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의 정치 성의 권리』

 

 

 

 

 

 

여성운동가이자 여성학자인 저자 5명이 여성의 정치적 대표성, 트랜스젠더, 퀴어, 성판매, 동성애, 에이즈, 팬픽 등을 이야기하며 한국 사회에서 기만되고 있는 성담론을 좀 더 현실적으로 역설하고자 새로운 시각으로 풀어낸(책소개) 이 책의 목차는 이러하다.

성적 차이는 대표될 수 있는가?                                                           권김현영

괴물을 발명하라: 프릭, 퀴어, 트랜스젠더, 화학적 거세 그리고 의료규범        루인

성매매 피해 여성은, 성노동자는 누구인가?                                            김주희

엮어서 다시 생각하기 : 동성애, 성매매, 에이즈                                       한채윤

동성서사를 욕망하는 여자들: 문자와 이야기 그리고 퀴어의 교차점에서        류진희

쉽게 읽히지 않았고, 그래서 급하게, 빠르게, 거의 발췌독 수준으로 읽어갔다. 제일 관심이 갔던 분야는 ‘성매매’에 대한 것이었다.

무엇보다 엥겔스의 아이디어에서 가장 문제적인 부분은 성매매를 문명 시대의 가족이 진정한 일부일처를 이룰 수 없도록 만드는 걸림돌로 간주하면서 결과적으로 매춘 여성의 존재를 가족이라는 단위와 완전히 분리된 ‘위협적인 개인’으로 분류했다는 점이다. 성판매 여성들의 존재는 흔히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없는, 울타리에서 벗어난 여자라고 상상한다. 하지만 실제 성매매 공간에서 많은 여성은 가족들 때문에 노동하고, 가족을 만들기 위해 노동하며, 가족한 함께 노동한다. (125쪽)

 

 

성매매에 있어 강제냐 자발이냐의 구분 자체는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프레임 안에서 성판매를 지속하며 살고 있는 여성들의 만족스러움, 자존감, 희망 등이 읽힐 수 없다. 이들의 일상에 너무 큰 편견의 무게를 부여한 결과다. 사람들은 일상 속 자신의 노동에 대한 만족스러운 평가, 보상을 통해서 자존감이 높아지는 경험을 한다. 이에 대해 타인의 시선이나 자본주의적 보상체계에 너무 매몰되었다고 비판을 앞세우지는 않는다. 성판매 여성들이 자신의 노동을 일상적으로 의미화하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다. 이들은 만족스러운 보상에 대해서 “좋은 기회였다”, “좋은 사람과의 만남이었다”라고 좋게 평가한다. (137쪽)

 

‘성매매’에 대해 생각할 때, 사람들이 제일 많이 하는 질문을 나도 똑같이 하게 된다.

1. 그 일 말고 다른 일을 할 수는 없었나요?

2. 그 일을 꼭 해야만 했나요?

결국은 같은 질문이다. 내가 하는 질문이란, 경제적 이유로, 먹고 살기 위해서 ‘성을 이용해야만 했느냐’는 것이다. 정확한 질문인지, 답을 얻을 수 있을 성질의 질문인지 아직은 잘 모르겠다.

이것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이야기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일화가 생각난다.

강신주님의(오랜만에 불러본다, 강신주님. 내 근자에 너무 ‘필립 로스’만 사랑했네. 내 사랑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강신주님~~) ‘다상담’ 고민 사연 중 하나였는데, ‘전문 업소’에서 만난 여성을 사랑하게 된 남성의 이야기였다.

돈으로 ‘여성’을 구매하고, 그녀의 시간을 구매하고, 그녀의 ‘성’을 구매하며 비교적 규칙적인 만남을 가져오던 이 남자는 얼마간의 시간이 지난후에 그녀를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여자 역시 마찬가지였지만, 자신의 처지가 처지인지라, 둘의 사이는 말 그대로 ‘그대를 사랑하지만...’의 정도였는데... 아, 남자의 질문이 뭐였는지 기억이 안 난다.

요는, 그런데도 사랑할 수 있다는 거다.

돈을 매개로 ‘성’을 구매하고, 제공하는 사이로 만났고, 남자가 원하는 특별한 ‘관계’를 위해 두 사람이 ‘관계’ 맺었음에도 불구하고, 남자는 여자를 사랑한 거다.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외롭고 쓸쓸한 남자에게, 어떤 여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웃어주고, 그리고 ‘사랑의 최대치’일 수도 있는 특별한 ‘관계’ 속에서 자신을 받아들여준다면, 남자는 여자를 사랑할 수도 있겠다.

여자도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이다. 돈 때문에, 남자가 자신에게 지불하는 돈이 필요해 그를 만났지만, 그 남자는 다른 사람처럼 그녀를 막 대하지 않는다. 강압적이지 않고, 그녀를 존중해준다. 아껴주고, 진심으로 사랑해준다. 그럴 때, 그녀 또한 진심으로 그를 사랑하게 된다.

이 부분은 조금 어렵다. ‘성판매 여성들이 자신의 노동을 일상적으로 의미화하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 더 생각해 봐야겠다.

 

2. 『행복한 페미니즘』

 

 

 

 

 

 

이런 책이 나오기를 오래도록 기다렸지만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결국 내가 이 책을 쓸 수밖에 없었다. (11쪽)

 

고 자신있게 말하는 저자 벨 훅스는 이 책 첫 번째 장, 첫 번째 문단에서 페미니즘을 이렇게 정의한다.

간단히 말해, 페미니즘은 성차별주의와 성차별주의에 근거한 착취와 억압을 종식시키려는 운동이다. (19쪽)

 

이러한 정의에 반대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지만, 이런 정의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정의에 따라 행동하는 여자들을 미워하는 사람들도 있다. “나는 페미니스트다”라고 말하는 것이 왜 어려운 것이겠는가. 나는 페미니스트다,라고 말하는 순간, 사람들부터의 갖가지 차별과 차가운 시선이 두렵기 때문이다.

쏟아지던 질문이 그만 멈추고 마는 곳이 바로 여기다. 대신에 나는 페미니즘의 해악과 사악한 페미니스트들에 관하여 수많은 이야기들을 듣게 된다. 가령 “걔들이” 남자들을 어떻게 미워하는지, “걔들이” 본성 그리고 신에 대해 어떤 식으로 어깃장을 놓고자 하는지, “걔들이” 어떻게 하나같이 레즈비언인지, “걔들이” 어떻게 다들 직장을 잡아 가지고는 백인 남자들의 밥그릇을 빼앗아 세상 살기 힘들게 만들어 놓는지. (7쪽)

 

그런 의미에서 알라딘의 “나는 페미니스트다” 키링은 가히 ‘혁명적’ 시도다. ‘나는 페미니스트다‘라는 문구가 그렇고, 그 키링을 사은품으로 제작했다는 것이 그렇고, 그 키링이 인기폭발이었다는 것이 그렇다. 아쉬운 건 ’페미니즘‘ 도서를 처음에는 2만원이상, 이틀 후에는 3만원 이상 구매해야 ’나는 페미니스트다‘ 키링을 받을 수 있다는 건데, 근래 알라디너들과의 만남에서 ’만남의 정표‘였던 그 키링이 나만 없어 우물쭈물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성차별주의와 성차별주의에 근거한 착취와 억압은 세계 도처에서, 방방곡곡에서, 우리의 평범한 일상 속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착취와 억압은 매우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어 왔기 때문에 이제는 ‘억압’의 부정적 느낌을 제거한 채, ‘문화’의 이름으로 작동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한 부정과 저항은 기존 질서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성차별주의의 최대 수혜자인 남자들에 의해, 수혜자의 한쪽 축에 서 있는 일단의 여자들에 의해 거부되거나 부정된다.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초반의 젊은 세대 흑인 여자와 유색 인종 여자들은 백인 여성들의 인종주의에 도전했다. 우리의 선배 흑인 여성 동지들과는 달리 우리들 대부분은 압도적으로 백인 중심적인 환경에서이지만 어쨌든 함께 교육을 받았다. 우리는 백인 여성과의 관계에서 결코 종속적 지위에 있지 않았다. 우리는 결코 얌전하게 주어진 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았다. 여성 운동권 내에서의 인종주의와 백인 우월주의를 비판하는 데에는 우리가 적임자였다. .... 인종은 가장 명백한 차이였다. (131쪽)

그 당시 인종주의와 인종적 차이의 현실을 대면하고 싶어하지 않았던 백인 여성들은, 우리가 인종을 끌어들임으로써 페미니즘을 배신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 우리는 백인 여성들이 백인 우월주의를 벗어 던지지 않는 한, 페미니즘 운동이 근본적으로 반인종주의 노선을 견지하지 않는 한, 백인 여성과 유색 인종 여성 사이에 진정한 자매애는 있을 수 없다는 걸 알고 있었다. (133쪽)

 

차별에 대한 항거의 범위 및 주체가 지속적으로 확대된다는 점, 즉 백인 여성, 유색 인종 여성, 어린이, 장애인, 동성애자들이 자신들이 처한 불합리와 차별에 맞선다는 점에서 페미니즘 발전 과정 자체는 민주주의 발전 및 확산 과정과 매우 유사하다. 추천도서를 하나 발견했는데, 저자가 자신의 책을 추천했다. “결국 내가 이 책을 쓸 수밖에 없었다.“라고 말한 사람답다.

『페미니즘 : 주변에서 중심으로』

 

 

 

 

 

 

 

3. 『여성 혐오가 어쨌다구?』

 

 

 

 

 

한때 여러 커뮤니티에서 칼로 절반씩 잘라놓은 도넛 여러 개가 상자 안에 담긴 사진 딱 한 장만이 실린 게시물이 이곳저곳 떠돌았다. 본문에는 어떤 설명도 없고 그저 “여직원들에게 도넛 한 판 사줬더니”라는 제목이 전부였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핑계로 음식을 제대로 먹지도 않고, 사준 사람의 성의를 무시하는 여직원들’을 힐난했다. 그러나 해당 도넛 사진을 구글 이미지 검색 서비스로 검색해보면, 사진의 출처는 엉뚱하게도 외국의 한 유머사이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직원들에게 도넛을 사준 사람도, 도넛을 먹은 사람도 없다. 이 사건은 여성을 원색적으로 비난한 댓글을 모아 “사진 한 장으로도 여성 혐오가 가능”이라는 게시물이 만들어지면서 폭로되었다. (27-8쪽, <김치녀와 벌거벗은 임금님들>, 윤보라)  

 

문제의 본질은 ‘사건의 실체’가 아니라 ‘사건의 편집’이다. 여성 혐오의 주장 혹은 생각이 사진 한 장을 통해 생산되고, 아무런 확인 없이 재생산될 때, 여성 혐오의 대상은 ‘사준 사람의 성의를 무시하는 특정한 여직원들’이 아니라, ‘여자들, 다이어트를 핑계로 음식을 소중히 다루지 않는 모든 여성들’이 되는 것이다.

‘여성 혐오’에 대해 생각할 때, 나는 여성이 ‘약자’이며 동시에 '소수'이기 때문에 혐오의 대상이 되었다고 생각해왔다. 요즘도 취업과 결혼으로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이 많이 있지만, 외국인의 숫자가 더 많아진다면, 한국인과의 혼혈 2세들의 숫자가 지금보다 더 많아진다면, 그들의 사회적지위가 상승하게 된다면, ‘여성 혐오’는 ‘외국인/ 혼혈한국인 2세 혐오’로 변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남과 북이 하나로 통일되면, 이러한 혐오는 ‘북한 주민들에 대한 혐오’로 발전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현재로서는 ‘여성’이 약자이지만 곧 강자로 변모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이 시점에 ‘여성 혐오’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여성은 ‘소수’가 아니다.

여성은 소수가 아니라 세상의 절반이다. 여성은 외국인도 아니고 무임승차자도 아니다. 여성은 위협적이거나 위해를 가하는 외부인이 아니라 돌봄을 주로 하는 내부자다. 그럼에도 여성 혐오는 이 모든 혐오에 유비적 토대를 이루고 있다. (58쪽, <주체화, 호러, 재마법화>, 임옥희)

 

이에 더해서 임옥희는 “여성은 힘이 없었기 때문에 혐오의 대상이었던 것이 아니라 여성이 갖고 있었던 힘 때문에 혐오와 매혹의 대상이었다.”고 말한다. 혐오에 겁먹지 말고 한때 여성이 가졌던 힘을 되찾자고 말한다. 지금, 여기서, 다시 메두사의 ‘마법적’인 힘을 되찾자고 말이다. (88쪽)

‘메카니즘’이라면, ‘사물의 작용원리나 구조’를 말하는 것이고, 심리적으로는 ‘어떤 행위를 성취하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 심리과정’을 말한다. (네이버 국어사전) 아이들하고 이야기할 때, “아, 이 놀라운 메카니즘이라니...”라며 가끔씩 이 단어를 사용하는데, 비슷한 상황에서 아롱이가 이 단어를 사용하려 했나 보다. 아롱이가 “아, 이 0000이라니”라고 말할려고 하는데, 마침 생각이 안 난다. 그래서, 네 음절이면서, 이와 비슷한 단어를 떠올리다가 이렇게 말해버린다.

“아, 이 놀라운 페미니즘이라니!!!”

딸롱이와 나는 마주보며 웃음을 빵! 터뜨리고, 누나와 엄마를 웃겼다는 생각에 아롱이도 같이 웃는다. 아, 요즘에 내가 ‘페미니즘’이라는 단어를 너무 많이 사용했나보다.

나는 예전에도 지금도, 무슨 일에도 완전 열심히 한 적이 없는데.

교과서와 참고서다.

아, 이 놀라운 페미니즘이라니...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무개 2015-08-25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댓글을 날려 먹기는 또 처음이네요 ㅜ..ㅜ

1.성매매는 그 여성의 인종이 자신의 노동에 대한 주체성을 갖는데 큰 차이를 만든다고 생각해요.
아직도 인신매매가 성행하는 아시아와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여성들에게
백인 여성들이 말하는 자신의 노동의 일상화라는 것은 불가능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지난주 한겨레 정희진씨 칼럼 읽으셨죠?
좀전 댓글에서는 길게 인용했었는데 날려 먹는 바람에 걍 짧게.
˝물론 저는 페미니스트를 지향합니다. 하지만 어떤 행동이 여성주의적인 것인지는 늘 고민스럽습니다. ˝나는 페미니스트다˝는 효과적인 전략이지만, 그 효력을 잘 계산해야 합니다. 모든 선언은 일시적 전략이지 목표가 아닙니다.˝
저는 이분의 글때문에 또 뒤통수에 불이 난듯 번쩍합니다.

3.저는 요새 좀 편안한 책들 읽고 있어요.
일전에 시도 했던<여성의 남성성>,<남성성/들>읽다가 완전 뻗어 버렸거든요.
아직은 제가 읽을만한 능력이 안되는 책들을 부여잡고 낑낑거리느라
완전 전투력 급상실이라 회복기간중이거든요.

4.아!!!이 놀라운 페이퍼라니!!!! *^^*

단발머리 2015-08-29 18:42   좋아요 0 | URL
아이구.... 아무개님 댓글 날아갔군요. 한 번 날아가면 다시 쓰기 싫은데, 감사해요.

1. 저는 이 개념이 아주 어려웠는데요, 의외로 <페미니즘의 도전>에 잘 나와있더라구요.
그 책이 교과서가 맞더라구요. 책읽는 순서를 조금 잘못 잡은 듯해요.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완전 동의합니다. 인신매매로 잡혀와 `성노동`에 종사하는 아시아와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여성들에게는 아주 먼 이야기 정도가 아니라, 인생 자체를 부정하는 이야기 일수도 있겠지요.

2. 지난주 한겨레 칼럼, 물론 읽었지요.
저는.... 그냥...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여성운동 내부와 페미니즘 학계 양 쪽에서 `왕따`를 당하고 있는 정희진씨 입장에서는, 강연을 가든, 어디를 가든` 페미니스트 정희진`으로만 정의되는 그녀의 입장에서는 저런 방식으로 말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당연하지는 않지만, 그럴 수 밖에 없을수도 있겠다...... 본인 소개를 `여성학 연구자`가 아니라 `평화학 연구자`로 설정한 것 자체가 그녀의 그런 절박한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요.

3. 뻗지 마시고, 돌/아/오/소/서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너무 어려운 책으로 고르셔서 더 힘드셨을수도 있지 않을까요.
위에 <행복한 페미니즘>은 쭉쭉 넘어가더라구요. 옛날 책이기도 하구요.
<여성혐오가 어쨌다구?>도 우리나라 사례가 많아서 전 나름 빠른 스피드로 읽었는데요.
저도 아무개님처럼 어려운 책도 읽고는 싶으나 @@

4. 아, 브이를 하고 싶으나, 내용이 빈약하여 ... ㅎㅎㅎㅎㅎ

cyrus 2015-08-25 2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며칠 전에 페이스북에서 여성 차별에 관해서 몰상식한 글을 보게 되니까 정말 화가 났어요. 그 글에 대한 분노도 있지만, 엉터리 글을 제대로 반박하고, 글쓴이를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제 자신에 더 화가 났어요. 제대로 꾸준히 공부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진짜 페미니즘에 대해서 많이 공부해야겠습니다.

단발머리 2015-08-26 08:40   좋아요 0 | URL
저는 다른 sns를 하고 있지 않아서, 사실 온라인상에서의 여성혐오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는데요. 오히려 저 책 <여성혐오가 어쨌다구?>를 읽으며 실상(?)을 알게된 측면이 있어요.

미움을 양식으로 삼는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지에 대해선 답이 없지만, 당분간 페미니즘에 대해서 저도 공부해보고 싶어요. 조금이라도요... *^^*

책읽는나무 2015-08-26 07: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며칠전 아이들과 영화를 보고 큰아이 미용실 댕겨오라며 기다리는동안 서점에 잠시 둘째들이랑 들어갔었어요 그때 `여성혐오가 어쨌다구?`책이 눈에 들어와 잠깐 앞부분을 읽었더랬죠!
하아~~~정말!!!
얼굴이 붉어지더군요ㅜ
저는 아마도 논리력 없이 무턱대고 화를 내는 사람축에 들어가나봐요~책을 읽으면서 얼굴이 붉어지니 말입니다!
어쨌든 구입하려 했는데 애들 셋이서 자기네들 원하는 것으로 사달래는 것들이 많아 저책이 뒤로 미뤄져버렸군요ㅜ(그리고 오프라인 서점에선 마일리지 때문에 책 사는건 너무나도 큰고민에 휩싸입니다 그래도 집에 와서도 저책이 계속 눈앞에 아른아른~~^^)
님이 언급하신 책들을 이제 날도 선선해졌으니 한 권씩 읽어봐야겠어요 읽어보고 좋은 책들은 구입해놔야겠어요 훗날 딸들을 위해!!^^
아롱이와 딸롱이의 모습이 이쁘군요 공부하는 엄마를 유심히 지켜봤을 그모습이 참으로 이뻐보입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어보아요^^

단발머리 2015-08-26 08:46   좋아요 0 | URL
아하... 그러셨군요. 저도 그런데요. 서점에 가서는 책을 안 사게 됩니다. 첫째는 집에 가서 알라딘 통해 사자고 하면 설득이 되는데, 문제는 아들이죠. 무조건 지금 사달라고 해서 가끔은 오프라인에서도 책을 사긴 하지요. 저도 제 책은 많이 안 사게 되서, 도서관을 자주 이용해요. 도서관에서 책을 막 사주고, 가져가라고 문자를 막 보내고.... 합니다. ㅎㅎㅎ

저는 최근에 읽고 있는 책에 대해서 딸애에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하는 편인데, 페미니즘에 대해서는 별말을 하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것 같구요. 제가 읽은대로, 느낀대로 이야기했다가는, 제 딸이 세상을 너무 암울하게 볼 것 같은 예감이 너무나 자주 듭니다. 분노와 절망이 정말 5 : 5 의 비율로 세차게 몰아칩니다.

책 읽는 나무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바람이 서늘해서 기분 좋은 아침에...

감은빛 2015-08-27 00: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이 글 참 좋네요!
여러 책을 조금씩 살펴볼 수 있어서 좋아요.
읽은 책은 [페미니즘의 도전] 한 권 뿐이고,
두 권은 집에 있으나, 아직 펼쳐보지 못했어요.
나머지도 다 보관함에 담고 하나씩 읽어야겠어요.

사실 페미니즘에 대한 첫 인상이 참 안 좋았어요.
대학시절 여성학 강사의 수업을 들었는데,
제가 학년대표였기 때문에 출석부와 마이크 등을 챙겨야 했거든요.
그 강사는 아무 이유없이 저에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냈어요.
수업시간에는 남성으로 태어난 것 자체가 죄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구요.
사회적으로 잘못된 언행을 비판하는 것은 괜찮지만,
아무 이유없이 가만히 있는 남성에게 남성이니까 죄인이라고 하면 기분 좋을리 없죠.
그 강사의 남성 차별적 언행은 저에게는 폭력이었어요.

다행히도 나중에 활동가로 살면서 만난 수 많은 여성 활동가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없었다면, 또 정희진 선생님 책을 읽지 않았다면,
어쩌면 저도 페미니스트에 대한 편견을 계속 갖고 살았을지도 모르겠네요.

단발머리 2015-08-28 08:32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감은빛님. 요즘에 제가 페미니즘 책을 한 권, 한 권 읽어가고 있어요.
새로운 세상이 막, 열립니다. ㅎㅎ

감은빛님의 페미니즘 여성학 강사님은 참, 아쉽네요. 남성으로 태어난 것 자체가 죄라니요, 똑같은 논리라면 여성으로 태어난 것도 죄인데, 페미니즘이 혁파하고자 하는 정반대로 가시는 분이 여성학 강사님이라니...

정희진님의 책은 `깨우침`을 주는 책들이라 한 꼭지, 한 꼭지, 정말 주옥같습니다.
페미니스트에 대한 편견을 긍정적으로 극복하신 감은빛님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짝짝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