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예를 응원하기 위해 이 글을 쓴다.

 

『빈 서판』을 읽겠으니 가지고 오라고 해서 실제로 봤더니, 생각보다 두껍다. 다 읽을 엄두가 나지 않아 목차만 봐야지 하고 펼쳤는데, 18장이 <젠더>. 18장을 펼쳤다.

 

스티븐 핑거 주장의 핵심은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인정하자는 것이다. 이를테면, 남녀는 한 종으로서 함께 진화했고, 최고의 심리 측정 기술에 따르면 일반 지능의 평균도 비슷하지만(601), 분명히 남녀 간에는 차이가 존재하는데, 남자들은 던지기를 잘하고 여자들은 손재주에 뛰어나며, 여자는 인간관계에 더 세심하고, 남자는 불분명한 보상을 위해 위험을 감수하는 것처럼 각각의 영역에서 남녀 간에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603) 남녀 간의 차이와 그로 인한 구별은 전 지구적이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성 평등 지수가 높은 나라일수록 남녀 학생 간의 수학 점수 차이가 적게 나타나는 것이나, 여성의 이동이 극도로 제한되는 일부 이슬람 국가에서 여성들의 공간 지각 지수가 크게 떨어진다는 사실을 모르는가 보다.

 

604쪽과 615쪽에는 상반된 주장이 나온다. 604쪽에는 이미 대학, 전문직, 스포츠에 진출하는 여성의 비율이 최근 수십 년에 걸쳐 압도적인 남성 우위에서 50 50 또는 여성 우위로 바뀌었다고 말하면서도, 615쪽에서는 많은 여성이 계속해서 공부하지 않음으로써 고급 인력이 부족하고 산업적으로 손해를 입고 있으며, 이것이 여성의 잘못인 것처럼 말하고 있다. 남녀 간의 불균형이 성적 편견의 증거로 사용되는 것(616)을 비판하고, 결과의 불평등이 기회의 불평등을 입증하는 증거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617)고 주장한다.

 


세상에. 622쪽에는 남자는 기업에서 일하는 것을 더 좋아하고, 여자는 정부 기관과 비영리 단체에서 일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고 말한다. 정말 몰라서인가. 여성이 아이들의 일상적인 울음에 더 민감하다는(604) 그와 같은 학자들의 과학을 빙자한 주장과 그 주장이 받아들여지는 현실, 아이를 돌보는 것이 여성의 일로 고정화된 상황 속에서, 일하고 싶은 여성의 선택은 어떠해야 하는가. 남성 위주의 기업문화가 지배하는 일반 기업체인가. 아니면 비교적 개인의 자유가 존중되고 근무 시간 이외의 업무 압박이 적은 정부 기관과 비영리 단체인가. 결국, 스티븐 핑거, 전 세계적으로 저명한 학자가 말하고 싶은 바는 남성에 대한 역차별의 가능성이고, 개인의 능력을 도외시하는 이런 환경은 모두에게 비효율적이어서 여성마저 그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625)인데, 그렇다면 제발, 그 비용을 우리가 지불하게 해 달라.

 


강간에 대한 부분도 너무 뻔하다. 인간은 동물인데 인간과 가까운 영장류 사이에서도 강간이 성행하며, 남자들은 종종 그들과 섹스를 하고 싶어하지 않는 여자들과 섹스를 하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그게 도대체 무슨 말인가. 성은 진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유전자를 전달하기 위한 모든 생명체의 노력은 가히 눈물겹도록 지극하고 진지하다. 하지만, 인간이 동물인 것은 사실이지만 인간은 문명의 발전을 통해 동물적 행동 방식을 이미 수천 년 전부터 지양해왔다. 아무 장소에서나 배설을 하고 육류를 생으로 먹고, 맘에 안 든다고 지나가는 사람을 때리지 않는다. 인간의 사회화를, 인간 문명의 발전을 왜 무시하는가. 다른 부분은 다 사회화되고 문명화되었는데, 어떻게 성적인 욕망만은 원시 상태 그대로인가. 유행하는 셔츠에 로퍼를 신고 손에 아이폰을 들고 있는데, 왜 심성은 원시인과 똑같다고 주장하는가. 왜 원시인 수준으로 떨어지려 하는가. 630쪽부터 643쪽에서는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에서 함께 읽었던 수잔 브라운밀러의 『우리의 의지에 반하여』에 대한 반론이 가열차다. 한 번 읽어봄직하다. 

 

 


20대 남성들의 억울함을 이해한다. 이를테면 2021년 현재, 서울의 한 남녀공학 중학교에서 회장(7080 이전 세대에게는 반장) 선거가 있었는데, 회장과 부회장에 모두 여자아이들이 선출되었다. 16명씩 남녀 동수인 반에서 여자아이들이 대표로 선출되었다는 건, 여자아이들은 전부 여자아이에게 투표했을 가능성이 크고, 남자아이 중 일부 표가 이탈해서 여자아이에게 투표했다는 뜻일 것이다. 남자 아이들이 보기에도 회장과 부회장에는 여자아이가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달랐다. 나는 초등학교 5학년 때와 6학년 때 학급 반장이었는데, 사이좋게(?) 반장은 남자아이가, 남녀 부반장은 남녀로 나뉘어 선출되던 때에 흔하지 않은 경우였다. 아니나 다를까, 전교 회장 회의에 참석하러 갔더니 12개 학급 반장 중에 여자가 한 명뿐이라 내가 한다고 하면 투표도 할 것 없이 바로 전교 부회장이 된다는 것이다. 내가 전교 부회장이 되었을 때, 학교의 발전과 선생님들의 친목과 아이들의 복지에 우리 엄마가 기여할 만한 돈과 시간이 없었기에, 난 하지 않겠다고 했다. 다른 여자 부반장 중 한 명이 전교 부회장이 되었다. 그다음 해에도 그랬다. 12개 학급 중에 여자인데 반장인 사람은 나 하나였다. 아니, 그 해도 그 전해도, 여자이면서 반장인 사람은 학교에서 나 하나였다.

 

누가 내 친구들에게 남자가 반장이어야 한다고 말해줬을까. 누가 반장은 남자가 해야 한다고 말해줬을까. 아무도 그렇게 말하지 않았다. 아무도 입 밖으로 그 말을 내지 않았다. 하지만 아이들은 알았다. 반장은, 그 반을 대표하는 아이는 그 반의 남자아이여야 한다는 걸 말이다. 열둘, 열셋의 아이들은 남자든 여자든 할 것 없이 젠더의 차이가 역할과 능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또래 집단 속에서 그 사실을 배웠고 내면화했다. 아이들은 배웠고 그렇게 판단하고 그에 따라 행동했다. 열두 살에 형성된 가치 판단은 생각보다 오랫동안 개인을 지배할 수 있다.

 



얼마 전, 서울시장 선거가 끝나고 토론회가 있었는데, 젠더 갈등에 대해 토론을 하던 중, 더불어민주당의 여성의원이 여성들에게는 제도 뿐만 아니라 문화적 장애물도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기 자식이 변호사를 하겠다고 했을 때, 아들인 경우에는 자랑스러울 수 있겠지만, 딸이 변호사를 한다거나 정치적 리더가 된다고 할 경우에는 원하지 않는 부모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현재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이며 최근 여론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 그건 가정교육 문제인데 그걸 왜 여기에 가지고 오냐며 말을 자르며 윽박질렀다.

 

나는 공부를 아주 잘하지는 않아서 이런 말을 할 처지는 아니지만, 굳이 해보겠다. 아주 똑똑하고 공부를 잘하는데도 불구하고 여자아이들이 교수를 꿈꾸지 않고 교사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교사는 교수만큼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여기의 예는 같은 일이되 사회적으로는 한 단계 아래 직군으로 이해되는 교사를 의미한다)이 분명히 존재하는데, 이는 남자아이가 반장을 해야 한다는 인식과 그 틀을 같이 한다. 공부를 잘하면, 아주 잘하면 S대에 입학할 수 있다. 열심히 공부해서 S대에 가면 된다. 입학 여부는 성적으로 결정되고, 그건 남자와 여자에게 차별적인 요소로 작동하지 않는다. 하지만 진학 지도 설문 자료에 재수를 할 수 있다재수는 절대 안 된다항목 중에 남자아이들 대부분은 할 수 있다, 여자아이들 대부분은 할 수 없다에 표시하는 현실 속에서, 사회적 인식이 개인의 역량과 능력, 그리고 미래까지를 한정하고, 그 근거가 성별이라고 할 때, 그건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는가. 딸들에게는 1년을 더 투자할 만한 여력이 이 세계에는 없었다. 비교적 최근까지도 그랬다. 환경이 이러해서, 삼수해서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좋은 대학, 명문대에 입학한 아이들을 가까이에서 많이 보았다. 대부분 남자아이들이었다. 난 여자인데, 우리집은 안 그랬는데! 라고 말하는 여성이 있다면, 축하한다. 여성인데도, 딸인데도 자원을 아끼지 않고 투자해 주신 부모님께 오래오래 효도하시길

 



세상이 많이 좋아졌다. 중학교에서는 여자 회장이 여자 부회장과 함께 학급의 중요한 일을 결정한다. 하지만, 대학 졸업 후 취업 시장에서 남녀가 동일한 출발선에 서 있는가, 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히 들여다봐야 한다. 여자가 모유를 먹일 수 있어서, 여자가 더 양육에 적합하도록 진화했으니까, 여자가 아이들과 함께 있는 시간을 더 소중히 여겨서 상대적으로 급여가 적은 직업군으로 이동하는 게 아니라, 여성의 일이라고 암묵적으로, 또한 실질적으로 강요되는 양육과 가사, 각종 돌봄 노동의 무게를 감당하기 위해 똑똑하고 야무진 여자아이들이 부모의 현명한(?) 조언에 따라 그러한 직업군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나는 저자들을 존중하는 사람이다. 내 생각과 책의 내용이 맞설 때, 내 의견이 틀린 게 아닐까 묻는 사람이다. 이해하지 못하는 건 내가 무식해서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세계적인 석학 스티븐 핑거의 우리는 동물이다의 주장과 비효율성에 대한 비용을 지급하라는 협박에는 아, 정말 할 말을 잃게 된다. 스티븐 핑거는 틀렸다. 제발, 역차별의 공포에서 벗어나라. <국민의힘>은 다른 사람을 빨갱이로 부르며 내부의 적을 키우는 방식으로 성장했다. 당대표 후보 중의 한 명이며 여론조사에서 1위인 사람은 2030 남성들에게 너희의 적은 저 이상한 페미들이라고 선동하며, 선동에 대한 정치적 이익을 맘껏 누리고 있다. 스티븐 핑거는 협박하고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는 겁박한다.

 


그래서 신지예를 응원한다. 나는 사실 신지예를 잘 모르고, 여러 사건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나와 완벽하게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혐오의 정치, 분열의 정치를 선동하는, 그래서 인기가 하늘을 찌르는 저 못된 사람과 마주 앉아서, 그 예의 없는 소리침과 윽박지름 속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차분하게 피력한 신지예를 응원한다. 페미니즘적 가치를 실천할 만한 권력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늘 생각하지만, 이제부터 신지예를 주목해 보려고 한다. 피해자 코스프레로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꾀하는 분열의 정치가 물러서고, 제발 표면적으로라도 남녀평등이 이루어지는 세상을 위해. 힘내라, 신지예! 잘했다, 신지예!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5-22 21: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스티븐 핑거 너무 충격입니다. 이 분 <우리본성의 선한천사>그 분 아닌가요?정작 여성학 관련책은 전혀 안읽은 듯한 사고방식이네요. 저 좀전에 졸렸었는데 지금 잠이깼어요.

단발머리 2021-05-22 22:10   좋아요 2 | URL
네, 그 분이죠. 진화심리학이나 인지심릭학, 뇌과학을 연구하는 학자 중에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기는 해요. 과학, 특히 사회과학에서 관찰자의 관점이라는 걸 무시할 수 없는데, 전능자의 입장에서 판단하려는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18장만 읽고 페이퍼를 쓴 거라 제가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확신이 드는 건 사실입니다.

미미 2021-05-22 22:18   좋아요 1 | URL
900쪽의 압박이 좀 있지만 저도 읽어볼래요. 특별히 빨간펜 준비!

단발머리 2021-05-22 22:35   좋아요 2 | URL
전 다 읽으려 했는데 18장 읽다가 급실망해서요. 어떻게 할지 아직 모르겠어요.
미미님 읽으신다니 미미님 리뷰만 읽을까요 어쩔까요~~~

미미 2021-05-22 23:00   좋아요 1 | URL
단발머리님이 적절하게 호두까기하듯 까신것 보고 감동받았어요. 계속해주심 너무 고맙고 아니어도 저는 덕분에 자극받음요. 오늘 저도 짧막하게 이준석이 뉴스에서 비슷한 얘길하는거 듣고 뒷골이... 월욜 책 주문때 같이 시키려구요.

단발머리 2021-05-22 22:53   좋아요 3 | URL
제가 뭐 호두까고 그런 부지런한 사람은 아닌데요. 아.... 저기 위의 18장 중 강간에 관련된 부분은 참 어이가 없습니다. 저는 일반 남성들이 이런 글을 읽고(물론 책 읽는 남성이겠네요. 책이 두꺼워요 ㅠㅠ) ‘여성‘들에게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펼쳐갈 그 언어의 향연이 두렵습니다. 말하는 사람이 스티븐 핑거잖아요. 그렇다잖아요. 세계적인 석학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자가요. 남성의 본성과 욕망을 무한정으로 긍정해주는 이런 언설이 걱정스럽습니다. 남년간에 차이가 없을 수는 없겠죠. 하지만 그것이 시대를 통해 이렇게 남성과 여성 전체에게로 그 역할과 능력이 고착화되는 데는 사회적인 영향이 큰데 말입니다. 휴우~~ 마음 좀 가라앉히고, 전 차분히 미미님 리뷰를 기다리겠습니다.

국민의힘 당원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 그게 궁금해요. 저런 사고를 가진 사람이 제1야당 당대표가 된다면. 헐.

난티나무 2021-05-22 22: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휴 진짜.... ㅠㅠ
어쩌면 좋을까요...
단발머리님 말씀 구구절절 옳습니다.

단발머리 2021-05-22 22:33   좋아요 2 | URL
어휴ㅠㅠㅠ 그렇지요 뭐. 유치원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한결같이 여자애들에게 밀리는 대다수 남자 아이들의 심정 이해합니다. 진짜 제가 완전 이해합니다. 하지만 스티븐 핑거가 역차별 이야기하는데 그건 좀 아닌거 같네요 ㅠㅠ

2021-05-22 22: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5-22 22: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5-22 22: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5-22 22: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5-22 23: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5-22 23: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5-23 00: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공쟝쟝 2021-05-31 1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 참, 신지예님 정말 좋죠. 장혜영의원님과 함께 제가 응원하는 여성정치인 😙전 가끔 발언영상 보고 그러다가 막 울어요. 그리구 글 잘 읽었어요!! 그나저나 이준석 때려주고 싶다 ㅋㅋㅋ 얔ㅋㅋ 나와 넌 나랑붙자 ㅋㅋㅋ 감히 지예님과는 끕이 안돼!!

단발머리 2021-06-02 13:11   좋아요 0 | URL
신지예님 좋아요. 맨날 훼손된 벽보로만 얼굴 보다가 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날 자세히 봤네요.
이준석과 한 판 붙을 사람 제가 계속 찾고 있었어요. 아주 잘됐습니다!! 이준석, 나와!!!!!!!!!!!!!!!!!!!

다락방 2021-06-02 12: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준석 인기가 상당하죠... 사회에서 누가 인기를 끌고 있느냐가 또 그 사회를 말해주는 것 아니겠습니까. 애초에 당대표로 뽑힐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것 자체가.. 하아.
저는 저 토론을 보지 않아서 모르겠는제, 신지예를 잘 알지 못하고 이준석도 잘 모르는 회사동료(여)가 토론을 보면 신지예가 밀리는것 같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도무지 몰 수가 없어요. 보면서 막 제가 제 가슴을 칠 것 같아서요.

저는 신지예랑 매우 많이 어긋나는 시점이나 시선을 가지고 있고, 그래서 다른 후보들과 함께 있다면 신지예보다 다른 후보를 지지하는 편이지만, 그러나 신지예가 신지예이기 때문에, 여성이며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고, 이 나라에서 정치를 하고자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느끼고 생각하고 또 차별당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그것은 필연적으로 이준석보다 더 많은 생각을 하게 했을테고요.

아 답답하네요 이런 상황이. 저런 사람이 한 당의 대표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 자체가 답답해요 ㅠㅠ

단발머리 2021-06-02 13:15   좋아요 1 | URL
제가 토론을 풀버전으로 본 바로는, 신지예씨가 밀리지는 않았지만 워낙 이준석이가 말을 자르고 소리를 지르고 하다 보니 그렇게 보였을 수도 있구요. 이준석도 이 쪽으로 아주 개발이 잘 되어 있는 편이라.... 뭐, 쉬운 상대는 아니죠.

여성 정치인이어서 겪는 불이익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신지예씨는 페미니즘을 전면으로 내걸고 있어서 ‘전면적인‘ 거부 반응 뿐 아니라 적극적인 방해 공작도 있는 것 같더라구요. 저도 신지예씨 의견 중에 반대하는 것도 많아 사실 이 글을 올릴 때도 좀 고민되고 했습니다. 다만, 다락방님 댓글처럼 대한민국에서 여성으로서 정치를 하는데 있어서 그가 감당해야할 차별과 억압이 너무 눈에 띄게 두드러지고 있어서 안타까운 마음에 글을 올렸어요.
이준석이는.... 아마 당대표가 되지 않을까요. 이 분위기를 어떻게 할 수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