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인 영양실조
시몬 드 보부아르와 데버라 리비
나는 고작 요만큼이지

















아이 없는여성의 지적 성취에 대한 존경과 사랑을 표현한 에이드리언 리치에 대해서는 이렇게 두 개의 글을 썼다(내 글에 내 글을 인용할 때 많이 거시기하지만, 앎비앎 친구 쟝쟝님이 괜찮다고 해서 부끄러움을 접어두고 링크를 건다. https://blog.aladin.co.kr/798187174/12662668, https://blog.aladin.co.kr/798187174/13944978)

 



<강제적 이성애와 레즈비언 존재>는 에이드리언 리치가 쓴 <, , 그리고 시>(1980)에 담겨 있는 글이다. 이 글은 강제적 이성애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고, 어떤 방식으로든 페미니스트이되 이성애자인 여성들에게 거부감을 줄 수 밖에 없다. 내용 자체가 그렇다. 그녀는 남자와 결혼했다. 촉망받는 작가이자 시인이었지만 서둘러 결혼했고, 아들을 셋 낳았다. 아내였고, 엄마였다. 이성애자 여성으로서의 삶을 살았던 그녀가 가정을 벗어난 후에 쓴다. 강제적 이성애가 여성들을 얼마나 억압하고 있는지 쓴다. 이럴 때 그 감옥을 탈출한 여성의 목소리는 어떤가. 그러니까, 내가 말하는 건 그 톤이다.


 

이 글은 분열을 확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성애자 페미니스트들이 이성애를 여성들의 힘을 빼앗는 정치적인 제도로 검토해보고 이에 도전해볼 것을, 나아가 변화시키기를 촉구하기 위해 썼다. (234)

 


예전에 아이 없는여성에 대한 에이드리언 리치의 글에서도 느꼈지만, 내가 지금 읽고 있는 책은 번역본이기에 그 중 일부는 번역가의 노고일 것이 분명하지만, 그럼에도 느껴진다. 에이드리언 리치는 신중하다. 비난하지 않으면서 격려하고, 명확하게 말하면서도 부드러움을 놓치지 않는다. 영어로 읽어보지 않았으니까, 이건 나의 느낌일 수도 있겠다. 아직 이 짧은 글을 끝까지 읽어보지 못했으니, 내가 전체를 제대로 파악했다고 확신할 수도 없다. 그럼에도 나는 그녀의 이런 태도를 존경한다. 여성으로서 여성을 존중하는 모습. 강압적이지 않으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말하는 진실한 제언들.

 

















필리스 체슬러의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페미니스트>에 보면 케이트 밀렛, 우리가 사랑하고 존경하는 천재 작가 케이트 밀렛이 체슬러에게 어떻게 행동했는지 나온다. 당시에 체슬러는 지독한 이성애자였고(본인이 직접 밝힌 부분이다. ‘나는 남자를 너무 좋아한다’), 그래서 페미니즘 운동의 선두에서 투쟁하고 있었지만, 레즈비언니즘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는데, 밀렛이 자꾸 체슬러에게 접근하는 거다. 이른바 성애적 접근. 그걸 알아챈 체슬러는 밀렛을 사랑하고 존경하지만, 그와의 개인적인 만남은 피하려고 노력했다. 조심스럽게 행동했다. 밀렛이 보석처럼 빛나는 사람인 걸 알았고, 천재들이 흔히 범하는 크고 작은 약점에 대해 알았고, 밀렛의 성적 지향이 자신과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 그럼에도 체슬러는 밀렛과의 관계를 끊지 않았다. 나는 체슬러를 읽으면서, 물론 그 책이 어디까지나 체슬러의 관점에서 쓰여졌다는 점을 기억해야겠지만, 그런 체슬러의 모습이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이해할 수 없는 행동 속에서도 연대를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 너무나도 근사했다.

 

 


나는 여중, 여고, 여대를 나왔다. 만났던 사람들 대부분이 여성이었다. 나 좋다고 따라다니는 남자가 없었고, 나도 좋아서 따라다니던 남자가 없었다. 짧은 직장생활 기간을 빼면 남자()과 친밀히 접촉(?)할 시간과 공간과 여건이 안 되었다. 결혼 후에는 더 심해졌다. 둘째 아이를 낳은 후, 어느 시점에 깨달았다. 나를, 개인으로서 나, 혹은 인간으로서의 나에게 가장 큰 도움을 준 사람들은 대부분, 정확히는 90 퍼센트 이상이 여성이라는 것을. 내가 좋아하는 사람도 여자였고,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도 여자였다. 나를 위로해주는 사람도 여자였고, 내게 용기를 준 사람도 여자였다. 나를 웃게 해주는 사람도 여자였고, 나랑 놀아주는 사람도 여자였다. 내게 책 선물을 제일 많이 보내주는 사람도 여자였고, 좋은 책이 나왔다며 권해주는 사람도 여자였다. 내가 좋아하는 남자들은 화면 에 갇힌 남자들이어서, 평생에 얼굴 한 번 보기도 어려운 사람들이었고. 그때서야 비로소, 나는 생각했다. 남자 없는 세상, 남자와의 관계가 필요 없는 세상이 가능하겠구나. 더 정확히 말하자면, 여자들과의 관계만으로도 충만한 세상, 완벽한 세상이 가능하겠구나.

 


그리고 이 경우, 내게는 딱 하나의 빈 틈이 존재했다. 우리 모두 그렇듯, 나 역시 지적으로 우월한 사람에 대한 추앙의 마음이 있다. 지적으로 충만한 사람, 지적으로 나를 이끌어주는 사람에 대한 동경이 있다. 오 천년 가부장제의 역사는 위대한 여성들의 이름과 얼굴과 업적을 모두 지워버렸기에 나는 그런 여성을 좀처럼 찾을 수 없었다. 페미니즘을 읽으면서부터 서구의 천재 여성들을 차례로 영접하는 신기한 일들이 연이어 일어났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했다. 나의 말, 나의 언어를 가진 천재를, 나는 기다렸고


그리고, !!! 나는 드디어 만났다.


 








 

이런 저서를 내신 분이 바로 정희진 선생님이다. 한글로 쓰는 기쁨을 주신 세종대왕에게 감사드리고, 한글로 가능한 사고의 드넓은 폭과 깊이와 넓이를 보여주신 정희진 선생님께 감사드린다.




 













레베카 솔닛의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가 큰 화제를 모았던 적이 있었다. 보통은 이 상황을 이렇게 해석한다. “남자들은 자꾸 여자를 가르치려 든다. 남자들은 툭하면 잘난 척을 한다.” 나도 그 책을 읽고 짧은 감상을 남겼는데, 나는 이렇게 썼던 거 같다. “레베카 솔닛 같은 똑똑한 여자도 아무것도 모르는 남자가 헛소리할 때 그걸 듣고 있다’. 책의 저자는 이야기를 듣고 있고, 그 주제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남자는 그 책’(레베카 솔닛의 다른 책)이 정말 훌륭하다고 떠들어댄다.” 선생님은 이 책을 이야기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아니, 그러니까. (남자들이) , 가르칠 게 있어요? 그니까, 뭘 가르치겠다는 거에요? 내용이 있어요, 가르칠 내용이?” (오디오 매거진 참고하시면, 음성 지원 가능)

 

 


마지막은 역시나 거다 러너에게로 간다.


 














가부장적 전통 속에서 훈련된 사고인 우리 자신의 사고에 대해 비판적이 되기. 결국, 그것은 지적 용기, 즉 혼자 우뚝 설 수 있는 용기, 우리에게 닿는 것보다 더 멀리 뻗으려는 용기, 실패를 감수하는 용기를 발달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아마도 사고하는 여성에게 가장 큰 도전은 안전과 승인을 추구하는 욕망으로부터 그 모든 것 중에 가장 '비여성적인' 자질 - 세계를 다시 질서짓는 권리가 스스로에게 있음을 주장하는 최상의 자기과신인 지적 오만 - 로 옮겨가려는 도전이다. 신을 만드는 자의 자기과신, 남성 체계건설자들의 과신으로. (397)

 

 


자기 과신과 지적 오만으로 무장하자.

강제적 이성애의 허울을 고발하고, 결혼 강제를 비난하자.

남자를 덜 좋아하고, 여자를 더 좋아하자.

 





댓글(21) 먼댓글(1)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거다러너적이다. (쟝쟝용어사전)
    from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 2023-02-01 12:29 
    "그나 저나 자기글 자기가 인용해오는 문화 참 좋은 문화입니다. 남들은 자기 논문에 영어 논문 각주 달 때 우리는 친구와, 자기 자신의 과거의 글을 트랙백 걸어요. 참으로 거다 러너 적입니다. 쟝쟝 용어사전에 등재시키겠습니다."*거다러너적이다 (지적오만으로 똘똘 뭉쳐서 다이아몬드 급이라 감히 그 에고를 눈부셔 쳐다볼 수 없다.)*내가 잘하는 지적(?)인 농담 몇 개 더 있는 데 기억이 안난다.* 뒤메질러 : 책 사서 쌓아 놓는 인간 (조르주 뒤메질의 책
 
 
다락방 2023-02-01 12:0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어휴 기립박수 드리는 글이고요 제가 든 술잔을 높이 들어 건배를 외치게 만드는 그런 글입니다.
저도 필리스 체슬러처럼 남자를 너무 좋아했던 과거가 있지만 그러나 이성애의 강제성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우리가 우리시대 최고의 지성인 정희진 선생님을 열심히 읽으면서 지적 오만으로 무장합시다, 단발머리 님! 저는 이미 단발머리 님이 단단히 무장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더 무장합시다, 더, 더!! 뽜이팅!!

공쟝쟝 2023-02-01 12:19   좋아요 3 | URL
...잠...잠깐만요....?
제가....... 점심먹으려고 나가려다가 말고 단발님 글쓴댔지 여기 들어와가지고요. 이 글을 보고 난 뒤에. 제가 살아서. 제가 감히. 내입으로 이런 말을 하게 될지 몰랐는 데...

˝미쳤나봐... 나 어떡해.. 하아...!! 내 안에서 천재가 폭발한닷....!!!!! 🤪🤪(약간 이거 다부장님 말투로 읽어주세요)˝
나 정말 우정 천재인가봐요...........
아침부터..... 미치도록 똑똑한 여자들을 우리끼리 알아보는 페이퍼 보는 거 너무 행복해 ....

*똑똑한 사람의 가장 강력한 특징 = 똑똑한 사람과 친구가 된다*

단발머리 2023-02-01 12:34   좋아요 3 | URL
다락방님 / 기립박수 무한 감사드립니다. 저 역시 남자를 좋아했던 오랜 과거와 또한 약간의 현재를 항상 명심하고 있습니다. 에이드리언 리치 같은 분 가까이 계시면 저도 다른 생각 해볼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응원과 격려 감사해요. 제가 위에 언급한 훌륭한 여성의 모델 중 한 사람이 다락방님인거 잊지 마세요!! 뽜야!!

쟝쟝님 / 쟝쟝님 안에서 폭발하는 천재 말입니다. 잘 달래고 어르고 먹이고 입히고 ㅋㅋㅋㅋㅋ 그래서 새 나라의 새 어른으로 잘 키워봅시다! 그리고 우정 천재는 맞는 거 같애요 ㅋㅋㅋㅋㅋ 좋겠다, 쟝쟝님!!

공쟝쟝 2023-02-01 12:2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그나 저나 자기글 자기가 인용해오는 문화 참 좋은 문화입니다. 남들은 자기 논문에 영어 논문 각주 달 때 우리는 친구와, 자기 자신의 과거의 글을 트랙백 걸어요. 참으로 거다 러너 적입니다. 쟝쟝 용어사전에 등재시키겠습니다.

*거다러너적이다 (지적오만으로 똘똘 뭉쳐서 다이아몬드 급이라 감히 그 에고를 눈부셔 쳐다볼 수 없다.)*

단발머리 2023-02-01 12:43   좋아요 4 | URL
요즘에 부쩍 인용이 많아져서 걱정입니다. 진짜에요. 새로운 발상이 안 떠오르고 예전에 썼던 글 자꾸 끌어옵니다.
일단 쟝님이 괜찮다고 했으니까 오케이하고요 ㅋㅋㅋㅋ 반성하고 더 열심히 할라고 그래요 ㅋㅋㅋㅋ

거다러너님이 좋아하셔야 될텐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23-02-01 12: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23-02-01 13:46   좋아요 1 | URL
우아 ㅋㅋㅋㅋㅋ 내 앞자리 뒷자리 옆자리 너무 우아하네요 ㅋㅋㅋㅋ 열심히 살아야겠어요, 나도 ㅋㅋㅋㅋㅋㅋ

미미 2023-02-01 13:0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가부장제의 창조>도 역시 재독해야할 책이네요!!!
재독 뽐뿌를 몹시 일으키는 이 훌륭한 이웃분들과
함께라 오늘도 행복합니다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3-02-01 13:46   좋아요 2 | URL
<가부장제의 창조> 너무 좋죠. 근데 다른 좋은 책들이 또 많아서 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 부지런히 읽어요, 미미님!
여러분이랑 함께여서 저도 행복합니다!!

독서괭 2023-02-01 14: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왕 에이드리언리치는 안 읽었지만 <남자들은 자꾸~>랑 <가부장제의 창조>는 읽었기에 어깨가 으쓱(응?)
단발머리님도 여중여고여대 나오셨어요? 다락방님도 그러시다더니 ㅋㅋㅋㅋ 저는 한떄 남자들과 더 친하고 남자들이 더 편하다고 생각한 시기가 있었는데 어느 순간 남자들과 우정이 허망함을 느끼고(그때는 특히요. 지금 좀더 성숙한 남성동료들과의 우정은 괜찮은 편. 다만 여자들과 우정이 훨씬 좋음), 여자들과 더 가까워졌어요. 특히 결혼 후에는 자의반타의반으로 더 ㅋㅋ
에이드리언리치의 태도 너무 좋네요. 단발머리님의 태도는 더 좋습니다. 흐흐 알라디너의 우정 만세!!

단발머리 2023-02-01 21:51   좋아요 1 | URL
으쓱으쓱으쓱 하셔도 됩니다.
저는 남자와의 우정이 실현된 적이 1회도 없었기에 ㅋㅋㅋㅋㅋㅋㅋ 그랬습니다, 저는 그랬던 것입니다. 그래도 막연하게나마 우정이 여자들보다는 남자들에게 어울리는 단어라 생각했는데, 아니더라구요. 진정한 우정은 여성들 사이의 우정이고, 그 우정의 최고봉은 70대 여성간의 연대와 사랑과 반찬나누기와 운동 같이하기 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그렇습니다.
알라딘 우정 만세에 독서괭님도 포함되는 거 아시죠?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난티나무 2023-02-01 17: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다락방님 따라 기립박수!!!! 👏👏👏👏👏

단발머리 2023-02-01 21:49   좋아요 0 | URL
기립박수 감사합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하!!!

책읽는나무 2023-02-02 00: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거다 러너적이다.의 주인공이시군요?ㅋㅋㅋ
단발머리님의 글은 다시 가져와 링크를 걸어도 충분하시다는 말은 저도 공감합니다.
몇 년 전에 쓰셨던 글인데 다시 읽어도, 놀라울 때가 많더군요? 저는 책을 읽고, 감탄을 했을경우 다른 분들의 리뷰를 다시 훑어볼 때가 종종 있거든요. 그럼 꼭 단발머리 님은 반드시 쨘~~ㅋㅋㅋ
링크 걸만 하십니다^^
오늘 이 글도 훗날 또 링크 걸리겠어요.
거다 러너적이니까요~^^

정희진 샘 진짜 치열하게 많이 쓰셨군요?
월 초에 매거진을 듣긴 했었는데 오늘 다시 듣기 했었거든요. 근데 샘이 쓰신 책 목록을 이렇게 친절하게 올려주시다니? 정희진 샘과 단발 님이 짜고 저를 압박하는 것 같아요ㅋㅋ

저는 초중고대 모두 남녀공학을 나와서요.
20 대까지는 여자보다 남자가 좀 더 편했었어요. 그러다 결혼하고 남사친들과 서서히 멀어지게 되었고, 아이들 엄마들과 만나면서 30 대부터 지금까지 남자보다 여자들이 훨씬 편하고, 배울 점이 많다는 걸 서서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페미니즘 책을 통해 그 깨달음이 훨씬 컸던 것 같아요.
단발 님의 글을 통해 또 깨닫네요^^

단발머리 2023-02-03 10:17   좋아요 1 | URL
에궁. 책나무님이 링크 걸어도 된다고 하셔서 이제 쟝쟝님, 책나무님 총 2분의 지지를 등에 업고 ㅋㅋㅋㅋㅋ 제가 요금 많이 게을러져서요. 더 게을러져서 자꾸 옛날 글 가지고 옵니다. 2월부터 새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라고 인사해야하는데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부지런히 쓸게요.

정희진쌤 책 목록 엄청 길지요? 저도 이렇게 많으신 줄 몰랐어요. 그래서 기록 차원으로 캡처해서 소중하게 올려보았습니다. 쌤이 쓰신 모든 문장, 모든 책을 찾아 읽어보고 싶은데, 제가 어제 <페미니즘의 도전> 잠깐 펼쳤거든요. 아.... 새로운 거에요. 저 2번? 3번 정도 읽은거 같은데요. 그 때 몰랐던 게 막 보이고 그래서요. 다시 절망과 한숨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앞으로도 우리 여성들간의 찐한 우정 계속 만들어가요, 책나무님! 그 중심에 책나무님이 계시네요. 나무처럼 든든히!!!

은오 2023-02-02 00:5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남자를 덜 좋아하고 여자를 더 좋아하기 위해 단발머리님을 좋아하고 있지요 히히 아니 근데 여기 있다보면 저 원래 여자 더 좋아했나 싶어요ㅋㅋㅋㅋㅋ
저는 학교 다 공학 나왔고 남초환경에서도 있어봤는데 경험할수록 더 정떨어지는게 남자... 여중여고여대 부럽습니다.

단발머리 2023-02-03 10:19   좋아요 1 | URL
여중여고여대 부러움을 받게 될 줄은 전 몰랐지만, 이제서야 저도 그 곳이 축복의 땅이었음을 알게 되네요.
저도 은오님을 더 좋아하게 될 것 같으나, 많이 바쁘시더라, 은오님!
여기저기 고백하시고 청혼 날리시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3-02-03 00: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이 글을 놓쳤었군요…

거다 러너도 멋지지만
단발머리님도 너무너무 멋지셔서

그래서 제 꿈에 나오셨나봅니다 :)

전 공학에 남대를 다녔지만… 언젠가부터 남자 후배들에게는 (여자 선배를 우습게 알아서) 막 대하게 되고 여자 후배들에게는 엄청 친절하게 대하는 제 자신을 발견했었답니다. 이것도 성차별이긴 한데 어쩔 수 없더라고요….

남자들은 전 괜찮은데 그들이 불편해 하는 것 같아요. 결혼하고 나서는 특히 ㅋㅋㅋ

단발머리 2023-02-03 10:21   좋아요 1 | URL
저, 수하님 꿈에 나왔어요? ㅋㅋㅋㅋㅋㅋㅋ 어머나 좋은 꿈이었을까요? 제 얼굴도 모르시는데요 ㅋㅋㅋㅋㅋㅋㅋ
암튼 복권은 사지 마시구요. 제가 담에 커피 한 잔 사드리는 걸로 ㅋㅋㅋㅋㅋ 꿈값 계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연스레 여남 후배를 다르게 대하는걸 터득하셨다니 대단하십니다. 어쩔 수 없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이 있기는 하죠. 그건 어쩔 수 없는 일 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3-02-03 10:35   좋아요 0 | URL
https://blog.aladin.co.kr/suha/14318284
여기 꿈 얘기가 있습니다 ㅋㅋㅋ
그리고 저는 단발머리님 얼굴을 알고 있...

단발머리 2023-02-03 10:55   좋아요 1 | URL
일하시는데 계속 죄송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북플 알람 꺼두셔야 하는데 ㅋㅋㅋㅋㅋㅋ
꿈 이야기 행복했습니다. 고마워요, 수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