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을 높이기 위해 회사는 노동자의 이산화규소 노출을 줄일 수분 공급 천공 방식과 방진마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작업의 속도를 올렸다. 노동자들은 치명적인 분진 더미에 노출된 후에 이내 사망하기 시작했지만, 주로 아프리카계 미국인 주 노동자들에 대해 관심이 없던 지역 신문사들은 공사 개시 이후 약18개월 동안 이에 대해서 어떤 뉴스도 싣지 않았다. 서둘러 입을 막은 회사의 정책은 의심할 바 없이 재해의 최초 국면에 침묵하도록 만들었다. 여러 죽음들이 보고되기 시작하자 그 원인은 '검둥이들'의 비위생적 생활방식과 폐렴에 대한 선천적 취약성' 탓으로 간주되었다(체르니악은 수십 년이 지난 후에도 일부 마을 주민들은 죽음의 원인을 "폐렴과 너무 많은 술과 포커"라고 주장하면서 아프리카계 미국인 노동자를 비난했다고 한다)." (119)

 



이런 문장을 읽게 되면, 내가 제대로 읽었는지 확인하고 싶어진다. 난 요즘 제대로 읽는다에 문장에 말 그대로 꽂혀 있는데, 그건 내가 제대로 읽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심과 오해했을지도 모른다는 추측, 그리고 내 이해에 대한 불신이 총체적으로 합체되어 만들어진 나의 현재 상황, 나의 현실이다.  

 


나의 의심은 인용된 문장 그대로다. 열악한 작업 환경과 오염 물질 때문이 아니라, 흑인들의 비위생적 생활방식과 폐렴에 대한 취약성 때문에 산업 재해가 발생했다는 생각이 당시에는 주류적이었다. ‘내 생각이라고 하는 것이 실제로는 주류’, 정확히는 기득권의 생각이 반영된 것임을, 기득권에 속하지 않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지 못한다. 당연히 언론의 역할이 중요한데, 사건 취재가 용이했을 지역 신문사들이 공사 개시 이후 18개월 동안이나 이를 이슈화하지 않았던 데는 명확한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죽음이 보고된 이후, 원인으로 지목된 것이 검둥이들의 비위생적 생활방식과 폐렴에 대한 선천적 취약성이다. , 흑인들의 생물학적 특성, 주로 열등성으로 구체화되는 흑인들의 특이성이 이런 산업 재해의 원인이자 결과라는 주장이다.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당시에는 이런 주장이 힘을 얻었고, 실제로 인종 간의 차이를 이렇게 부조리한 방식으로 설명하는 생각들이 현재에도 맹위를 떨치고 있다.

 
















김승섭의 <우리 몸이 세계라면>에는 일제 강점기 식민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한 일본 지식인들의 노력을 서술한다. 일본 입장에서는 서구 인종 과학의 약점을 지적하는 동시에 우리가 중국인이나 조선인보다 우월하다라는 또 다른 논리가 함께 필요했다(161/815). 일본인 해부학자 구보 다케시는 1907년부터 대한의원의 교수로 조선인의 신체, 뼈와 근육, 신경의 크기를 측정하며 기록했는데, 다케시는 그의 논문에서 조선인의 소화기와 치아가 일본인보다 발달한 것은 익히지 않은 음식을 먹는, 야만에 가까운 식습관 때문이고, 조선인의 뇌가 작은 것은 민족의 대다수가 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주장(166/815)”한다. 식민 지배를 정당화하려는 목적에 맞춰 생산된 지식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다.

 
















인종과 민족만큼 혹은 인종과 민족의 분류보다 더욱 정교한 방식으로 집단을 전체로 규정한 실례는 여성일 것이다. ‘교양 있는 남자들의 우아한 여성 혐오의 역사라는 부제를 가진 <여자라는 문제>에서는 여성의 사고력에 대한 당시의 생각을 이렇게 보여준다.




 


 


여성은 섬세하기 때문에, 연약하기 때문에, 감정적이기 때문에 학문과 연구에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들이 사회를 지배했고, 여성은 가정생활, 아이들의 양육과 교육에 특화된 존재라는 믿음이 자연스레 받아들여졌다. 불합리한 통념은 종교의 이름으로, 문화의 이름으로, 그리고 과학의 이름으로 만들어졌다. 아직도 우리는 이에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흑인은 열등하며, 조선인은 일본인보다 야만적이며, 여성의 뇌는 공부에 적합하지 않다는 생각, 생각들.

 


 

아빠의 생파를 위해 점심에는 외출을 했다. 아빠, 엄마, 큰아이와 같이 갔다. 오랜만에 평일에 한가해지신 이모도 함께했다. 막내이모.

막내이모와 점심 먹고, 이제 앨러이모 만날 시간이다. 현재 스코어, 176쪽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독서괭 2024-02-28 09: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열심히 책 읽고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페이퍼입니다. 우아아!!
남자의 뇌 여자의 뇌 그림 너무 심하네요 ㅋㅋㅋㅋ 아오 화난다 ㅋㅋ
학문 하는 사람들, 과학하는 사람들, 소위 지식인들의 윤리적 양심이랄까, 합리적 사고랄까, 문제의식 같은 것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예들이군요.

단발머리 2024-03-01 18:55   좋아요 0 | URL
저 책의 그림이 전반적으로 충격적이고 어이없어요. 글씨가 적지만 내용이 좋아 1독을 권합니다. 도서관을 이용하셔도 좋고요.
전 요즘 알고 그러는지 모르고 그러는지 그런게 궁금해요. 굳게 믿으면 믿어지는건지… 쩝

그레이스 2024-02-28 18: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참!
저 유리병 그림!
참 미개한 상상!
ㅠㅠ

단발머리 2024-03-01 19:03   좋아요 1 | URL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한거 같고요. 지금도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려는
여성들의 도전을 이런 생각들이 가로막는거 같아요. 참 미개한 상상같으니라구!!

다락방 2024-02-29 07: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막내이모 받고 엘러이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그토록이나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기록했다는 것에 놀랐고 감탄했고요 또 엘러이모는 그 책들을 다 읽었다는 것에도 감탄했습니다. 또한 엘러이모 읽기 전에 도나 해러웨이와 크리스테바, 애나 칭을 읽을 것도 너무 잘했다 싶고요. (물론 그것들을 ‘읽었다‘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요). 이 책도 결코 쉽지 않지만, 그러나 이렇게 만난 것이 다행이란 생각이 들어요. 제가 이 책 읽고 얼마나 달라질지는 모르지만, 이 책을 읽지 않은 사람 보다는 이 책을 읽은 사람이 되는 쪽이 더 마음에 듭니다.

저는 어제 겨우 간신히 다 읽었어요. 단발머리 님, 마지막까지 힘내세요. 뽜이팅!!

단발머리 2024-03-03 16:49   좋아요 0 | URL
저 아직 뒤에 조금 남아서 얼른 끝내야하는데 마음만 급하고요. 이번달도 힘들었지만 전 이 책도 좋더라구요.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았는데 아직 그걸 풀어서 할 정도가 안 되서 포기하기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음달도 그 다음달도 많이 기대됩니다. 애나 칭, 칭찬 많이 하셔서 저도 궁금증이 몰려옵니다.

즐거운 주말 되고 계시나요? 전 배부르고 향기롭고 보드라운 주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