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올해의 책 : 다시 페미니즘의 도전 

 

지금까지 제일 좋아했던 정희진 님의 책은 <영화가 내 몸을 지나간 후> <양성평등에 반대한다>였는데, 올해의 신간 따끈따끈한 이 책이 이제 최애의 자리에 올랐다. 또 다른 사유, 또 다른 연구가 더 필요할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완벽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답을 요구하는 현재문제들에 대해 나 자신의 입장이 정리되지 않았다는 걸 발견하는 소중한 순간이 여러 번 이어졌다. 바로 다시 읽어야 할 책이다.

 

 
















2. 올해의 작가 : 비비언 고닉

 

1번 책만 아니라면 이 책이 올해의 책이 될 정도로 너무 좋았다. 비비언 고닉도, 이 책의 존재도 알고는 있었지만, 선뜻 찾아보지 못했는데, 눈밝은 독자 쟝쟝님이 이 책을 강력 추천해 주어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이 특별히좋은 책이기는 하지만, 무엇보다 내가 이 책을 만났어야 하는 때에 만난 것이 신기하고 놀랍다. 오래 고민하고 궁금해하던 답을 이 책에서 찾았다. ‘논픽션 페르소나에 대한 글을 머릿속으로 반 정도 써두었는데, 첫 문장이 떠오르지 않아 내내 미루고 있다. ‘나는 이 책으로 나를 가르친다는 이슬아 작가의 말을, 이제는 이해할 것도 같다.  

 


















3. 올해의 여성주의 : 여전히 미쳐 있는

 

여성주의 책들은 모두 애정이 깊다. 어려운 책들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대부분의 책을 구입해서 그런 것도 같고, 알라딘 이웃님들과 같이 읽어서 그런 것도 같다. <여성, 인종, 계급> <페이드 포>를 제치고 내가 고른 한 권의 여성주의 책은 <여전히 미쳐 있는>. 실비아 플라스, 에이드리언 리치, 오드리 로드 등 시대의 변혁을 주도했던 이들의 삶이 깊은 울림을 주었다. 제일 감동 포인트는 닥터 질 바이든의 이야기다.

 


질 바이든은 노동자계급 가정에서 성장했다. 그리고 그녀는 조 바이든과 함께 아이들을 키우면서 더 높은 단계의 영문학 학위를 위해 공부했고 지역 전문대학교의 교수로 일했다. 그녀는 남편의 부통령 재직기간 내내 그 일을 계속했다. 친구인 미셸 오바마의 말처럼, 선거 유세 비행기 안에서도 "질은 항상 과제물 채점을 하고" 있었다. 이들 부부는 보통 '부통령과 바이든 여사'가 아니라 '부통령과 바이든 박사'로 소개되었다. (494)

 


질 바이든은 아이들을 키우면서 공부를 계속했고, 학위 과정을 밟았고, 고등학교 교사로 일하면서 박사가 되었다.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신화 베티 프리단의 주장대로 학교로 돌아가 학위를 취득했다’. 3-4문장 속에 깃든 고단함과 열정, 그리고 끈기가 그대로 전해져 마음이 좀 뭉클했다. 결심이나 도전에 무척 소극적인 나이지만, 앞서 있는 여성들의 투지와 노력을, 그 열정과 끈기를 나도 좀 배워야겠다, 그런 마음이 들기는 했다.

 

 















4. 올해의 자랑 : 감시와 처벌 

 

크게 자랑할 거 없는 인생이지만, 이 책 완독한 일은 좀 자랑해도 좋겠다. 많이 힘들었다. 사실 내가 읽고 싶은 푸코의 저작은 <광기의 역사>인데…’ 하는 말을 완독할 때까지 입에 달고 살았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읽은 나를 칭찬하고 싶다.

 

 
















5. 올해의 탈식민주의 : 친밀한 적


이런 이야기가 좀 부끄럽기는 하지만 그래도, 황금 가면보다 얇은 마스크를 쓰고 굳이 이야기하자면, 작년에 알라딘에 올렸던 여러 글 중에, 이 글(https://blog.aladin.co.kr/798187174/14974222)이 제일 마음에 들었다. 경험이 일천하고 지극히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나이지만, 지금 내가 만나는 세계, 내가 고민하는 문제, 내 힘이 넘치는 범위를 넘어서는 또 다른 사회, 또 다른 세계, 또 다른 우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 더 엄정하게 쓰고 싶다.  

 





 









6. 올해의 동화책 : 두루미 아내


올해는 어느 해보다 동화책을 많이 읽었다. 동화책의 힐링 효과를 경험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테지만, 동화책을 읽고 더 감동 받는 사람은, 그림을 눈으로 따라 읽으며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아이가 아니라, 어른이다. 글자를 읽어주며 그림을 같이 살피는 어른이 아이만큼, 어느 경우엔 아이보다 훨씬 더 감동 받는다. 여러 책을 읽었지만, 기억에 남는 건 이 책, <두루미 아내>이다. 최근 <정희진의 공부> 12월호에 선물에 관한 에피소드에서 정희진 선생님은 자신에게 정말 소중한 것은 선물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이야기를 들으며 이 책이 떠올렸다. 자신에게 정말 소중한 것은 선물하지 말자. 주지 말자. 그녀가 정말 소중한 사람이어도. 그를 진심으로 사랑하고 있어도. 주지 말자. 나에게 정말 소중한 그것은, 주지 말자.






















7. 올해의 소설 : 고통에 관하여, 재수사

 

올해의 소설은 우연하게도 모두 한국 소설이다. 제일 재미있게 읽은 건 정보라의 소설이고, 제일 흥미진진했던 건 장강명의 소설이다. 소설을 읽을 때, 나 자신이 부자라고 느낀다. 특히 이번 경우처럼 그 책들이 모두 내 책일 때, 그리고 새 책일 때, ‘호강하고 있다고 느낀다. 소중한 호강 타임을 선사해 준 두 분 소설가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린다.  

 


 















8. 올해의 원서 : Lucy by the Sea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의 순위도 역시나 바뀌고 말았는데, 부동의 1<Oh, William!>이 아쉽게도 그 자리에서 쫓겨났다는 슬픈 소식이다. 드디어, 이 책을 읽고 나서 드디어, 나는 윌리엄과 화해했다. 나는, 아직도 그의 어느 부분을 끔찍하게 싫어하지만, 그를 안아주는 루시가 되어 버렸기에, 이제 그를 더는 미워할 수가 없다. 이런…  

 

 















9. 올해의 로맨스 : Unfortunately yours


 

이 책의 특장점이라고 한다면 암스테르담에서부터 날아왔다는 점인데, 그냥 날아온 게 아니라, 소중한 친구의 여행 가방 속에 쏙 담겨 날아왔다. 그에 못지 않게 내 마음을 사로잡은 건 표지. 표지의 그림이 예쁘기도 하지만, 컬러가!! 내가 정말 좋아하는 컬러다. 책표지가 그리 중요하지 않은 사람들도 많겠지만, 나는 아니다. 나는 책의 외모에 집착하는 사람인 것이다. 내용 또한 마음에 흡족한데, 네이비 실 출신의 남주와 매력적인 사업가 여주는 만날 때마다 최고의 대화 케미를 보여준다. 물론, 다른 케미도 보여준다.

 

 



알라딘이 소중한 건 알라딘 서재 이웃님들이 화면 저 편에 계시기 때문이다. 눈팅만 하시는 분들께 감사드리고(올해에는 좋아요좀 눌러 주세요), ‘좋아요눌러 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리고(올해에는 댓글좀 달아 주세요), 댓글 남겨주시는 분들(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께 감사드린다.

 


읽기와 쓰기는, 언제 어디에서나 즐길 수 있고, 다른 취미 생활에 비해 돈도 적게 드는 편이다(예외인 분들, 본인들은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ㅎㅎ). 읽고 쓰는 즐거움을, 그 누구에게도 빼앗기지 않겠다.

 


누구도, 내게서 그 즐거움을 빼앗아갈 수 없으리라.











댓글(32) 먼댓글(0) 좋아요(5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4-01-03 13: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제목만 보고 혹시 올해의 책 리스트일까 두근거리며 왔는데 역시나 맞네요. 으하하하하. <루시 바이 더 시>가 오 윌리엄을 제쳤다고요? 오 마이 갓.. 얼른 번역본 나왔으면 좋겠어요. <Unfortunately yours> 완독하신 것도 축하합니다. 대화 케미 말고 어떤 다른 케미가 있다는건지 전혀 전혀 짐작이 안되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는 저 책의 번역본을 기다립니다. 제발 어딘가에서 누군가가 번역 좀 해주었으면..

올해도 열심히 읽고 열심히 써주세요. 2024년 정리 페이퍼에서는 저랑 겹치는 책이 많았으면 좋겠네요! 새해에도 잘 부탁합니다, 단발머리 님!!

(그런데 읽기와 쓰기라는 돈 안드는 취미에 예외인 사람은 대체 누구래요? 모르겠네요?) 그럼 이만. 슝 =3=3=3=3

단발머리 2024-01-03 14:12   좋아요 1 | URL
<루시 바이 더 시> 정말 좋았는데, 제게는 화해의 책, 용서의 책이며 ㅋㅋㅋㅋㅋㅋㅋ <Unfortunately yours>의 대화 케미 말고 다른 케미는........ 직접 확인 부탁드려요. 말로 다 할 수 없는 온갖 기예가 ㅋㅋㅋㅋㅋㅋ 차고 넘칩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더 열심히 읽고 쓰는 단발머리가 되려고 해요. 다락방님과 더 많이 겹쳐 읽으면서, 더 많이 읽고 쓰고 싶고요.

그나저나 그 분들을 모르시다니 정말 놀랍네요. 골프채 하나만 해도 30만원 아니 100만원이 넘는 물건이 상당하다고 하니 2만원 3만원 책값이 무척 저렴하다 할 수 있겠지만, 한 주에 두 번씩 결제하고, 한 번에 8만원 이상씩 결제하는 분들이 있다고 하대요. 세상에 이럴 수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blueyonder 2024-01-03 22: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읽고 생각할 거리를 많이 던져주시는 단발머리 님, 즐거운 독서와 글쓰기 하시는 한 해 보내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단발머리 2024-01-03 17:01   좋아요 2 | URL
blueyonder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올 한 해도 잘 부탁드립니다.
인사 말씀은 다락방님께 잘 전해드릴께요! ^^

다락방 2024-01-03 17:05   좋아요 3 | URL
안녕하세요, 블루 님? ㅎㅎㅎㅎㅎ

단발머리 2024-01-03 17:08   좋아요 1 | URL
읽고 생각할 거리를 많이 던져주시는 다락방님, 올 한 해도 건승과 책탑과 요리 사진 부탁드립니다!!

blueyonder 2024-01-03 22:41   좋아요 2 | URL
앗 제가 실수를… ^^;;; 단발머리 님 다시 한 번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다락방 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어찌할까 하다가 위에 처음 올린 제 댓글을 수정했습니다~

단발머리 2024-01-04 21:11   좋아요 1 | URL
블루님~~ 새해 복 더블로 많이 받으시고요! 올해도 서재에서 자주 뵈어요^^

2024-01-03 16: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1-03 16: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공쟝쟝 2024-01-03 16:1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제가 올해 잡기 시작하여 찬찬히 읽어가고 있는 책은 <공부하는 글쓰기>라는 책인데요. 이 책에서 주장하는 바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생각을 명료하게 하는 방식으로의 글쓰기 입니다. 엄정하게 쓰고 싶다는 말에서 찌릿- 단발님의 명료한 사유 과정을 쫓아가고 싶어요. 부지런히 읽는 건 원래 잘하시니 즐거이 써주시며 과정 나눠주시는 2024년 기대합니다. -애독자n 올림-

단발머리 2024-01-03 17:02   좋아요 0 | URL
생각을 명료하게 하는 방식으로의 글쓰기.... 기억할게요.
즐거이 나누고 싶지만 밑천이 얼마 안 되서 금방 재료 소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애독자님, 감사합니다!

건수하 2024-01-03 16:1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외 몇 분이 댓글을 달아주셔서 제가 서재에 연착륙했지요. 단발머리님의 지분이 매우 큽니다. 언제나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새해에도 잘 부탁드려요.

<다시 페미니즘의 도전> 벌써 다 읽으셨어요? 전 여기저기 얻어맞아 어질어질 하던데... 마저 열심히 읽어봐야겠어요 :)
<상황과 이야기> 랑 <멀리 오래 보기> 다 좋다고 들어서... 기대가 됩니다. <사나운 애착>이나 <짝 없는 여자와 도시>보다 좋을 것 같은 예감이에요.

<감시와 처벌>... 고생하셨어요. 제 책장에 남아있는 책이 약간 불쌍해요... ㅎㅎ

단발머리 2024-01-03 17:07   좋아요 1 | URL
제 지분이 크다고 하시니 건수하님 우량주 쭉쭉 상승하시어 저도 돈벼락을 맞아 보고 싶습니다. 일단 우산 준비하겠습니다 ㅋㅋㅋ

<다시 페미니즘의 도전> 은 몰아서 읽었어요. 어질어질해서 후다닥 읽었습니다. 바로 다시 읽으려고 하고요.
건수하님은 고닉책 많이 읽으셨나봐요. 전 <상황과 이야기> 읽고 <멀리 오래 보기>만 준비해두었습니다. <사나운 애착>이 좀 걱정스럽기는 하지만, 다 읽어볼 심산입니다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님댁 <감시와 처벌>이 기다리고 있다고, 아까 제게 메모 전해주고 갔습니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4-01-03 17:53   좋아요 0 | URL
비비언 고닉은 번역된 것 중 <상황과 이야기> 랑 <멀리 오래 보기> 빼고 세 권을 읽었습니다 :)

<감시와 처벌>이요...? 저런, 왜 제게 직접 말하지 않고.... ==33

단발머리 2024-01-03 20:24   좋아요 1 | URL
<감시와 처벌> 그 친구가 참.... 수줍음이 많더라구요. 조심스레 메모를 건네더라구요.

˝단발머리님, 건수하님과 친하신 거 같던데요.... 가능하시면 올해 안에 저 좀 이 책장에서 꺼내달라고.... 건수하님께 말 좀 잘해 주세요. 저도 항상 이렇게 살 수는 없잖아요. 부탁드립니다. <감시와 처벌> 드림˝

건수하 2024-01-03 20:34   좋아요 1 | URL
일단… 마음은 잘 알겠다고 전해주십시오…. 😌

단발머리 2024-01-03 20:43   좋아요 1 | URL
얼른 연락주세요. 저한테 날도 잡아 달라 했어요. 🤪

자목련 2024-01-03 16: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 님의 페이퍼 읽으면서 ‘자신에게 정말 소중한 것은 선물하지 말자‘, ‘읽고 쓰는 즐거움을, 그 누구에게도 빼앗기지 않겠다‘. 를 꼭 기억할게요!
페이퍼의 마지막 자신은 역시나 좋고요!

단발머리 2024-01-03 17:09   좋아요 0 | URL
네, 제게 가장 소중한 것은....... 시간입니다. 나 혼자만 쓸거야, 라고 맨날 다짐을 ㅋㅋㅋㅋㅋㅋㅋ 다짐을 한답니다.
자목련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올해도 자주 뵈어요!!

독서괭 2024-01-03 17: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물론, 다른 케미도 보여 준다” ㅋㅋㅋㅋㅋㅋㅋㅋ
<감시와 처벌> 완독에 박수 백만번 보내드립니다👏👏👏👏👏👏👏👏👏👏 고생하셨어요!
올려주신 책들 중 그래도 페이드포 읽었고, 여미쳐 거의 다 읽었네요. 두루미 아내? 읽어봐야겠습니다.
읽고 쓰는 즐거움 누가 빼앗으리! 우리 꼭 쥐고 놓치지 말아요~ 단발님 올해도 함께해요~^^

단발머리 2024-01-03 20:29   좋아요 1 | URL
다른 케미가 궁금하신 모든 분들께 1독을 권합니다. 새로운 세계가 열립니다. 앗 뜨거워라!!

<두루미 아내>는 제 생각엔 동화라고 하기엔 좀 그래요. 잔혹동화라면 또 모를까요.
읽고 쓰는 즐거움, 올 한해도 한껏 누려보아요, 독서괭님!! 같이 갑시다!!

거리의화가 2024-01-03 17: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친밀한 적 리뷰 기억나요. 비록 댓글은 못 달았지만. 리뷰 읽고 그 책 꼭 읽어봐야겠다 생각했었는데 역시 생각만이었다는… 탈식민주의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언젠가는 꼭 읽어보겠습니다. 댓글다는 것이 생각과 정리를 요하기도 하고 조심스럽기도 해서 항상 뒤로 밀립니다. 앞으로는 댓글 다는 횟수를 좀 더 늘려볼게요. 단발머리님 올해도 즐독하시고 좋은 글 많이 올려주시기를^^

단발머리 2024-01-03 20:50   좋아요 1 | URL
거리의화가님이 읽으신다면 새로운 <친밀한 적>의 해석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댓글도.... 저도 자주 달고 싶기는 한데, 거리의화가님 말씀대로 댓글다는 게 조심스러운 일이기는 한 것 같아요.
내년에도 거리의화가님의 좋은 리뷰, 좋은 사유 기대하겠습니다. 올해네요 ㅋㅋㅋㅋㅋㅋ 올해에도 자주 뵈어요^^

2024-01-04 12: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4-01-04 12: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은오 2024-01-04 13:5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고닉 언니는 저한테도 올해의 언니입니다!!!!! 저는 상황과 이야기보단 <사나운 애착>과 <짝 없는 여자와 도시>가 더 좋긴 했지만요! ㅎㅎㅎ
솔직히 감시와 처벌 완독하신건 창문에 플랜카드 붙이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제게도 알라딘과 단발님이 넘 소중합니다!! 2023년 넘 감사했어요 단발님~❤️ 올해도 잘부탁드립니다!! 뽀뽀!!!!!!!!! 💋💋💋💋💋💋💋💋💋💋

단발머리 2024-01-04 21:15   좋아요 1 | URL
고닉 언니까지 섭렵하셨으니 이제 이 동네 언니들은 다 은오님 관리하에 들어갔다고 보면 되겠네요. <사나운 애착>, <짝 없는 여자와 도시>도 좋다고 하셔서 무척이나 기대가 된다고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플랜카드는 함 생각해 볼게요. 제가 진짜 플랜카드를 좋아하거든요! 경! <단발머리 감시와 처벌 완독> 축!
뽀뽀는 감사하기는 한데.... 위 댓글을, 결혼도 해 주지 않으면서 맨날 약올리는 잠자냥님이 싫어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psyche 2024-01-05 15: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간만에 와서 좋아요만 누르고 지나가려다 새해 복 많이 받으라고 하시길래 댓글 남겨요.
단발머리님 잘 지내시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단발머리 2024-01-06 11:02   좋아요 0 | URL
프시케님~~~~~~~ 제가 맨발로 ㅋㅋㅋㅋㅋㅋㅋㅋ 나옵니다.
그냥 지나가시지 않으시고 댓글 눌러주셔서 감사해요. 프시케님도 잘 지내시죠? 읽은 책 올리시는 거 제가 잘 보고 있습니다.
프시케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올해에도 잘 부탁드려요!

라로 2024-01-08 13: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프님처럼 좋아요만 누르고 가려고 했는데 Lucy by the Sea를 올해의 원서에 올려놓으신 것과 새해인사를 하고 싶어서 댓글남깁니다. Lucy by the Sea가 호불호가 좀 갈리는지 미국 독자들은 별로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프님이 그러셨는데 저는 좋았거든요.ㅎㅎㅎ 단발머리님 늘 열심히 읽으시고 좋은 글들 써주셔서 감사드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단발머리 2024-01-08 14:01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라로님! 저는 스트라우트 책 중에 이 책이 제일 좋았거든요. 다 읽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저는 루시가 나오는 시리즈가 맞는 것 같아요 ㅎㅎ 이 책 읽으면서 윌리엄도 용서(?)하게 됐고요.
라로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올 한 해도 건강하시고 원하시는 일들 다 이루시는 한 해 되시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