을 지속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자.

습관 58 집중력이 흐려질 것 같을 땐 자신이 받은 '은혜'를 생각해내자.

습관 59 쓸데없는 질투나 경쟁심으로 집중력을 떨어뜨리지 않으려고 '세상에 나의 적은 없다'고 생각한다.

 

알고보니 그녀가 『1일 1식』의 저자였다. (어쩐지 낯이 익은 이름이였다.)

저자는 집중력을 지속하고 싶다면 '점심을 굶으라'고 말한다. 12시 점심시간이 생활패턴과맞지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9시에서 12시까지 3시간을 집중했는데 점심시간이 집중을 방해하고 당질 중심의 점심이 식곤증을 유발하여 오후의 집중력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굳이 거를 필요는 없다. 대신 당이 높지않고 단백질이 풍부한 점심을 먹는 게 가장 중요하다.

몸이 가벼워야 마음도 가벼울 수 있으니 이는 집중력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나의 생활패턴은 지금 어떤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나의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6-06-18 2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곳저곳 보다가 왠지 지금 공부를 하는 제 입장에서 도움이 될만한 리뷰인 것 같아 이렇게 들르게 되었습니다. 반갑습니다. ㅎ

오후의 집중력이라...정말 집중력이 필요하긴 해요. 점심을 가볍게 먹는다...흠 그것도 정말 좋은 방법인 것 같은데요. 전 고시촌에서 열공을 하고 있는 데 정말 집중력이 생명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좋아하는 담배도 챔픽스라는 약을 먹고 안 피고 있습니다.

공부를 위해서 여기 도림천을 뛰기도 하구요 -.- 공부를 하기 위해 정신은 보호하는 육체가 단단해야 집중력이 생긴다는 `미생`의 글을 보고 난 후 그러고 있어요 ㅋ

암튼 이런 류의 리뷰 너무 좋아요 ㅎ 좋은 리뷰 많이 부탁드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