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페미니즘 공부법 - 도쿄대에서 우에노 지즈코에게 싸우는 법을 배우다
하루카 요코 지음, 지비원 옮김 / 메멘토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나의 페미니즘 공부법』 일본의 연예인 하루카 요코가 도쿄대 우에노 지즈코 교수에게 페미니즘 수업을 들으면서 보고 배운 일들을 엮은 책이다일본 방송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알지 못하지만 그녀의 글을 통해 유추해 보건대여러 명의 패널이 각각의 사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논쟁하는 ‘토크쇼’ 형식인 듯하다여성 혐오적인 발언조차 남녀 개인의 ‘의견’  하나로 쉽게 받아들여지는 일본 연예계에서그녀는 논쟁을 이기는 ‘기술 배우기 위해 우에노 지즈코 교수에게 찾아간다. 




첫번째 감동 포인트는 우에노 지즈코 교수일본 최고의 페미니즘사회학 연구가인 우에노 교수에게 배우기 위해 도쿄대에 가기로 선택한 왕복 6시간의 고충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다는 최고에게 배우겠다그것을 위해 어떤 수고도 마다하지 않겠다이게 바로 감동 포인트 1번이다. 



두번째 감동 포인트는 우에노 지즈코에게서 벗어나 자신만의 임무를 찾아냈다는 페미니즘의 선두에 서서 바람을 정통으로 맞으며 달리는 우에노 지즈코(277). 전문적이되 일상과의 괴리를 피할  없는 우에노만의 위치가 분명 존재하듯그녀가 사용한 숱한 말들을 어떻게  것인가는 자신의 임무자신이  일임을 자각했다는 우에노에게는 우에노의 일을 맡기고나머지는 나의 문제우리의 문제라는 인식여기가 감동 포인트 2 지점이다. 




마지막 감동 포인트는 역시나 공부전문적이고 학술적인 글을 읽는다는  일반인들에게는 당연히 어려운 일일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어의 상황이 우리와 조금 다르게 느껴지는  그녀의 이런 표현 때문이다. 





히라가나가 거의 없는 단어는 내게 중국어나 마찬가지였다게다가 ‘웃음 나올 만한 부분이 없으니 읽는  좀처럼 속도가 나지 않았다나는 주변에서 흔히   있는 책들이 얼마나 일반 독자 중심으로 쓰였는지그와 동시에 논문이 얼마나 연구자의 문제의식 중심으로 쓰여 있는지를 깨달았다. (41) 





일반 독자이며 평소에 논문 읽는 일이 없는 한국인이어서 확신할 수는 없지만일본의 일반 독자의 경우 한자어 때문에 논문  연구자들의 글을 읽는 일이 우리보다 조금  어려울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그녀는 이를 ‘다른 일본어라고 표현한다자신과 타자의 관계성을 질문하고 답할 때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많은 어휘 많은 말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나는 1 동안   2년치 문헌까지 포함해서 3년치 문헌을 한꺼번에 읽었다 상자 분량이다. 


 읽었다어디서든 읽었다스키를 타러 가서도 자기 전에 침대에서 읽었고친구와  때도 틈이 나면 읽었고신칸센으로 이동하는 왕복 여섯 시간 동안 읽었다한번은 신칸센에서 옆자리에 앉은 남자가 맥주를 마시고 도시락을 먹고 잠깐 자기도 하다가도착한 뒤에도 계속 책을 읽는 나를 보더니 안타까워하며 물었다. 

그렇게 공부해야 텔레비전에 나올  있는 거요?”

어쨌든 나는 매일 읽었다. (63) 






공부를 하다 보면 일본어로  논문  아니라 영어 논문도 읽어야 한다그녀는 계속해서 읽는다. 1, 2 그리고 3아무 것도 하지 않아야   있는 일이다공부하는  모든 열정을 쏟아야만   있는 일이다그런데 그녀는 간사이에서 연예인으로 활동하면서 낮에는 강의를 듣고밤에는 토론을 하고밤새워 논문을 읽으면서 그렇게 3년을 버텼다물론 나중에는 육체적인 한계에 도달해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결국에는 원하는 바를 이뤄냈다자기의 언어로 말하기 시작했다말할  있게 됐다세상을 향해다른 사람들을 향해. 

  



제목 < 읽었다>  가지를 포함한다하루카 요코의 열정을 보여주는 서술이고게으른 나의 희망을 표현하는 서술이다. 

 읽었다. 늘, 읽었다. 












우에노 지즈코는 페미니즘의 기수로서 숱한 말을 탄생시켰다. 그 말들을 어떻게 쓸 것인가는 우리 문제이며 각자의 과제다. 페미니즘에 대해 여성들이 조바심을 내는 것은 페미니즘에 대한 지나친 기대 때문이다. 하지만 그 무조건적인 기대야말로 ‘여자다움‘ 의 구조라는 것을 깨달아야 하지 않을까? 남편에게 욕을 퍼붓는 배경에는 결혼에 대한 지나친 기대와 수동적이기를 고집하는 마음이 있다. 모든 걸 다 페미니즘에 기댈 게 아니라 자신이 페미니즘을 어떻게 이용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그 동기는 각자 자기 안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자신을 말로표현해서 이해하지 않고 무엇을 어떻게 해소하겠다는 건가?

자기는 자기에 대한 언설을 통해 구성되어 간다. - 앞의 책

자기를 가시화하지 않으면 페미니즘을 이용할 수 없다. 사람은 말하기를 포기해도 말로 사고한다. 감정도 말로 지각한다.
사람이 언어로 이루어진 사회에서 구축된 존재임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 (276)

물론 우에노 지즈코의 책은 전문적이라고 생각한다. 나만 그렇게 여기지는 않을 것이다. ‘전문‘과 ‘일상‘ 사이에는 괴리가 있어보인다. 그래서 소외감을 떨칠 수 없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우에노 지즈코는 페미니즘의 선두에 서서 바람을 정통으로 맞으며 달려왔다. 무엇을 더 바라야 할까? 달리기를 멈추고 뒤를 돌아보며 손을 잡아 달라는 걸까? 나는 말을 모르니,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가르쳐 달라는 걸까?

우에노 지즈코는 우에노 지즈코 자신의 의지로 달리고 있다. 나머지는 우리 문제다. 우에노 지즈코에게 거리를 느낀다면 따라잡는 것이 우리가 할 일이다. 우에노 지즈코가 틀렸다고 생각한다면, 옳다고 믿는 곳으로 스스로 달려갈 수밖에 없다. 호소하고, 외치고, 매도하기에 앞서 여기까지 길을 개척해 온 과거의 많은 페미니스트들이 남기려고 한 것들을 배우고, 그들이 이루지 못한 꿈과 그 원통함까지 이어 가길 바란다. (277)

사람은 겸허해지지 않고서는 노력하려고 하지 않는다. 길을 먼저 걸은 이에 대한 감사와 그들이 남긴 원통함이 나를 분노하게 하고, 공진하게 하고, 공부하기를 촉구한다. 앞선 이들이 남겨 놓은 말을 마음 깊이 새기고 사용하려고 한다.

나를 위해, 내가 달린다. 그 모습을 보고 좇아와 줄 사람이 있을지는 별로 알고 싶지 않다. 나는 내 일만으로도 바쁜 연예인이니까, 하고 잘라 말하는 내가 있다. (277)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12-10 15: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10 15: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10 15: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10 16: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10 16: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10 16: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10 17: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10 17: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10 18: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9-12-10 15: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늘 읽읍시다, 단발머리님. 늘 읽는 것만이 답인 것 같아요.

저는 이 책의 저자처럼 공부할 수 없을 것 같아 대학원을 포기하는 게 맞다 싶어요. 남들 한 번 읽을 때 세 번 읽고 자정부터 새벽 여섯시까지 커피 들이부으며 공부하고.. 와 정말이지 어마어마한 열정이죠! 전.. 전.. 그렇게 못할겁니다 단발머리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지금이 최선이라고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저 읽기만, 늘 읽기만 하겠습니다!

단발머리 2019-12-10 16:09   좋아요 1 | URL
저같은 경우, 늘 읽었다,라고 말하기는 많이 부끄러운 삶이죠. 그래도 다시 한 번, 늘 읽었다,를 추구하려 합니다.

이 책 저자는 사실 건강에도 문제가 생기고 그랬잖아요. 초인적인 힘이었다고 생각해요. 아무일도 안 하고 공부만 해도 어려울텐데. 그것도 한참 젊을 떄 말이죠. 저도 그렇게는 못할 것 같아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슬프지만 받아들여야 하는 현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래도 우리, 꾸준히 같이 읽자구요!!!

공쟝쟝 2019-12-10 2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오, 이 책! 저도 요즘 단발머리님이 추천하신 책 (공부하는 여자) 읽는데, 요 책도 나오더라구요... 어쩐지 반갑..*

단발머리 2019-12-11 08:54   좋아요 1 | URL
오오~~ 미네님의 <여자-공부하는 여자> 읽고 계시군요. 그 소식 진짜 반가운 소식이네요.
혹시 소문 들으셨나 몰라요~~ 제가 <제2의 성>을 다 읽었다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것도 반가운 소식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19-12-11 21:35   좋아요 0 | URL
아니 그런 애잔하고 기쁜 소식이!! 근데 비연님은??ㅋㅋㅋㅋ (전 열심히 일하며 오만원 버는 중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9-12-12 08:58   좋아요 0 | URL
기쁜 소식이죠! 이번달에 크리스마스가 있는것도 우연이 아니랍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앗! 어제오늘 댓글 주고 받았는데, 비연님께 정확히 자랑을 못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 분도 아실거예요. 이제 20여일 남았다는 것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