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위의 미생물 - 우리 몸을 살리는 마이크로바이옴과 발효의 비밀
캐서린 하먼 커리지 지음, 신유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장이 건강해야 한다!

이전에 다큐멘터리에서 '장'에 대해 다룬 것을 우연히 본 적이 있는데 우리에게 있어서 장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달을 수 있었다.

특히, 장 내 미생물로 인해 감정에도 변화가 생겨 우울증까지 생길 수 있다는 내용부터 건강한 대장을 위해 대변까지 이식받는 사람들이 있다는 내용을 보고선 정말 놀랐었다.

앞서 말했듯이 장이 건강하지 않으면 우울감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이 과연 사실일까? 정답은 YES다!

크게 스트레스 받는 일이 없었는데도 감정의 기복이 심하거나 우울감이 들면 장 내 미생물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시골에 가면 꼭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장독대일 것이다.

(지금은 외가집도 리모델링을 하여 장독대의 모습은 사라졌지만) 이전에 마당 한 켠에 큰 장독대가 있었다.

열댓개의 커다란 항아리들이 잔뜩 있었는데 매번 시골에 갈 때면 할머니께서 고추장부터 된장 그리고 간장 등을 바리바리 담아 주셨다.

그 모든 것이 우리 몸 속 장을 위한 건강의 원천이라 할 수 있겠다.

지금은 드문드문 볼 수 있는 장독대, 커다란 항아리에 하나하나 신경써서 담근 장들은 모두 발효 식품이다.

종종 건강저널에서 보면 한국의 발효식품이 건강식으로 굉장히 각광받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결국 '장'과 연결지어진다.

즉, 단면적으로 얘기하자면 장이 결국 건강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허나 바쁜 현대사회에서 식(食)문화 또한 자연스레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바뀌면서 발효식품 등을 즐겨먹던 우리만의 식습관이 깨져 장이 건강하지 않은 사람들이 급격히 늘고 있다고 한다.

코로나 혹은 메르스, 사스와 같은 사태가 닥칠 때면 한번쯤은 이야기 나오는 것이 바로 '한국의 김치'이다.

발효식품을 먹지 않는 나라는 발효식품을 먹는 나라에 비해 사망률이 높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게 발효식품인 김치를 주 반찬으로 먹는 한국인들의 이야기가 꼭 한번쯤은 나오는데 결과적으로 장이 건강해야 함을 의미한다고 연결지을 수 있겠다.


책에서 자주 나오는 주요 단어가 있다.

바로 마이크로바이옴이다. 마이크로바이옴이란, 우리 몸안의 미생물 생태계를 의미한다.

장내미생물 환경을 이상적으로 바꾸기 위해, 건강한 마이크로바이옴을 배양하기 위한 그 방법을 『식탁 위의 미생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내에서 소비하고 생산하는 어떤 물질이라도 장내 환경을 바꿀 수 있는 것이 바로 미생물이다.

심지어 전문가들은 미생물이 존재 자체만으로도 인간의 면역 체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덧붙인다.

위가 약한 나는 위가 심하게 아플 때면 자연스레 장까지 아프곤 했는데 교수님께서 꼭 먹으라고 했던 것이 바로 유산균이었다.

약을 먹다보면 자연스레 체내 균형이 깨지기 마련인데 특히 위와 장의 균형을 망가뜨린다.

대학교 다닐 때에는 공부하고 알바하러 다니는 통에 제대로 챙겨먹는 게 쉽지 않아서 교수님이 아예 내 약에다 유산균까지 넣어 처방해 주셨었다.

지금까지도 꼭 챙겨먹는 영양제가 있다면 그 중 하나가 바로 유산균이다.

이전에 이와 관련된 책 한 권을 리뷰한 적이 있다.

『마음껏 먹어도 날씬한 사람들의 비밀』 ▶ https://blog.naver.com/shn2213/221560755484

이전 리뷰를 살짝 발췌하자면.

장내 날씬균을 늘리려면 일단 프로바이오틱스(PRO Biotics)인 날씬균을 많이 먹어야 한다. 그리고 날씬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PRE Biotics), 그리고 날씬균의 대사 산물인 포스트바이오틱스(POST Biotics)를 풍부하게 섭취해야 한다. 이 세 가지를 균형있게 먹는 식단이 바로 ‘3PB 날씬균 다이어트’다.

여기서도 강조하고 있는 것이 장내 미생물의 환경이다.


책을 다 읽다보면 결국 우리의 옛 식탁이 정답임을 단번에 알 수 있다.

'당연한 이야기 아니야?'라고 할 수 있겠지만 섬유질이 가득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함과 동시에 육류는 적당히 조절하고 특히 발효 음식을 꼭 챙겨먹는 것이 '장 건강'을 위한 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분야에 급 관심이 생겨 요즘 발효식품과 관련된 책을 읽고있는데 이 책 또한 곧 리뷰 올릴 예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