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 선언 - 완벽한 스펙, 끝없는 노력 그리고 불안한 삶
맬컴 해리스 지음, 노정태 옮김 / 생각정원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완벽한 스펙, 끝없는 노력 그리고 불안한 삶, 『밀레니얼 선언』

 

 


『하나, 책과 마주하다』

 

대개 어른들은 '너희 때는 마음껏 공부도 하고 마음껏 노는 세상에서 살고있으니 참 편한 세상에서 사는 거야.'라고 말하기 일쑤인데 어느 날, 선생님께서 그런 말을 하셨다.

"선생님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오히려 지금의 너희들이 과거의 우리 때보다 더 힘든 세상 속에서 살고 있지. 집은 그저 침대만 있는 자는 공간에 불과할 뿐 아침에 집을 나서는 순간 학교와 학원들을 전전하며 쉴 틈 없이 공부하고, 공부하고... 몸은 힘든 상태가 되어버리면 더 이상 움직이지라도 않는데 머릿속은 힘든 상태가 되어도 꾸역꾸역 집어넣고 또 집어넣고... 지금의 너희들이 많이 힘들다는 것을 선생님은 안단다."

 

저자가 미국인이기에 미국에 초점을 맞춘 책이지만 우리가 지금 읽어도 비슷비슷한 상황에 맞물려져 있어서 읽는데 크게 지장은 없다.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부터 2000년 사이에 태어난 이들을 가리키는 말로 한국의 밀레니얼 세대를 굳이 따져본다면 90년대생으로 지칭할 수 있을 것이다.

요즘 사회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이들이 90년대생들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올바르지 않은 것에 대해 올바르게 잡으려고 노력한다.

수면에 드러나지 않아 크게 언급되지 않아도 우리 모두는 알고 있다. 새까만 뒷편으로는 입시와 채용 비리들이 난무하고 있다는 것을.

그래서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모든 상황은 '공정하게'라는 것이다.

'공정'만이 최고의 가치라 생각하는 것이다.

요즘 공수처와 관련해서 의견이 분분해지고 있는데 당연히 설치해야 하는 게 맞다. '공정'이란 가치에 맞물려서 말이다.

한국이고 미국이고 밀레니얼 세대에 속한 이들은 모두 다 (과거에 비해) 최고의 환경에서 교육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는데, 이들 모두가 초, 중, 고교 학습부터 대학과정까지 미친듯이 공부하고 열심히 스펙까지 쌓으며 자신을 표현하는 란에 한 줄이라도 더 채우기 위해 노력한다.

허나 그렇게 노력하는 세대여도 (과거에 비해) 청년들을 살지 못하고 더 허덕인다.

대학 졸업 후에는 물론 그간 공부한 지식과 스펙이 남겠지만 또 하나를 더 짊어지고 간다. 바로 학자금이다.

대부분 학자금 대출을 받으며 학교를 다녔었기에 대학에서부터 이미 빚을 안고 오게 된다.

실업률은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결국은 결혼도, 출산도 차일피일 미루고 미루게 된다.

그래서 저자는 지금의 밀레니얼 세대가 뚝딱 하고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지금의 모든 사회구조 속에서 자연스레 만들어지게 된 것이라고 말한다.

예전에 미국의 초, 중, 고등학교를 다룬 다큐멘터리 하나를 본 적이 있는데 뭐랄까, 학교 내에서도 공권력이 감도는 분위기였다.

한 두달 정도 미국에서 잠깐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 학교식 교육을 받을지 학원식 교육을 받을지 고민했었는데 학원식 교육으로 택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교에서 수업받고 있는 학생들을 보니 뭔가 우리나라와 다를바 없는 분위기였기 때문이다.

자연스러운 토론과 토의가 공존하는 학원식 교육을 통해 실력이 많이 올랐었다.

이전에 미국에서 우연히 알게 된 영문학을 전공하던 대학생 오빠가 있었다. 그 때 오빠가 하고 있던 과제가 있었는데 구경하다보니 나도 모르게 답을 툭 내뱉었었다. 그 때 오빠가 놀라며 이런 단어는 어떻게 알고 있느냐 물어봤다.

한국에서는 수능을 대비해 전문적인 영단어를 암기해야 한다고하니 대개 이런 단어는 전문분야가 아닌 사람들은 굳이 외우지 않는다고 말했었다.

그래서 다음에 만날 때는 미리 뽑아놨던 작년 수능지인 영어 과목을 건네니 엄지를 척 내밀었다.

미국도 미국이겠지만, 대한민국도 어떠한 목표를 두고선 학생들을 이러한 교육과정 속에 내몰리게 하는지 모르겠다.

저자는 높은 고등교육일수록 높은 임금 수준을 보장하는 것인지 통계를 제시하게 되는데 결과가 예상외였다.

학자금 대출을 받고 대학을 졸업한 가구는 학자금 대출을 받지 않고 대학을 졸업하지 않은 가구보다 훨씬 더 가난하다는 통계가 나온 것이다.

도대체 그 비싼 돈을 투자해가며 높은 교육을 받아도, 왜 우리가 설정해놓은 목표에 도달할 수 없는 것일까?

요즘 다시 불거진 촛불시위나 검찰 문제 등의 뉴스들이 물밑듯이 쏟아지면서 사회, 정치 분야의 책을 자연스레 더 집어들게 되는 것 같다.

한국과 미국의 상황이 똑같다고 할 순 없지만 크게 다르지는 않았고 일단 꽤 유익하게 읽었던 것 같다.

아!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레 『90년생이 온다』가 연상되었다. (그러고보니 『90년생이 온다』도 아직 읽고선 리뷰를 못 올렸는데 얼른 올려야겠다.)

주변에서 '훌륭한 사람'이 되라는 목표를 설정해놓고 종용했는데 그 많은 스펙을 쌓아도 결국 우리는 닿지 못하였다.

저자의 말대로 이런 세대건 저런 세대건, 그 때의 세대들은 다 사회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결국은 사회가 바뀌어야 한다. 이런 식의 지속은 결국 끝이 좋지 않을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