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엔미래보고서 2045]

유엔미래보고서는 될 수 있으면 챙겨보려고 하는 편이다. 미래를 예측해서 그에 대응하기 위해서, 라기보다는 그냥 단순하게 궁금해서이다.

 

 

 

미래 연대표에서는 이런 대목이 눈길을 끈다.

2020    생각만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된다.

- 생각도 마음대로 못 한다.

2025    무료 인터넷의 보급으로 한반도의 통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 현재 한국의 고령화 진행 속도로 가늠하건대 통일 시기는 이보다 훨씬 더 앞당겨 질 수 있다고 본다.

2035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강좌가 활성화되면서 한국 대학의 절반이 사라진다.

- 대학에 들어갈 학생이 없으니 당연한 일일 테지만, 웬지 속은 느낌이다.

2045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능가하는 시점, 특이점이 온다.

 

더 이상 예측할 수 없는 지점, 미래학, 미래예측의 방점이며, 한편으로는 마침표가 되기도 하는 시점을 싱귤래리티 singularity, 특이점이라고 말한다. 학자들마다 이 시점은 조금씩 다르게 보고 있지만, 대체로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는 시점을 특이점으로 보며, 시기는 2045년이다. (머리말)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고, 그래서 현재로서는 예측조차 불가능한 미래가 곧 다가온다. 2045년. 2045년이면 30년 뒤인데, 나는 할머니가.... 할머니가 되어 있을테지만, 아롱이, 딸롱이는 한창 때다. 이 아이들의 미래는 좀처럼 알 수가 없다.

저번주 [노유진의 정치카페] 2부에서는 뇌과학자 김대식 교수가 출연했다. 대부분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영화에서나 봤음직한 일들이 이제 곧 우리의 실생활이 된다고 한다. 무인자동차는 이미 안전성 검사를 마친 상태라 5년 이내에 상용화 될 거라 했고, 인간의 일을 대신해주는 로봇 덕분에(?) 순식간에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을 거라 했다.

 

제일 두려운 건, 스스로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우리 인간들보다 더 똑똑해졌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한 것이다.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 우리 인간을 지구에서 공존이 불가능한 존재로, 아니 지구에서 불필요한 존재로 최종 판단한다면, 우리 인간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상대는 인간의 지능을 뛰어넘는 존재들이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좀처럼 알 수가 없다.

 

 

 

2.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

재미있었다고는 말하지 못하겠다. 나는 솔직한 사람이다.

하지만, 이 소설을 읽는 시간들이 참 좋았다고는 말할 수 있다. 나는 솔직한 사람이다.

은희경의 말처럼 이 소설은 천천히 읽을 수 있는 낯선 글이다. 과거를 잃어버려 자기 자신을 찾으려 애쓰는 이 불운한 남자를 따라가다 보면 더욱 그렇다. 모든 소설이 그렇지는 않지만, 어떤 소설은 첫 문장이 오래 기억에 남는다. 이 소설은 첫 문장이 인상 깊은 그런 소설이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그날 저녁 어느 카페의 테라스에서 나는 한낱 환한 실루엣에 지나지 않았다. (9쪽)

 

 

 

3.

[낭송 열하일기]

신간이 나오면 무조건 읽는 작가 중의 한 명이 고미숙님이다. 그녀가 어떤 사람인지 나는 정확히는 모르지만, 글을 통해 만난 그녀는 화통하고, 털털하며, 정확하다. 그리고 부지런하다. 이번에 새로 기획된 낭송 시리즈는 그녀가 이전 책에서 여러 번 이야기했던 ‘고전 낭송’ 의 워크북 격이다. 소리 내어 읽거나 암송하면 더욱 좋다고 안내되어 있다. 나도 처음에는 작게 소리내어 읽어 보았으나, 음독은 생각보다 힘든 일이다. 금세 묵독으로 돌아서고 말았다.

 

 

동청룡에서 다섯 번째 책 ‘낭송 열하일기’를 구매했는데, 풀어쓴 이들의 노고 덕분에 재미있게 읽고 있다. 전해 듣던 이야기를 읽어나갈 때의 재미도 솔솔하다.

 

심유붕이 물었다.

“선생은 이걸 베껴 무얼 하시려는 건가요?”

“내 돌아가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한번 읽혀 모두 허리를 잡고 한바탕 크게 웃게 할 작정입니다. 아마 이글을 보면 다들 웃느라고 입안에 든 밥알이 벌처럼 튀어나오고, 튼튼한 갓끈이라도 썩은 새끼줄처럼 툭 끊어질 겁니다.” (74쪽)

 

그 덩치에, 그 외모에, 고향 가서 친구들에게 들려준다고 종이를 준비해 땀을 뻘뻘 흘리며 재미있는 이야기를 베끼고 있는 박지원이 눈앞에 그려진다. 그의 땀이 있었기에, 나는 오래전 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이렇게나 재미있게 읽고 있다.

 

 

4.

[Becoming Jane]

내게 온 이 책이 이것보다 더 두껍다고 했을 때, 내가 그 두꺼운 책을 다 읽었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아무리 그렇다 하더라도, 내가 쪽수 확인을 안 했다 하더라도, 이건 너무하지 않나 싶다. 얇아도 너무 얇다. 그래서 빛의 속도는 아니지만, 빠르게 달리는 자동차의 속도로 이 책을 읽어나간다.  

 

 

 

 

 

 

 

 

 

그나저나 이 책과 영화에서 제일 아련한 장면이다. 아,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란...  

 

 

 

 

 

 

 

 

 

Finally, she took Tom's hand and asked him sadly, 'How many brothers and sisters have you got in Ireland?'

Tom waited a second before answering. 'Enough,' he said nervously. 'Why?'

She took the letters out of his pocket, saying, 'What are their names?'

He suddenly realised that she knew about his large family. He was unable to speak....

‘Don't think. Do you love me?'

She did not want to answer, but finally said, 'Yes. But if our love destroys your family, it will destroy itself. It seems that we were not meant to be together.' (44쪽)

 

사진을 올리느라 제임스 맥어보이를 한참 들여다 보았더니 그가 더 가깝게 느껴진다.

그는 오늘 내 꿈에 나타날 것인가, 나타나지 않을 것인가?  

그는 내게도 미소 지을 것인가, 나를 모른 척 할 것인가?

 

혹시나 해서 굳이 다시 한 번 밝혀둔다.

내가 기다리는 사람은 [비커밍 제인]에서 톰 리프로이를 연기했던 제임스 맥어보이다.

진짜 톰 리프로이가 아니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5-01-26 1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묵독에 익숙하다보니 혼자 방안에 있어도 낭독에 적응하기 쉽지 않았어요. 이상하게 목소리 때문에 독서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 같아요.. ㅎㅎㅎ

단발머리 2015-01-26 11:52   좋아요 0 | URL
네, 아주 어려운 책이 아닌데도 자연스럽게 묵독을 하다 보니까요.
음독을 10분만 해도 목이 메이고... ㅋㅎㅎ 그러네요.
그러고보니 <낭송 열하일기>도 겨우 두 장만 음독으로 읽었네요.

2015-01-26 15: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1-27 09: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icaru 2015-01-26 15: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 세대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것,,, 예측이 어렵다는 것 다름아닌, 그 비관성 때문에 정말이지 절망이고, 불안한 일입니다... 아후...

인간의 일을 대신해 주는 인공지능을 소유한 자, 혹은 인공지능을 통제하는 그들이 누구냐에 따라 대다수가 불필요한 잉여의 존재로 전락할까요?
어후.. 상상이 두려워지는...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는 제목이 너무 근사하여서 읽었지요.. 11년 전에 읽어서, 책에 대한 기억이라는게 불꺼진 상가를 걷는 것처럼 침침하기 그지 없지마는요~제가 이책을 읽었다는 게 사실일까요? 아니면 내가 그 속에 미끄러져 들어간 어떤 다른 사람의 독서감상일까요?..

단발머리 2015-01-27 09:55   좋아요 0 | URL
노유진 방송에서 김대식 교수는 그런 말을 하더라구요.
2045년 이후, 인간보다 지능이 높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로봇이, 인간을 봤을 때, 어떻게 생각하겠느냐, 아, 인간 참 필요없는 존재구나, 지구에 해를 끼치는구나, 했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나겠는가...

뭐, 영화 같은 일들이 실제로도 일어날 수 있을거라 생각하니, 조금 무섭기도 하구요.
평균 수명 늘어서 오래 살것 같은데... 쩝..합니다.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는.... 11전에 읽으셨다니, 너무 근사해요. 저는 모디아노를 안지 얼마 안 되었거든요.
신간입니다, 저한테는^^

icaru 2015-01-26 15: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그리고, 20세기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석학들이 미래 사회에는 학교가 없어질 것이라 예언했다던데,,, 온라인 강좌 활성화와 맥락을 같이 할까나요?
이것도 참 그래요~ 미래 사회에는 웬만해서는 집밖을 나올 일이 없을 것 같은,, ;;;

단발머리 2015-01-27 09:57   좋아요 0 | URL
인간이 하던 일을 로봇이 대신하는 경우가 많고 자택근무도 많이 늘어날 테니까요.
학교에 안 가면, 집에서 화면으로 공부하는 건데, 그건 좀 아니다 싶어요.
학교에 가서 무언가 배우는 것도 있지만, 학교 가는 재미라면 쉬는 시간에 친구들이랑 수다떨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맛이 있어야되는데, 집에서 혼자라면.... 별로일 것 같아요.

서니데이 2015-01-26 18: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엔 미래보고서는 저는 작년에 나온 책을 읽었는데, 해마다 조금씩 숫자가 바뀌면서 미래에 대한 예측을 담고 출간되는 것 같아요. 알라딘에서 검색해보니까 몇 년간 나온 책이 있어요. 미래 예측은 지금의 시점에서 보는 거니까 실제로 그 시기가 되었을 때에 다시 이 책들을 보고 싶은 마음도 들어요. 그러고 보니, 저희집에는 고미숙님의 다른 책이 있는 것 같은데, 제목이 생각나지 않으니 한 번 찾아봐야 겠어요.
단발머리님, 페이퍼 잘 읽고 갑니다. 편안한 저녁 보내세요. ^^

단발머리 2015-01-27 10:01   좋아요 0 | URL
유엔 미래보고서, 저는 이전에는 빌려서만 읽다가 올해는 구매했는데, 아이들이랑 이것 저것 이야기하는 것도 재미있고 좋더라구요.

예전에는 가능할까 생각하던 일들이 요즘엔 일상이니까요. 핸드폰으로 텔레비전 보고, 핸드폰으로 사진찍고 하는 것들이요 ㅎㅎ 앞으로 더 신기한 일들이 많이 벌어질 것 같아요.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