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 사기56 - 본기, 세가, 열전, 서의 명편들 현대지성 클래식 9
사마천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사마천의 눈과 귀를 통해 쓰여진, 『사마천 사기 56』

 

 

 

 

 

『하나, 책과 마주하다』

동양고전은 읽으면 읽을수록 책에서 얻을 수 있는 배움의 깊이감이 달라지는 것 같다.

그래서 항상 논어, 맹자, 소학 등을 가까이 하는데 사기는 어렸을 때 만화책으로 보고 제대로 접하지 못한 것 같아서 이번에 제대로 읽어보고 싶었다.

 

책에서는 본기, 세가, 열전, 서로 구성되어 있지만 『사기』는 본기, 세가, 표, 서, 열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기'는 제왕의 언행과 업적을 연대순으로 정리되어 있으며 '세가'는 제후국의 흥망성쇠와 영웅들의 업적이 쓰여져 있으며 '표'는 시기별 중대한 사건들이 연대순으로 정리되어 있다. '서'는 각종 제도 연혁이 기록되어 있으며 '열전'은 대표 인물들의 활동이 기록되어 있다. 이 모든 것이 바로 『사기』이다.

총 130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책에서는 56편을 볼 수 있었다.

 

읽고나서 몇 편의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데 그 중 한 편을 말해볼까 한다.

 

그 여자의 입, 사람을 떠나게 하는구나!

그 여자의 말, 사람의 일을 망치고 몸을 죽게 하는구나!

유유자적, 그럭저럭 세월을 보내자꾸나!

 

지금 짤막하게 쓴 세 문장이 바로 공자가 노나라를 떠나려고 하니 대부 사이가 지은 죄도 없는데 왜 떠나려고 하는 말에 공자가 노래로 대신한 말이다.

정공 14년, 공자가 재상의 자리에 올라 노나라의 정치를 혼란시킨 대부 소정묘를 처벌하고 정치 개혁을 단행하였는데 3개월 만에 남녀가 길을 걸어도 따로 걷고 남의 물건에 손을 대지 않고 물건값을 속이는 사람이 없어졌다고 한다.

제나라 경공은 노나라가 안정을 찾는 소식을 듣고선 불안에 휩싸이게 된다. 이내 대신들을 불러 공자가 정치를 담당하면 노나라가 천하의 패자가 될 것이니 미리 땅을 분할해 노나라에 양도하고 협력하기 전에 정치적으로 교란하기에 이른다. 그렇게 전국에서 미녀 80명을 선발하여 예쁜 옷을 입히고 춤을 배우게 하고 120필의 말을 노나라 군주에게 선물하기로 한다. 노나라 상경 계환자와 노 정공은 실제 하루 종일 그곳에 가 구경하며 정사는 아랑곳하지 않자 공자는 하늘에 제사를 모시는 날까지 기다려 보기로 했다. 하지만 계환자는 미녀들에게 정신이 팔려 정사를 완전히 방치하였고 공자는 결국 노나라 국경의 한 마을로 내려가게 되었는데 이 때 대부 사이가 온 것이다. 즉, 저 노랫말은 대놓고 비난한 것이다.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인 공자. 사마천은 공자에 대한 기록에 있어서 조리있게 고사를 기술하는 동시에 성격 묘사를 특징있게 표현하여 공자의 인간상과 정신적 풍모를 엿볼 수 있게 하였다.

 

비록 전편을 다 읽은 건 아니지만 당시 업적과 그들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어서 정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해설이 잘 되어 있어서 읽는 내내 어려움이 없었다.

이야기를 읽어보면 인물들의 성격이나 특징이 여실히 드러나 사마천이 글을 쓸 때 보고 듣고 찾아낸 정보들을 토대로 사실적으로 기록했음을 알 수 있었다.

찻잎을 담아낸 통을 꺼내 찻잎을 우려내니 향긋함이 방 안을 감싸안았다. 우려낸 차를 쪼로록 따라 향과 맛을 음미하며 책을 읽다보니 금세 차가 떨어졌었다. 그만큼 오랜 시간동안 음미하며 읽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