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식이 끝나고 만났을 때, 고등학교 절친인 그 친구는 신부보다 신부 엄마가 더 예뻤다고 말했다. 그래? 하고 웃어넘겼는데, 다른 친구 두 명에게서 똑같은 말을 듣고 나니 정말 그런가 싶어 엄마를 자세히 살펴봤다. 맞다, 엄마는 달라져 있었다. 내가 이런 말을 하면 교회를 다니는 사람이든 다니지 않는 사람이든 이해하기 어려울 테지만, 사실인즉 그렇다. 엄마는 예수님을 만나고 인생이 바뀌었다. 또 다른 말로 하면 엄마는 예수님을 만나고 새 생명을 얻었다. 죽을 목숨이 죽지 않게 됐다. 다시 살아난 엄마는 생명력으로 활활 불타올랐고, 나는 여전히 엄마표 횃불의 온기에 기대 산다. 엄마는 밝아졌고, 환해졌고, 그리고 예뻐졌다. 작고 부끄럼을 많이 타던 내 엄마, 남들 앞에서 말 한마디 못 하던 내 엄마가 환하고 아름다운 사람이 되었다. 엄마가 변했다.


 
















<인종 토크>에서는 인종 차별을 받는 자신의 처지를 온전히이해하지 못하는 백인 엄마에 대한 원망이 그려진다. 하얀 엄마를 가진 검은 여자아이의 마음. 친할머니 손에 자란 마야 안젤루가 처음 엄마를 만났을 때, 마야는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여성을 만났다고 말한다. 엄마가 우리를 버린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고, 엄마처럼 예쁜 사람이 우리처럼 막돼먹은 아이들을 키울 수는 없다고, 어린 마야가 생각한다. (<새장에 갇힌 새가 왜 노래하는지 나는 아네>) 하얀 엄마를 가진 검은 여자아이의 생각.

 


서인도제도 출신 오드리의 부모는 두 사람만의 대화가 필요할 때 그레나다어를 사용한다. 오드리의 아버지는 오드리 자매들처럼 흑인이지만(흑인으로 분류되는 사람이지만), 오드리의 엄마는 그렇지 않다. 그녀는 백인에 가까울 정도로 하얀 사람이다.

 


1920년대, 1930년대의 뉴욕에서 흑인이자 외국인인 동시에 여성으로서 살기란 녹록한 일이 아니었는데, 특히나 어머니 당신은 백인으로 여겨질 만큼 피부색이 희었던 반면 자식들은 그렇지 않았기에 더했다. (<자미>, 35)

 



아름다운 어머니에 대한 동경. 이것이 최초로 나의 것인 엄마에 대한 동경인지 혹은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인지를 뚜렷하게 구분할 수는 없다. 이 두 가지는 항상 함께 오지 않던가. 내가 사랑하는 것은 아름답고, 나는 아름다운 그것을 온 마음을 다해 사랑한다. 사랑할 때, 나는 그 사람을 숭배하고, 내가 숭배하는 그 사람은 이 세상에서 홀로 완벽한 존재이다.

 


나는 엄마의 사랑을 충분히 받았다. 과하다고 생각한 적은 여러 번 있었지만, 부족하다고 느낀 적은 한 번도 없었다. 모범생이고 뭐든지 잘하는 언니 둘과 함께 엄마를 나눠 써야하는 오드리의 심정에 대해 나는 잘 모르지만. 내가 사랑하는 그 사람을, 그의 사랑과 관심과 애정을 갈구하는 그 애절한 마음은 조금은 알 것도 같다.

 

 


더욱이 내가 갈망하는 존재가 어디서든 빛을 발하는, 아름답고 위풍당당하며 하얀존재일 때, 경외감은 더욱더 강렬해진다. 이런 감정은 분리될 수 없는 복잡한 심경의 복판에 자리한다. 사랑하는 그 존재가 나의 엄마이기 때문인가 혹은 내 엄마가 백인 여자이기 때문인가. <검은 피부, 하얀 가면>의 프란츠 파농이 생각나는 대목이다.

 
















내 영혼의 가장 검은 부분으로부터 [흑백] 줄무늬 지대를 가로질러 단번에 백인이 되려는 저 욕망이 솟아오른다. 

나는 흑인으로 인정받고 싶지 않다. 백인으로 인정받고 싶다. 

그런데-그리고 이 점이 헤겔이 기술하지 않았던 인정 형태인데-백인 여성이 아니라면 다른 누가 그렇게 해주겠는가? 그 여성은 나를 사랑함으로써 내가 백인의 사랑을 받을 가치가 있음을 증명해준다. 나는 백인 남성으로서 사랑받는다. 

나는 백인 남성이다. (<검은 피부, 하얀 가면>, 63) 

 


백인 남성이 되기 위해 백인 여성의 사랑을 갈구하는 파농. 백인 여성에게 선택받음으로써 백인 남성이 되어버린 파농. 되고 싶은 혹은 되어야만 하는.  

 

 



급하다고 하는 큰애 책을 하나 사고, 사면서 내 책도 하나 샀다. 3월에는 독서대 하나, 책 한 권만 사는 걸로 목표를 잡았는데, 그 한 권이 뭔지 모르겠어서 지금 제일 읽고 싶은 책 한 권을 주문했다. 그러고 보니 3월의 도서를 아직 구입하지 않았군. 하지만 이웃님들과 같이 읽는 여성주의 책은 권수에 포함되지 않으니 나중에 구입하면 되겠고(모두 그렇게 카운트하지 않나요? 여성주의 책은 권수에 포함하지 않잖아요? 맞죠?ㅎㅎㅎ). 기억나지 않는, 원래 사려고 했던그 한 권을 기억해 내는 일이 오늘의 과제 되시겠다. 기억이 안 난다. 안 나고 있다.

 

















내 어머니가 다른 여자들과 달랐기에, 때로 나는 남들과 다르다는데서 오는 기쁨과 특별함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느꼈다. 그러나 때로는 같은 이유로 고통을 느끼기도 했는데, 나는 어린 시절 그것이 내가 느끼는 슬픔 대부분의 원인이라 생각했다. 내 어머니가 다른 어머니들과 같았더라면 남들이 날 더 좋아했을지도 몰라. 그러나 어머니가 남들과 다른 건 계절 같은 것, 추운 날씨 같은 것, 6월의 안개 낀 밤 같은 것이었다. 이유도 계기도 필요치 않은, 원래 그런 것이었다. - P33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3-03-03 08: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한번은, 엄마가 저를 질투한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어요. 제가 어떤 성취를 이뤘을 때 혹은 자유로울 때. 그럴 때 엄마가 저를 축복해주고 저를 돕지만, 가장 먼저 엄마에게 질투가 찾아들었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어요. 그 생각은 찾아왔다가 금세 사라지는 것 같긴 했어요. 그런데 그게 어느 순간 보였던 적이 있어요. 단발머리 님은 어머님이 가진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을 말씀하셨는데, 저는 이걸 읽으면서 본인과 다른 인생을 살아가는 딸에 대한 질투, 가 생각나네요. 물론 엄마의 질투가 잠깐 보였다고 해서, 그일로 인해 제가 엄마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갖진 않아요.

저는 최근에 사려고 했다가 도저히 못사겠는 책이 <인생 수업> 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중고샵에 갔더니 너무 낡아서 사기 싫고 그래서 새 책으로 사려니, 아무리 정희진 쌤이 추천했어도 새 책으로 사기가 아까운... 마음이 들어서요? 이럴 때는.. 어떡하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님의 ‘그 한 권‘은 어떤 책일까 생각하며 제 장바구니를 보다가 계속 들어있기만 한 <인생 수업>을 노려봅니다.

단발머리 2023-03-03 08:56   좋아요 3 | URL
그럴 수도 있을 거 같아요. 그런 감정, 그런 느낌은 어쩌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딱! 발산되고 그리고 상대도 느껴버리는 거니까요. 할머니 세대와 그 자녀세대, 그리고 우리 어머니 세대와 우리 세대는 사실 삶의 질이 차이가 나잖아요. 그것도 아주 많이요. 본인과 다른 인생을 살아가는 딸에 대한 질투는 그래서 일면 사랑이고 일면은 동경 같기도 하구요. 그래서 백설공주 속 왕비 친모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인생수업, 저는 진짜 표지때문에 안 읽고 싶은데요. 어쩜 그런가요. 정희진쌤 강추책이라 일단 읽어는 봐야지 싶어요. 너무 낡은거는 안 돼요. 우리는 새 책도 잘 안 읽는데, 낡은 책은 더더욱..... 우선수위에서 밀려납니다. 새 책 사시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 한 권 좀 찾아주시면 안 돼요? 아, 소설 같기도 한데.... 뭘까요, 대체? 🧐

다락방 2023-03-03 09:30   좋아요 2 | URL
맞아요, 단발머리 님. 그러고보면 저는 제 조카들 볼 때마다 ‘너는 너가 얼마나 많은 걸 누리는건지 알까‘ 라는 생각을 하곤 하거든요. 어린시절부터 공연이나 전시회 보여주는 부모라니. 그런거 저는 경험하지 못한거거든요. 그렇다면 내 딸에 대한 질투 라는 감각은 저에게도 찾아오는 것이기도 한 것 같아요.

그리고 그 한 권에 대해 추측해보자면, ‘아니 에르노‘의 <젊은 남자> 는 아닐까요?


단발머리 2023-03-03 10:05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우리 아이들, 조카들은 우리들과는 다른 세상에 살죠. 그 아가들은 자신들이 얼마나 많은 걸 누리는지 알지 못하겠죠, 계속 알지 못할 거 같기는 해요. 왜냐하면 할머니가 아궁이에 불 피워서 밥하고 얼음 깨서 빨래하신 거 전 모르잖아요. 할머니도 엄마도 그렇게 사셨는데 말이지요.

제게는 아니 에르노의 <여자아이 기억>은 있습니다. 브론테 면기 받으려고 구입했죠. <젊은 남자>도 아닙니다만 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03-03 09:4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단발머리 님! 이 페이퍼를 놓고 추측해보건대, 혹시 ‘넬라 라슨‘의 <패싱> 아닐까요?

단발머리 2023-03-03 09:57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 계속 추측하시고 있는거에요? 전 진짜 모르겠는데요. 계속 추측 좀 ㅋㅋㅋㅋㅋㅋㅋㅋ <패싱>은 아닙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락방님, 화이팅! 커피 다시 내렸죠? 저도 지금 커피 내리고 있어요.

바람돌이 2023-03-04 1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이벤트 있는 사나운 애착과 짝없는 여자와 도시는 사셨나요? ㅎㅎ

저는 결혼초에 남편이가 자기 어머니 젊었을 때 사진 보면 엄청 미인이었다고 막 자랑해서 속으로 별로 안그럴거 같은데 하다가요. 실제로 사진보고 멘붕이었습니다. 도대체 어디가 미인이란거야? 응응???? 사랑으로 콩깍지가 끼면 음...... ㅎㅎ
그런데 그 어머니와 피부색마저 다르다라... 최근에 본 아이 엠낫 유어 니그로에 흑인 어머니가 백인처럼 하얀 딸을 학교에 찾으러 가는 장면이 나와요. 자신이 흑인임을 숨기고 있던 하얀 딸은 엄마를 원망하면서 뛰쳐나가고요.
사랑은 뭘까요? 그리고 가족은 뭘까요? 그냥 사랑하고 좋아하고 둥기둥기하면서 콩깍지 끼워서 살면 좋겠는데 말이죠. 어째 쉬운건 하나도 없는지.... ^^

단발머리 2023-04-04 12:32   좋아요 1 | URL
헤헤헤 저 이벤트 도서는 안 샀는데요 ㅋㅋㅋㅋ 안 살 거 같습니다. 저는 리뷰대회 참석해도 유력한 사람 아니니까 바람돌이님 한 명 제끼는 거에서 저는 빼주시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바람돌이님 댓글 읽고 나니 아이 엠낫 유어 니그로, 더 궁금해지네요. 그 아이의 절망 ㅠㅠㅠㅠㅠ 하얗고 사실은 검지만 하얗고 싶은 아이의 마음이 막 떠오르구요. 제가 사랑하는 로스의 <휴먼 스테인>도 생각나네요. 그 주인공은 백인 여자랑 결혼하고 싶어 가족들하고 절연하거든요. 아이 기다리면서 혹 아이가 검은 피부면 어쩌나... 그런 맘....
진짜 사랑은 뭘까요? 콩깍지일까요? ㅋㅋㅋㅋㅋㅋㅋ 그게 다일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

2023-03-07 10: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23-03-07 10:42   좋아요 0 | UR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