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경사 바틀비 - 미국 창비세계문학 단편선
허먼 멜빌 외 지음, 한기욱 엮고 옮김 / 창비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잠깐 쉬는 시간을 갖자고, 내가 나를 꼬셔, 책장 앞에 선다.

진작에 ‘읽고 싶어요’의 범주에 들어 우리 집 책장에 꽂힌 책들 중, 자랑스러운 ‘읽고 있어요’와 명예로운 ‘읽었어요’의 전당에 들지 못하고 아직도 염치 없이 ‘읽고 싶어요’로 분류되는 책들을 돌아본다.

           

 

 

 

 

밀란 쿤데라의 『불멸』, 김승옥의 『무진기행』, 소세키의 『갱부』를 앞에 두고 잠깐 고민에 잠긴다. 갈길이 멀어 엄마 찾아 삼만리인데(여기에서 엄마는 물론, ‘페미니즘’ 엄마씨이다), 이 와중에 장편이 웬 말이냐. 김승옥님 작품은 경건하게 이어서 읽어야 하느니. 단 번에 끝낼 수 있는 단편 중에서 골라라. 그렇다면 예전부터 찜해두었던 게 있다. 『필경사 바틀비』. 

 

 

 

 

 

『필경사 바틀비』를 골랐다면, <필경사 바틀비>를 읽어야 할 테지만, 내가 읽은 단편은 <에밀리에게 장미를>이다. 대학 때 읽었으니까, 이게 얼마만인가,라고 말하며 정확한 년수를 밝히지는 않으니, 내 나이를 짐작조차 하지 마시라.

 

 

<에밀리에게 장미를: A Rose for Emily>은 1930년 3월 30일자 포럼(Forum)에 발표되었고 첫 단편집 『이 13편』(These 13, 1931)에 수록되었다. 에밀리의 장례에서 시작하여 그녀 생애의 특정 국면을 이리저리 옮겨 다니는 화법을 구사하며, 화자가 에밀리의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을 암시하는 방법으로 전개된다. (308쪽)

살아생전에 에밀리는 하나의 전통이자 의무이자 걱정거리였고, 시장이던 싸르토리스 대령 ― 흑인 여자는 앞치마를 하지 않고서는 길거리에 나와서는 안된다는 포고령을 만든 장본인 ― 이 그녀의 세금을 면제해준 1894년의 그날부터 마을에는 일종의 세습 채무이기도 했다. (310쪽)

 

 

 

 

에밀리의 아버지가 죽은 후 그녀에게 남겨진 게 집 한 채밖에 없다는 소문이 돌았을 때, 사람들은 에밀리를 동정할 수 있어 오히려 기뻐했다. 그리어슨 가의 마지막 후예로서 얼굴을 꼿꼿이 들고 다니던 에밀리는 몸집이 크고 검게 탄 민첩한 북부 출신의 십장 배런과 노란색 바퀴의 사륜마차와 한쌍의 적갈색 말을 몰고 다니며 새로운 삶을 꿈꾸는 듯 했다(316쪽). 그녀가 보석상에서 품목 하나하나마다 H.B. 라는 이니셜을 새긴 은제 남성용 의복을 주문했음을 알고는 사람들은 그들의 결혼이 임박했음을 알았다.(319쪽)

하지만 그걸로 끝이었다. 호머 배런도, 에밀리도 한동안 보이지 않았다. 장바구니를 들고 들락날락하던 흑인 하인의 머리가 점점 세어가고 등이 굽어갔지만, 에밀리는 그대로였다.

그렇게 에밀리는 세대에서 세대로 양도되었다 ― 소중하고, 피할 수 없고, 무감하며, 차분하며, 외고집인 존재로서. (321쪽)

 

하나의 전통이자 의무로 세대에서 세대로 양도되었던 에밀리, 그녀가 죽었다. 그리고, 그녀가 죽고 나서야 층계 위쪽 닫혀 있는 방에서 사라졌던 그 남자, 호머 배런이 나타난다.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자신을 떠난다고 할 때, 그 사랑 없이, 그 사람 없이 살 수 없는 사람, 연인으로부터 버림받은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까. 말없이 고이 보내드려야 할까, 십리도 못 가서 발병날 것이라 저주해야 할까.

떠나기 전 마지막으로 만난 배런과 에밀리. 이별에 대한 두 사람의 생각은 확연히 다르다. 배런은 그녀를 사랑하지만 헤어져 지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에밀리는 배런을 사랑하기에 잠시도 떨어져 지낼 수 없다고 생각한다. 혹 배런은 이제 그녀와 헤어져야겠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으나, 에밀리는 그와 헤어진다는 상상조차 할 수 없다.

배런과 에밀리의 차이는 ‘정도’의 문제가 아니다. 즉, 배런이 에밀리를 덜 사랑했다거나, 에밀리가 배런을 더 사랑했다는게 아니다. 배런에게 에밀리는 ‘선택의 문제’지만, 에밀리에게 배런은 ‘생사의 문제’이다. 배런은 에밀리 없는 세상을 살아갈 수 있을 테지만, 에밀리에게 배런 없는 세상이란 아예 존재하지 않는 공허한 세계일 뿐이니 말이다.

지고지순한 사랑, 지독한 사랑, 그보다 더한 이런 끔찍한 사랑을 받아 본 적이 없어, 나는 잘 모르겠지만, 이 정도면 스토커다. 사건은 배런이 자신을 향한 에밀리의 이런 간절한 열망을 알아채지 못했다는 데서 시작되고 그리고 거기서 끝난다.

떠나려는 애인을 막아서는 방법으로 에밀리는 배런이 자신의 방에서 영원히 잠들게 한다. 에밀리는 배런에게서 생명을 빼앗았다. 에밀리는 배런에게서 움직일 수 있는 자유를 빼앗았고, 그녀를 사랑할 수 있는 자유를 빼앗았다. 에밀리는 배런에게서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자유를 빼앗으려 했겠지만, 그의 생명을 빼앗음으로 해서, 배런이 그녀를 사랑할 자유 또한 영영 빼앗아 버렸다.

결국, 그녀가 빼앗은 것은 그녀와의 사랑을 선택할 수 있었을 배런의 자유다. 그녀가 죽인 건, 연인 배런이 아니라, 그녀를 사랑해주었던 바로 그 사랑이다. 그녀의 삶을 가능하게 하는 사랑. 그녀를 다시 살 수 있게 했던 바로 그 사랑 말이다. 배런이 죽음으로 해서 그녀의 삶을 지탱해주던 사랑도 이제 이 세상에서 영원히 사라져 버렸다. 찬장 아래칸 라면 한 봉지나 찬장 윗칸 예쁜 머그잔처럼, 잠시 배런을 소유한다는 것이 그녀에게 잠시 위로를 주었을지도 모르겠다. 배고플때는 라면 한 봉지 마냥 반갑고, 예쁜 머그잔으로 마음 맞는 친구들과 커피 한 잔, 하면 우아할 테지만, 백골이 되어 버린 내 남자, 내 애인은 그냥 그렇게 누워있을 뿐이다.

배런이 침대 위에 고이 누워 버린 이후로 에밀리의 삶이란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사랑이 없으니 살아 있으나 죽은 것이나 진배 없다.

사랑 없는 삶, 사랑이 죽어 버린 삶을 그냥 그렇게 하루하루 살아갈 뿐이다.

그녀에게 남겨진 건 그런 삶이다. 에밀리에게 장미를 줄 일이 아니다. 아니다. 장미라도 주어야겠다. 사랑을 영영 잃어버린 그녀에게 장미를 준다. 그리고, 위로의 말을 건넨다.

사랑을 모르는 그대,

그대는 사랑을 잃었군요.

사랑을 몰라

그 소중한 사랑을 잃었군요.

그대,

사랑을 모르는 그대...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금행복하자 2015-07-31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작품 드라마인가 영화로도 있지 않아요? 들어본 이야기 같아요~
저도 읽어봐야겠어요~~

단발머리 2015-07-31 09:25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지금 행복하자님^^
저는 이 작품이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어진줄은 잘 모르겠는데요.
조금만 기다려 보세요.
제 방에 가끔 놀러오시는 분들 중 고수가 많으시니, 혹 다른 정보가 있을 수도요.
아주 짧지만 강렬해서요.
한 번 읽고, 한 번 더~~ 하게 된답니다. ㅎㅎ

지금행복하자 2015-07-31 09:31   좋아요 0 | URL
ㅎ 그래야겠어요~ 무슨 소개해주는 글에서 본것 같은 이유는 도대체 뭘까요 ㅎㅎㅎㅎ

단발머리 2015-07-31 09:35   좋아요 0 | URL
오래된 작품이라 그렇지 않을까요? ㅎㅎ
유명한 작품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님 말씀대로 영화면 더 근사할 것 같아요.
쇠락한 남부 가문의 마지막 상속자니까요. 작품 속에는 그렇게 예쁘다고는 안 나오지만, 엄청 야리야리하면서 예쁜 배우로요. 저는.... 한국 배우로는 에밀리는 아이유가 괜찮을 것 같구요. (외국 배우를 몰라요... 엉엉)
남주는....
에.. 몸집이 크고 호탕하고, 남성미 물씬이니까, 아... 20대에서 찾고 싶은데 없네요.
다들, 꽃미남들이라... 남자 배우는... 생각 좀 해보고 올께요. 끄응.

지금행복하자 2015-07-31 09:41   좋아요 0 | URL
김우빈은 어떠세요? 그나마 20대중에선 남성미 물씬파인데~~ ㅎㅎㅎ
몸도 좋구요 ㅎ

단발머리 2015-07-31 09:45   좋아요 0 | URL
앗!!! 맞아요!!!
김우빈 딱이네요. 제가 왜 김우빈을 생각 못 했을까요?
이민호, 송중기, 유아인... 아 이런 이미지 아닌데... 하면서요.

제가 `신민아-김우빈` 조합으로만 기억해서 아닐까요? ㅋㅎㅎㅎ
그럼, 어떻게, 김우빈으로 결정하고, 연락 함 넣어봐요?

지금행복하자 2015-07-31 09:47   좋아요 0 | URL
ㅎ 연락 넣으면 드라마 찍어지는 건가요? ㅎㅎ

단발머리 2015-07-31 09:56   좋아요 0 | URL
그 애가 바빠서요.
스케줄이 될까 모르겠어요. 요즘 연애도 하느라 많이 바쁩니다.
우리 셋이서 그냥 밥 한 번 먹고 말겠죠.
그 애 번호가 일단 010- ****-****
뒷번호는 개인정보보호.... 아시죠? ㅋㅎㅎㅎㅎ

책읽는나무 2015-07-31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우빈 번호 바뀌었어요!!모르셨어요?
어젯밤 단체문자 보냈더라구요 이제 자기번호 지우라고 번호 바꿀꺼라고ㅜㅜ
신민아랑만 함께 하고팠나봐요ㅜ
어쩌면 신민아랑 김우빈 이 둘이 찍어도 좋을 듯하군요(전 아이유보다 신민아를 더 좋아해서^^)

에밀리의 지독하면서 섬뜩한 사랑!!
저도 어떤영화에서 이런 똑같은 결말을 본 듯해요 남자를 사랑하여 결국 죽이더군요 보면서 섬뜩했어요!!
이책 무척 땡기는군요?
아~ 읽고 싶어요!에 부끄럽게 또 올려야하나요?읽지도 못하면서 읽고 있어요!와 읽고 싶어요!에 올릴때마다 양심이 찔립니다만~~읽고 싶어요!에 기록해놓아야만 훗날 찾아볼 수있기에^^

그나저나 이카루님 서재에서도 북스탠드 오오~~했는데 지금 여기서도 어쩌지?하고 있어요
이건 사진빨이 분명 아닌거죠??^^

단발머리 2015-07-31 16:21   좋아요 0 | URL
아하... 어쩐지 지금 행복하자님이랑 같이 밥 먹으려고 전화했는데, 먹통이더라~~~
어제 밤에 단체문자는 저한테는 왜 안 온 거죠?
제가 잘생김수현에게 너무 신경썼더니, 이제 그 쪽에서 그렇게 나오깁니까?
신민아는 예쁘지만.... 난 반댈세. 키가 커요. 에밀리는 작아야 합니다. 작고 야무진!!!

저도 읽고 싶어요!에 고민 많아요. 알라딘에 말하고 싶습니다. 내가 `읽고 싶어요` 한 걸 다른 분들이 모르게 할 수 없나요? 가능하면 `읽었어요` 만 표시되면 좋겠어요. 뉴스피드의 내가 올린 `읽고 싶어요`도 싫을때가 있거든요.

북스탠드 괜찮지요? 이카루님 꺼랑 같은 거네요. 같은 구도로.... ㅎㅎ
사진빨 아니예요. 이뻐요. 이것만 켜고 책보기는 어렵겠지만, 분위기 살릴 때~~~ 유용합니다.

책읽는나무 2015-08-01 09:51   좋아요 0 | URL
ㅋㅋㅋ
김수현이랑 아이유 저 요즘 프로듀사 몇 편을 보고 아이유 그닥 안좋아했는데 자꾸 좋아져가고 있어요.
노래도 막 찾아서 듣고...나머지 편도 얼른 찾아봐야겠는데 애들 방학이라 모든 것이 올 스톱이 되버린 듯해요.ㅜ 저런 달달한 드라마는 애들 없이 나혼자 봐야 재미진^^
그래요...아이유에 저도 추천하겠어요.노래도 잘 부르니깐!!

분위기.....정말 분위기....
지금 저도 북스탠드 분위기에 빠져드네요.
다시 또 주섬주섬 장바구니를 살펴봐야겠어요.^^


단발머리 2015-08-05 10:20   좋아요 0 | URL
그럼요!!! 달달한 드라마는 혼자 봐야합니다.
애들이 방학이라 바쁜데,... 라고 쓰면서 아직 아침을 안 차려주었다는...

알라딘 사은품은 진짜 소비를 부르는 지름신인것 같아요.
알아도 속아주는... ㅋㅎㅎ

2015-07-31 12: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31 12: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icaru 2015-08-03 1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앗,, 네네 같은 거 ㅎㅎ 정작 빙과 라는 책에 대해선 정보없음 인데, ㅎㅎㅎ
잠드는 머리맡에 켜두었다가, 잠들 즈음에 꺼두면 딱인듯 해요~~

단발머리 2015-08-05 10:21   좋아요 0 | URL
저도랍니다. 예의상 [빙과] 검색 한 번 해야겠는데요.

북스탠드 잠드는 머리맡에 켜두어야겠어요.
저는 정말 누으면 3초만에 잠들어서 잠들기 전에 꺼야하겠지만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