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왈, 글에정치를 묻히지 말라 했다. 대구전에 밀가루 묻히는 것도 아니고, 자꾸정치를 묻히려 한다고. 그런 강박을 버리라고 친구가 그런 말을 했다. 그 친구는 내 글을 나보다 더 꼼꼼히 읽는 친구라서, 나는 조언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로 했다. 그래, 정치 묻히지 마. 정치 섞지 마. 그런데, 이런 건 어쩌죠.

 
















사라 아메드의 <감정의 문화정치> 5장은다른 이들 앞에서 느끼는 수치심이다. 구체적 예시는 과거 호주 정부, 백인 정부가 호주 원주민(조상때부터 살고 있던 사람들)에게 행했던잔인한 폭력 행위에 대해명시적 사과를 하는 문제에 관한 것이다. 사과, 라고 하면 최근에 우리 국민들이 관심을 갖는 사과 이슈가 있기는 한데. 나는 그 사안이 사과의 문제라기보다는수사를 진행할 것이냐 말것이냐의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언론은 묘하게사과로 초점을 모아가는 듯 했다. 녹화 방송 대담에서 대통령은 사과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때로는 사과가 보상을 요구하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사과가 느낌을 담은 표현이 아니라 책임을 입증하는 증거로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 (353)

 


사과란 잘못의 인정이고, 그 후에는 행동의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어떤 행위에 대해 사과한다고 말한 다음에도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행동한다면, '사과'가 지닌 힘은 사라질 수 있다.(354)

 


사과에 뒤따르는 다른 행동을 할 생각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사과가 없어야 한다.  

 


결국 사과에 뒤따르는 다른 행동을 하지 않으려면 '어떠한 말도 하지 않는' 선택지만 남는다. (357)

 



우리나라 대통령의 경우, 어떠한 말도 하지 않을 수 없었기에다른 방법을 택한다. 대통령은, 면담하는 사람이 준비해 간 외국 회사 조그마한 백(우린 보통 명품백이라고 부르는 걸 KBS 간판앵커는 이렇게 부르더라)를 대통령 부인이 박절하게 내치지 못해 생긴 일이라 말했다.

 


엘리자베스 스펠먼이 지적한 것처럼 안타까움을 표명하는 일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겠다는 뜻이다. (360

 


대통령은 사과 없이 국민 걱정하는 일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니까, 국민은 걱정하는 게 아니고, 화가 났는……..

 



사람 아메드를 읽는 순간, 사과에 대한 모든 문장은 우리의 현실로 날아온다. 사과는 없고 안타까움은 있다. 명품백은 없고 파우치는 있다. 다큐는 있고 대답은 없다. 용산 집무실은 있고 대통령은 없다. 디올백은 없고 디올쇼핑백은 있다.


 



 


1차 행사 마치고 가볍게 2.


 



3차 행사를 마치고 대망의 4차 행사에 돌입했다. 전을 맡았던 동서가 갈비찜을 해온다고 해서 내가 전을 맡게 됐는데, 동서처럼 맛나게 예쁘게 부칠 자신이 없어 백화점에 갔다. 흐미, 비싸구나. 하지만, 할 수 없으니 저는 구입합니다. 커피를 한 잔 사가지고 집에 돌아와 어제 사 둔 고기와 부침가루, 계란을 꺼냈다. 백종원의 <명절 음식 소고기 육전으로 끝내 드립니다>를 두 번 봤다. 고기에 부침가루 바르고 계란 묻혀 튀기면 맛없기가 불가능할 거라 생각했는데. 그런데. 맛이 없다. 부침가루 쓸 거면 고기 후추 소금에 재어 두지 않아도 된다고 백종원이 그랬는데, 아무 맛이 안 나서, 다시 소금 뿌리고 계란에도 소금 넣고. 그래도 맛이 없다.

 


사과는 내가 해야 하나 보다. 우리집 비밀 창고에는 디올 파우치도 없는데, 나는 사과합니다.

맛이 없어요. 맛이가………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넬로페 2024-02-10 00: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 그렇고 앵커의 변명은 더 그렇고요 ㅠㅠ

단발머리님께서 맛 없다고 느끼시지만
기름 냄새 맡지 않고 그저 먹는 사람들은 다 맛있을 겁니다.
육전은 언제든 맛있어요^^

단발머리 2024-02-12 13:01   좋아요 1 | URL
앵커로 말하자면.... 질문도 아주 특이했죠. 참... 심기경호의 극치를 보여주었습니다.

페넬로페님 이 댓글 읽을 때만 해도 제 맘은 ㅠㅠㅠ 이랬는데요. 그 다음날 시댁 가서 먹는데, 식으면서 약간 간이 배었다고 할까요? 맛있지는 않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 먹을만 한거에요. 저는 속으로 쾌재를 불렀다고 합니다.
페넬로페님 응원 진심 감사드립니다!!!

감은빛 2024-02-11 14: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이글 너무 좋은데요. 친구분께서 꼼꼼히 읽으실 수 밖에 없는 글을 쓰는 분이시죠. 단발머리님은. 케이비에스는 다시 땡전뉴스 시절로 되돌아가버렸나 봐요. 아니면 이메가 시절이나 그네공주 시절일수도 있겠지요.

제사음식은 원래 다 맛 없는 거 아닌가요? 전은 집에서 부치면 맛 없더라구요. 사먹는 전이 제일 맛있더라구요.

단발머리 2024-02-12 13:04   좋아요 0 | URL
감은빛님이 좋다고 해주시니 저도 ‘좋다‘고 믿고 싶어집니다 ㅎㅎ 우리는 KBS를 이렇게, 이런 식으로 잃어버리는건가 싶어 너무 아쉽습니다. 생각보다 노골적이어서 더 슬펐습니다.

저희집은 제사음식은 없지만서도, 전은 구입해 먹었는데 맛있었구요. 제가 만든 육전은 첨에는 난감한 형국이었지만, 그래도 나중에는 먹을 수 있을 만한 음식이 되어 다행이었습니다.
연휴 마지막 날이네요. 오늘까지 여유만만 즐거운 연휴되시기 바래요!!

공쟝쟝 2024-02-13 09: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글에는 정치를 묻히고 .... 소금이랑 후추는 미리미리 고기에 묻혀두고 .... 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4-02-13 10:40   좋아요 1 | URL
위에 읽었나요, 쟝쟝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백선생은 부침가루 쓸거면 소금간 필요없다고 했다니깐요!!
그러나 너무 맛이 없었고. 나는 슬펐으며........
그 다음날 먹는데 먹을만해서 난 놀랐습니다. 먹을 수는 있었어요, 고기라서 그럴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4-02-13 11: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건 백선생이 잘못 한 것입니다!!! 그리고 원래 음식은 뜨거울때는 간이 잘 안느껴지는 법입니다!!!!미리미리 재워둔다. 부침가루 믿지말자 ㅋㅋㅋㅋ (이래뵈도 집에서 맛다시쟝으로 불림)

단발머리 2024-02-13 12:43   좋아요 1 | URL
제가 다르게 말한 유튜브도 보긴 했는데 아…. 그래도 백선생을 믿었ㅋㅋㅋㅋㅋㅋ
앞으로는 맛다시쟝님과 상의해야겠어요.
from 뜨거울 때 간이 잘 안 느껴지는 거, 이번에 확인한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