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심리학을 상대로 뜨거운 맞짱을 뜬 역작나는 과학이 말하는 성차별이 불편합니다』 저자 마리 루티의 신작이다. 개인적인 경험과 이론을 융합해 쓰는 페미니즘 글쓰기에 따라 책에는 저자 개인의 이야기가 자주 등장한다. 소련 국경 근처 핀란드의 가난한 마을, 몸을 에일 듯한 혹독한 겨울, 그리고 여성들에게 불모지나 마찬가지인 철학 분야에서의 직업적 성취. 『 걸』 호프 자런이 겹쳐진다. 스칸디나비아의 딸들은 모두 이렇게 강한가.  



저자가 신자유주의 사회의 기둥으로 지적한 성과, 생산성, 자기계발, 긍정이 유발하는나쁜 감정 대한 고찰이 푸코 이론과 함께 이어지고 이성애가부장제의 근간인 결혼 제도의 허상 역시 가차없이 폭로된다. 낭만적 사랑에 대한 종교적 맹신을 지적하는 부분이 관심을 끈다. 세상이 목소리로 사랑이 인생의 전부라고, 사랑의 힘이면 모든 것을 해결할 있다고 말하는 위대한사랑의 세기, 사랑의 가면과 화장에 속지 말라는 그녀의 말이 의미 있다. 





사랑이 찾아오면 도망치지 말라. 그러나 사랑이 당신을 행복하게 거라고 믿지는 말라. 사랑을 오해해선 된다. 사랑이 욕망과 얽혀 있는 , 이성으로 통제할 없는 욕망의 속성상 사랑 역시 믿을 없는 것이다. 욕망이 빠진 사랑은? 사랑은 쉽게 지루해지고 짜증과 분노 같은 불쾌한 감정을 끌어들인다. 그래서 사랑하는 사람들이 곧잘 우리를 미치게 하는 것이다. 이런 상태가 됐을 사랑을 회복하려는 감정노동은 감정 자원의 낭비다. 다른 썼다면 훨씬 좋은 결과를 냈을. (126) 




동성결혼 합법화 위한 성소수자들의 운동에 대한 부분도 관심을 끈다. 서로 사랑하는 그들이 결혼하고 싶어하는 것을 이해하지 했다는 뜻이 아니라, 이미 기존의 문화와 문법을 벗어난 그들이 굳이 다시 테두리 속으로 들어가고 싶어하는지 그게 궁금했다. 마리 루티의 글을 읽으며 이해가 됐다.



2016 8 미국 입국 거절과 캐나다 시민권 신청 과정을 통해 저자는 미국과 캐나다 이민국이 그녀가미혼이고 아이가 없다는 얼마나 집착하는지를 깨닫게 되었다고 말한다. 학위 일정과 1 동안 미국 대학을 방문할 자격 상세한 설명이 하버드대학 마크와 함께 고용제안서에 적혀 있는데도, 이미 대학에서 종신재직권을 얻고 책을 여러 출판했는데도, 미국과 캐나다는 제각기 그녀의 입국과 이민 신청을 망설인다. 그녀의 말대로 그녀의 미국 친구 하나와결혼만했으면 아무 문제 없을 일인데 말이다.(117) 



정희진과 리베카 솔닛에 이어 나는 마리 루티를 한참 좋아할 판이다. 저자의 제자이기도 번역자가 부럽다. 앞줄에 앉아 어느 남자 교수도 따라가지 못할 만큼의 카리스마와 열정을 보여주는 교수의 강의를 직접 듣고, 그렇게 좋아하던 교수의 책을 자신의 언어로 번역해내는 일은 대단할 아니라 자랑할 만한 일이다. 그녀가 부럽다. 



책의 백뮤직은 김동률의그림자’ Live. 







자기를 불리하게 하는 , 그게 바로 시라고 이성복 시인은 말했다. 천재 김동률은 그대를 보내야만 한다면 차라리 그대를 닮은 그림자로 숨어서 그대와 함께 있다면 그리하겠소라고 노래했다. 스물 넷의 청년이, 젊은 남자가그대를 닮은 그림자로 숨겠다 동굴 같은 목소리로 고백했다는 걸 떠올리며. 생각한다. 젠더 고정 관념과 진화심리학이 그렇게 우리를 속이고 속이려 하는데도, 나는 사랑을 믿는가. 미친 들뜬 상태를 아직도 믿고 있는가. 



택배 아저씨들은남기는 아무 말도 남기지 않았는데도 양수기함에 세제와 샴푸와 운동화를 잘도 놓고 가시던데, 산타 할아버지는 우리집 양수기함에 무언가를 놓고 가실까. 


그게 궁금한 2018 12 24 월요일.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yo 2018-12-24 16: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말씀 드리기 뭐하지만 그만하면 이제 아실 나이가 되셔서 말씀을 드리는 건데요.

음.....
그게.....
놀라지 말고 들으세요....
어휴....그러니까....에....

사실 산타할아버지는 없.....없다네요??
하하하. 너무 상처받지는 마세요, 세상이 원래 그렁 곳이니까요.

한참 BTS좋아하실 나이 우리 단발동생님ㅋㅋㅋㅋㅋㅋㅋ

syo 2018-12-24 16:10   좋아요 1 | URL
앗 놀리느라 제일 중요한 말을 까먹었네?

메리크리스마스예요 단발머리님 ㅎㅎㅎ

단발머리 2018-12-24 16:43   좋아요 0 | URL
제가 요즘에 좋아요~~ 너무 적어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어요. 진심 이 때인가...
BTS로 나의 좋아요!를 부활시켜야 할 때인가!!!

syo 오빠 보소서!
우리집 양수기함은 너무너무너무 커요. 배송업체 세 군데의 박스를 쌓아도, 넣고도 남습니다요.
하여 저는 외출하고 집에 들어올 때는 무조건 양수기함을 열어보지요.
왔을까? 무언가? 아무거나?
산타 할아버지는 내가 지금 사는 주소를 알고 있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양수기함만 아시면 됩니다, 그 분은...

놓고 가소서, 양수기함에.
나의 선물을, 바로 그것을...

참, 뭐라고요? 뭐라고 하셨죠? 아?!? 잘 안 들려요.
아,,,, 메리 크리스마스요? 네~~~ syo님도 메리 크리스마스!!!

syo 2018-12-24 16:34   좋아요 0 | URL
산타할아버지가 양수기함에.....

선물로......

양수기를 똭!!!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8-12-24 16:43   좋아요 0 | URL
오빠 모르시는구나!!

양수기함에 양수기 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만 양수기함에 선물을 넣을 수가 있죠!
산타 할아버지 오늘 차 막히니까 늦을 수도 있어요.
여유롭게 26일까지 기다리다가, 아니 29일까지 기다릴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긴 기다림도 단번에 날려버릴
양수기함의 비밀;
산타 할아버지 양수기함에 선물 놓고 가다!!!

양수기함 속 인증샷 곧 올릴께요. 기다려봐봐요!!!

syo 2018-12-24 16:39   좋아요 0 | URL
양수기가 이미 있는데......

그래도 양수기를 똭!!!!

2018 최신형 양수기로 똭!!!!!



그러면 단발님은 산타 이노무 할아버지 멱살을 똭!!!!
ㅋㅋㅋㅋㅋㅋㅋㅋ

하여간 좋겠다. 믿는 구석이 있으신가 봐...... 부럽다....

단발머리 2018-12-24 16:44   좋아요 0 | URL
아.... 이 오빠..... 산타 할아버지는 살짝 왔다 가신다니까요.
분명 어제 저녁까지 없었는데 오늘 아침에 보니까 선물이 똭!! 그런거예요.
양수기는 필요없습니다요. 정수기라면 모를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믿는 구석은 없어요. 사실.... 사실입니다.
결제는 할 수 있는데.......
그것도 산타 선물로 카운트할 수 있다는 확신만 있다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8-12-27 11:10   좋아요 0 | URL
이 분들 왜이러시는거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8-12-27 11:12   좋아요 0 | URL
나는 syo님의 애정이라고 생각해요. 아직 동심을 간직한 동생에 대한 안타까움... 저는 끝까지 맞서렵니다.
이제 더 이상 양수기함을 열어 보지 않겠어요! 결제로 승부하겠어요!!!

카알벨루치 2018-12-24 17: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쒸 단발머리님 늘 책만 읽어 ㅜㅜ난 축구하고 와서 샥신이 쑤시구만유 즐거운 크리스마스 되세요 ^^

단발머리 2018-12-24 18:28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찬바람을 헤치고 축구하고 오셨군요! 체력이 좋아야 오래오래 읽을 수 있는데, 기초가 이리도 튼튼하시니 매우 부럽습니다.
카알벨루치님~~ 메리 크리스마스요!!!

2018-12-24 23: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2-24 23: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8-12-26 0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넛지>에서 결혼제도를 사법권화에 두지 말자는 제안이 파격적이면서 좋았는데요. 그러면 동성결혼뿐 아니라 결혼을 둘러싼 많은 차별과 문제가 해소되면서도 또다른 문제도 발생할 테지만 저는 찬성쪽. 가정이 국가의 숙주 중 하나니 그리 될 리 만무.

단발머리님, 따뜻하고 평안한 연말되시길^^

단발머리 2018-12-29 07:37   좋아요 0 | URL
항상 느끼는 건데 AgalmA님 댓글에는 배울 점이 있습니다^^ 댓글 좀 많이 달아 주세요~~~~~!!
결혼하면 바로 얻게된다는 미국 시민권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오히려 비혼자가 차별받는 상황에 대한 설명은 이번에 자세히 알게 된 듯 해요. 아무리 작은 권리더라도 이미 가진 자들은 쉽게 내놓으려하지 않겠죠.

AgalmA님도 행복하고 즐거운 연말 보내시길요~~~~~^^

2018-12-27 10: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2-29 07: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8-12-27 1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벌써 마리 루티 시작하셨습니까! 저는 아직.. ㅠㅠ 정말 부지런한 단발님 ㅠㅠ
저 역시 곧 시작할게요! 일단 1월은 되야할듯 ㅋ

단발머리 2018-12-29 07:43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의 마리 루티 리뷰를 기다릴께요. 연말이라 많이 바쁘시죠....
바람이 많이 차네요, 옷 두껍게 입고 장갑이랑 마스크랑 모두 잘 챙기시고요(잔소리 모드)
앗!! 근데 오늘 토요일이네요!!!
오늘은 우아하고 여유있게 다락방님 독서 타임 많이 갖게 되시기를^^