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비 공부의 시대시리즈다. 독서와 글쓰기를 다루는 강연을 엮은 것이어서 저자의 기존 책들과 중복되는 부분이 많았다고 하는데(7), 중요한 이야기는 반복해서 들어야 하기에, 나로서는 싫지 않았다.

저자가 추천한 책들은 다음과 같다.

 

사피엔스, 코스모스, 담론

 

 

 

 

 

 

 

 

 

 

맹자, 유한계급론, 토지

 

 

 

 

 

 

 

 

자유론, 시민의 불복종, 통섭

 

 

 

 

 

 

 

 

그리고, 청춘의 독서

 

 

 

 

 

 

 

 

 

마음에 들었던 구절이라기보다, 계속 마음에 쓰였던 구절을 꼽자면 이렇다.

 

저는 위인전 인생관을 버렸습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나답게 사는 것을 삶의 목표로 삼았습니다. (65)

 

, 놀이, 사랑과 같이 자기중심적인 활동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한 사람은 그렇게 살고,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서 타인을 위해서 자기의 사적 자원을 기꺼이 내주는 연대활동을 병행해야만 삶의 의미를 느끼는 사람은 그것도 하고, 크게 연대할 역량이 있으면 크게 연대하고, 작게 할 역량밖에 없으면 또 할 수 있는 만큼 작게 연대하고, 그렇게 살아가는 것 아닐까 생각합니다. 무엇을 어디까지 할지는 각자 판단할 수 밖에 없어요.

주체 역량을 과대평가할 경우, 주관적 의도와 달리 감당할 수 없는 짐을 지고 큰 고통을 겪으면서 뜻하지 않게 민폐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마음이 불편하지 않고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까지! ... 꼭 하고 싶거나 해야만 한다고 믿는 일을 내가 처한 구체적인 조건과 상황을 고려해서 마음이 불편하지 않은 선까지 최선을 다해 하며 사는 것, 이것이 제 인생론입니다. 저런 사람도 있구나,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24)

 

나는 행복한 사람이 주는 힘에 대해 긍정한다. 훌륭한 역할자로서의 엄마보다 행복한 개인으로서의 엄마가 아이들에게 더 큰 행복과 만족감을 줄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자주 행복하다고 말하고, 즐겁다고 말하고, 감사하다고 말하는 사람이다. , 놀이, 사랑과 같이 자기중심적인 활동으로 행복한 사람이다. 하지만, 이렇게 자기중심적인 활동만으로 생활을 채워가는 것에 가끔, 아주 가끔씩 죄책감을 느낀다.

나는 힘없는 개인이다. 사회의 부조리, 거대한 벽 앞에서 저항할 수 있는 힘도, 실력도, 지식도, 지위도 없다. 나 스스로 행복한 것 말고, 그것을 넘어서서, 다른 방법으로 내가 사는 사회가 조금 더 나아지는데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할 때마다, 나는 무력감을 느낀다.

1996. 훗날 연대사태로 불려지는 그 날. 머리부터 발끝까지 비에, 최류탄 연기에 흠뻑 젖어 온 몸을 바르르 떨며 집으로 돌아왔던 그 날은 내가 데모에 참여했던 첫 번째이자 마지막 날이다. 머리 속으로만 그려왔던, 화면으로만 보아왔던 공포가 구체적인 모습을 갖추고 내게 덤벼들었을 때, 나는 두려웠다. 뼛속까지 무서웠다. 나는 그렇게 겁 많은 사람이고, 용기 없는 사람이다. 이제야 나는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없을 거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훌륭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았을텐데, 내가 사는 사회를 더 나은 모습으로 만드는데 일정한 공헌을, 아니 확고하고 명백한 공헌을 할 수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하고 생각한다.

이건 어디까지나 내 변명이다. 사람은 자기가 듣고 싶은 말만 듣는다. 나도 마찬가지다. 나는 일과 놀이, 사랑. 정확히는 놀이와 사랑과 같이 자기중심적인 활동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한 사람이다. 먼저, 나는 이 행복을 누려볼 생각이다. 행복한 개인으로, 금방 웃고 또 자주 웃기는 사람으로 살아가려 한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혹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타인과 연대해 내가 사는 사회가 조금 더 좋아지는데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는지 찾아보려 한다. 그게 바로 내가 유시민의 이런 말, “마음이 불편하지 않은 선에서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까지를 이해한 방식이다.

물론, 이 말을 내 삶에 적용하기 전에, 이 말의 화자가 어떤 사람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 한다. 이 말을 했던 사람은 엄혹한 현실 속에서 민주화 투쟁을 했던 사람이다. 불법 유인물을 만들고 투쟁하고 구속되고 그것 때문에 고문당했던 사람이다. 정치인으로서 그의 공과 과에 상관없이, 그는 암담한 상황 속에서 나라를 위해, 공동체를 위해 개인으로서 자기 삶의 많은 부분을 희생했던 사람이다. 원치 않게 정치를 하게 됐고, 맨 앞장서서 대통령의 뜻을 전하는 위치에 서면서 욕도 많이 먹었다. 국가를 위한 일, 국민을 위한 일이라는 신념 아래에 보건복지부에서 여러 가지 정책을 내놓았고 어렵게 시행했다. 그런 유시민이 말한다.

 

저는 위인전 인생관을 버렸습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나답게 사는 것을 삶의 목표로 삼았습니다. (65)

 

4땡의 시간, 이제 훌륭한 사람이 되기는 어렵겠다고 체념하는 이 시간, 그래도 훌륭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의 시간. 하지만 아무리 곰곰이 생각해봐도 훌륭한 사람은 되기 어려울 것 같다. 나로 말할 것 같으면, ‘위인전 인생관을 버린 게 아니라, 당최 가질 수가 없다.

얼마 전, 야나님이 이 책의 저자분과 팔짱끼고 찍은 어마무시한 사진을 공개했다. 팔짱은 아니지만, 내게도 저자와 팬의 다정한 투샷 사진이 핸폰 속 선호하는 사진으로 남아있으나, 나는야 익명의 시대를 사는 부끄럼 많은 사람인 관계로, 책장 너머 아이컨택을 부르는 아이스 아메리카노 컷으로 대체한다. 로쟈님은 원치 않게 찬조 출연하셔서 결과적으로 두 명의 저자를 한 컷에~~~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16-09-27 0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김영란 저자가 추천한 책들은 정말 난해한 제목들이 많았었는데 오늘 유시민님의 책들 제목을 본 순간 눈에 익다는 점을 넘어서 작가님마저 친근하게 느껴지는 묘한 느낌!!!^^

`마음이 불편하지 않은 선에서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음~~심오합니다!!!
저는 한 번씩 일제시대나 민주화 운동때 `나`라는 존재가 중앙에 뚝 떨어졌다면 나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서 있었을까?생각해보곤 하는데 겁이 너무 많아서 옆에서 고문하려는 동작에 지레 겁 먹고 바로 `변절자`가 되어 있지 싶은데요~ㅜ
그래서 뭐든 말이 앞서지 말아야겠다!!라며 살아갑니다 앞전에 한 말과는 다르게 행동이 다르다면ㅜㅜ
하지만 마음은 늘 불편할 수 밖에 없을텐데~~유시민 작가님의 이런말들은 그런 불편했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해주는 듯하여 위로받는 느낌이 들 수 있겠군요^^

시간이 갈수록 마음에 드는 참 멋진 사람이에요!!
차 마시는 저분 이신가요??^^
궁금증이 일지만 이런 구도의 사진도 괜찮군요ㅋㅋ

단발머리 2016-09-27 07:37   좋아요 2 | URL
네, 맞아요. 책읽는나무님. 어제 저도 김영란님 독서 목록에 뜨아~~ 했어요.
도전했다 포기한 책도 있어 더욱 그랬구요.

일제 시대 독립 운동가 상상은 저도 가끔 하는 생각이예요.
국가와 가정, 사랑하는 나라와 사랑하는 사람들을 동시에 지킬 수 없을 때 나는 어떨까.
나는 용기있게 살 수 있었을까. 저 역시 아니라,고 대답할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공동체를 위해 개인의 삶을 희생하신 분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여겨지구요.

유시민 작가님은..... 뭐, 책도 좋지만, 그냥 제게는 어떤 위로가 되는 작가 분이예요.
그냥 좋은거죠. ㅎㅎㅎ
텔레비전으로 봤을 때는 아무래도 토론 프로그램이 많아 딱딱 떨어지는 느낌이 강한데, 실제는 그렇지 않더라구요~~ 으흐..... 부드러운 남자라고 할까요?

가운데 모자쓰시고 컵을 가까이 하고 계신 분이 작가님이구요.
책장 사이로 고개 넣고 작가님 바라보고 있는 사람이 저예요.
푸핫!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책읽는나무 2016-09-27 08:14   좋아요 0 | URL
아~~~ 유시민 작가님이 물 마신다고 고개 돌렸을때 단발머리님 뒤에 계신걸 보고 놀라셨다는 장면 읽고 웃었는데 바로 그 간발의 차를 인증샷!!!! 한거네요ㅋㅋ
그래도 바로 앞에서 작가님의 호흡을 느낄 수 있단건 쉽지 않았을 기회!!!^^
무척 떨렸을 것같네요ㅋㅋ
야나문 달빛 아래서 말이죠!!^^

단발머리 2016-09-27 08:57   좋아요 2 | URL
네네~~ 맞아요!!! 정확히는.....
유작가님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기 위해 빈 책장 쪽으로 몸을 돌려 컵을 잡으려 하셨을 때, 제가....
제가, 그 틈으로 고개를 넣고는, ˝안녕하세요?˝ 라고 했죠.
유시민님은 아니... 여기에도 사람이?!? 하며 잠시 놀라셨지만, 금세 친절하게...
˝안녕하세요?˝라고 대답해 주셨습니다.

물론... 떨렸고... 그리고 좋았죠. ㅎㅎㅎ
행복한 찰나를 담은 저 사진을 찍어 주신 꿈섬님에게 사랑과 감사를~~~ ㅎㅎㅎ

2016-09-27 07: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7 08: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연 2016-09-27 08: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유시민은... 작가가 가장 어울린다. 필력이 정말 흡인력 있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위인전 인생관’을 버렸습니다.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나답게 사는 것을 삶의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 말을 오늘 하루 마음에 담고 지내보렵니다. 멋진 말이고 의미있는 말이네요~

단발머리 2016-09-27 09:06   좋아요 1 | URL
비연님 말씀처럼 작가가 가장 잘 어울리는 분이기는 해요. 그분의 글은 쉽게, 편안하게 읽을 수 있죠.

근데, 저는 정치가로서의 유시민을 더~~ 좋아합니다.
정치, 경제, 문화, 사회까지 아우르는 해박한 지식과 객관적 통계를 읽어내는 정확한 분석력, 누구에게도 밀리지 않는 논리. 그럴 수도 있지요~~ 라는 말할 줄 아는 인간에 대한 따뜻한 이해.
저는, 이런 분이 정치를 해야한다고 생각하거든요. 머리가 좋고, 그리고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요.
우리도 말 잘하는 대통령을 가질 수 있잖아요.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그런 대통령을 우리도 가질 수 있잖아요. 안 되나요... ㅠㅠ 그래서, 저는 이 분의 정치 은퇴가 못내 아쉽습니다.
유작가님 책을 많이 읽을 수 있어서 좋기는 한데, 그래도.....
아침부터 혼자 급! 흥분했네요.

저도.... 훌륭하진 않지만 나다운 삶에 대해 생각하는 하루 보내려고 해요.
비연님도 좋은 하루 되시기를요~~

북프리쿠키 2016-09-27 20: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기에도 사람이?에서 빵 터졌습니다ㅎ동시대 수학한건 아니지만 고등학교 선배님이라 유작가님에 대한 애정은 남다르구요~ㅎ썰전에서
항상 치열하게 고민하고 공부하는 모습이 멋지고, 정치할 때 날세운 눈매가 조금은 포근해진듯해서 지금이 인생의 전성기가 아닐까 싶어요^^;

단발머리 2016-09-29 14:44   좋아요 2 | URL
아하하~~ 그러시군요.
고등학교 후배이시면 북프리쿠키님은 **고 출신이시군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네, 맞아요. 저도 그렇게 느껴요.
날세운 눈매가 많이 포근해지셨죠. 더 부드러워지셨어요.

물론, 저야 정치인 유시민의 날세운 눈매를 좋아하지만요. ㅠㅠ

세실 2016-10-02 14: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호호호 와우 1미터도 안될 가까운 거리~~~~ 음 이 사진도 샘 나는걸요^^
전 대학때 겁이 많아 데모에 참여해보지 못함이 못내...아쉬워요. 한번뿐인 대학생활인데.....열정도 없이!!!

단발머리 2016-10-04 23:21   좋아요 1 | URL
이 사진은 저의 페이버릿 중에 하나예요.
틈만 나면 자랑하지요. 틈 사이로 사람 보이지? 그게 나야~~ 하면서요.

저도 불법 도로 점거에 동참한 건, 대학때는 그날이 유일하네요.
불같이 태우지는 못했습니다. 열정을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