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직장인에게 문해력은 업무 능력의 대부분을 좌우할 만큼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하고 빈번하게 활용하는 소통 행위 중 하나는 이메일과 보고서입니다. 이메일과 보고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는 문해력은 직장인의 필수 요건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문해력을 갖춰야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문해력은 삶의 질에도 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 국민의 문해력이 높아야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와 경제적 성장 수준도 높아진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핵심과 참조는 글의 의도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보완적 역할을 합니다. 핵심은 주제와 용건, 주장, 결론, 중심 아이디어를 강조해 독자의 주의를 집중시킵니다. 참조는 추가적인 사실과 정보를 제공해 핵심을 뒷받침합니다.


글은 한 채의 집과 같습니다. …… 글을 제대로 읽고 쓰려면 시작, 중간, 마무리의 구성에 맞는 내용이 무엇인지 잘 알아야 합니다. 중간 부분이 시작에 온다거나 마무리가 중간에 간다면 갈팡질팡 혼란스럽고 아무리 읽어도 알 수 없는 글이 될 겁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12-22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합니다. 나의 직장생활 기간 중 항상 느꼈던 그런 감정입니다. 하급직원의 업무이해력이 낮아서 혼자서 밤을 지샌 날이 너무도 많았기에.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