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당신들 베어타운 3부작 2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함께라면 극복할 수 있어요, 『우리와 당신들』



 

『하나, 책과 마주하다』

 

「베어타운」 ▶ https://blog.naver.com/shn2213/221254575573

「베어타운」 ▶ https://www.instagram.com/p/BhpPFDcHCqx/?utm_source=ig_web_button_share_sheet

 

 

 

탕, 탕, 탕, 탕, 탕! 총이 발사되었다. 그리고 이야기는 시작된다.

베어타운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한 사건이 벌어진다. 그리고 그 사건을 통해 베어타운 내에 살고있는 인물들은 각자의 성격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한다.

소설 속 한 마을에서 벌어진 사건에 대한 이야기같지만 결국은 우리의 이야기다.

베어타운은 곧 우리가 살고있는 사회요, 베어타운에서 살고있는 그들이 곧 우리인 것이다.

베어타운은 작은 마을에 불과하다.

시골에 살게되면 도시로 떠나고 싶듯이 사람들은 베어타운이 활성화되길 바란다.

그런 베어타운을 살릴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바로 청소년팀으로 이루어져 있는 하키팀이다.

하키만이 이 마을을 되살릴 수 있는 유일한 기회라 생각하는 것이다.

마을 내에 청소년들로 이루어진 베스트 하키팀을 꾸려 우승하게 된다면 나라의 인재들을 키우기 위해 하키스쿨을 설립하게 될 것이고

그렇게 마을이 활성화되고나면 모두들 떠날 생각을 하지 않을 것이기에.

 

이전에 「베어타운」을 읽고 썼던 리뷰 중 일부분이다.

드디어! 「베어타운」의 그 다음 에피소드를 다룬 따끈따끈한 신작이 나왔다. 바로 『우리와 당신들』이다.

전작에서 다루던 내용이 이어지는 형식인데 굳이 전작을 읽지 않아도 읽는데 어려움은 없다.

베어타운에는 자랑스러운 하키팀이 있었으나 성폭행 사건으로 인해 마을은 그야말로 쑥대밭이 되어버렸다.

단장 페테르의 딸인 마야가 팀 내 선수인 케빈에게 성폭행당하면서 그녀의 아버지는 바로 신고하였고 에이스 역할을 한 케빈이 빠지게 되면서 이후 시합은 지고 만다.

그런데 마을이 이상한 쪽으로 흐름을 타게 된다. 피해자인 마야와 마야의 가족을 보듬어주지는 못할 망정 케빈쪽에 서며 오히려 두둔하고 나선 것이다.

마을 사람들 입장에서는 아이스 하키가 가져다준 경제적 영향력이 매우 커서 이제는 그 덕을 못 보기에 마야와 페테르를 원망하기 시작한다.

그렇게 해체 위기에 접어든 아이스 하키팀 앞에 몇몇 인물들이 나타나는데 바로 리샤르트 테오라는 정치인과 사켈이라는 여성 코치가 나타난다.

이간질을 시키며 교활하고 간사함의 끝을 보여주는 정치인과 하키팀에 새로 부임하게 된 여성 코치인 사켈에 초점을 맞추며 읽으면 더욱 재미있을 것이다.

 

독자들이 「베어타운」에 유난히 크게 공감하는 이유가 있다. 「베어타운」은 딱 우리 현실과 같기 때문이다.

벼랑 끝에 서면 더이상 잃을 것이 없어서 앞뒤 분간 못하고 막 나갈 수밖에 없는데 현재 베어타운이 딱 그 형태이다.

참 안타까웠던 부분은 마야의 가족이였다. 분명 마야와 마야의 가족들은 피해자이다. 그런데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누구도 손을 내밀려 하지 않는다. 심지어 마야의 동생은 누나가 성폭행 당한 사실을 알고난 이후부터 폭력적인 성향을 보인다. 피해자가 구제받지 못하고 피눈물을 삼켜야 하는 씁쓸한 면이 우리 사회와 다를 바가 없다. 또한 실업과 빈부격차 더 나아가 성 차별까지 자극적인 요소들이 갈등을 심화시킨다.

그렇다면 베어타운에 거주하는 마을 사람들은 몰락의 길을 걷게되는 것일까?

아니다. 그들은 결국 희망을 본다. 과거로 시간을 돌린 것도, 신이 도와준 것도 아니다.

열쇠는 마을 사람들에게 있었다. 그들은 모든 것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 말은, 즉, 우리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의지만 있다면 언제든 바꿀 수 있다는 이야기다.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선한 세상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