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독해져라 - 현실에 흔들리는 남녀관계를 위한 김진애 박사의 사랑 훈련법
김진애 지음 / 다산북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사랑에 독해져라: 현실에 흔들리는 남녀관계를 위한 김진애 박사의 사랑 훈련법

 

 

 

 

『책에서 마주친 한 줄』

 

남녀관계는 관계에 관한 것이자, 한 남자 한 여자에 대한 것이다. 한 남자 한 여자의 끌림의 시간은 순식간이지만 관계의 시간은 오래간다.

 

제도가 보장해주는 부부관계에 안주했다가는 당신의 남녀관계는 위기로 치닫는다.

 

아이는 '흘러가는 가족'이지만 짝은 그 이전에도 그 이후에도 함께하는 존재다. 아이들이 짝을 잘 찾도록 당신의 짝을 소중히 여겨라!

 

커리어가 사랑을 망가뜨려서도 안 되지만 사랑이 커리어를 망가뜨려서도 안 된다.

서로의 커리어를 격려하는 관계, 그것이 남녀관계다.

 

헤어짐에 대한 나의 개념은 명쾌하다. 모든 사람, 모든 관계, 모든 남녀, 모든 남녀관계에 적용되는 개념이다.

첫째, 헤어짐을 전제하지 않는 만남은 없고, 둘째, 헤어짐을 전제로 해야 좋은 관계가 이어지며, 셋째, 헤어지는 방식에 대한 존중이 있어야

비로소 잘 헤어질 수 있다.

 

헤어지느냐 마느냐가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헤어지느냐'에 대한 생각은 그 사람의 본질을 보여준다. 서로의 생각을 가늠해보라!

 

그럼 흔들릴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것 역시 사랑만큼이나 영원불멸한 의문이 아닐 수 없다.

흔들림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흔들릴 때 어떠한 태도를 갖느냐가 관건이다.

 

가장 내 편일 것 같은 사람이 때로는 가장 먼 사람일 수도 있다. 가깝지 않은 사람에게 흔들림을 고백해보라!

결국은 자기 자신에게 하는 고백이다.

 

'애증'이란 참으로 오묘한 말이다. 사랑이라는 감정과 증오라는 감정을 동시에 가질 수 있는 존재가 인간이다.

그리고 그 애증의 관계가 최대한으로 표출될 수 있는 사이가 남녀관계다.

 

또 오는 사랑, 또 올 사랑, 또다시 남자 여자는 만난다. 사랑을 또 시작하라.

사랑에 대한 로망은 끝나지 않는다.

 

위험하지 않으면 유혹이 아니다. 잘 넘기면 에피소드로 끝나고 잘 못 넘기면 사달이 난다.

 

사랑은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니 사랑을 도와줘라. 사랑하기를 도와줘라.

사랑에 대한 로망을 잊지 마라. 지금 이 순간, 사랑에 대한 로망을 불러 일으켜줘라.

 

 

 

『하나, 책과 마주하다』

 

김진애 박사님의 『왜 공부하는가』를 통해 공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찾으려고 했던 게 엊그제같은데 이번 주제는 '사랑'이다.

개인적으로 공부만 하실 것 같은 분이 '사랑'을 주제로 책을 내셨다고 했을 때는 의아하기도 했다.

정말 공부만 하실 것 같은 이미지셨는데 말이다.

저자는 사랑도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이니 사랑 또한 배움이 필요한 주제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을 보곤 또 한 번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사랑이라는 것은 나 자신의 감정을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 있게 할 수 있을 정도로 파급력이 매우 크다.

기뻐하고, 슬퍼하고, 행복해하고, 우울해하고, 불안하고, 괴로운 마음까지 들게 하는 것이 바로 사랑이다.

그래서 사랑이 자신에게 왔을 때, 감정·태도 등 자신만의 전략과 전술을 세우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렇게 세운 전략을 통해 남녀관계는 한층 더 발전할 것이다. 근사하게 말이다.

 

내가 지금 결혼한 상황이라고 가정해보자. 그런데 나는 커리어우먼이다.

사랑을 위해 나의 커리어를 포기할 수 있을까? 오롯이 가정에만 충실할 수 있을까?

결혼하고나서도 일과 사랑,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 또한 정말 어려운 문제일 것이다.

이것을 어떻게 균형있게 유지하느냐가 관건인데 이 두가지를 함께 병행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나의 커리어를 포기하면서까지 굳이 사랑에만 올인할 수 없지않는가!

이럴 땐, 가장 필요한 게 상대방(남편)의 배려 또한 크게 기인하는 것 같다. 그래서 결혼은 상대방의 이해가 필수적으로 전제되어야 한다.


누구나 사랑에 대한 고민은 있다. 며칠전에 친구에게 카톡이 왔다.

이야기가 흘러흘러 너가 원하는 진정한 사랑의 모습은 어떨 것 같냐는 물음이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처음에만 확 타오르는 불꽃같은 사랑보다는 잔잔하지만 오랫동안 은은하게 비추는 촛불과 같은 사랑이 진정한 사랑이

아닐까라고 답을 했다. 휘발성같은 사랑이 아닌, 오랫동안 그 마음 변치않는 사랑…….

 

사랑은 물론 어렵다. 그런데 그냥 오면 받아들이는 사랑은 분명 아플 수도 있다.

근사하게, 정말 멋지게 사랑하는 법을 배우고 싶다면 다가오는 사랑 앞에서 한 번쯤은 독해져 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 독해진다는 것은 나쁜 쪽으로 말한 것이 아니다. 서로 간의 이해를 전제삼아 근사한 사랑을 위한 전략·전술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우리의 인생은 사랑을 주제로 펼쳐지는 한 편의 드라마다. 어떤 드라마를 쓸지는 온전히 당신의 몫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