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허밍버드 클래식 M 4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윤도중 옮김 / 허밍버드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어떤 책은 어린 시절 읽었을 때와 성인이 되었을 때의 읽는 느낌이 다르다라고 표현한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뭐랄까, 사랑을 경험하지 못했을 때와 사랑을 경험했을 때의 읽는 느낌이 다르다.


이루어질 수 없는 비극적인 사랑의 서막이었다.

약혼자가 있는 그녀에게 사랑에 빠진 베르테르.

안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녀에게 진심으로 빠진 그는 그의 마음조차 스스로 컨트롤할 수도 없게 된다.

그리고 스스로도 알았듯이 결국 비극으로 막을 내린다.

간단하게 축약해보았는데, 이 네 줄의 글이 이 책의 전부를 담았다라고도 할 수 있겠다.

읽다보면, 베르테르가 얼마나 그녀에게 빠져있는지 그녀에 대한 그의 감정이 고스란히 드러난 대목이 있다. (개인적으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로테를 만난다!"

아침마다 잠에서 깨어나 상쾌하게 찬란한 해를 바라볼 때면 외치곤 한다.

"그녀를 만난다!"

하루 종일 달리 바랄 것이 없다. 이 기대가 다른 모든 것을 집어삼킨다.


고전은 읽으면 읽을수록 재미있고 고전 속 구절들은 곱씹으면 곱씹을수록 그 의미가 참 깊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어린 나이에 읽고선 이후에 재독했던 책이었는데 이번에 또 읽고 나니 참 좋았다.

(갑자기 생각하려니 기억이 안 나는데) 외국 영화에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살짝 나왔었는데 그 때 그 영화를 보고선 바로 재독했었었다.

읽고 또 읽었던 책이었지만 이렇게 또 읽는 이유는 책마다 번역이 살짝 다른 것도 이유라면 이유다.

예전에 읽었던 책 중에서 근래 완역본이 나오면 꼭 읽곤 하는데 아무래도 말할 때 'ㅏ' 다르고 'ㅓ' 다르듯이 약간의 변화도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요새는 출간된 책마다 번역이 잘 되어있어서 이 책 말고도 더 많긴 하는데 책을 고를 때 있어서 표지 디자인도 굉장히 중시하는 나이기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인디고 고전시리즈처럼 읽기도 좋고 소장가치 있는 책들은 책장에 쪼르륵 모아져 있는데 이 책은 허밍버드 클래식 M 시리즈 중 하나이다.

아직 리뷰를 쓰다 말아서 못 올렸지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읽기 전에 이미 『오페라의 유령』을 진즉 구매해 읽었었다.

신간을 소개하는 메일을 읽다가 허밍버드 클래식 M시리즈를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그 때 눈에 띄던 책이 바로 『오페라의 유령』이었다.

(개인적으로, 뮤지컬 중 오페라의 유령을 정말 좋아해서 외국에서 만든 뮤지컬과 영화 다 섭렵하고 CD까지 소장중이다.)

『오페라의 유령』,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이전에 시리즈 두 권이 더 있는데 곧 '하나의 책장'에 데려올 예정이다. (여기서 눈치챘을 수도 있겠지만 M 시리즈의 M은 MUSICAL의 약자이다.)

뮤지컬하니깐 '베르테르' 뮤지컬이 자연스레 연상된다.

나 또한 꼭 보고 싶은 뮤지컬 중 하나가 바로 '베르테르'인데, 아직 나도 '베르테르'는 보지 않았지만 뮤지컬 유경험자로서 뮤지컬 보기 전에 소설로 먼저 읽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보는 느낌이 확연이 다르다.)


서평을 쓰다보면 내 생각을 고스란히 글로 옮기다보니 어느순간 자연스레 경험담이 흡수되어 있을 수밖에 없다.

아무래도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사랑과 관련된 소설이다보니 애써 다 쓴 글들을 읽다가 문득 화들짝 놀라며 절반 이상은 과감하게 생략했다.

(필독서 목록에는 들어갈 정도로 유명한 책이긴한데 은근히 읽지 않은 사람들이 꽤 있어 줄거리를 다 쓸 순 없기에.)

예전에는 독서를 한 후에 (나만 보는) 글쓰기 노트에 감상문을 남기곤 했는데 어느순간 이렇게 타이핑을 치다보니 뭐랄까, 다 담아낼 수 없는 한계점이 있는 것 같다.

이전부터 그런 생각을 하긴 했었다.

읽게 된 계기를 적으며 본격적인 감상문의 서막을 올린 뒤에 간략하게 줄거리를 쓰고 이에 대한 나의 생각을 남기는 것으로 막을 내리는 것, 그것이 간단하지만 형식적인 나의 감상문이다.

그러다 어느 순간 수기가 아닌 타이핑을 치게 되면서 설령 소설을 읽더라도 앞서 말했듯이 읽지 않은 사람들도 있을텐데 선뜻 줄거리를 다 담아내기에도 고민이 된다.

또, 이야기가 산으로 가게 되었는데 오랜만에 읽는 책은 언제나 옳은 것 같다.

어느 정도의 텀을 두고 재독을 하게 되면 분명 그 때 느끼지 못했던 부분을 발견하게 되는데 그런 부분에서 나름의 짜릿함을 느끼기도 한다. '또 배웠구나.'라고 덧붙이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0-08-17 13: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두 번 읽은 소설입니다. 처음 읽었을 땐 그저 그랬는데 긴 시간 뒤에 두 번째로 읽으니
왜 명작인지 알겠더군요. 이런 게 또 배웠구나, 하는 느낌이겠죠.

하나의책장 2020-08-18 20:52   좋아요 1 | URL
오오 저도 두번이나 읽은 소설이에요! 처음에는 크게 안 닿았던 게 사실인데 이제서야 다시금 읽고 나니 감상의 깊이가 달라지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