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는 토요일 오후에 했다. 아침부터 나가자 나가자 실랑이를 하다가, 늦게 준비하는 1인과 토요일에도 학교에 간 1인의 동선을 고려해 투표 후 노상에서 치킨을 먹기로 했다. 벚꽃잎이 흩날리는 거리를 뛰어갔다. 이번 투표를 앞두고 큰애랑 여러 번 싸워서 아예 투표를 안 한다고 할까 봐 걱정했는데 투표소에 들어갈 때는 다정하게 들어섰다. 기표를 하고 나와서 기다리는데 큰애가 나오지를 않는 거다. 왜 이렇게 늦었냐고 했더니, 호호 불고 세로로 반 접고 또 반으로 접느라 시간이 걸렸다고 했다. 엄마 같은 (거대 정당 찍는) 사람들은 몰라. 우리 같은 사람들은 이 한 표, 한 표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요? 내 한 표도 소중하단다, 아가야.

 

 



반유대주의가 유대인 절멸로까지 이어지는 그 지난한 순간에 대한 연구와 고찰이 이어진다. 내가 꼽은 문장은 여기다.

 


인종주의자들의 유대인 증오는 신이 선택한 민족, 신의 섭리로 성공을 보장받은 민족이 자신들이 아니라 유대인일지도 모른다는 미신적 우려에서 나왔다. 거기에는 결국 모든 외양에도 불구하고 세계 역사에서 마지막 승자로 등장할 것이라는, 이성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보증을 받았다고 그들이 두려워하는 민족에 대한 의지박약한 분노가 있었던 것이다. (451쪽)

 


역사라기보다는 신화로 여겨지는 이스라엘 민족의 이집트 대탈출 때도 이와 비슷한 일들이 벌어진다. 훈련 받은 군인 집단이 아니라, 어린아이부터 시작해 노인에 이르는 가족 공동체, 유목 민족이라 부르기에도 세가 부족한 이스라엘 부족의 대이동이 펼쳐질 때,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공포로 흔들렸다. 그들, 이스라엘인들은 특별하다는 믿음, 그들의 신은 특별하다는 믿음이 선주민이었던 가나안 여러 부족들의 마음을 온통 지배했다. 이스라엘이 계속 승리한 것은 아니지만, 이스라엘의 승리는 계속해서 이어졌다. 이스라엘은 그렇게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자리를 잡았다.  

 


자기 계발서가 반복해서 말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라는 것이다. 그 모토가 할 수 있다일 수 밖에 없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할 수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지만, 성공 가능성은 당연히 할 수 있다쪽이 우세하다. 상황의 변화는 태도에 달려있고, 태도는 마음에, 마음은 생각에 달려있다. 이스라엘은 항상 할 수 있다쪽이었고, 자신들이 선민, 선택받은 특별한 민족임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 요는, 이스라엘인들만, 유대인들만 그렇게 믿은 것이 아니라, 유대인의 말을 반복해서 들었던 인종주의자들도 유대인의 말을 믿었다는 거다. 그 말을 믿게 된, 진심으로 믿게 된 인종주의자들의 의심과 분노는 유대인 증오라는 결과로 산출되었다.

 



 


공산 전체주의 비판하는 세력의 몰락을 기대하며 <전체주의의 기원>을 읽는다. 자랑하기 참 좋은데 <전체주의의 기원>은 너무 두꺼워서 외출 때에는 다른 한나를 모시고 다닌다. 한나 풍년. 한나 대잔치다.

 



깝치는 마음 1도 없이 겸손하게, 저녁에는 치킨을 먹기로 했다. 파티 분위기 절대 아니다. 1년 만의 건강검진에서 평생 처음으로 빈혈판정이 나왔기에 그렇다. 단백질 보충이 필요하단다. 한나 풍년. 치킨 예약.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4-04-10 15:2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삼겹살 먹을 겁니다. 혹시 따님이 저랑 같은 정당을 찍은 건 아닐지.. 생각합니다. 흠흠..

단발머리 2024-04-10 15:26   좋아요 1 | URL
저희집 딸롱이가 다락방님과 같은 정당을 찍었을 거라고, 전 생각합니다. 일단 저랑은 다릅니다. 흠흠...
저도 냉동실에 삼겹살 있기는 한데.... 🤗

서곡 2024-04-10 16: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흠 저는 닭강정 사왔습니다 ㅋㅋㅋ 사진 속 말차파이(?)도 맛있어보이는군요!!

단발머리 2024-04-10 16:45   좋아요 1 | URL
하.... 닭강정도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말차파이 정말 맛있었어요. 딱딱하지 않지만 꾸덕한 느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시지요? 포크에 힘을 주고 퐉!! 세워야 합니다 ㅋㅋㅋㅋㅋ 아, 또 먹고 싶네요!

페넬로페 2024-04-10 16: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시원한 아이스커피와 케잌, 맛있겠어요.
거기다 책까지요.

제가 정말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유대인 또는 이스라엘이 자신들이 선민이라는 것을 믿지 않았어요?
구약 성서의 내용과 달라 궁금해졌어요~~

단발머리 2024-04-10 16:55   좋아요 3 | URL
페넬로페님~~ 제가 명확하게 표현을 못 했나 봐요.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선민임을 굳게 믿었습니다!

이스라엘은 항상 ‘할 수 있다’ 쪽이었고, 자신들이 선민, 선택받은 특별한 민족임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 요는, 이스라엘이, 유대인들이 그렇게 믿었다는 게 아니다. 유대인의 말을 반복해서 들었던 인종주의자들이 유대인의 그 말을 믿었다는 거다. 그 말을 믿게 된, 진심으로 믿게 된 인종주의자들의 의심과 분노는 유대인 증오라는 결과로 산출되었다.


위의 저의 문장을 이렇게 바꾸어 볼게요.

이스라엘은 항상 ‘할 수 있다’ 쪽이었고, 자신들이 선민, 선택받은 특별한 민족임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 요는, 이스라엘인들만, 유대인들만 그렇게 믿은 것이 아니라, 유대인의 말을 반복해서 들었던 인종주의자들도 유대인의 말을 믿었다는 거다. 그 말을 믿게 된, 진심으로 믿게 된 인종주의자들의 의심과 분노는 유대인 증오라는 결과로 산출되었다.


요렇게 바꾸어 보았습니다. 선민이라는 유대인의 주장을 다른 민족에 속한 사람들도 그대로 받아들였다는 점을 강조하다 보니, 의미가 명확하지 않았네요. 위의 문장도 이렇게 바꾸어 놓을게요.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ㅋㅋㅋㅋㅋㅋ

페넬로페 2024-04-10 17:02   좋아요 3 | URL
네, 이해했어요.
감사합니다.

저는 유대인들이 너무 확고하게 자신들이 ‘선민‘이라는 것을 믿었고, 받아들였고, 강조했다고 생각해요.
그 믿음에서 오는 후폭풍이 다양했고 억울했고 고통스러웠던 거죠.
제가 절대 인종차별주의자를 이해하고 옹호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한 번씩 유대인의 선민 의식이 조금 불편하더라고요^^

따님과 데이트 잘 하시고
휴일 오후 잘 보내시기 바래요
저도 방금 투표하고 왔어요^^

단발머리 2024-04-10 17:30   좋아요 2 | URL
네, 페넬로페님~~

무슨 말씀인지 알 거 같아요. 유대인들의 선민의식은 워낙 유난하고 유별나지요. 그런 정서가 없었다면 영토 없이 2000년을 떠돌던 소수 민족은 진작에 공중분해 되었을 거 같고요. 이스라엘의 선민의식은 그 탄생, 즉 아브라함이 여호와라는 신을 만나던 그 순간부터 시작된 거라 민족의 핵심 정서로 자리했던 거 같아요. 하지만, 나만 특별하다는 그 생각은 타인에 대한 무시와 모멸로 쉽게 이어질 수도 있으니까요. 가자 지구의 비극도 따로 떼어서 말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마음 준비하면서 개표방송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제 30분 정도 남았네요. 편안한 휴일 저녁 되시기를 바래요!

서곡 2024-04-10 18: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개표방송 보고 계시죠? ㅎㅎㅎ 저는 유투브 이채널저채널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닭강정은 벌써 다먹 ㄷㄷㄷ 라지로 사올것을 어흑

단발머리 2024-04-10 19:04   좋아요 1 | URL
네, 저희집도 노트북 다 나왔습니다ㅋㅋㅋㅋㅋㅋ저희는 치킨이랑 떡볶이 시켜가지고 아직 먹을 게 쪼금 남았습니다. M으로 시키셨군요.
아까비……

서곡 2024-04-10 19: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포테토칩 꺼내고 한 캔 더 땄습니다 ㅋㅋㅋ

단발머리 2024-04-10 23:12   좋아요 1 | URL
벌써 꺼내시면 어째욬ㅋㅋㅋㅋ 경합 지역 많아서 한 시 넘어서까지 보셔야할텐데욬ㅋㅋㅋ 저희집 의석수 맞히기 내기 했거든요. 아무래도 제가 맞힌거 같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서곡 2024-04-10 19: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대단하십니다 ㅎㅎㅎ 실방 댓글 보는 재미도 쏠쏠 ㅋㅋㅋ

단발머리 2024-04-10 19:33   좋아요 1 | URL
결과를 맞혀서 기쁘고 내기에 이겨서 기쁘고ㅋㅋㅋㅋㅋ 즐거운 밤입니닼ㅋㅋ서곡님도 편안한 밤 되시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