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가림이 무기다 - 소리 없이 강한 사람들
다카시마 미사토 지음, 정혜지 옮김 / 흐름출판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낯가림이 무기다 : 소리 없이 강한 사람들

 

 

 

 

 

『책에서 마주친 한 줄』

 

혹시 당신이 행복해지고 싶다고 진정으로 원한다면, 상대를 무는 대신에 상대의 마음을 읽고 그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기술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낯을 가리는 사람이 살아가기 힘든 이 세상을 잘 헤쳐나가기 위한 해답도 틀림없이 그것에 있습니다.

 

타인을 잘 이해하기 위하여 관찰하는 것은, 상대에 대한 배려이면서 불필요한 다툼을 피하고 평화롭게 지내기 위한 지혜인 것입니다.

 

결국 경청과 관찰이 사람을 꿰뚫어보는 기본이 됩니다.

누군가와 처음 만나는 자리 등에서 재빠르게 이 경청과 관찰로 주위의 인간관계나 됨됨이를 파악한다면 공연한 불안감에 사로잡힐 걱정이 사라집니다.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정보를 많이 갖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필사적으로 어필하거나 설득하지 않아도 상대방 마음의 문을 열 수 있고,

비즈니스에서도 일상생활에서도 유익한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결정권을 가진 넘버1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일을 돌아가게 만드는 사람과 인연이 닿지 않으면, 일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대로 관찰하여 넘버2를 파악하고 그 사람의 신뢰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면, 목소리가 큰 사람에게 의견이 묻히기 일쑤인 낯가림쟁이의 의견도

실제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인망이 두텁고 영향력 있는 수완이 좋은 타입에게는 경의를 가지고 관계를 이어 갈 것을 권하지만, 시기와 의심이 강한 타입을 대할 때는 일단 그 시야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상대를 확실히 관찰하여, 모쪼록 잘못된 대응을 하지 않도록 합시다.

 

속셈이 있는 아부는 효과가 없지만, 마음에서 우러나는 칭찬은 큰 효과가 있습니다.

 

스피치가 서투른 사람은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일반적인 문장 표현을 확실히 머리에 담아 대비를 해둡시다.

그러면, 갑자기 무언가 말해야만 하는 상황과 맞닥뜨려도 대사처럼 그대로 말하면 되기 때문에 초조함이 사라집니다.

 

 


 

『하나, 책과 마주하다』

 

낯을 가리는 아기들도 엄마 품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안기면 울곤 하는데 하물며 어른들은 어떨까?

​심하게 낯가리는 이들은 사람과 마주하는 것도 힘들어한다.

낯가리는 것에도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유사 낯가림쟁이와 천성 낯가림쟁이로 나뉜다.

타인에게 바보로 여겨지는 것이 가장 두려운가? 아니면 타인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것이 가장 두려운가?

전자는 유사 낯가림쟁이이고, 후자는 천성 낯가림쟁이이다. 즉, 전자는 자신의 기분을 우선시하고, 후자는 상대의 기분을 우선시한다고 할 수 있다.​

낯가림이 있는 이들은 스트레스 지수가 꽤 높다고 한다. 알고보면 나 또한 낯을 가리긴하는데 후자인 천성 낯가림쟁이에 속하는 편인 것 같다.​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면접, 면접관들앞에서 당황하지않고 당당하게 말하는 이들이 있을까?

모두가 다 긴장하고 힘들어한다.

거기서 절반 이상은 너무 당황한 나머지 머릿속이 하얀 백지장처럼 되어 면접대비하여 열심히 준비한 것도 말하지 못하곤 한다.​

그러한 분들이야말로 위기에 처했을 때 그 상황을 '위기를 넘어 성공하는 체험을 쌓기 위한 절호의 찬스!'라고 생각해 봅시다.

낯을 가리는 사람에게 위기는 괴롭지만 효과가 뛰어난 명약과도 같기 때문입니다.

위기 레벨이 높으면 높을수록 그것을 극복한 후의 효과는 절대적입니다.​

결국은 노력하고 극복해야 한다.​

그중에서 정말 스피치를 잘하는 이들이 있다. 이들을 슈퍼 커뮤니케이터라고 한다.​

슈퍼 커뮤니케이터와 함께 있는 것은 낯가리는 사람들의 특기인 듣는 역에 충실하며 많은 사람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고 한다.

슈퍼 커뮤니케이터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1. 남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2. 스토리텔링에 능하여 그의 주변으로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모인다.

3. 새로운 화제를 끌어내는 것이 특기이다.

4. 듣는 것도잘하고 대화를 주고받는 데도 능숙하여 분위기를 잘 띄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시되는 요즘 사회는​ 화려한 말기술이 필수요소가 된 것 같다.

그런 저자또한 낯가림으로 심했는데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조언해주고 있다. 억지로 이야기할 필요는 없다. 화려한 화술 또한 필요없다.

결론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늘리기 위해서는 쓸데없는 말은 생략하고 전체를 파악하는 관찰과 분석력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