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16.6권씩














TIME ASIA가 알라딘 하루 최다 판매 도서가 되었다는 이야기는 어제의 뉴스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46.7%, 20대가 35.6%를 차지했고, 성별로는 여성 구매자가 79.3%를 기록했다.


qualiaTIME ASIA의 구매자 중 여성 구매자가 79.3%라는 점에 대해 이런 의문을 제기하셨다.




여성 구매자가 79.3%... 흐음, 이건 도대체 말하는 것일까요

(인터넷) 구매자 대부분이 여성
독서 계층 대부분이 여성
여성의 이성에 대한 관심과 남성의 동성에 대한 무관심
어학 실력에서 드러나는 여성 남성의 차이
남성들의 먹고사니즘
여성들의 정치 관심도 상승
여성들 자신의 여성 자신(혹은 여성 정치인) 대한 실망으로 드러난 반작용 현상의 하나

도무지 TIME 구매자 여성 구매자가 79.3%라는 사회적(?) 현상, 역사상 초유의 압도적 여성 우세 현상을 어떻게 봐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해석 해주세요~ㅠㅠ



내 수준에 해석까지는 불가능하지만, 찾고 찾은 나름의 이유는 다음과 같다.




작년 가을 경향신문 기사인데요. <독서의 계절, 누가 많이 읽고 누가 읽나> 살펴보니, 온라인 서점의 구매자 비중에서 40대까지는 연령대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높다고 하네요. 특히 책을 가장 많이 구입하 연령대가 30 여성이라헤비 리더라고까지 부른다고 합니다40 구매자들은 여성비율이 남성의 2배를 넘는다고 하구요

<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10301523021>









이어진 설명에, 여성 구매자의 특징이 책을 많이 뿐만 아니라,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기사에서 예로 책은 송민순 장관의 회고록 <빙하는 움직인다>이었구요. 고인이 사람을 추모하는 의미로 책을 구입하는독서 추모 여성 구매자들이 적극적이라고 합니다. 기사의 작은 소제목이출판시장에 2030 남성은 없다라고 해서 출판시장 전체를 여성이 주도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하니, 탄핵 대통령 선거라는 이번의 특별한 상황에서도 그렇지 않았을까 추측해 봅니다


가지 덧붙이자면, 아시다시피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님이 20 득표율에서 지역 1위를 하셨잖아요. 20 남성 일부가 군가산점 발언 등을 문제 삼아 유승민 혹은 안철수 쪽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여서, 20 지지자 중에서도 여성의 비율이 높을 거라 생각합니다. 안철수 유치원 발언으로 30 여성 유권자 상당수가 문대통령님 쪽으로 집중됐던 역시 많이 알려진 거구요

















이번에 처음 책이 판매될 , 저도 구입을 해서, 다른 분들 댓글, 기대평 많이 읽었는데 이런 글들이 눈에 띄더라구요. 소장용인거 아실테니, 표지가 깨끗한 걸로 보내주세요. 사실 저도 같은 마음었구요. ㅎㅎㅎㅎ 기사는 필요하면 찾아서 보면 되고, 이미 번역된 것도 여러 곳에 나와있지만, 그래도 역사적인 순간이고 장면이니, 집에 소장하고 싶은 마음도 했을거라 생각합니다

솔직히 문대통령님 사진이 얼마나 많은데 이런 사진이냐, 하며 사진 자체는 마음에 지만, ‘협상가라는 주제를 생각하면 어울리는 지점이 있기는 합니다.   표정 그대로 적폐청산하면 된다는 분들도 많이 계셔서.... ㅎㅎㅎ

인터넷으로 책을 많이 사는 사람들도 여성이고, 문재인 대통령님을 좋아했던 성별도 여성이고, 중에서도 구매에 적극적인 2,30 여성들이 이런 현상을 만든게 아닌가 싶습니다. 인문학 서적도 알라딘에서는 나간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여기에는 적용되지 않는 같네요. ㅎㅎㅎ 






서비스로 타임지 커버로 본 문재인이 상대해야 할 사람들 올려본다. 

시진핑에게는 '사드 관련 경제 보복 중단'을 요청했고, 

아베에게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요즘이다. 

황사야, 가라. 

새로운 바람이 분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17-05-12 12: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기사 헤드라인만 보고 인터넷 댓글에서 한남(으로 추정되는 무리)들은 한국 여자들 외모만 빨아댄다고 비하하더군요. 근데 전 기사 읽자마자, 결국 책 사는 게 여자들이니까 그렇지, 하는 생각이 먼저 들더군요. 알라딘 헤비유저는 말씀하신 것처럼 30-40대 여성들이고요. 또 알라딘에서 5만원 이상 사서 추가 2천 마일리지 얻으려면 책 말고 음반이나 커피 잡지 등등 다른 물건 끼워서 구매하잖아요? 그때 보통 잡지 선택 비율이 많은 듯한데, 이왕이면 하고 타임지를 산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암튼 이런 기사에도 여혐 댓글 난무하는 것보고 참.... 답답하더군요.

단발머리 2017-05-12 13:33   좋아요 2 | URL
아하....

문재인 대통령님 보면 사실 외모로만 해석하고 싶은 강한 유혹을 느끼게 되죠. 외모 패권주의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구요. 하지만, 그렇다고 하면 우리나라 제17대 대통령을 설명할 방법이 없죠. ㅎㅎㅎㅎㅎㅎ
그리고 아름다움, 미에 대한 추구는 인간 본성이죠.
아름다운 외모에 대한 집착은 남자 여자 비슷하다고 봅니다.


<타임 아시아-문재인 표지>는 다음주 월요일에나 출고된다고 합니다.
저는.... 기다립니다. 호호.

압정 2017-05-13 0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이 생각보다 비싼 취향이라는 점과 장기간의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고려 해보면 어쩔 수 없는 현상 같은데요. 비단 타임지만 그러한게 아니라, 전체 도서시장의 주 소비계층은 주부 같다는 느낌을 많이 받거든요. 알라딘 굿즈도 실생활 측면을 강조하지만 주방용품이 많구요.
그렇다고 물론 모두 다 주부는 아니겠지만 한국사회에서 도서시장과 제일 적합한 계층으로 보여요.
제 예상이지만 일부 맥심 같은 잡지를 제외하고 아마 모든 책들의 구매자 남녀비율 따져보면 여자가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단발머리 2017-05-15 12:59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압정님.

압정님도 저랑 비슷하게 생각하시는군요.
저 위의 기사보면 이전에는 남성의 영역이라 여겨지던 경영 및 자기계발서, 역사책 쪽도 여성 독자층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하네요. 거의 전방위적이지요.
<타임 아시아>의 선방(?)도 그런 의미에서 이해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galmA 2017-05-15 0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연장 가도 상당수 여성입니다. 오래된 ˝오빠부대˝라는 용어의 탄생부터 해서 문화계 상당수 수요층은 여성이죠. 이거 누가 통계분석해서 책 써도 재밌겠어요.

단발머리 2017-05-15 13:00   좋아요 0 | URL
저는 공연 자주 안 가지만 ㅎㅎㅎ 네, 맞습니다. 제가 가는 곳에도 대부분 여-여 커플이고, 아니면 남-여 커플인데, 여성의 표정은 밝고 남성들은 무표정이라, 공연 보러 가자고 말한 사람이 누구인지 금방 식별됩니다.

Agalma님이 통계분석 하셔서 책 쓰시면 좋겠어요. 응원합니다. 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