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웹 프로그래밍 기초편 - Django(장고)로 배우는 쉽고 빠른 웹 개발, 3판 파이썬 웹 프로그래밍
김석훈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배운 것이 아까워 기억을 상기시키고자 보는 책 중 한 권이다.

웹 개발자에게 필수적인 대부분의 지식이 담겨져 있어 표준 라이브러리를 쉽게 터득할 수 있다.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윈도우 환경에서 개발을 진행하며 운영 서버 배포 과정에서는 PythonAnywhere와 AWS 등 클라우드 서버와 Ubuntu, Amazon Linux 등 다양한 리눅스 배포판에서 WSGI 서버(Gunicorn, uWSGI)와 웹 서버(Apache, NGINX)를 연동하는 방법을 경험할 수 있다.

무엇보다 실습 예제가 많아 굉장히 유용하다.


저자, 김석훈은 C 언어로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했으며 지금은 자바와 파이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KT ucloud 서비스의 백엔드 서버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해 자바로 고객의 폴더/파일에 대한 메타 정보 처리 엔진을, 파이썬으로 클라이언트 푸시 서비스를 개발했다. 또한 KT 인터넷 회선의 속도 측정 프로그램,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운용 관리 프로그램, 방대한 양의 트래픽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한 바 있다.

개인적으로는 파이썬의 매력에 푹 빠져 될 수 있으면 파이썬으로 코딩하기를 즐기고 있다. 그 일환으로 요즘은 Django를 활용한 웹 프로그래밍, Django REST Framework를 활용한 JSON 연동, Pandas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파이썬의 활용도를 넓혀 가고 있다.




웹 프로그래밍의 이해


웹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 서버로 이루어진다.

웹 프로그래밍이란, HTTP 프로토콜로 통신하는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개발하는 일이다.

웹 클라이언트와 웹 서버를 같이 개발할 수도 있고 웹 클라이언트 혹은 웹 서버 하나만 개발할 수도 있다.


웹 브라우저를 실행해 네이버로 접속하면 웹 프로그램이 동작한다.

그러니깐 웹 브라우저는 웹 클라이언트, 네이버 서버는 웹 서버가 되는 것이다.

즉, 웹 클라이언트가 요청하고 웹 서버가 응답하는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것이다.

웹 브라우저 이외에 웹 서버에 요청을 보내는 엡 클라이언트를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으며, 이를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요청

· 리눅스 curl 명령을 사용하여 요청

· 리눅스 telnet을 사용하여 요청

· 직접 만든 클라이언트로 요청


클라이언트를 프론트엔트, 서버를 백엔드라고도 부르는데 사용자쪽에서 웹 브라우저는 앞단에 있고 웹 서버는 네트워크 너머 뒷단에 있기 때문에 붙여졌다.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프론트엔드 프로그램, 웹 서버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백엔드 프로그램이라고 부르는데,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백엔드 개발자로 개발자를 구분하기도 한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사용자가 보는 화면을 만든다.

메뉴, 버튼 등을 쉽게 배치하고 사용자가 해당 요소를 클릭할 때 동작하는 여러 기능을 구현시키는데, 이때 프론트엔드 개발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라고 하는 화면 디자인과 사용성 측면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백엔드 개발자는 사용자가 직접 볼 수 없는 사이트의 로직, 데이터 처리 기능 및 성능, 보안, 인증, 권한과 관련된 기능을 만든다.

여기서는 성능, 보안과 같은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HTTP는 웹 서버와 웹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하는 통신 방식으로, TCP/IP 프로토콜 위에서 동작한다.

즉, 각각 TCP/IP 동작에 필수적인 IP 주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HTTP는 HTML이나 XML과 같은 하이퍼텍스트뿐만 아니라 음성, 동영상, PDF, Javascript와 같은 각종 문서 파일 등 컴퓨터에서 다룰 수 있는 데이터라면 무엇이든 전송시킬 수 있다.




경영학만 공부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인 것 같아 자연스레 IT 쪽으로 눈길을 돌린 것도 사실이다.

마케팅과 세무 쪽으로도 돌릴 수 있었지만 세무사는 더 이상 전망이 밝지 않다는 조언을 따른 것도 한몫했었다.

그런데 인생이라는 흐름이 어떻게 흘러갈지 모른다는 어른들의 말씀이 딱 맞았다.

마음 다잡고 울면서 배웠는데… 공백기가 생기면서 자연스레 잊혀졌으니…….

이렇게 버리기에는 안 되겠다 싶었다.

그래서 요즘 틈나는 대로 열공중인데 이 시리즈로 IT 뿐만 아니라 외국어, 경영 관련 도서를 몇 권 더 소개할 예정이다.

바로 바로 【배운 것이 아까워 기억을 상기시키고자 보는 책】 시리즈이다.


이론도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이 맞지만 실제로 실행해보지 않으면 잘 작동시킬 수 있다는 보장이 없기에 무조건 많이 돌려봐야 한다.

실습 예제가 많고 누구나 쉽게 따라갈 수 있게끔 만든 책들을 꼼꼼하게 살펴보니 이만한 책이 없었다.

웹 개발자에게 필수적인 대부분의 지식이 담겨져 있어 표준 라이브러리를 쉽게 터득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초보자도 손쉽게 파이썬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다.

그만큼 내용이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고 그림도 첨부되어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