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다락방님의수리부엉이는 황혼에 날아오른다』 리뷰를 아주 재미있게 읽었다
















이전에 읽다가 도중에 포기한 책이라서 더 관심이 갔다. 앞부분만 읽었지만, 하루키를 인터뷰했던 젊은 작가 가와카미 미에코가 그의 왕팬이라는 걸 알아챌 수 있었다. 하루키의 작품을 오랫동안 깊이 있게 읽어온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질문을 던졌다. 읽던 도중, 하루키 작품을 좀 더 읽은 후에 이 책을 읽으면 더 재미있겠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반납일도 성큼성큼 다가오기도 했다.


 














가장 최근에 읽은 하루키 소설은기사단장 죽이기』인데, 친하지 않은 옆집 아저씨에게 제 가슴, 너무 작다고 생각하지 않으세요?’라고 묻는 이상한 여고생 설정 빼놓고는 재미있게 읽었다. 이야기를 풀어가는 힘 자체로서는 하루키의 능력에 대해 논쟁할 필요가 없는 듯하다. 다만 성적인암시나 섹스에 관한 표현 방식을 넘어서서, 남성 작가 하루키가 생각하는 성적 모험에 대해서는 매력을 느끼지 못하겠다.

 

 

남녀의 성적인 관계, 육체적인 소통에 대해서 작가들이 각각 지향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그 중에는 내가 좋아하는 방식도 있고, 싫어하는 방식도 있다.

 

20대의 나를 한없이 부끄럽게 했던 조정래의 서술은 지극히 남성적이다. 남성적이라는 말이 일반적으로 사용될 때의 의미 그대로다. 그의 작품들의 지향과 노고에 지극히 찬탄하고 존경하지만, 적어도 성적인 서술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수컷이 먹이인 암컷을 대하는 자세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 김훈도 마찬가지다. 나는 페미니즘을 알고 나서야 비로소 김훈을 읽을 때 불편했던 내 마음을 사실 그대로 말할 수 있게 됐다. 김훈이 페미니즘을 못된 사조라고 생각하는 이유, 그렇게 말하는 것을 전혀 꺼리지 않는 이유가 단박에 설명된다. 밥 먹는 일과 다름없는 일상으로서의 섹스. 역시 수컷의 섹스. 딱 그만큼이다. 필립 로스를 사랑하고, 그의 소설을 사랑하지만, 그를 아무리 좋아한다고 해도 섹스에 관한 기나긴 묘사에 대해서는, 뭐랄까. 읽다 보면 중간에 나도 모르게 이런 말이 나온다. 아이구, . , 또 이렇게까지.




 


















싫어하는 사람 말했으니 이제 좋아하는 사람 차례다. 절판되었던 이언 맥큐언의속죄』는 <이동진의 빨간책방> 방송 이후 재출간되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는데, 방송에서 소설가 김중혁은 도서관 장면을 말하면서, 로맨스의 측면에서 손에 꼽을 수 있을 만큼 아름다운 장면이라고 했다. 동의한다. 혹 아직 안 읽어보신 분이 계시다면 직접 읽어 보시면 되겠다. 풋풋한 첫사랑의 난감함과 애절함, 그리고 폭주하는 기관차 같은 열정을 만나볼 수 있다. 그리고 낭떠러지. 한없이 낭만적인 낭떠러지에 다다를 수 있다.


















잭 리처가 나오는 『어페어』 역시 좋아한다. 엄중한 상황 속에 꽃피는 사랑, 끊이지 않는 웃음의 대향연. 깊은 밤, 손을 잡고 같은 방으로 들어가는 것에 합의한 성인남녀가 얼마나 천천히 옷을 벗을 수 있는지. 이 책을 읽어보면 확인할 수 있겠다.

 
















아룬다티 로이의 작은 것들의 신은 아름다운 소설이다. 처음 문장부터 마지막 문장까지 모두 다 한결같이 아름답다. 촉촉하고 부드럽다. 더 이상 덧붙일 말이 없다.

 



그리고 이 책나의 사촌 레이첼』


422쪽에서부터 425쪽까지어떤 사람이 어떤 사람을 사랑하게 되었을 때, 자신의 온 마음을 다 빼앗겼을 때, 자신도 모르게 저지르는 어리석은 행동들과 미숙한 움직임이 얼마나 귀여운지 이 책은 보여준다. 사랑은 영원하지 않지만, 영원히 마음에 남는 사랑의 흔적에 대해서 말한다. 처음이자 마지막인 사랑 그리고 그 찰나의 순간에 대해 이야기한다. 심장이 벌렁거리다 못해 뛰쳐나올 것 같은 순간. 영원히 나의 것인 바로 그 순간에 대해.  






댓글(8)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0-05-01 0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뭔데요 뭐지 뭐지!!! 저 내일 외출할 때 이 책 가지고 나갈래요!!

단발머리 2020-05-01 01:59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내일 출근 안 한다고 이렇게 늦게까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일단 이 책을 읽고나서 이야기 나누시죠. 전 이런 스타일 좋아합니다. 담백하고 순수하고...물론 뒷목 잡는 장면 두어번 나옵니다. 아, 이 소설 진짜 최고에요. 저도 읽으려고요. 한번 더!!!

책읽는나무 2020-05-01 06: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이고,참 뭐, 또 이렇게까지....
그 공감에 공감합니다.ㅋㅋㅋ
‘수리 부엉이~‘책 읽으려면 하루키씨 책 안읽은 게 아직 많다 싶어, 한 권씩 옛추억 떠올리며 읽고 있는데...음!!!
차라리 1Q84보다 기사단장이 더 낫지 않나?란 생각을 해봅니다.아직 다 읽진 않았지만...여주인공의 ‘성‘에 대한 사고와 묘사가 설마 저럴까???여자가 아니어서 잘 모르는???음....
읽다 보면 하루키는 이래서 노벨상 후보밖에 되지 못한 것일까??그런 생각이 들곤 하더라구요.ㅜㅜ
그래도 청춘시절 그의 책을 읽고 좋았던 추억 때문에 여전히 손이 가는 작가 중 한 명이라...미련을 끊진 못하겠고 계속 읽고 싶은^^
태백산맥도 완독하지 못한 상태인데...몇 년 전 친구가 조정래 작가의 최근작이라고 좋다고 해서 그래?? 하면서 읽었었는데....음...뭐지??남자 주인공 선생만 올바르고...나머지 등장인물들은 다들 유별난...특히 여자를 바라보는 관점이 좀 특별한? 느낌이 들어 친구에게 얘길 했더니..내가 좀 예민한 사람 취급을 받은 적 있었네요.이 친구는 태백산맥 완독후 작가님 너무나 사랑하는 친구라~~^^
그후로 나의 예민함을 감추고?? 독서하는 습관이 생겼네요ㅋㅋㅋㅋ

‘작은 것들의 신‘은 제가 읽은 책이라 공감,공감입니다.
요즘 외국 여성작가들 책을 읽어 보면 와~~입이 쩍 벌어질만한 작가들 많아요.그동안 무지하여 너무 모르고 살았었네~~하면서 다시 겸손한? 자세로 독서하려구요.^^
‘나의 사촌 레이첼‘이랑 ‘속죄‘랑 ‘어페어‘도 읽어봐야 겠군요~~사랑묘사가 아름다운 책...좋아요.좋아^^

단발머리 2020-05-04 07:28   좋아요 0 | URL
책읽는나무님 굿모닝이요^^ 1Q84는 읽어보지 않아서 전 기사단장이란 비교하기는 어렵네요. 기사단장 읽으면서 마음에 안 드는 구석이 없었던 건 아닌데, 사실 저도 하루키 나름의 읽는 맛을 포기하기가 어렵더라구요. 하루키 책을 모두 다 읽을 생각은 없지만 기회만 된다면 또 읽고 싶기도 하고요.
조정래 작가 최근작이라고 하면 그 초록 표지일까요? 전 조정래 작가는 태백산맥이랑 한강 몇 권만 읽어서 단행본은 안 읽어봤어요. 태백산맥 완독 후 작가님 너무 사랑하는 친구분의 느낌도 아주 쪼금은 이해가 되요^^ 하지만 우리의 예민함은 계속 갈고 닦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가 많지만 진심입니다.

전 올해의 소설로 ‘나의 사촌 레이첼‘을 꼽고 싶어요. 읽게 되신다면 책나무님 감상도 궁금해요. 리뷰를~~~~~^^

유부만두 2020-05-01 1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이퍼를 읽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두근거려요. 밥해야 하는데 책 읽고 싶어요.
오월 초에 여행을 가지 않은 건 정말 오랜만이라 집에서 멍....하게 있어요.
휴일이지만 휴일 아닌 것과 크게 차이도 없어요.
하지만 오늘은 창문을 열어놔도 춥지 않네요. 봄은 갔어요. ㅜ ㅜ

단발머리 2020-05-04 07:32   좋아요 0 | URL
오월 초 연휴가 덥지도 춥지도 않아 여행가기 참 좋은 시즌이기는 해요. 저희는 오월초에는 여행가지 않는 편인데 유부만두님은 조금 서운하셨을 것 같아요. 사실 아이들이랑 항상 지내다 보면.... 네, 모두 빨간 글씨인 것입니다.
갑자기 날이 더워졌어요. 어제는 반소매 입은 사람들을 많이도 보았습니다. 봄이 갔어요ㅠㅠ

보슬비 2020-05-02 2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유부만두님 말씀대로 페이퍼를 읽는것만으로도 두근거렸어요. 마침 판타지로맨스를 읽어서인지 단발머리님께서 언급하신 책들이 설레게 하네요.

단발머리 2020-05-04 07:33   좋아요 0 | URL
굳이 하나 고르자면 전 판타지 보다는 로맨스 쪽에 방점을 찍고 싶어요. 보슬비님의 두근거림은 제가 보슬비님 방에서 맛나 보이는 사진을 보면서 깨닫게되는, 그런 두근거림일까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