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 아렌트 - 세계 사랑으로 어둠을 밝힌 정치철학자의 삶, 국립중앙도서관 사서추천도서 누구나 인간 시리즈 1
알로이스 프린츠 지음, 김경연 옮김 / 이화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어둠을 밝힌 정치철학자의 삶, 『한나 아렌트』

 

 

 

 

 

 

『하나, 책과 마주하다』

부끄럽지만 그녀의 이름은 들어봤으나 그녀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했었다.
하지만 알게 되었다. 그녀는 진정 20세기 최고의 정치철학자였음을.

한나 아렌트는 부유한 유대계 출신 집안인 파울 아렌트와 마르타 콘의 사이에서 태어났다.
파울이 젊은 시절 *매독에 걸려 아이 가지는 것을 차일피일 미루다 민간요법으로 병을 치료하며 병세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자 그들은 아기를 가지게 된 것이다.
(*당시 매독은 널리 퍼진 성병으로, 프로이센 성인 남자 100명 중 20명 꼴로 걸렸다고 한다.)
그녀를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했던 엄마 마르타는 그녀의 모든 행동을 육아 일기에 기록했다고 한다.
그러다 파울에게서 다시 병세가 나타나자 결국 그들은 하노버를 떠나게 되었는데, 그녀가 성장하면서 그의 아버지는 병세가 더욱 심각해져 정신병원에 가게 된다.
당시 아버지가 아닌 할아버지인 막스 아렌트가 한나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이었다. 할아버지 덕에 처음으로 종교를 접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후 막스가 사망하게 되는데 참 희한한 건 한나의 반응이었다. 그토록 사랑했던 할아버지였는데 아무렇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 후, 아버지도 세상을 떠났는데 당시 어린 한나는 도리어 엄마를 위로했다고 한다.
"슬픈 일은 가능한 한 생각하지 말아야 해요. 그런 일로 슬퍼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어요."
그렇게 말하는 그녀가 너무 감정이 없는 것은 아닌가 싶겠지만 그렇지도 않다.
훗날 어머니가 죽고 나서 한나는 남편에게 이런 편지를 보냈다고 전해진다.
"나는 어린 시절의 전부와 청춘의 절반을 마치 세상에서 가장 가볍고 자명했던 것처럼 행동해왔지요. 말하자면 모든 기대에 상응하는 일이 자연스러운 것인 양 대했어요. 어쩌면 무력했기 때문에, 아니 어쩌면 연민 때문에 그랬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가장 확실한 것은 내가 스스로를 도울 방도를 몰랐기 때문이에요."
이렇듯 한나는 어린 시절부터 정신적으로 조숙했던 것 같다.
곧잘 공부를 잘했던 그녀는 독일에서도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 그녀의 인생의 영향을 끼친 한 남자를 만나게 된다. 바로 마르틴 하이데거이다.
스승과 제자의 사이로 만난 둘이었지만 그들은 서로의 지적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시킬 만한 강한 끌림이 존재하였다.
그러나 훗날 하이데거가 나치에 가입하고 한나를 외면하면서 둘의 관계는 그렇게 끝이 난다.
유대계 출신이었던 한나는 수용소에 갇히게 되었지만 수용소에서 나와 미국으로 망명하게 되었고 그렇게 정치철학자의 길을 걷게 된다.

그녀의 삶은 정말이지 파란만장했다.
어쩌면 그녀가 정치철학자의 길을 걷게된 것도 그녀의 성장환경과 살면서 경험했던 사건들 때문에 자연스레 택할 수밖에 없었던 게 아닌가 싶다.
또한 염문설을 뿌렸던 하이데거와의 만남은 정말이지 놀라웠다.
끝은 좋지 않았지만 서로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만은 분명했다.
한나 아렌트는 진정한 개방성과 자유는 행위에서만 존재한다고 본다. 그녀는 가장 넓은 의미에서 사람들이 더불어 사는 사람들과 말과 행위로 접촉하는 것을 행위로 이해한다. …… 인간은 행위에서 자신의 가장 높은 능력을 실현한다. 이러한 능력은 완전히 새로운 것을 시작하고 그것을 전개시킬 수 있는 재능이다. 그러나 그 결과는 내다볼 수 없다.

말을 하고 행위를 할 때 그 순간 나 자신을 알리고 보여주는 것인데 이를 행하지 않으면 (인간의) 그 속성을 절대 파악할 순 없다.
그 속성이 전면에 나타나는 것은 결국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 찬성 혹은 반대를 하는 것이 아닐지라도 서로 말하고 행동할 때라고 덧붙이는데 이러한 생각이 그녀의 정치 및 민주주의관의 기초이기도 하다.
책을 읽고나서 문득 든 생각은 일단 그녀의 대표작부터 읽어봐야겠단 생각뿐이었다. 전체주의에 관한 그녀의 생각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